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주얼

비주얼 하단

home 대학/대학원 > 인문대학 > 국어국문학과

국어국문학과

국어국문학과 대표사진

국어국문학과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 Literature

우리 민족의 삶과 정서와 사상이 녹아있는 우리말을 연구

담당전화 042)829-7490

http://korean.mokwon.ac.kr 새창

국어국문학과는?

우리말은 우리 민족의 삶의 제반 영역을 일구는 도구였으며, 문학으로 형상화된 민족의 정서와 사상은 우리 삶의 내용과 본질을 이룬다. 국어국문학과는 우리 민족의 삶과 정서와 사상이 녹아있는 우리말을 연구하고 우리 민족이 이루어낸 고전에서 현대까지의 문학 작품들을 학문적으로 감상하고 비평함으로써 민족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학과이다.

무엇을 배우는가

국어국문학과의 세부 전공은 국어학과 고전문학, 현대문학의 세 분야로 나뉜다. 저학년 때에는 개론 과목을 통하여 포괄적인 전공 기초를 닦지만 고학년 과정에서는 세부 전공에 따른 심화 교과목을 이수하게 된다. 국어학 분야에서는 국어의 역사적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국어의 소리와 문장 등의 여러 측면을 고찰한다. 고전문학 분야에서는 한문과 한글로 이루어진 우리의 옛 문헌을 정확하게 해석하여 문학적 전통을 이해하며, 현대문학 분야에서는 근대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문학 작품을 바르게 감상하고 비평할 수 있게 하는 한편 창작의 기초로 삼게 한다.

국어국문학과 자랑

국어국문학과에서는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교과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정규교육과정외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관련 소양과 능력을 개발하고 구성원간의 단합을 도모한다. 1학기에는 학과학술제 ‘나랏말 한마당’을 개최하여 전통문화에 대한 소양을 체험적으로 높이고, 2학기에는 여러 지방에서의 학술 답사를 통하여 강의실에서 공부한 이론을 실제 세계에서 확인한다. 이밖에 해마다 문예종합지인 ‘목원문예’를 학생들 스스로 발간하고 있으며, ‘불휘’, ‘시발’ 등의 다양한 학과 동아리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졸업후 진로

졸업 후에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문 연마를 더 하거나 작가가 될 수 있다. 그밖에 언론사, 방송계, 출판계, 학원계, 광고기획사 등 직간접적으로 국어를 필요로 하는 곳이면 어디나 취업할 수 있다.

  • 담당부서 : 국어국문학과
  • 전화번호 : 042-829-7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