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주얼

비주얼 하단

home 대학/대학원 > 음악대학 > 국악과

국악과

국악과 성악전공 대표사진

국악과 성악전공 Korean vocal Major

민족고유의 특수성과 보편적인 공동체의식을 한국음악에 드러냄으로써 이곳에서 훈련된 음악가들이 국내외로 진출하여 새로운 비전의 한국음악문화를 창출

담당전화 042)829-7880

http://koreamusic.mokwon.ac.kr 새창

국악과 성악전공은?

한국의 민족적인 전통음악에서 역사성과 미학성을 발전시킨 학과가 국악과이다. 역사적인 전통음악을 오늘에 계승하고 그것을 바탕으로한 새로운 창착 음악을 동시에 익혀 21세기 세계음악으로 나아가는 학과이다. 국악과는 민족고유의 특수성과 보편적인 공동체의식을 한국음악에 드러냄으로써 이곳에서 훈련된 음악가들이 국내외로 진출하여 새로운 비전의 한국음악문화를 창출하려는 목적을 가졌다. 인간문화재를 비롯하여 국내 최고의 교수진이 지도하는 것은 이 목적을 확실하게 하려는 것이다.

무엇을 배우는가

21세기 겨레의 미래를 한국음악으로 밝히는 큰 음악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한국음악의 역사적 기반에서 창의력을 발휘하는 창조적 음악인, 세계음악과 대화하는 열린 음악인, 겨레의 미래와 함께 하는 민족음악인,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봉사적 음악인에서 큰 음악가 양성이 구체적으로 실현된다. 이를 위하여 음악적 지성과 감성을 포괄적 교육과정으로 학습하여 미래 사회에 창의적 한국음악가로 활동한다.

국악과 성악전공 자랑

국악과는 ‘21세기 겨레의 미래를 국악과 함께하는 큰 음악가 양성’을 목표로 삼고 1995년에 설립된 젊은 학과이다. 장단실기와 한국춤의 바탕에서 전공을 발전 시키고 현장실습과 봉사활동, 반주음악, 무대연기는 물론 한국음악사와 미학교과를 통하여 포괄적이면서 창조적 전문가이고, 민족적이면서 열려 있는 봉사적 음악가 양성을 위한 학습조직이야 말로 국내외로 가장 독창적임을 자부하고 있다. 국악과는 이러한 큰 음악가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과 국내 최고 명인 칭호의 지도 교수들과 그리고 재학생이 모두 함계 어울려 정규 교과 활동은 물론 과외 학습조직을 통해 최선 최고를 지향하고 있다. 한국민족의 전통음악을 완벽하게 회복하고 21세기 겨레의 미래를 위하여 창조적 한국음악으로 밝히고 있는 국악과의 부단한 노력은 젊은 학과인데도 불구하고 벌써 대한민국국악제, KBS국악한마당, 광주비엔날레 출연과 전수조교, 이수자 선정, 그리고 각종 경연대회 입상자들이 속출하고, 그리고 지역의 축제에 출연하여 봉사하는 학과가 되었다.

졸업후 진로

최근 창의력이 가장 돋보이는 분야가 역사적인 문화예술이고, 그중에서 한국음악이고 가장 핵심적인 분야로 인식되면서 가장 폭넓은 사회진출의 가능성과 사회적 요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지방자치제 실현과 함께 세계화 추구가 바로 그 지역의 음악 등 한국전통음악 과 현대화시킨 음악은 물론 6,7차 교육령에서 한국음악의 교과요구로 진로의 폭이 넓어졌다. 개인적인 음악활동이나 문화기관 강사, 초·중고 실기지도, 시·군·도별 국악관현악단, 방송국 프로듀서, 문화예술 기획사, 음반사, 멀티미디어 종사자, 대학원, 박물관, 연구기관의 연구원, 지방정부의 문화부서로 진출한다.

  • 담당부서 : 국악부
  • 전화번호 : 042-829-7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