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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자료입력
2차로도로 도로유형1
2차로도로 도로유형2
계수(지우지마세요!!!)
2+1차로도로 도로유형1


Sheet 1: 자료입력











구간분할








신호교차로 위치
신호교차로 위치




























구간형태1
구간형태1

구간형태1









구간형태2
구간형태2











구간형태1 : 2차로도로 기본구간으로서 신호교차로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구간







구간형태2 : 신호교차로의 영향을 받는 구간으로서, 구간길이는 제어지체의 세가지 요소(감속지체, 정지지체, 가속지체)를 포함하는 구간
















유형결정







I 연속류특징을 가지고 있는 2차로도로






II 도로주변이 개발이 미비하며, 연속류와 단속류 특징이 혼재된 2차로도로(주요특징 신호교차로 간격이 2Km이상)






III 도로주변이 개발되었으며, 단속류 특징을 가지고 있는 2차로 도로(주요특징 신호교차로간격 2Km 미만) <-도시 및 교외간석도로 분석방법론 적용
























은 자료입력!!!!!














유형결정(1,2) samho-tr0: 유형 I, II, III 1






분석구간의 총 연장(km) 0.10






신호교차로 지점(km) 0
대향교통량 25



신호교차로 분석값 0
a 자동계산 -0.0008



양방향 첨두시교통량 samho-tr0: 교통량입력 45
b 자동계산 0.865



진행방향교통량 28






트럭비율(%) 10%
진행방향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총지체율) 2.6



진행방향 교통량 분포비율(DIS) 0.62
진행방향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통행속도) 4.1



녹색시간(황색시간 포함)

진행방향 특정경사구간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총지체율)= 1.4



신호주기

진행방향 특정경사구간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통행속도)= 2.9



유효녹색시간비(g/C) #DIV/0!
대향방향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총지체율) 2.6



좌회전전용차로 유무(LB) (유=1,무=0) 0
대향방향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통행속도) 4.1



진행방향 교통량 좌회전 비율(L) 0%
대향방향 특정경사구간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총지체율)= 1.4



좌회전교통량 0
대향방향 특정경사구간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통행속도)= 2.9



우회전교통량 0
차로폭 및 측방여유폭 보정계수(총지체율) 1.12



첨두시간계수(PHF) 0.80
차로폭 및 측방여유폭 보정계수(통행속도) 6



평지=1, 구릉지=2, 특정경사=3 samho-tr0: 특정경사는 경사도3%이상, 경사구간길이 500m이상 1
진행방향 앞지르기(총지체율)= 1.065



설계속도(km/h) 30
진행방향 앞지르기(통행속도)= 5.2



자유속도(km/h) 30






차로폭 3






측방여유폭 0






앞지르기차로 구간길이(m) 0






앞지르기금지구간(%) 100






특정경사구배(%) 0






특정경사구간길이(Km) 0














상향 하양 분포비 양방향교통량 교통량은 여기에 입력



28 17 0.62 45

















Sheet 2: 2차로도로 도로유형1









구분 도로유형 Ⅰ 교통량
(pcph)
도로유형 Ⅱ
①구간형태1 MOE 평가






LOS 총지체율(%) 통행속도(kph) 총지체율(%) 통행속도(kph)
가. 첨두시간 환산 교통량 산정






100 90 80 70 60
>>총지체율에 대한 첨두시간 환산교통량 :


대향교통량(총지체율)


A <=11 >=95 >=85 >=75 <=650 <=15 >=65 >=55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 2.6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 2.6

B <=21 >=85 >=75 >=65 <=1300 <=25 >=55 >=45

Fhv= 0.86
Fhv= 0.86

C <=30 >=80 >=70 >=60 <=1900 <=40 >=45 >=40

Vi= 41
V0= 25

D <=39 >=75 >=65 >=55 <=2600 <=50 >=40 >=30








E <=48 >=70 >=60 >=50 <=3200 <=60 >=35 >=25
>> 평균통행속도에 대한 첨두시간 환산교통량 :


대향교통량(통행속도)


F >48 <70 <60 <50 - >60 <35 <25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 4.1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 4.1











Fhv= 0.76
Fhv= 0.76


A



A


Vi= 46
V0= 28



























나. 용량확인















첨두시간환산교통량= 74














일방향교통량= 46 41













분석 절차 진행 여부 분석진행














Vp×Sh < 1,700 pcphpl 그리고 Vp < 3,200 pcph => 분석진행














Vp×Sh ≥ 1,700 pcphpl 그리고 Vp ≥ 3,200 pcph => LOS F, 분석완료














Sh : 방향별 분포비 중 큰 값































다. 총지체율 산정















TDR 1,I = 4.2































라. 평균 통행속도 산정















ATS 1,I = 18.1































②통행속도와 지체율 평가
































ATS(평균 통행속도) = 18.1































TDR(총지체율) = 4.2
















































도로유형 1 의 총지체율 4.2 % (평균통행속도 18.1 Km/h)에 해당하는 서비스수준은 A 이다.














































Sheet 3: 2차로도로 도로유형2









구분 도로유형 Ⅰ 교통량
(pcph)
도로유형 Ⅱ
구간분할






LOS 총지체율(%) 통행속도(kph) 총지체율(%) 통행속도(kph)

신호교차로 위치
신호교차로 위치

100 90 80 70 60








A <=11 >=95 >=85 >=75 <=650 <=15 >=65 >=55








B <=21 >=85 >=75 >=65 <=1300 <=25 >=55 >=45







C <=30 >=80 >=70 >=60 <=1900 <=40 >=45 >=40
구간형태1
구간형태1
구간형태1
D <=39 >=75 >=65 >=55 <=2600 <=50 >=40 >=30




E <=48 >=70 >=60 >=50 <=3200 <=60 >=35 >=25

구간형태2
구간형태2

F >48 <70 <60 <50 - >60 <35 <25

















구간형태1 : 2차로도로 기본구간으로서 신호교차로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구간







#DIV/0!



#DIV/0!

구간형태2 : 신호교차로의 영향을 받는 구간으로서, 구간길이는 제어지체의 세가지 요소(감속지체, 정지지체, 가속지체)를 포함하는 구간
































①분석 대상구간 분할















구간형태2일 때(신호교차로 영향권 길이)의 길이 산정















ESL= #DIV/0! 상류부














100.0 하류부영향권 길이는 고정













구간형태2의 길이= 상류부+하류부 #DIV/0!





























②구간형태1 MOE 평가















가. 첨두시간 환산 교통량 산정















>>총지체율에 대한 첨두시간 환산교통량 :


대향교통량(총지체율)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 2.6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 2.6











Fhv= 0.86
Fhv= 0.86











Vi= 41
V0= 25



























>> 평균통행속도에 대한 첨두시간 환산교통량 :


대향교통량(통행속도)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 4.1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 4.1











Fhv= 0.76
Fhv= 0.76











Vi= 46
V0= 28



























나. 용량확인















첨두시간환산교통량= 74














일방향교통량= 46 41













분석 절차 진행 여부 분석진행














Vp×Sh < 1,700 pcphpl 그리고 Vp < 3,200 pcph => 분석진행














Vp×Sh ≥ 1,700 pcphpl 그리고 Vp ≥ 3,200 pcph => LOS F, 분석완료














Sh : 방향별 분포비 중 큰 값































다. 총지체율 산정















TDR 1,I = 2.3































라. 평균 통행속도 산정















ATS 1,I = 18.1































③구간형태2 MOE 평가















가. 첨두시간 환산 교통량 산정















>>총지체율에 대한 첨두시간 환산교통량 :


대향교통량(총지체율)












Fhv= 0.96
Fhv= 0.86











Vi= 41
V0= 25



























>> 평균통행속도에 대한 첨두시간 환산교통량 :


대향교통량(통행속도)












Fhv= 0.84
Fhv= 0.76











Vi= 46
V0= 28



























나. 제어지체 산정















신호교차로 제어지체= 0.0































다. 평균 통행속도 산정















ATS 2,I = #DIV/0!































라. 총지체율 산정















TDR 2,I = #DIV/0!































④전체구간에 대한 통행속도와 지체율 평가
































ATS 전체구간 = #DIV/0!































TDR 전체구간 = #DIV/0!
















































도로유형 1 #DIV/0! #DIV/0! #DIV/0! 이다.






























Sheet 4: 계수(지우지마세요!!!)



2























1 1 교통량(대/시/양방향) 첨두시간계수(PHF) 교통량(대/시/양방향) 첨두시간계수(PHF)
적용계수= 0.8


TDR= 1.4183500166575
대향교통량(승용차/시) 변수 매개변수값








1 <=200 0.80 <=1600 0.93








<=200 a -0.0008









<=400 0.83 <=1800 0.94








b 0.865









<=600 0.86 <=2000 0.95








<=400 a -0.001









<=800 0.88 <=2200 0.95








b 0.8397









<=1000 0.90 <=2400 0.96








<=600 a -0.0016









<=1200 0.91 >2400 0.96








b 0.7934









<=1400 0.92










<=1000 a -0.002






















b 0.7754






















>1000 a -0.004






















b 0.6856




































진행방향 교통량수준에 따른 평지구간, 구릉지구간 중차량의 승용차 보정계수(통행속도, Et)





1 6 적용계수= 4.1

대향방향 교통량수준에 따른 평지구간, 구릉지구간 중차량의 승용차 보정계수(통행속도, Et)





1 6 적용계수= 4.1


1











1











1 진행방향 교통량(대/시) 100 200 300 400 500 600 700 800 900 1000
1 진행방향 교통량(대/시) 100 200 300 400 500 600 700 800 900 1000

1 평지 중차량보정계수 4.1 3.7 3.2 2.7 2.3 1.8 1.3 1 1 1
1 평지 중차량보정계수 4.1 3.7 3.2 2.7 2.3 1.8 1.3 1 1 1

2 구릉지 중차량보정계수 6.6 5.9 5.2 4.5 3.8 3.1 2.5 1.8 1.1 1
2 구릉지 중차량보정계수 6.6 5.9 5.2 4.5 3.8 3.1 2.5 1.8 1.1 1





























진행방향 교통량수준에 따른 평지구간, 구릉지구간 중차량의 승용차 보정계수(총지체율, Et)





1 6 적용계수= 2.6

대향방향 교통량수준에 따른 평지구간, 구릉지구간 중차량의 승용차 보정계수(총지체율, Et)





1 6 적용계수= 2.6


1











1











1 진행방향 교통량(대/시) 100 200 300 400 500 600 700 800 900 1000
1 진행방향 교통량(대/시) 100 200 300 400 500 600 700 800 900 1000

1 평지 중차량보정계수 2.6 2.3 2.1 1.9 1.6 1.4 1.2 1 1 1
1 평지 중차량보정계수 2.6 2.3 2.1 1.9 1.6 1.4 1.2 1 1 1

2 구릉지 중차량보정계수 3.7 3.3 3 2.6 2.3 2 1.6 1.3 1 1
2 구릉지 중차량보정계수 3.7 3.3 3 2.6 2.3 2 1.6 1.3 1 1














































































































차로폭 및 측방여유폭 보정계수(총지체율)




















3
차로폭



















3 구분 1 2 3 4
적용계수= 1.12

















3.5 3.25 3 2.75




















측방여유폭 1.5 1.00 1.03 1.06 1.09




















1 1.03 1.06 1.09 1.12




















0.5 1.06 1.09 1.12 1.15















































차로폭 및 측방여유폭 보정계수(통행속도)





















3
차로폭




















4 구분 1 2 3

적용계수= 6

















3.5 3.25 3





















측방여유폭 1.5 0 1 3





















1 1 2 4





















0.5 2 3 5



진행방향 1 6









진행방향 1 6


0 3 4 6




1










1











대향방향 1 6









대향방향 1 6












1










1


특정경사구간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통행속도) 적용계수= 2.9 2.9
특정경사구간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총지체율) 적용계수= 1.4 1.4


경사
(%)
경사길이
(km)
진행방향 교통량 (대/시)
경사
(%)
경사길이
(km)
진행방향 교통량 (대/시)


1 2 3 4 5 6 7 8 9 10
1 2 3 4 5 6 7 8 9 10


0 1 100 200 300 400 500 600 700 800 900 1000
0 1 100 200 300 400 500 600 700 800 900 1000


0.03 0.4 2.9 2.2 1.5 1.0 1.0 1.0 1.0 1.0 1.0 1.0
0.03 0.4 1.4 1.1 1.0 1.0 1.0 1.0 1.0 1.0 1.0 1.0


0.8 3.4 2.7 1.9 1.2 1.0 1.0 1.0 1.0 1.0 1.0
0.8 1.7 1.3 1.0 1.0 1.0 1.0 1.0 1.0 1.0 1.0


1.2 3.9 3.1 2.4 1.7 1.0 1.0 1.0 1.0 1.0 1.0
1.2 1.9 1.6 1.3 1.0 1.0 1.0 1.0 1.0 1.0 1.0


1.6 4.4 3.6 2.9 2.2 1.4 1.0 1.0 1.0 1.0 1.0
1.6 2.2 1.9 1.6 1.2 1.0 1.0 1.0 1.0 1.0 1.0


2.4 5.3 4.6 3.8 3.1 2.4 1.6 1.0 1.0 1.0 1.0
2.4 2.8 2.4 2.1 1.8 1.4 1.1 1.0 1.0 1.0 1.0


3.2 6.3 5.5 4.8 4.0 3.3 2.6 1.8 1.1 1.0 1.0
3.2 3.3 3.0 2.7 2.3 2.0 1.7 1.3 1.0 1.0 1.0


4.8 8.1 7.4 6.7 5.9 5.2 4.5 3.7 3.0 2.3 1.5
4.8 4.4 4.1 3.8 3.4 3.1 2.8 2.4 2.1 1.8 1.4


6.4 10.0 9.3 8.6 7.8 7.1 6.4 5.6 4.9 4.2 3.4
6.4 5.5 5.2 4.9 4.5 4.2 3.9 3.5 3.2 2.9 2.5


0.04 0.4 4.4 3.7 3.0 2.2 1.5 1.0 1.0 1.0 1.0 1.0
0.04 0.4 2.3 1.9 1.6 1.3 1.0 1.0 1.0 1.0 1.0 1.0


0.8 4.9 4.2 3.4 2.7 2.0 1.2 1.0 1.0 1.0 1.0
0.8 2.6 2.2 1.9 1.5 1.2 1.0 1.0 1.0 1.0 1.0


1.2 5.4 4.6 3.9 3.2 2.4 1.7 1.0 1.0 1.0 1.0
1.2 2.8 2.5 2.2 1.8 1.5 1.2 1.0 1.0 1.0 1.0


1.6 5.8 5.1 4.4 3.6 2.9 2.2 1.4 1.0 1.0 1.0
1.6 3.1 2.8 2.4 2.1 1.8 1.4 1.1 1.0 1.0 1.0


2.4 6.8 6.1 5.3 4.6 3.8 3.1 2.4 1.6 1.0 1.0
2.4 3.7 3.3 3.0 2.7 2.3 2.0 1.7 1.3 1.0 1.0


3.2 7.7 7.0 6.3 5.5 4.8 4.1 3.3 2.6 1.9 1.1
3.2 4.2 3.9 3.5 3.2 2.9 2.5 2.2 1.9 1.5 1.2


4.8 9.6 8.9 8.2 7.4 6.7 6.0 5.2 4.5 3.7 3.0
4.8 5.3 5.0 4.6 4.3 4.0 3.6 3.3 3.0 2.6 2.3


6.4 11.5 10.8 10.1 9.3 8.6 7.8 7.1 6.4 5.6 4.9
6.4 6.4 6.1 5.8 5.4 5.1 4.8 4.4 4.1 3.7 3.4


0.05 0.4 5.9 5.2 4.4 3.7 3.0 2.2 1.5 1.0 1.0 1.0
0.05 0.4 3.2 2.8 2.5 2.2 1.8 1.5 1.2 1.0 1.0 1.0


0.8 6.4 5.6 4.9 4.2 3.4 2.7 2.0 1.2 1.0 1.0
0.8 3.4 3.1 2.8 2.4 2.1 1.8 1.4 1.1 1.0 1.0


1.2 6.9 6.1 5.4 4.6 3.9 3.2 2.4 1.7 1.0 1.0
1.2 3.7 3.4 3.0 2.7 2.4 2.0 1.7 1.4 1.0 1.0


1.6 7.3 6.6 5.9 5.1 4.4 3.7 2.9 2.2 1.4 1.0
1.6 4.0 3.7 3.3 3.0 2.7 2.3 2.0 1.6 1.3 1.0


2.4 8.3 7.5 6.8 6.1 5.3 4.6 3.9 3.1 2.4 1.7
2.4 4.5 4.2 3.9 3.5 3.2 2.9 2.5 2.2 1.9 1.5


3.2 9.2 8.5 7.8 7.0 6.3 5.5 4.8 4.1 3.3 2.6
3.2 5.1 4.8 4.4 4.1 3.8 3.4 3.1 2.8 2.4 2.1


4.8 11.1 10.4 9.6 8.9 8.2 7.4 6.7 6.0 5.2 4.5
4.8 6.2 5.9 5.5 5.2 4.9 4.5 4.2 3.9 3.5 3.2


6.4 13.0 12.3 11.5 10.8 10.1 9.3 8.6 7.9 7.1 6.4
6.4 7.3 7.0 6.6 6.3 6.0 5.6 5.3 5.0 4.6 4.3


0.06 0.4 7.4 6.7 5.9 5.2 4.5 3.7 3.0 2.2 1.5 0.8
0.06 0.4 4.0 3.7 3.4 3.0 2.7 2.4 2.0 1.7 1.4 1.0


0.8 7.9 7.1 6.4 5.7 4.9 4.2 3.5 2.7 2.0 1.2
0.8 4.3 4.0 3.6 3.3 3.0 2.6 2.3 2.0 1.6 1.3


1.2 8.3 7.6 6.9 6.1 5.4 4.7 3.9 3.2 2.5 1.7
1.2 4.6 4.3 3.9 3.6 3.3 2.9 2.6 2.3 1.9 1.6


1.6 8.8 8.1 7.3 6.6 5.9 5.1 4.4 3.7 2.9 2.2
1.6 4.9 4.5 4.2 3.9 3.5 3.2 2.9 2.5 2.2 1.9


2.4 9.8 9.0 8.3 7.6 6.8 6.1 5.3 4.6 3.9 3.1
2.4 5.4 5.1 4.8 4.4 4.1 3.8 3.4 3.1 2.7 2.4


3.2 10.7 10.0 9.2 8.5 7.8 7.0 6.3 5.6 4.8 4.1
3.2 6.0 5.6 5.3 5.0 4.6 4.3 4.0 3.6 3.3 3.0


4.8 12.6 11.9 11.1 10.4 9.7 8.9 8.2 7.5 6.7 6.0
4.8 7.1 6.7 6.4 6.1 5.7 5.4 5.1 4.7 4.4 4.1


6.4 14.5 13.8 13.0 12.3 11.6 10.8 10.1 9.3 8.6 7.9
6.4 8.2 7.9 7.5 7.2 6.8 6.5 6.2 5.8 5.5 5.2


0.07 0.4 8.9 8.1 7.4 6.7 5.9 5.2 4.5 3.7 3.0 2.3
0.07 0.4 4.9 4.6 4.3 3.9 3.6 3.3 2.9 2.6 2.2 1.9


0.8 9.4 8.6 7.9 7.1 6.4 5.7 4.9 4.2 3.5 2.7
0.8 5.2 4.9 4.5 4.2 3.9 3.5 3.2 2.9 2.5 2.2


1.2 9.8 9.1 8.4 7.6 6.9 6.1 5.4 4.7 3.9 3.2
1.2 5.5 5.1 4.8 4.5 4.1 3.8 3.5 3.1 2.8 2.5


1.6 10.3 9.6 8.8 8.1 7.4 6.6 5.9 5.1 4.4 3.7
1.6 5.8 5.4 5.1 4.7 4.4 4.1 3.7 3.4 3.1 2.7


2.4 11.2 10.5 9.8 9.0 8.3 7.6 6.8 6.1 5.4 4.6
2.4 6.3 6.0 5.6 5.3 5.0 4.6 4.3 4.0 3.6 3.3


3.2 12.2 11.5 10.7 10.0 9.2 8.5 7.8 7.0 6.3 5.6
3.2 6.9 6.5 6.2 5.9 5.5 5.2 4.9 4.5 4.2 3.8


4.8 14.1 13.3 12.6 11.9 11.1 10.4 9.7 8.9 8.2 7.5
4.8 8.0 7.6 7.3 7.0 6.6 6.3 6.0 5.6 5.3 5.0


6.4 16.0 15.2 14.5 13.8 13.0 12.3 11.6 10.8 10.1 9.4
6.4 9.1 8.7 8.4 8.1 7.7 7.4 7.1 6.7 6.4 6.1





























방향별 분포 및 앞지르기금지구간 비율에 따른 보정계수(통행속도)











방향별 분포 및 앞지르기금지구간 비율에 따른 보정계수(총지체율)












5











5











1 일방향교통량
(승용차/시)
대향교통량
(승용차/시)
앞지르기 금지구간 비율
1400이하 일때 계수 5.2

1 일방향교통량
(승용차/시)
대향교통량
(승용차/시)
앞지르기 금지구간 비율
적용계수= 1.065



1 2 3 4 5
1400이상 일때 계수 0


1 2 3 4 5






0.2 0.4 0.6 0.8 1





0.2 0.4 0.6 0.8 1






100 200 3.9 4.3 4.6 4.9 5.2
적용계수= 5.2


200 200 1.048 1.052 1.056 1.06 1.065






400 3.4 3.7 4 4.3 4.6





400 1.04 1.044 1.048 1.053 1.057






600 2.8 3.1 3.4 3.7 4





600 1.032 1.036 1.041 1.045 1.049






800 2.2 2.5 2.8 3.1 3.4





800 1.024 1.029 1.033 1.037 1.041






1,000 1.6 1.9 2.2 2.5 2.8





1000 1.017 1.021 1.025 1.029 1.034






1,200 1 1.3 1.6 1.9 2.2





1200 1.009 1.013 1.017 1.022 1.026






1,400 0.4 0.7 1 1.3 1.7





1400 1.001 1.005 1.01 1.014 1.018






1,600 0.1 0.1 0.5 0.8 1.1





1600 1.001 1.001 1.002 1.006 1.01






200 200 4 4.3 4.6 4.9 5.3





400 200 1.052 1.056 1.06 1.064 1.068






400 3.4 3.7 4.1 4.4 4.7





400 1.044 1.048 1.052 1.056 1.061






600 2.9 3.2 3.5 3.8 4.1





600 1.036 1.04 1.044 1.049 1.053






800 2.3 2.6 2.9 3.2 3.5





800 1.028 1.032 1.037 1.041 1.045






1,000 1.7 2 2.3 2.6 2.9





1000 1.02 1.025 1.029 1.033 1.037






1,200 1.1 1.4 1.7 2 2.3





1200 1.013 1.017 1.021 1.025 1.029






1,400 0.5 0.8 1.1 1.4 1.7





1400 1.005 1.009 1.013 1.017 1.022






1,600 0.1 0.2 0.5 0.8 1.1





1600 1.001 1.001 1.005 1.01 1.014






400 200 4.2 4.5 4.8 5.1 5.4





600 200 1.055 1.059 1.064 1.068 1.072






400 3.6 3.9 4.2 4.5 4.8





400 1.047 1.052 1.056 1.06 1.064






600 3 3.3 3.6 3.9 4.2





600 1.04 1.044 1.048 1.052 1.056






800 2.4 2.7 3 3.3 3.6





800 1.032 1.036 1.04 1.044 1.049






1,000 1.8 2.1 2.4 2.7 3.1





1000 1.024 1.028 1.033 1.037 1.041






1,200 1.2 1.5 1.9 2.2 2.5





1200 1.016 1.021 1.025 1.029 1.033






1,400 0.7 1 1.3 1.6 1.9





1400 1.009 1.013 1.017 1.021 1.025






1,600 0.1 0.4 0.7 1 1.3





1600 1.001 1.005 1.009 1.013 1.018






600 200 4.3 4.6 4.9 5.2 5.6





800 200 1.059 1.063 1.067 1.072 1.076






400 3.7 4 4.4 4.7 5





400 1.051 1.055 1.06 1.064 1.068






600 3.2 3.5 3.8 4.1 4.4





600 1.043 1.048 1.052 1.056 1.06






800 2.6 2.9 3.2 3.5 3.8





800 1.036 1.04 1.044 1.048 1.052






1,000 2 2.3 2.6 2.9 3.2





1000 1.028 1.032 1.036 1.04 1.045






1,200 1.4 1.7 2 2.3 2.6





1200 1.02 1.024 1.028 1.033 1.037






1,400 0.8 1.1 1.4 1.7 2





1400 1.012 1.016 1.021 1.025 1.029






1,600 0.2 0.5 0.8 1.1 1.4





1600 1.004 1.009 1.013 1.017 1.021






800 200 4.5 4.8 5.1 5.4 5.7





1,000 200 1.063 1.067 1.071 1.075 1.079






400 3.9 4.2 4.5 4.8 5.1





400 1.055 1.059 1.063 1.067 1.072






600 3.3 3.6 3.9 4.2 4.5





600 1.047 1.051 1.055 1.06 1.064






800 2.7 3 3.3 3.6 3.9





800 1.039 1.043 1.048 1.052 1.056






1,000 2.1 2.4 2.7 3.1 3.4





1000 1.031 1.036 1.04 1.044 1.048






1,200 1.5 1.9 2.2 2.5 2.8





1200 1.024 1.028 1.032 1.036 1.041






1,400 1 1.3 1.6 1.9 2.2





1400 1.016 1.02 1.024 1.029 1.033






1,600 0.4 0.7 1 1.3 1.6





1600 1.008 1.012 1.017 1.021 1.025






1,000 200 4.6 4.9 5.2 5.6 5.9





1,200 200 1.066 1.071 1.075 1.079 1.083






400 4 4.4 4.7 5 5.3





400 1.059 1.063 1.067 1.071 1.075






600 3.5 3.8 4.1 4.4 4.7





600 1.051 1.055 1.059 1.063 1.068






800 2.9 3.2 3.5 3.8 4.1





800 1.043 1.047 1.051 1.056 1.06






1,000 2.3 2.6 2.9 3.2 3.5





1000 1.035 1.039 1.044 1.048 1.052






1,200 1.7 2 2.3 2.6 2.9





1200 1.027 1.032 1.036 1.04 1.044






1,400 1.1 1.4 1.7 2 2.3





1400 1.02 1.024 1.028 1.032 1.036






1,600 0.5 0.8 1.1 1.4 1.8





1600 1.012 1.016 1.02 1.024 1.029






1,200 200 4.8 5.1 5.4 5.7 6





1,400 200 1.07 1.074 1.078 1.083 1.087






400 4.2 4.5 4.8 5.1 5.4





400 1.062 1.066 1.071 1.075 1.079






600 3.6 3.9 4.2 4.5 4.8





600 1.054 1.059 1.063 1.067 1.071






800 3 3.3 3.6 3.9 4.3





800 1.047 1.051 1.055 1.059 1.063






1,000 2.4 2.7 3.1 3.4 3.7





1000 1.039 1.043 1.047 1.051 1.056






1,200 1.9 2.2 2.5 2.8 3.1





1200 1.031 1.035 1.04 1.044 1.048






1,400 1.3 1.6 1.9 2.2 2.5





1400 1.023 1.028 1.032 1.036 1.04






1,600 0.7 1 1.3 1.6 1.9





1600 1.016 1.02 1.024 1.028 1.032






1,400 200 4.9 5.2 5.6 5.9 6.2





1600
이상
200 1.074 1.078 1.082 1.086 1.091






400 4.4 4.7 5 5.3 5.6





400 1.066 1.07 1.074 1.079 1.083






600 3.8 4.1 4.4 4.7 5





600 1.058 1.062 1.067 1.071 1.075






800 3.2 3.5 3.8 4.1 4.4





800 1.05 1.055 1.059 1.063 1.067






1,000 2.6 2.9 3.2 3.5 3.8





1000 1.043 1.047 1.051 1.055 1.059






1,200 2 2.3 2.6 2.9 3.2





1200 1.035 1.039 1.043 1.047 1.052






1,400 1.4 1.7 2 2.3 2.6





1400 1.027 1.031 1.035 1.04 1.044






1,600 0.8 1.1 1.4 1.7 2.1





1600 1.019 1.023 1.028 1.032 1.036






1600
이상
200 5.1 5.4 5.7 6 6.3



















400 4.5 4.8 5.1 5.4 5.7



















600 3.9 4.2 4.5 4.8 5.1



















800 3.3 3.6 3.9 4.3 4.6



















1,000 2.7 3 3.4 3.7 4



















1,200 2.2 2.5 2.8 3.1 3.4



















1,400 1.6 1.9 2.2 2.5 2.8



















1,600 1 1.3 1.6 1.9 2.2




































































































방향별 분포 및 앞지르기금지구간 비율에 따른 보정계수(통행속도)


적용계수= 0.789






방향별 분포 및 앞지르기금지구간 비율에 따른 보정계수(통행속도)


적용계수= 1.025







2











2










1 1 일방향교통량(pcphpl) 보정계수 교통량(pcphpl) 보정계수 교통량(pcphpl) 보정계수




1 1 일방향교통량(pcphpl) 보정계수 교통량(pcphpl) 보정계수 교통량(pcphpl) 보정계수





1
≤100 0.789 ≤700 0.665 ≤1300 0.651




1
≤100 1.025 ≤700 1.069 ≤1300 1.088





1
≤200 0.761 ≤800 0.655 ≤1400 0.66




1
≤200 1.034 ≤800 1.074 ≤1400 1.089







≤300 0.735 ≤900 0.648 ≤1500 0.671






≤300 1.042 ≤900 1.078 ≤1500 1.089







≤400 0.713 ≤1000 0.645 ≤1600 0.686






≤400 1.05 ≤1000 1.081 ≤1600 1.088







≤500 0.694 ≤1100 0.644 ≤1700 0.704






≤500 1.057 ≤1100 1.084 ≤1700 1.087







≤600 0.678 ≤1200 0.646 - -






≤600 1.063 ≤1200 1.086 - -






Sheet 5: 2+1차로도로 도로유형1

①첨두시간 환산 교통량 산정
















>>총지체율에 대한 첨두시간 환산교통량 :


대향교통량(총지체율)



구분 도로유형 Ⅰ 교통량
(pcph)
도로유형 Ⅱ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 2.6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 2.6


LOS 총지체율(%) 통행속도(kph) 총지체율(%) 통행속도(kph)

Fhv= 0.86
Fhv= 0.86


100 90 80 70 60

Vi= 41
V0= 25


A <=11 >=95 >=85 >=75 <=650 <=15 >=65 >=55









B <=21 >=85 >=75 >=65 <=1300 <=25 >=55 >=45
>> 평균통행속도에 대한 첨두시간 환산교통량 :


대향교통량(통행속도)



C <=30 >=80 >=70 >=60 <=1900 <=40 >=45 >=40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 4.1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 4.1


D <=39 >=75 >=65 >=55 <=2600 <=50 >=40 >=30

Fhv= 0.76
Fhv= 0.76


E <=48 >=70 >=60 >=50 <=3200 <=60 >=35 >=25

Vi= 46
V0= 28


F >48 <70 <60 <50 - >60 <35 <25


















②2+1차로도로 상류부 2차로도로의 총지체율 및 통행속도 산정 : 하류부도 동일








A



A

가. 진행방향 총지체율 및 통행속도
















TDR up = 2.3















ATS 1 = 18

































나. 대향방향 총지체율 및 통행속도
















TDR dn = 1.5















ATS 1 = 18

































③방향별 2+1 차로도로의, 총지체율 및 통행속도 산정


































ATS(평균 통행속도) = 18.0

































TDR(총지체율) = 2.3



















































도로유형 1 의 총지체율 2.3 % (평균통행속도 18 Km/h)에 해당하는 서비스수준은 A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