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주석
1
-
창세기
3장 –
-
3주차 과제물: 악의 기원 문제를 어떻게
설교할 수 있는가
?
하나님이 창조하신 인간이 어떻게 유혹에 넘어가게 되었는가?
인간은 왜 에덴 동산에서 추방당하게 되었는가?
인간의 타락과 하나님의 심판
2
창3:1-24
Ⅰ. 양식과 구조
창세기 3장
1. 양식
3
창3:1-24
Ⅰ. 양식과 구조
창세기 2 장 4b-25절
창세기 3장
행동의 주체자 : 하나님
사건의 주체자 : 인간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대화 X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대화가 많음
2. 구조
4
창3:1-24
Ⅰ. 양식과 구조
3:1-5 뱀의 등장과 유혹
3:6-7 인간(아담과 여자)의 범죄
3:8-13 인간(아담과 여자) 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관심
3:14-21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3:22-24 에덴에서 추방당한 인간의 모습
뱀의 등장
뱀으로부터 여자가 유혹을 받게 됨
뱀과 여자의 대화로 구성
뱀은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도록
여자를 교묘히 유혹
5
창3:1-24
Ⅰ. 양식과 구조
3:1-5 뱀의 등장과 유혹
1st
유혹에 넘어간 여자와 아담
인간(남자와 여자)이 선악과를 따먹고
눈이 밝아짐
자신들의 벌거벗은 몸을 발견하고
나뭇잎으로 치마를 만들어 입음
6
창3:1-24
Ⅰ. 양식과 구조
3:6-7 인간(아담과 여자)의 범죄
2nd
ㅇㅇ
7
창3:1-24
Ⅰ. 양식과 구조
3:8-13 인간(아담과 여자) 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관심
3rd
하나님이 범죄한 후 숨은 인간을 찾아오심
하나님이 인간과 대화하심
아담에게 먼저 질문하신 후,
여자를 찾아가심
8
창3:1-24
Ⅰ. 양식과 구조
3:14-21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4th
남자 여자 뱀에게 범죄를 추궁
뱀 여자 남자에게 심판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범죄를 추궁하던 순서
뒤바뀜 : 역순환법적 기법 (구약에 자주 등장)
심판은 범죄의 직접적인 원인 제공자부터
시작
하나님은 범죄한 인간을 에덴에서 추방하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심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은총의 선물’
2. 구조
9
창3:1-24
Ⅰ. 양식과 구조
3:22-24 에덴에서 추방당한 인간의 모습
5th
에덴에서 추방당한 인간의 처량한 모습
에덴에서 쫓겨난 인간은 땅을 경작해야 함
인간이 다시 에덴으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하나님은 그룹들과 화염검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심
10
창3:1-24
II. 본문주석
1st
3:1-5 뱀의 등장과 유혹
1 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2 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열매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3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4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
이 아심이니라
1) 인간의 유혹자인 ‘뱀’
11
창3:1-5
악마적 세력 or 권세 있는 신적 존재 X
하나님에 의해 피조된 짐승
‘간교하다’ (아룸,םּורָע
) - 구약 11회 사용
잠언 : ‘슬기로운’ // 욥기 : ‘간교한’
본문
뱀 שָחָּנ
ׁ
1. 뱀의 등장과 유혹
고대근동 : 신적인 숭배의 대상
애굽 : 왕의 권위
가나안 사람들 : 풍요와 다산의 신적 존재
인간(남자와 여자)을 타락으로 이끈 최초의 불신앙적 질문
뱀의 유혹이 ‘너희(남자와 여자)’에게로 향하고 있음을 반복, 강조
남자는 범죄의 현장에 여자와 ‘같이’ 있었음
에덴에서의 범죄와 타락은 남자와 여자의 공동 책임
12
1. 뱀의 등장과 유혹
1) 인간의 유혹자인 ‘뱀’
뱀의 질문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더러 동산 모든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1절)”
창3:1-5
13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더러
동산 모든 나무
의 실과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
(1) 뱀의 질문은 도전적, 회의적
‘참으로’ :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의심 조장
(2) 뱀의 질문은 하나님의 말씀을 교묘히 변조시킴
한 부분(부정적 명령)만 강조
‘선악과’에 대한 언급을 의도적으로 회피
(3) 뱀은 인간에게 충동을 불러일으킴
여자에게 직접적 결단을 강요 X
자유로운 결단을 내릴 수 있도록 충동
창3:1-5
뱀의 등장과 유혹
1) 인간의 유혹자인 ‘뱀’
뱀의 질문의 3가지 특징
여자는 ‘나무를 만지지도 말라’는 말씀을 추가
하나님의 경고의 말씀을 왜곡
하나님을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만지는 것조차 금지하시는
가혹하고 억압적인 분으로 이해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여자의 ‘몰이해’가 죄와 타락의 출발
14
여자의
대답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3절)
뱀의 등장과 유혹
1) 인간의 유혹자인 ‘뱀’
창3:1-5
15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2:17)
와 반대
‘선악과를 따먹지 말라’
는 하나님의 명령은
인간을 보호하기 위함
하나님의 말씀을
완전히 부정
뱀의 3가지 약속
‘너희 눈이 밝아…’
새로운 인식을
가지게 된다는 의미
새로운 사고력 X,
판단력 X
자기들의 벗은 몸을
발견 수치심
인간과 하나님의
관계를 멀리하는데
기여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인간이 하나님으로
부터 분리됨을 의미
인간이 하나님께
대한 의존 관계에서
벗어나 자신의 의지
대로 독립하게 됨
인간의 ‘자기 교만’,
‘자기 절대화’, ‘자기
신격화’, ‘자기 높임’
피조물로서의 자신을
망각한 행동
뱀의 등장과 유혹
1) 인간의 유혹자인 ‘뱀’
창3:1-5
16
뱀의 등장과 유혹
1) 인간의 유혹자인 ‘뱀’
창3:1-5
피조물로서의 인간의 한계를
벗어나려는 시도
죄의 본질(本質)
17
뱀의 등장과 유혹
2) ‘창조의 신비’인 악의 기원
아름답게 창조된 하나님의 세계
뱀이 인간을 유혹
유혹에 넘어간 인간이
하나님의 명령을 어김
하나님-인간, 피조물-인간 사이의
관계 파괴
악의 정체가 드러남
악이 구체화되기 시작
창3:1-5
ㅌ
18
창3:1-5
악(惡)의 기원
본문은 ‘악의 기원’에 대해 설명 하지 않음
악의 세력은 인간이 타락하기 이전에
하나의 가능한 현실로 전제
‘악의 세력’은 태초부터 인간의 실존을
둘러싸고 있음
‘악의 세력’은 하나의 신비로 남아 있음
하나님은 인간의 유혹자인 뱀을 추궁하지
않으시고 심판만 하셨음
‘악의 기원’을 신비의 영역으로 간주
결론 : 악은 인간이 설명할 수 없는 비밀 가운데 숨어 있으며,
인간에게 찾아오는 삶의 실존적 세력
뱀의 등장과 유혹
2) ‘창조의 신비’인 악의 기원
19
창3:6-7
2. 인간(아담과 여자)의 범죄
2nd
3:6-7 인간(아담과 여자)의 범죄
6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7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20
창3:6-7
2. 인간(아담과 여자)의 범죄
1) 선악과를 따먹은 인간
본문에서 묘사된
선악과 나무
감각적 충동 -> 먹음직함
심미적 충동 -> 보암직함
이성적 충동 ->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러움
하나님이 금하신 대상을
“바라봄”
악에 대해 마음을 여는 행위
유혹의 힘은 어떤 대상을 ‘바라봄’
에서 옴
인간의 욕구는 ‘바라봄’을 통해
힘을 얻음
‘바라봄’은 범죄와 타락의
출발점
‘타락’의
출발점
인간의 ‘타락의 과정’을 5개의 연속적인 행위로 설명
6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21
창3:6-7
2. 인간(아담과 여자)의 범죄
1) 선악과를 따먹은 인간
바라보고
אֶרֵּתַו
먹었고
לַכאֹּתַו
주었고
ןֵּתִּתַו
먹었다
לַכאֹּיַו
땄고
חַּקִּתַו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바라봄”은
범죄의 근본적인 원인
6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22
창3:6-7
2. 인간(아담과 여자)의 범죄
1) 선악과를 따먹은 인간
바라보고
אֶרֵּתַו
먹었고
לַכאֹּתַו
주었고
ןֵּתִּתַו
먹었다
לַכאֹּיַו
땄고
חַּקִּתַו
뱀에게 유혹 당했던 여자가 유혹자가 되고 있음
여자가 선악과를 먹고, 남자에게 건네줌
여자에게 선악과를 넘겨받은 남자는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선악과를 먹음
남자와 여자가 함께 범죄하고 있는 사실을 지적
남자의 행위가 최종적이며 결정적인 불순종
23
창3:6-7
2. 인간(아담과 여자)의 범죄
2) 인간 내면의 균열
7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밝아졌고 알게 되었고 엮었고 만들었다
הָנְחַקָּפִּתַו
ּ ועְדֵּיַו
ּ ורְּפְתִּיַו
ּ וׂשֲעַּיַו
인간 존재의 가장 깊은 내면에서부터 심각한 분열이 일어났음을 강조
죄로 인하여 인간은 두려움, 자신에 대한 수치심과 부끄러움을 가지게 됨
타락 이전 – 스스로 조화된 상태의 인간
타락 이후 – 자기 자신과의 부조화(不調和)가 일어난 타락의 상흔(傷痕)
선악과를 따먹은 인간에게 처음 찾아온 것은…..
자기 분열 & 내면세계의 균열
24
창3:6-7
2. 인간(아담과 여자)의 범죄
3) 인간관계의 부조화
7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선악과를 따먹음으로
인간관계의 부조화
서로 감추는 관계 – 신뢰와 믿음의 관계가 파괴
완벽한 조화와 일체감의 관계가 분열되기 시작
인간의 죽음 & 죄의 결과
관계의 단절
25
창3:8-13
3. 인간(아담과 여자)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관심
8 그들이 그 날 바람이 불 때 동산에 거니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아담과
그의 아내가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
9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 있느냐
10 이르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
나이다
11 이르시되 누가 너의 벗었음을 네게 알렸느냐 내가 네게 먹지 말라 명한 그 나무
열매를 네가 먹었느냐
12 아담이 이르되 하나님이 주셔서 나와 함께 있게 하신 여자 그가 그 나무 열매를
내게 주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13 여호와 하나님이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이렇게 하였느냐 여자가 이르되
뱀이 나를 꾀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3rd
3:8-13 인간(아담과 여자) 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관심
“네가 어디있느냐……”
26
창3:8-13
3. 인간(아담과 여자)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관심
1) 하나님과의 부조화
두려움
불순종의 더 비극적인 결과
두려움
인간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숨게
됨
하나님의 관계가 근본적으로 파괴
창조 질서가 근원적으로 파괴
창3: 1-7 창 3:8-13 창 3: 14-24
27
창3:8-13
3. 인간(아담과 여자)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관심
2) 인간에게 찾아오시는 하나님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불순종
하나님의
즉각적인 심판
보류
하나님의 심판
“아담아, 네가 어디있느냐…..?”
“누가 너의 벗었음을 네게 알렸느냐,
내가 네게 먹지 말라 명한 그 나무열매를
네가 먹었느냐…?”
하나님은 이 외침을 통해 인간과의 관계를 확인하시려고 함
죄인에게 직접 ‘찾아오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
하나님은 죄인인 인간에게 먼저 다가오셨고, 죄인인 인간을
부르심
범죄한 인간을 곧바로 심판하지 않으시고, 인간이 자신을
변호하고 범죄 사실을 고백할 수 있도록 충분한 기회를 주심
28
창3:8-13
3. 인간(아담과 여자)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관심
2) 인간에게 찾아오시는 하나님
“아담아, 네가 어디 있느냐…..?”
첫 번째 외침
인간의 반응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But
]]
하나님이 일어난 상황을 알기 위해 던진 물음이 아님
범죄한 인간을 질책하고 꾸중하기 위한 심문도 아님
범죄한 인간이 잘못을 회개하고 하나님에게 돌아오기를
기다리는 안타까운 심정으로 던진 사랑과 관심의 표현
29
창3:8-13
3. 인간(아담과 여자)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관심
2) 인간에게 찾아오시는 하나님
두 번째 외침
“누가 너의 벗었음을 네게 알렸느냐,
내가 네게 먹지 말라 명한 그 나무열매를
네가 먹었느냐…?”
인간의 반응 책임 회피, 책임 전가
인간의
자아의식
상실
But
30
창3:8-13
3. 인간(아담과 여자)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관심
2) 인간에게 찾아오시는 하나님
인간의 반응 책임 회피, 책임 전가
인간의
자아의식
상실
끝까지 자신의 죄를 정당화하는 아담
아담은 자신의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인 여자를 배신
아담은
‘하나님이 주셔서 나와 함께 하게 하신 여자’에게 책임을 돌림
아담은 궁극적인 범죄의 원인을 하나님에게로 돌림
아담에 대한 실망감
화내지 않으시고 침묵으로 인내
하나님의
반응 1
하나님은 아담과 여자가 죄를 솔직히 고백하기를 기다리심
그러나 인간(남자와 여자)은 책임 회피, 책임 전가
31
창3:8-13
3. 인간(아담과 여자)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관심
2) 인간에게 찾아오시는 하나님
아담의 변명을 거부하심
여자에게 책임을 물으심
하나님의
반응 2
여자의 반응 뱀에게 책임
전가
But
32
창3:8-13
3. 인간(아담과 여자)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관심
2) 인간에게 찾아오시는 하나님
하나님
여자에게 책임 전가
궁극적으로 하나님께 책임 전가
남자
대화
대화
뱀은 인간보다 열등한 피조물로서 대화를 생략하시고 심판
하나님은 인간을 함께 대화할 수 있는 인격적인 존재로 만드심
하나님은 인간과 인격적인 사귐의 관계를 지속하기를 원하심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확인할 수 있음
뱀에게 책임 전가
여자
심판
뱀
33
창3:14-21
4.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14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네가 모든 가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받아 배로 다니고 살아 있는 동안 흙을 먹을지니라
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 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16 또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원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17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네게 먹지 말라 한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
리라
4th
3:14-21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34
창3:14-21
4.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18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네가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19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20 아담이 그의 아내의 이름을 하와라 불렀으니 그는 모든 산 자의 어머니가 됨이더라
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4th
3:14-21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하나님이 뱀에게 내린 3가지 심판
35
창3:14-21
4.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1) 뱀이 받은 저주
1. 1. “모든 육축과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받아 배로 다녀야 한다”
땅 위를 괴롭게 배로 기어 다녀야 하는 뱀의 기이하고 독특한 모습이
저주의 결과
2. “평생토록 흙을 먹어야 한다”
흙(아파르, רָפָע) - ‘땅의 먼지’, ‘티끌’
“흙을 먹어야 한다” - 흙 먼지를 먹고 사는 뱀의 기구한 운명 연상
3. 뱀이 여자와 원수가 되고 뱀의 후손이 여자의 후손과 영원히 원수가 됨
여자의 후손은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하고, 뱀은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
구약 최초의 ‘메시야 예언’으로 간주
: 이레네우스(Irenaeus)이후 오랫동안 여자의 후손인 JX가 악의 세력인 사단을
물리치고 궁극적으로 승리하실 것
‘원시복음’으로 이해되어 왔던 뱀의 저주
36
창3:14-21
4.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1) 뱀이 받은 저주
3. 뱀이 여자와 원수가 되고 뱀의 후손이 여자의 후손과 영원히 원수가 됨
But……
뱀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의 말씀을 지나치게 교리화 X
본문은 교리적 본문(dicta probantia)으로 간주될 수 없음
하나님의 심판은 JX의 사건을 염두하고 있는 것은 아님
하나님의 심판은 뱀을 향하고 있음
뱀이 여인의 후손의 발꿈치를 상하게 하는 것
사단의 세력에 대한 완전한 정복 or 승리를 의미 X
37
창3:14-21
4.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1) 뱀이 받은 저주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3:15)
인간 뱀
인간과 뱀의 관계 : 선한 관계 적대적인 부조화의 관계
뱀과 인간의 깊은 불쾌한 관계가 어디에서 기인했는지 설명
적대관계는 창조의 질서에 따른 것이 아닌, 하나님이 뱀에게
내린 저주의 결과
죄로 인한 심판의 결과
38
창3:14-21
4.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1) 뱀이 받은 저주
본문의 상황적 이해
인간 뱀
지상에 살고 있는 뱀의 저주스러운 모습
악의 모습으로 파악
악(惡)은 뱀과 같이 혐오스럽고 가증스러운 세력
악은 인간에게 언제나 추악한 뱀의 모습처럼 형상화되어 나타남
‘어디에서 생겨났는지 알 수 없는’ 악은 현실세계 안에서 인간을
몰래 겨냥
모든 삶의 터전에서 인간에게 다가오는 무시무시한 세력
39
창3:14-21
4.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1) 뱀이 받은 저주
본문의 신학적 이해
인간 뱀
‘인간과 뱀’의 관계 속에 불가해한 ‘인간과 악의 관계’를 투영
뱀의 후손과 여자의 후손이 원수가 되는 것
종(種, 뱀)과 종(種, 인간) 사이의 투쟁적 관계가 계속됨
‘뱀의 후손’ - 뱀
‘여자의 후손’ - 남자와 여자를 포함한 모든 세대의 인간
악의 세력은 인간과 영원히 대대적인 투쟁 관계에 서 있는
실존적 존재
40
창3:14-21
4.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1) 뱀이 받은 저주
본문의 신학적 이해
하나님 여자와 남자
41
창3:14-21
4.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2) 여자가 받은 형벌
인간의 ‘실존적 상황’, ‘실존적 운명’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신학적으로
해석
인간의 범죄 행위에 대한
적합한 처벌이 아님
심판의 선고 X
형벌
뱀과는 달리 여자와 남자에게는 ‘저주’가 선포되지 않고, ‘형벌’만 내려진다.
여자에게 내려진 2가지 형벌
1. 임신의 수고와 분만의 고통
생육과 번성을 위해 죽음에 가까운 고통을 감수
하나님의 창조 작업에 간접적으로 참여, 기쁨과 생명을 추구
여자가 어머니가 되는 것은 ‘은총의 심판’이자 ‘축복의 심판’
42
창3:14-21
4.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2) 여자가 받은 형벌
2. 남편을 그리워 하지만 남자의 굴욕적인 지배를 받음
“너는 남편을 원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원하다’ (트슈카, ֵתָקּוׁשְּת) - ‘그리움’ or ‘열망’
부정적인 의미 : 남편을 자기 마음대로 조종하고 싶은 열정적 마음
여자가 받은 심판
: 여자가 남편을 자기 마음대로 지배하려고 하지만 오히려 남자로부터
지배를 당하게 됨
43
창3:14-21
4.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2) 여자가 받은 형벌
‘돕는 배필’로서의 동반자 관계 남자의 다스림을 받는 불평등의 관계
“아담이 그의 아내의 이름을 하와라 불렀으니…” (20절)
남자가 여자에게 ‘하와’라는 이름을 지어줌
이름을 지어주는 것
: 여자가 남자에게 종속과 지배의 대상이 되었음을 암시
: 남녀의 평등관계가 깨졌다는 사실을 상징적으로 보여줌
([창2:23] 아담이 ‘여자’라고 불렀던 것은 단순히 성별의
차이를 구분하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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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3:14-21
4.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2) 여자가 받은 형벌
여자는 죽음의 고통을 겪어야 하며, 남자로부터
일방적인 지배와 종속을 당하는 모습이 되었는가?
창조의 질서 X
인간의 범죄와 타락의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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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3:14-21
4.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2) 여자가 받은 형벌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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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3:14-21
4.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2) 남자가 받은 형벌
남자가 받은 2가지 형벌
1. 간접적 형벌
2. 직접적 형벌
인간의 활동 무대인 땅이 저주를 받게 됨
땅이 저주를 받아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냄
인간은 땀 흘리는 노동의 작업을 통해서만 식물을 얻게 됨
‘존재의 저하’ or ‘존재의 감소’를 의미
땅이 관리자, 책임자인 인간에게 불복종
인간과 자연의 갈등과 부조화의 적대적 관계가 형성
인간의 타락과 범죄가 자연 세계의 균열과 혼란을 일으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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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3:14-21
4.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2) 남자가 받은 형벌
1. 간접적 형벌 - 땅의 저주
• 노동 자체가 죄의 결과는 아님 (타락 이전부터 노동은 존재)
• 노동의 본질이 달라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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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3:14-21
4.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2) 남자가 받은 형벌
2. 직접적 형벌 - 노동의 고통
에덴에서의 ‘즐거운 노동’ ‘힘들고 괴로운 노동’
하나님의 동산을 가꾸고 관리하는 ‘거룩한 노동’
땅과 치열하게 투쟁하며 갈등하는 ‘세속적
노동’
고통스럽게 땀 흘리는 ‘실존적’ 노동을 통해서만
먹고 살 수 있는 운명
‘죽음의 형벌’을 의미 X ‘죽음의 현실성’ 언급
선악과를 먹지 말라는 명령 이전에도 인간의 ‘현실적인 죽음’은 존재
ex : “내 살 중의 살”에서 ‘살’(רָׂשָב)은 인간의 유한성을 상징
인간의 죽음은 죄의 결과가 아님
인간의 유한성, 즉 인간의 죽음은 근본적인 창조 질서에 속함
인간은 에덴에서 추방당한 후 생명나무로의 접근 원천적 차단
인간의 수고와 곤궁은 살아있는 한 계속 됨
죽음은 수고로운 노동에 주어진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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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3:14-21
4.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2) 남자가 받은 형벌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가죽옷
카트놋(תוֹנְתָּכ ) : 무릎, 발목까지 내려오는 긴 옷
인간 – 부끄러움을 가리기 위한 허술한 나뭇잎 옷
하나님 – 몸을 잘 보호 할 수 있고, 부끄러움을 완전히 덮어 줄 수 있는
가죽옷을 만들어 주심
엉겅퀴와 가시덤불의 위협 속에 있는 인간의 생명을 보호 하시려는
하나님의 은총의 선물
범죄한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 긍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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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3:14-21
4.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3) 가죽옷을 지어 주신 하나님
51
창3:14-21
4.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3) 가죽옷을 지어 주신 하나님
하나님
죄인을 심판
은혜
구약의 복음,
구원의 기쁜 소식
52
창3:14-21
4. 하나님의 심판 선고와 은혜의 선물
3) 가죽옷을 지어 주신 하나님
가죽옷
용서
&
‘은혜로운 심판’
하나님은 만드신 가죽옷을 인간들에게
직접 ‘입혀주시는’ 자비로우신 분
53
창3:22-24
5. 에덴에서 추방당한 인간의 모습
22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 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23 여호와 하나님이 에덴 동산에서 그를 내보내어 그의 근원이 된 땅을 갈게 하시니
24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쪽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5th
3:22-24 에덴에서 추방당한 인간의 모습
선악과를 따먹은 인간은….
‘생명나무’ 실과를 따먹고 영생하지 못하도록 에덴에서 추방
선악을 아는 일에는 하나님으로부터 벗어나 독립적인 자유의지를
행사할 수 있는 존재가 됨
“하나님과의 의존 관계에서 벗어난 인간에게 찾아온 것은 무엇인가?”
가시덤불과 엉겅퀴가 가득한 땅을 경작해야만 하는 힘든 일
하나님을 떠난 인간의 서글픈 실존적 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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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3:22-24
5. 에덴에서 추방당한 인간의 모습
1) 토지를 경작해야 하는 인간
에덴에서의
추방은…
55
창3:22-24
5. 에덴에서 추방당한 인간의 모습
2) 에덴으로 되돌아갈 수 없는 인간
가장 무서운 하나님의 심판 선고
인간이 하나님께 불순종한 범죄에 대한 가장 가혹한 처벌
인간의 죄
- 축복과 생명의 장소인 에덴으로부터의 추방을
초래
‘쫓아내다’(ׁשֶרָג ) - 되돌아 올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이
완전히 차단된 추방
하나님은 인간의 ‘영원한 생명’을 단호히 거부
인간은 영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완전히 상실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 내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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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3:22-24
5. 에덴에서 추방당한 인간의 모습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 내시고
에덴 동산 동편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화염검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동편 : 동산의 입구
그룹들 (1) 날개 달린 반인 반수의 신적인 존재들
(구약에서 거룩한 장소와 관련해서만 등장)
(2) 성막을 지키는 파수꾼의 역할
(3) 예루살렘 성전을 지키고 법궤 위에 위치함으로써
하나님의 거룩한 물건을 지킴
두루 도는 화염검 (1) 빙빙 도는 불 칼
(2) ‘두루 도는’ : 하나님의 전쟁 무기인 번개 불
(3) ‘불’ : 하나님의 현현을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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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3:22-24
5. 에덴에서 추방당한 인간의 모습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 내시고
에덴 동산 동편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화염검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인간이 아무리 노력해도
에덴으로 되돌아 갈 수 없음을 의미
결국 인간은 영원한 생명을 상실 당하고
죽어야만 하는 존재로 살아가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