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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치와 윤리

1) 가치

 어떤 행동이 좋고 나쁘며

, 바람직하고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 

바람직스러움의 기준”

 인간의 선택에 대한 기준이 됨

 가치체계는 궁극적 가치

, 수단적 가치, 차등적 가치로 나눌 수 있음

궁극적 가치

: 다수에게 가장 쉽게 동의를 얻을 수 있는 자유, 

인간의 존엄성

, 정의,평등과 같은 추상적인 목적을 가지는 가치

수단적 가치

: 궁극적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 되는 가치. 

예를 들어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궁극적인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 자기결정권

,비밀보장, 고지된 동의와 같은 구체적인 

행위나 상황과 관련된 수단적 가치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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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등적 가치

: 궁극적 가치와 수단적 가치의 중간에 위치한 

가치로 사회

,문화, 종교적 영향이나 개인적 경험에 따라 찬성 

또는 반대를 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낙태, 동성애, 사형제도, 

유전자 복제에 관련된 가치는 차등적 가치에 속함

- 가치는 사람들에 의해 의미있다 혹은 없다고 평가되는 것으로, 
시공을 초월하여 현실적으로 나타날 때만 그 의미를 지님

. 가치관은 

그 자체가 주관이 전제된 신념체계이기 때문에 객관적 평가가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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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의 모든 선택은 가치에 따른 평가에 의해 좌우됨

. 따라서 

가치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신념’

, 그리고 행동을 지배하는 

중요한 ‘ 감정’ 체계라 할 수 있으며

, 사람들의 행동을 결정짓는 

기본적인 힘이기 때문에 올바른 가치관 확립이 매우 중요

 가치에 대하여 옳고 그름의 규범적 기준을 부여하는 것이 윤리

 
-  로웬버그와 돌고프는 윤리는 ‘ 무엇이 맞고 옳은가? ’ 에 대한 
행동규범이며

, 가치는 ‘ 무엇이 좋고 바람직한가? ’에 관한 관심이

, 윤리학은 ‘ 올바른 행위에 대한 물음’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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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윤리의 주요이론

윤리적 상대주의

도덕규칙이 개인이나 문화에 따라 상대적이라고 주장함

. 도덕과 

비도덕을 가리는 초문화적

·초객관적인 기준이란 있을 수 없고, 

한 사회에서 적용되는 행동의 규칙은 다른사회에 있는 
사람들에게 적용시킬 수 없음

- 윤리가 어떤 선천적 원리에 의해서가 아니라 후천적인 
집단관습이나 개인의 심리적 선호에서 발생했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개인과 문화적 차이를 감안해서 도덕의 다원성을 인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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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상대주의

- 장점: 윤리현실에 관한 주의를 환기시키고 시대의 흐름에 
적응하여 인간의 개별성과 독자성을 강조하여 그들을 수용한다는 점 

- 단점: 
a.

기회와 상황에 따라 결정하기 때문에 행위의 일관성을 포기하고 
누구에게도 반드시 무엇을 해야한다는 것을 말할 수 없는 
상황에 접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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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

b.

문화가 다르다는 이유로 윤리적으로 옳고 그름을 그들의 잣대로 
판단할 수 없다는 것에 대한 비판

. 예) 독일나치 . 상대주의 

윤리관은 특히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문제에서는 모순을 낳기 
때문에 인간의 존엄을 가치로 갖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은 좀더 
신중히 다루어야 함

c.

 가치는 가변적이고 각 문화마다 각기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같은 
문화에 속하지 않은 사람은 그들과 다른 가치를 비판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것

. 예) 죽은 시체를 먹는 인디언 종족, 

화장하는 종족

, 둘 다 조상들에 대한 공경이라는 신념 때문에 

생긴 관습

. 문화의 현상이 다른 것이지, 본질인 가치는 변하지 

않고 차이가 없는 고정된 것임을 알 수 있음

(신념의 차이). 

따라서 각기 다른 문화속에서도 똑같이 변하지 않는 가치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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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절대주의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여 만인에게 보편 타당한 어떤 도덕적 규범이 

존재한다는 주장

보편타당한 삶의 원리는 선천적으로 주어지고

, 시대가 바뀌고 

장소가 변하여도 도덕이 도덕으로 남아 있는 이유는 절대적으로 
타당한 기준이 있기 때문

- 절대적 윤리주의에서는 변화하는 것은 도덕규범의 현상이지 
도덕의 본질이 아니라고 주장함

. 이러한 본질적 기준이 없으면 

인간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별할 수 없으며

, 도덕적 허무주의에 

빠지게 된다고 주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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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절대주의

- 절대주의는 인간행위를 위한 규범이 이미 완성되어 존재하는 
것으로 모든 인간들에게 예외 없이 적용되어야 한다고 보기 때문에 
규범은 인간이 마땅히 추구해야 할 삶의 궁극적 목표이고 그것을 
향해 구체적으로 행동해야 한다는 입장

. 도덕적 필연성과 객관성을 

내포하고 있음

(거짓말하지 마라, 살인하지 마라 등)

- 절대주의의 대표적인 학자는 칸트이고 그는 실천이성의 법칙은 
언제나 타당한 것으로 무조건 적용되는 지상명령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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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절대주의

- 장점:
가치판단이 명료하여 방황하지 않고 도덕 권위가 확고히 서서 
사회질서가 정연하게 유지될 수 있다는 점

단점:
a.

절대론을 제시하는 어떤 목적이나 법칙이 모두가 반드시 따라야 
할 절대적인 목적이나 법칙이라는 것을 연역적인 방법이나 
경험적인 사실에 의거하여 증명할 수 없다는 것

b.

인간의 자유의지의 자율적 활용과 창조성의 한계성

c.

절대적인 법칙이 있다는 것 그 자체에 대한 의문

d.

절대적인 법칙이 과연 선하고 올바른 것인지의 확신과 그 
절대적인 법칙이 완전하고 완성된 것인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 
가에 대한 의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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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윤리적 상대주의

윤리적 절대주의

개념

주 관 적 으 로  자 신 에 게  유 리 하 고 

즐거운 것

, 결과적으로 좋은 것이 

윤리적임

보 편 적 인  도 덕 법 에  따 라  행 위 의 

옳고 그름을 판단

관련 이론

목적론적 윤리이론

: 행위로 인해 

나 타날  수  있 는  결과가  선  또 는 

악이  더  산출되는지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

-쾌락주의

-윤리적 이기주의

-공리주의

의무론적 윤리이론

: 도덕적 규범에 

근거하여 의무를 다해야 함

<표1> 윤리적 상대주의와 절대주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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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영의 임신
가영은 

12세로 6학년이며, 현재 임신 10주째이다. 과거에는 

어떠한 문제도 일으킨 적이 없는 모범학생이었다

. 지금까지 

학교사회복지사와 상담을 해 본 적이 없다

. 그러나 자신의 건강 

상태에 대해 학교 간호사와 이야기 하는 것을 꺼려했기 때문에 결국 
사회복지사에게 의뢰되었다

. 이 학생은 사회복지사와도 많은 

대화를 하지는 않았으나

, 임신중절을 하고 싶지는 않다고 말하였다. 

또한 출산을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부탁과 함께 임신중인 사실을 
부모에게 알리지 말아달라고 간곡하게 요청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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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와 윤리

1) 사회복지실천 가치

사회복지실천의 본질적인 가치로는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정의를 들 
수 있음

인간의 존엄성

:

사회복지의 가장 기본적인 가치로서 인간을 존엄한 존재로 보는 것

연령

, 민족, 신분, 경제적 상태 등으로 차별하거나 차별 받거나 해서 

인간의 존엄성이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

인간 존엄성의 가치는 편견과 차별이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의 근거

이 가치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는 모든 인간을 가치있는 존재로 
인정하고

,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는 “ 최저수준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사회복지서비스

, 정책, 사회보장제도를 통해 노력함

인간존엄성의 가치는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자기결정권

, 클라이언트의 

개별화

, 비밀보장 등의 수단적 가치에도 영향을 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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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분적 사회정의

:

사회적 공평이라고 할 수 있음

사회적 연대감 및 공동체 의식에 기초하여 사회의 책임성과 
책임을 중시하는 가치

개인의 문제는 사회적 자원의 부족이나 사회 환경체계의 
문제에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적 자원이 개인의 
경제적 능력 여하에 따라 배분되는 것 보다는 필요한 정도에 
따라 배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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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분적 사회정의

:

한 개인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거나 개인의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사회적 자원이 필요함

. 따라서 개인 능력에 

차이가 있어도 개인마다 공평하게 자원이 분배되어야 함

이 가치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는 모든 사람이 기본적인 
사회자원을 배분 받을 수 있도록 사회복지실천을 행하고

사회적 정의가 이루어지도록 불의에 맞서 싸워야 함

또한

, 사회복지 정책은 배분적인 사회적 정의의 가치를 

기반으로 하여 고소득자에게서 저소득자에게로 소득분배가 
되는 수직적 재분배나 위험에 처하지 않은 집단의 소득이 
위험에 처한 집단에게 재분배되는 수평적 재분배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기능을 갖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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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의 시회복지실천 가치로는 자율성

, 기회의 균등성, 사회적 

책임성

, 다양성 존중, 자기결정권, 비밀보장, 사생활 보장, 

적절한 자원과 서비스 제공

, 역량강화 등이 있음

미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제시 사회복지사 중심가치

사회복지사들의 전문적 관계는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에 
기초하며

, 상호 참여와 수용, 비밀보장, 정직, 그리고 책임있는 

갈등관리를 통해 발전함

사회복지사들은 개인이 독립적으로 결정할 권리와 원조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권리를 존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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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제시 사회복지사 중심가치

클라이언트 체계가 필요한 자원을 획득하도록 원조할 책임이 
있음

사회제도를 보다 인도적이며

, 인간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함

다양한 집단의 고유한 특성을 존중하고 수용해야 함

자신이 행한 윤리적 행위와 실천내용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노력을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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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의 가치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합의가 이루어 지고 
있지만 전문적 가치는 실천에 있어 불일치를 초래할 수도 있음

사회복지사들은 가치를 실천에 옮기는 과정에서 우선순위

구체적인 목적

, 방법에 있어 차이를 둠(예를 들어, “삶의 

존엄성에 대한 가치”는 어떤 사회복지사는 유산을 원하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지지하는데 사용되며

, 다른 

사회복지사에게는 클라이언트가 아이를 낳는 결정을 하도록 
도와주는데 사용됨

)

올바른 지침과 방향을 제공하지 못하는 전문가 가치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음

. 그러나 윤리적 원칙과 규칙이 가치에서 

나오기 때문에 가치는 중요함

따라서

, 이러한 가치가 전문가 윤리강령으로 성문화될 때 

윤리적 규칙과 원칙들은 사회복지사들에게 윤리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윤리적 기준을 제공해 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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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복지실천 윤리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모든 측면에 윤리적 측면이 있음

사회복지사는 윤리적 측면을 정확히 이해하는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고

, 윤리적 갈등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능력이 필요함

전문가 윤리는 일반적인 사회 윤리와 동일하지는 않지만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

. 즉, 우선순위와 강조점, 의도, 적용 

등에서 차이가 나타남

(예를 들어, 사회윤리와 전문가 윤리 모두 

평등의 원칙을 강조하지만

, 전문가 윤리는 다른 사람의 

이익보다는 클라이언트의 이익에 우선순위들 둠

과학과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전에는 생각지도 못한 다양한 
윤리적 문제와 이에 따른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생겨남으로 새로운 윤리적 갈등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윤리지침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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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복지실천 윤리

사회복지실천윤리의 역할

사회복지전문가의 가치관과 클라이언트

, 동료 전문가 등 다른 

사람들의 가치관이 어떻게 다른지 체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사전 대비를 가능하게 

.

서로 다른 가치가 상충되는 상황에서 어느 가치를 우위에 
두어야 하는지를 알려줌

. 즉, 사회복지실천윤리는 

사회복지사가 윤리적 쟁점에 대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인 준거틀 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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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갈등

한 개인은 한가지의 가치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고 개인적 가치

, 사회적 

가치

, 전문가의 가치, 문화적 가치, 종교적 가치 등을 가지고 있음

가치는 윤리적 의사결정의 과정에 중요한 요소임

개인적 가치는 자신이 속한 가족

, 문화, 종교, 사회의 가치에서 비롯됨

사회적 가치는 사회의 일반화된 정서적 공감대를 반영하며 개인적 가치에 
영향을 미치고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화함

. 사회적 가치는 역사적으로 

형성되며 경험에서 비롯됨

전문가의 가치는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실천활동과 관련되어 요구되는 
가치로서 이를 통해 다른 전문직과 차별화된 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 전문직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평가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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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갈등

(1)

개인의 가치를 명료화 하기

사회복지사들이 윤리적 의사결정의 과정에서 어떤 접근을 사용하든지 간에 
먼저 자신의 개인적 가치를 명료화하려는 노력이 필수적 임

개인의 가치는 추상적인 원칙이 아닐 뿐 아니라 실제적인 수준에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비롯한 자신의 다양한 자원과 행동들을 통합하고 조직하는 
기능을 수행함 

개인의 문화적 경험과 배경은 그 사람의 윤리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침으로 그와 같은 경험과 배경이 명료화되지 않으면 개인적인 편견과 
고정관념이 전문가로서의 바람직한 행동수행을 방해할 것임

예를 들어 사회복지사는 임신중절에 대해 단순한 찬성하고 반대한다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음

: 사회복지사가 인정할 수 있는 임신중절에 대한 

권리와 범위의 정도는 어떠한가

? 사회복지사는 늦어도 임신 6개월까지 

중절을 해도 괜찮다고 주장하겠는가

? 그렇다면 사회복지사는 비록 결함이 

있으나 생존이 가능한 아이를 임신 

6개월에 조산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 등에 대해 자신의 가치가 무엇인지 

명료화하는 것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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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갈등

(2) 사회의 가치를 명료화 하기

일반적으로 전문적인 윤리적 행동을 위한 지침을 제공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우선적으로 사회의 가치를 명료화해야 하는 책임이 
있음

사회적 가치들이 변화하고 있고 본질적인 변화는 불평등과 평등에 
관련하여 나타남

오늘날 모든 사람들이 동등하지 않다는 것은 널리 이해되고 있음

(인종차별, 

성차별

, 연령차별 존재함)

평등의 가치도 다소의 변화는 있었지만 아직 많은 근본적인 변화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

(사회복지사는 최근의 가치에 대해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맹목적으로 이러한 가치를 따라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으며

, 오히려 의사결정시에 문제 상황을 정확히 고려하고 사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함

)

사회적 규범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사회가 과거에는 가치 있게 여기지 
않았던 가치들을 받아들이거나 특히

, 새로운 가치에 대한 적응이 사회 내 

다양한 집단들 사이에서 나타날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예를 들어 

동성애자의 권리라는 새로운 가치는 의견이 갈리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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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갈등

(3) 전문가 가치를 명료화 하기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는 사회의 가치에서 나옴

전문가 가치는 사회적 가치를 일방적으로 반영하기 보다는 해당 전문직이 
다양한 사회적 가치 중에서 사회적으로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가치지향성을 구현하도록 고안된 것임

(예를 들어 사회에는 자유주의와 

집합주의 등 시장과 분배에 대한 다양한 신념체계가 공존하는데 이때 
사회복지전문직은 무한경쟁의 사회에서 사회적 약자의 인간적 존엄성을 
보장하고 사회가 좀 더 인도적이고 사회구성원의 보편적인 삶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개혁되도록 하는 가치지향성을 갖음

전문직의 가치와 사회의 가치는 그 강조점

, 해석, 우선순위에 차이가 있음. 

때로는 이러한 차이점들이 윤리적인 문제를 초래하기도 함

사회복지사들이 특정한 가치를 선택하고 강조하는 것은 그와는 다른 가치를 
상대적으로 덜 중요시하고 강조하는 것을 말하는데

, 이때 특별한 행동이나 

비윤리적인 행동으로 인해서 책임을 져야 하는 위험한 상황에 노출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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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갈등

사회복지사는 개인적 가치와 전문적 가치 간에 충돌이 있을 
경우 전문가로서의 실천 활동에 윤리적 갈등이 생길 수 있음

(

예로 게이나 레지비언에 대한 생각

)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개인적 가치와 클라이언트의 문화

, 종교적 

가치 또는 윤리적

, 도덕적 신념 사이에서 갈등이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인식하고 있어야 함

사회복지사는 개인의 가치를 배제하고 전문직 가치에 입각해서 
행동해야 함

. 클라이언트를 돕는 활동은 사회복지전문직으로서 

공적 활동이지 결코 사적 개인 생활의 일부분일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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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갈등

사회복지사로서의 활동에 임하는 순간 사회복지사는 개인의 
자율성과 권리의 일부를 포기해야 함

. 그 출발은 개인적 가치를 

명료화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 사회복지사에게는 자기자신을 
객관화하는 자기인식의 과정이 필요함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개인적 가치를 배제하고 전문직 가치에 
입각해 행동할 줄 아는 성숙한 통제력을 가질 필요가 있음

나아가 전문가 가치와 상충되는 개인적 가치를 점검하고 전문직 
가치를 내면화해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에 부합하도록 
부단히 성찰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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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치갈등 사례

김선생은 청소년상담센터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다

. 최근 17세의 여자 

고등학생인 미연이와 미연이의 어머니를 담당하게 되었다

. 김선생은 지난해에 

미연이가 남자친구에 대한 의견차이로 어머니와 여러 차례 다툼이 있었다는 
것을 알았다

. 당시 미연이의 남자친구는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주유소에서 

숙박을 해결하며 일하는 상황이었고

, 미연이는 남자친구와 가까워지면서 학교 

성적이 갑자기 떨어졌다

. 그러다가 미연이가 임신을 하게 되면서 가족간의 

갈등이 더 심해졌고 이러한 위기상황에서 가족치료가 필요하게 되었다

미연이는 학교를 중퇴한 후 남자친구와 거처를 마련하고 그곳에서 아이를 
출산하기를 원했다

. 그리고 18세가 되는 내년에 결혼할 계획이라고 했다. 

미연이의 어머니는 매우 보수적인 가치관을 가진 분으로 독실한 카톨릭 
교인이었다

. 그래서 평소 혼전 임신이나 낙태가 바람직한 일이 아니라고 생각해 

왔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머니는 미연이가 학업을 지속하고 남자친구와의 

관계를 끊기 위해서는 낙태밖에 방법이 없다고 생각했다

. 어머니는 미연이가 

결혼을 하기에는 너무 어린 나이이고

, 반드시 학업을 지속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라고 보았다

. 하지만 종교적인 가치관에 따라 낙태에 대해서는 다소 불편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

. 미연이는 자신의 가족에 대한 관계보다는 남자친구와 

아이를 낳는 일이 가장 가치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 사회복지사 김선생은 

자신도 지난 

5년 동안 임신을 위해 병원 등에서 진료를 받으며 노력해왔고 

평소에 낙태는 절대로 허용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해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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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례에서 사회복지사가 직면한 딜레마는

?

사회복지사가 윤리적 상대주의자라면 어떻게 행동할까

?

사회복지사가 윤리적 절대주의자라면 어떻게 행동할까

?

이 사례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은

?

본인이 사회복지사로서 이러한 사례를 접한다면 어떻게 
행동할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