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장 인간의 창조와 에덴에서의 추방 (창2:4b-3:24)
인간의 죄악과 하나님의 구원행동
<창세기 1-11장의 신학>
오경문헌연구
서론
(문서비교)
양식과 구조
본문 주석
결론
& 문제제기
토론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01.
서론
제사장 문서
(P)와 야웨 문서(P) 비교
창조의 순서가 다르다
?
2장은 1장보다 3장과 관련이 깊다.
제사장 문서
(P) – 1:1-2:4a
야웨 문서
(J) – 2:4b-25
하나님의 명칭
하나님
(엘로힘)
여호와 하나님
(아도나이/야웨 엘로힘)
창조보도의 중점
세계의 창조
인간의 창조
하나님 묘사
초월적인 존재
인간과 가까이 계시는 분
창조 장면의 차이
도식적이며 장엄한 장면
원시적인 민담의 형식
(이야기)
창조하시는 방법
창조하다
(말씀o)
만들다
, 짓다, 심다 (말씀x)
태초의 상태
혼돈스럽고 무질서하게 섞여있음
물도 초목도 없는 황량한 땅
창조의 순서
빛
-궁창-(땅/바다/식물)-
(해/달/별)-(물고기/새)-
(땅의 동물/인간)
남자
-에덴동산(식물)-동물-여자
물에 대한 설명
혼돈의 세력
, 창조세계를 위협하는 세력
생명의 근원으로 하나님의 세계를
풍성하게 함
인간에 대한 이해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창조
흙으로 창조
02.
양식과 구조
인간의 창조와 타락
창
2:4b-3:24의 양식은?
창
2:4b-3:24
전체가 하나의 통일성 있는 본문
인간의 창조
, 타락, 수고, 고통,
죽음에 관해 보도한다
.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02.
양식과 구조
인간의 창조와 타락
창
2:4b-3:24의 양식은?
1:1-2:4a - 세계 창조에 관한
한편의 시적인 창조이야기
2:4b-3:24 - 설화체 문장으로 되어있는
인간의 창조와 타락 이야기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02.
양식과 구조
인간의 창조와 타락
창
2:4b-3:24의 양식은?
주제상의 통일성을 지니고 있지만
그 안에는 불규칙한 요소
, 긴장, 모순,
이중 반복
, 내용상의 불일치가 들어있다.
이것은 본문이 문서화되기 이전에 이미
오랜 시간 동안 구두로 전승되었던
원인간의 창조와 운명에 관한
다양한 주제들이 결합된 결과이다
.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02.
양식과 구조
인간의 창조와 타락
창
2:4b-3:24의 양식은?
창
2-3장 내용은 옛 전승들의 모티브를 재해석
수메르 신화
- 에덴동산
우가릿의 신화
- 하나님이 거주하시는 곳
길가메시 서사시
- 선악과
애굽의 자료
- 흙으로 인간을 창조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02.
양식과 구조
2:4b-25의 구조
창
2:4b-3:24의 구조는?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1. 태초의 상황에 대한 설명 (2:4b-6)
2. 네 종류의 창조 사역에 대한 보도
(2:7-25)
① 아담
(2:7)
② 에덴의 동산
(2:8-9, 15-17)
③ 각종 동물들
(2:18-20)
④ 여자
(2:21-25)
02.
양식과 구조
2:4b-25의 구조
창
2:4b-3:24의 구조는?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1. 태초의 상황에 대한 설명 (2:4b-
6)
2. 네 종류의 창조 사역에 대한 보도
(2:7-25)
① 아담
(2:7)
② 에덴의 동산
(2:8-9, 15-17)
③ 각종 동물들
(2:18-20)
④ 여자
(2:21-25)
2:4b-6
창조 이전의 상태
2:7
하나님의 첫 번째 창조
: 아담
7a, b 두 가지 행위를 통한 아담의 창조
7c 창조의 결과: 생령이 된 아담
2:8-17
하나님의 두 번째 창조
: 에덴 동산
8 에덴의 창설
9 온갖 종류의 나무를 나게 하심
10-14 네 개의 강
15-17 아담의 임무와 하나님의 금령
2:18-20
하나님의 세 번째 창조
: 동물들
18 돕는 배필의 필요성
19 동물의 창조
20 아담이 동물들에게 이름을 부여함
2:21-25
하나님의 네 번째 창조
: 여자
21-22 아담의 갈비뼈로 여자를 만드심
23-25 아담의 아내가 된 여자
02.
양식과 구조
2-3장의 주인공
창
2:4b-3:24의 구조는?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2:4b-25에서는 하나님이 처음부터 끝까지
지배적으로 행동의 주체자이며 문장의
주어로 등장한다
3장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일어난 사건을
중심으로 서술하며 인간이 철저히 사건의
주체자로 등장한다
.
02.
양식과 구조
3장의 구조 (5가지 장면)
창
2:4b-3:24의 구조는?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1. 뱀과 여자의 대화(3:1-5)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도록 여자를
교묘히 유혹하는 뱀
2. 유혹에 넘어간 인간의 모습 (3:6-7)
뱀의 유혹에 넘어간 여자는 선악과를
따먹고 그녀의 남편도 선악과를
받아먹게 된다
.
02.
양식과 구조
창
2:4b-3:24의 구조는?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3. 하나님과 인간의 대화(3:8-13)
하나님은 범죄한 아담와 여자를
찾아가셔서 그들과 대화하신다
.
4. 하나님의 심판 선고 (3:14-21)
하나님의 심판 선고는 범죄를
추궁하던 순서와 뒤바뀌어 범죄의
원인 제공자로부터 시작되고 있다
.
3장의 구조 (5가지 장면)
02.
양식과 구조
창
2:4b-3:24의 구조는?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5. 에덴에서 추방당한 인간의 처량한 모습
(3:22-24)
인간은 에덴에서 쫓겨나 땅을 경작
해야 하는 존재가 되었고
, 인간이
다시는 에덴으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그룹들과 화염검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였다
.
3장의 구조 (5가지 장면)
03.
본문주석
개역한글과 히브리어 성서
(MT)의 차이
창조 이전의 상태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1. 땅과 하늘의 창조 (개역개정에서 반영됨)
① 4a와 4b가 바뀌었다
② 천지
-> 땅과 하늘
③ 히브리어 ‘아사’를 ‘창조하다’로 오역했다
03.
본문주석
개역한글과 히브리어 성서
(MT)의 차이
창조 이전의 상태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2. 창조 이전의 땅의 상태
개역한글
: 4개의 부정적 상태 진술
1개의 긍정적 상태 진술
03.
본문주석
개역한글과 히브리어 성서
(MT)의 차이
창조 이전의 상태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하나님이 땅에 비를 내리지 않았고
,
땅에 경작할 사람이 없었고
, 들에는
초목이 없었고
, 밭에는 채소가 없었고,
땅에는 안개만 있었다
.
03.
본문주석
개역한글과 히브리어 성서
(MT)의 차이
창조 이전의 상태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2. 창조 이전의 땅의 상태
히브리어
: 4개의 상황절
03.
본문주석
개역한글과 히브리어 성서
(MT)의 차이
창조 이전의 상태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여호와 하나님이 땅에 비를 내리지
않았기 때문에 ①들에는 초목이 아직
없었고 ②밭에는 채소가 나지 아니하였다
.
③
그리고 그 땅을 경작할 사람도 없었다
.
④
그러나 안개만이 땅에서 올라왔고
온 지면을 적시고 있었다
03.
본문주석
첫 번째 창조
: 아담(2:7)
하나님의 창조활동
1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1. 유한적 존재인 인간
개역성서에 따르면 인간은 흙으로
창조되었다
.
03.
본문주석
첫 번째 창조
: 아담(2:7)
하나님의 창조활동
1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인간을 흙으로 만들었다는 모티브
애굽의 신 크흐눔
- 진흙
헬라의 프로메테우스
- 흙과 물
길가메시 서사시
- 진흙
03.
본문주석
첫 번째 창조
: 아담(2:7)
하나님의 창조활동
1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히브리어 원문에 따르면
인간은 땅의 먼지로 창조되었다
.
즉 인간은 영원한 생명을 지닌 존재가
아니라 처음부터 죽어야 하는 존재로
창조되었다는 것
03.
본문주석
첫 번째 창조
: 아담(2:7)
하나님의 창조활동
1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2. 땅에 의존적 존재인 인간
땅의 먼지로 창조된 인간의 이름은
아담이었다
. 이 단어는 구약에서
총
562회 사용되고 있으며
2:4b-25에서만 24회 등장한다.
03.
본문주석
첫 번째 창조
: 아담(2:7)
하나님의 창조활동
1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2. 땅에 의존적 존재인 인간
히브리어 ‘아다마’
(땅)
‘아다마’는 철을 함유한 붉은 색의
농토를 의미하며 ‘아담’은 땅처럼
붉은 색을 띠고 있는 존재라는 것이다
.
03.
본문주석
첫 번째 창조
: 아담(2:7)
하나님의 창조활동
1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2. 땅에 의존적 존재인 인간
히브리어 ‘아다마’
(땅)
즉 인간은 땅으로부터 유래된 존재이며
땅에 속해있고
, 땅에서 노동하는
존재이며 땅으로 돌아가야 한다
.
땅에 의존해서 살아가야 한다
.
03.
본문주석
첫 번째 창조
: 아담(2:7)
하나님의 창조활동
1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3. 하나님에게 의존적 존재인 인간
하나님이 불어넣으신 생기
Þ
생기는 하나님으로부터 유래된
생명력을 지닌 숨이며 흙으로 창조된
인간을 산 존재로 만든 역동적인 힘이다
.
03.
본문주석
첫 번째 창조
: 아담(2:7)
하나님의 창조활동
1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3. 하나님에게 의존적 존재인 인간
하나님이 불어넣으신 생기
Þ
이것은 인간과 똑같이 흙으로 창조된
각종 동물들과 본질적으로 구별되는
표시이며 인간이 다른 피조물들에 비해
우월한 위치에 있다는 것을 증거하는
단어이다
.
03.
본문주석
첫 번째 창조
: 아담(2:7)
하나님의 창조활동
1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3. 하나님에게 의존적 존재인 인간
하나님이 불어넣으신 생기
Þ
생령은 육체와 대응하는 개념이
아닌 육체와 영혼을 포함한 전인간을
의미한다
. 인간은 처음부터 영원히
살 수 있는 존재로 창조된 것이 아니다
.
03.
본문주석
두 번째 창조
: 에덴동산(2:8-17)
하나님의 창조활동
2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1. 에덴동산의 창설
하나님이 인간에게 좋은 터전
(에덴 동산)과
풍성한 양식
(동산의 실과들)을 주셨다.
이를 통해 하나님의 인간에 대한 사랑과
배려를 느낄 수 있다
.
에덴은 기쁨
, 희열, 환희, 황홀이라는 뜻
03.
본문주석
두 번째 창조
: 에덴동산(2:8-17)
하나님의 창조활동
2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1. 에덴동산의 창설
히브리어 ‘케뎀’ – 동쪽의 땅
본문을 에덴동산이 팔레스틴의 동쪽
,
즉 메소포타미아 지역에
위치한 것으로 생각한다
.
03.
본문주석
두 번째 창조
: 에덴동산(2:8-17)
하나님의 창조활동
2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2.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① 생명나무 모티브
- 고대근동의 신화
애굽의 신화, 인도의 신화, 수메르 신화
,
페르시아의 전설
, 헬라의 신화
03.
본문주석
두 번째 창조
: 에덴동산(2:8-17)
하나님의 창조활동
2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2.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① 생명나무 모티브
요한계시록에 등장하는 생명나무
종말론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
(에덴동산의 삶을 회복할 것)
03.
본문주석
두 번째 창조
: 에덴동산(2:8-17)
하나님의 창조활동
2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②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의미는
?
- 윤리적인 판단 지식과 도덕적 분별력
- 성적인 지식
- 전지의 지식
- 인간의 독자적인 판단력
03.
본문주석
두 번째 창조
: 에덴동산(2:8-17)
하나님의 창조활동
2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②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의미는
?
인간은 이제 하나님이 필요 없는 완전한
독립적인 존재가 되었으며 하나님과
관계없이 무엇이 옳은지를 스스로 결정
할 수 있는 존재가 되었다
.
03.
본문주석
두 번째 창조
: 에덴동산(2:8-17)
하나님의 창조활동
2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②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의미는
?
즉 하나님으로부터의 인간의 분리와
인간의 허무한 실존을 설명하는 신학적
도구로 사용되었다
.
03.
본문주석
두 번째 창조
: 에덴동산(2:8-17)
하나님의 창조활동
2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2.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야웨 문서 기자
(J)는 인간의 실존적
고통의 원인을 하나님께 대한 인간의
불순종이라는 신학적 주제를 사용함
으로 고대 근동의 신화의 양식을
파괴하고 있다
.
03.
본문주석
두 번째 창조
: 에덴동산(2:8-17)
하나님의 창조활동
2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3.
인간의 사명과 제한된 자유
사명① 동산을 ‘다스린다’는 오역
히브리어 ‘아바드’는 ‘다스리다’가
아닌 ‘봉사하다’ ‘경작하다’는
의미가 있다
03.
본문주석
두 번째 창조
: 에덴동산(2:8-17)
하나님의 창조활동
2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3.
인간의 사명과 제한된 자유
사명②
하나님의 동산을 지키고 보존해야 함
히브리어 동사 솨마르는
파수하다 보호하다의 뜻
03.
본문주석
두 번째 창조
: 에덴동산(2:8-17)
하나님의 창조활동
2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즉 인간은 동산지기로서
하나님의 동산을 가꾸며 봉사해야 하는
사명을 갖고 창조 되었다
.
03.
본문주석
두 번째 창조
: 에덴동산(2:8-17)
하나님의 창조활동
2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3. 인간의 사명과
제한된 자유
인간에게 주어진 유일한 금령
에덴 동산에 있는 각종 나무의
실과는 먹되 오직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만은 따먹지 말라
03.
본문주석
두 번째 창조
: 에덴동산(2:8-17)
하나님의 창조활동
2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3. 인간의 사명과
제한된 자유
하나님은 인간에게 순종과 불순종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의지를 주셨다
.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할 수 있을 정도의
최대한의 자유 의지를 허락하셨다는
것은 하나님이 인간을 최고의 인격적인
존재로 창조하셨다는 것이다
.
03.
본문주석
두 번째 창조
: 에덴동산(2:8-17)
하나님의 창조활동
2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3. 인간의 사명과
제한된 자유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는 하나님의
경고의 말씀은 에덴에서의 추방과
하나님으로부터의 관계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지 육체적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 인간은 선악과를 먹고 바로
죽지 않았다
.
03.
본문주석
두 번째 창조
: 에덴동산(2:8-17)
하나님의 창조활동
2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4. 네 개의 강
비손 강 – 하윌라 땅을 적심
기혼 강 – 구스 땅으로 흐름
힛데겔 강 – 앗수르 동쪽으로 흐름
유브라데 강 – 바벨론 땅을 적심
03.
본문주석
두 번째 창조
: 에덴동산(2:8-17)
하나님의 창조활동
2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4. 네 개의 강
- 동서남북, 즉 전 세계를 의미
- 네 개의 강의 발원지인 에덴동산의
보편성과 완전성을 말하는 것
- 세계의 중심인 에덴동산
- 네 개의 강은 세계의 생명의 근원
03.
본문주석
세 번째 창조
: 동물들(2:18-20)
하나님의 창조활동
3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1. 동물과 인간의 피조물적 근친성
인간과 같은 재료로 창조된 동물
인간의 가장 가까운 주변적 존재로
만들어졌다
.
(바다 동물은 언급하지 않는다)
03.
본문주석
세 번째 창조
: 동물들(2:18-20)
하나님의 창조활동
3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1. 동물과 인간의 피조물적 근친성
하나님이 동물을 만드셨다는 사실을
진술할 때 쓰는 히브리어 동사 ‘야짜르’는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실 때도 동일하게
사용되었다
.
03.
본문주석
세 번째 창조
: 동물들(2:18-20)
하나님의 창조활동
3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2. 동물에게 이름을 부여한 인간
동일한 재료로 창조되었지만
동일한 차원의 존재가 아니다
.
고대 세계에서 이름을 부여한다는 것은
그 대상에 대한 지배권을 소유하고
있음을 뜻한다
03.
본문주석
세 번째 창조
: 동물들(2:18-20)
하나님의 창조활동
3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3. 미흡한 돕는 배필
배필은 조력자란 뜻인데 철저히 동등한
위치에서 돕는자를 뜻한다
. 동물은 원래
인간을 돕는 배필로 창조되었지만
인간보다 열등한 동물이기에 미흡한
돕는 배필이었다
.
03.
본문주석
네 번째 창조
: 여자(2:21-25)
하나님의 창조활동
4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1. 남자의 완전한 돕는 배필
창
2:20b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는
‘돕는 배필을 찾지 못했다’로
번역해야 한다
.
동물 중에서 완전한 돕는 배필을
찾지 못한 하나님은 여자를 창조
하시기로 계획하신다
.
03.
본문주석
네 번째 창조
: 여자(2:21-25)
하나님의 창조활동
4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2. 하나님이 일으키신 깊은 잠
여자를 창조하시기 위해 먼저
하나님은 아담에게 깊은 잠을
들게 하신다
. 이것은 인간이 지각할
수 없도록 인간의 의식을 완전히
소멸시키는 신비스러운 잠이다
.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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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째 창조
: 여자(2:21-25)
하나님의 창조활동
4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2. 하나님이 일으키신 깊은 잠
잠에서 깨어난 남자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피조물을 여자라고
불렀다
. 이것은 동물처럼 이름을
지어준 것이 아니라 단지 성적
차이를 표현한 것에 불과하다
.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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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째 창조
: 여자(2:21-25)
하나님의 창조활동
4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3. 남자의 갈빗대로 만든 여자
하나님의 창조의 마지막 작품은 ‘여자’
여자의 창조 과정이 남자의 경우에
비해 비교적 상세하며 많은 분량이
할애되고 있다
.
여자는 남자의 갈빗대를 취하여
만들어졌다
.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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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째 창조
: 여자(2:21-25)
하나님의 창조활동
4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3. 남자의 갈빗대로 만든 여자
갈비뼈는 인간의 가장 소중한 내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 갈빗대는
인간 신체의 가장 중심부에 위치한다
.
즉
, 여자와 남자가 본질적으로 동등한
인격적인 존재라는 것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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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째 창조
: 여자(2:21-25)
하나님의 창조활동
4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4. 부모를 떠나는 남자
① 대가족 제도를 배경으로 이해
-> 이스라엘의 가부장적인 사회제도와
맞지 않는다
03.
본문주석
네 번째 창조
: 여자(2:21-25)
하나님의 창조활동
4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4. 부모를 떠나는 남자
② 모권 시대의 문화적 잔재
-> 이스라엘에 언제 모권 중심 사회가
형성되었는지를 설명할 수 없다
.
03.
본문주석
네 번째 창조
: 여자(2:21-25)
하나님의 창조활동
4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4. 부모를 떠나는 남자
③ 남녀 사이의 감정 문제
-> 남녀 간의 사랑의 감정이 항상
남자에게서 출발한다고 볼 수 없다
.
03.
본문주석
네 번째 창조
: 여자(2:21-25)
하나님의 창조활동
4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4. 부모를 떠나는 남자
④ 결혼하면서 변하는 가족 관계
-> 결혼을 하게 되면 남자의 우선 순위가
부모에게서 부인에게로 바뀌게
된다는 것이다
.
04.
결론
&
문제제기
세 번째 창조
: 동물들(2:18-20)
하나님의 창조활동
3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4. 네 개의 강
동서남북
, 즉 전 세계를 의미
세계의 중심인 에덴동산
네 개의 강은 세계의 생명의
근원
결론
1. 창조기사의 차이
2. 고대 전승들의 재해석
3. 인간의 유한함
4. 아담-에덴-동물-여자
04.
결론
&
문제제기
유대교
or 기독교
문제제기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어 죽 아
?
인간은
어차피 죽을 죽을 존재였나
?
04.
결론
&
문제제기
유대교
or 기독교
문제제기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1. ‘네페쉬 하야’
인간은 하나님의 생기를 불어넣어
생령이 된 존재
04.
결론
&
문제제기
유대교
or 기독교
문제제기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2. 구약의 예
① 하나님의 영
(창6:3)
② 죽지 않은 사람들
(창5:24/왕하2:11)
③ 영과 육의 분리
(시16:9-11,욥19:26)
④ 혼이 몸으로 돌아왔다
(왕상17:21-22)
04.
결론
&
문제제기
유대교
or 기독교
문제제기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3. 생명나무 이야기 (p.105)
05.
토론
네 번째 창조
: 여자(2:21-25)
하나님의 창조활동
4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1. 남자의 완전한 돕는 배필
2. 하나님이 일으키신 깊은 잠
3. 남자의 갈빗대로 만든 여자
4. 부모를 떠나는 남자
지구는 몇 살이에요
?
05.
토론
네 번째 창조
: 여자(2:21-25)
하나님의 창조활동
4
01 서론
02 양식과 구조
03 본문 주석
04 결론 & 문제제기
05 토론
1. 남자의 완전한 돕는 배필
2. 하나님이 일으키신 깊은 잠
3. 남자의 갈빗대로 만든 여자
4. 부모를 떠나는 남자
65억년
VS
600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