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별 강의계획-2019 건축설계B2.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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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 |
|
건축설계 B2 |
|
목원대학교 건축학전공 |
|
담당 교수 |
OOO |
수업 코드 |
0158283 |
SPC |
07, 08 |
0800000 홍 길 동 |
건축설계 - B2 |
과목정보 |
교과목명 |
건축설계-B2 |
수 업 코 드 |
0158283 |
학점(시수) |
3(6) |
이 수 구 분 |
전공필수 |
|
수강대상 |
1학년 |
개 설 학 기 |
2019-02 |
|
담당교수 |
OOO |
강 의 실 |
D-200 |
학생정보 |
성 명 |
홍 길 동 |
학 번 |
014400000 |
학생수행평가기준(SP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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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적사고 |
설 계 |
기 술 |
실무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 |
● |
포 트 폴 리 오
교과목명 |
건축설계-B2 |
수 업 코 드 |
0158283 |
학점(시수) |
3(6) |
이 수 구 분 |
전공필수 |
수강대상 |
1학년 |
개 설 학 기 |
2019-02 |
담당교수 |
OOO |
강 의 실 |
D-200 |
SPC 적용항목 |
01, 13, 15, 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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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생 정 보 |
홍 길 동 |
@ |
|
전 화 |
010-0000- 0000 |
CONTENTS:
1. 강의계획서
2. 주차별 강의개요
3. 주차별 배포자료 및 수업자료
4. 주차별 과제물
5. 학기말 종합결과물(패널/ 보고서/ 모형사진)
- 디지털 결과물(학과 홈페이지 업로드)
강 의 계 획 서
(2019학년도 2학기)
강의과목 |
교과목코드 |
0158283 |
이수구분 |
전필 |
||||||
과목명 |
건축설계B2 |
핵심역량 |
주체적 자립 |
|||||||
과목구분 |
학점/설계(시수) |
3(6) |
||||||||
강의시간 |
금4,5,6,7,8,9(O210) |
선수(권장)과목 |
건축설계B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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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교수 |
교수명 |
소속 |
공과대학 건축학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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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 |
상담시간 |
화2-3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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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전화번호 |
휴대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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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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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평가유형 |
강의 및 실험·실습형 |
작성일 |
2019/08/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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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개요 |
■ 강의 목표 |
|||||||||
1. 다양한 건축공간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여 건축적 기초공간을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도면작성, 모형제작 등 표현방법 능력과 기초적인 지형의 조사, 독해 및 조성 능력을 기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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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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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주 강의주제에 따라 이론 학습 및 소규모 프로젝트(모형제작) 실습, 발표 등으로 이루어지며(주별 강의계획서 참고). 프로젝트 정리 및 리포트 등이 과제로 주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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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 키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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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 |
건축적 공간, 구성, 분석 및 응용, 표현, 대지 및 지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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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architecture space, composition, analysis & application, presentation, site & topograph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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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수행평가기준(SP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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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
건축 소통능력(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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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 |
형태 및 공간구성(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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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재 |
주교재 |
건축의 형태공간 규범(Francis D.K. Ching, 국제, 20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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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교재 |
건축개념과 행태어휘(E.T. White, Spacetime, 2009), 공간에게 말을 걸다(조재형, 멘토프레스, 2009), 건축디자인 이야기(유희준, 문운당, 2008) |
|||||||||
평가방법 및 반영률 (100%) |
시험 및 보고서 |
중간시험(%) |
0 |
수시시험(%) |
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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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시험(%) |
30 |
기타시험(%) |
0 |
|||||||
보고서(%)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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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참여 |
발표와토론(%) |
0 |
출석(%) |
15 |
||||||
수업태도(%) |
10 |
포트폴리오(%) |
5 |
<1>
주 별 강 의 일 정
(2019학년도 2학기)
교과목코드 |
0158283 |
과목명 |
건축설계B2 |
담당교수 |
주 |
강의내용 |
강의방법 |
자료 및 교육기자재 |
과제물 |
비고 |
1 |
강의소개 |
이론 |
작가 및 작품조사 |
||
2 |
건축가 및 작품분석 미스의 Brick Contury House 작품분석 |
이론 |
Axonometric |
||
3 |
공간구성-1(벽체) |
이론+모형제작+발표 |
벽체높이에 의한 공간모형 |
||
4 |
공간구성-2(벽체의 변형) |
이론+모형제작+발표 |
벽체배치에 의한 공간모형 |
||
5 |
공간구성-3(수평적 요소) |
이론+모형제작+발표 |
수평적요소에 의한 공간모형 |
||
6 |
건축적 산책로-A.1 (벽체 및 수평적 요소) |
이론+모형제작+발표 |
건축적 산책로 모형제작 |
||
7 |
건축적 산책로-A.2(층 및 계단) |
이론+모형제작+발표 |
모형제작 |
||
8 |
건축적 산책로-A.3(동선 및 개구부) |
이론+모형제작+발표 |
모형제작 |
||
9 |
건축적 산책로-A.4(종합) |
이론+모형제작+발표 |
모형제작 |
||
10 |
최종 크리틱 |
이론+모형제작+발표 |
1차 최종 모형 제작 |
||
11 |
1차 최종 모형 제출 건축 전시회 작품 설치 |
이론+모형제작+발표 |
콘타제작 |
건축전 spc 07,08 |
|
12 |
지형 및 콘타제작 경사로 만들기 |
이론+모형제작+발표 |
대지모형 (콘타) 제작 |
||
13 |
건축적 산책로-B.1 (경사지 계획) |
이론+모형제작+발표 |
계획모형 |
||
14 |
건축적 산책로-B.2 (다양한 재료의 표현) |
이론+모형제작+발표 |
2차 최종 모형 제작 |
||
15 |
최종 평가 및 포토폴리오 제출 ※ 독서 감상문 제출 |
발표 |
독서감상문 |
spc 07,08 |
<2>
필독서 : 현대건축의 흐름, 유현준, 미세움
※ 수업이 이루어지는 1주 전에 학생들에게 배포
건축설계-B2 |
01주 |
|
강의일 |
2019/09/05,06 |
|
담당교수 |
||
이 름 |
수업유형 |
강의 |
실습 |
발표/크리틱 |
기타 |
||||
● |
||||||||
과제유형 |
PPT |
스케치 |
도면 |
모형 |
패널 |
기타 |
||
강의내용 |
INTRODUCTION |
||
해당 SPC |
강 의 내 용 |
평 가 |
|
- 강의 소개 및 이해 > 상세 강의 계획서 배포 - 건축의 이해 -1 > 건축적 요소 (건축의 형태공간 규범/건축개념과 형태어휘/건축에게 말을 걸다) ※ 참고서적을 항시 참조하여 강의 내용과 목적을 이해 _ 따라 그리기 권장 과제 > 건축가 및 작품 찾아오기(ppt) : 각 스튜디오 출입문 참조 - 필독서 소개 : 현대건축의 흐름 (독서감상문 기말과제) ※ 매 강의 시작 후 30분 내외 함께 독서하며 내용 이해 ※ 매 주차마다 폼보드(3t) 및 모형제작 도구 준비 (인체모형 s.1/50, 1/100) |
|||
NOTE |
수업 시 크리틱 내용 표기 스케치, 다이어그램 등 자유롭게 작성 교수의 경우 주요 사항 기재 |
※ 수업이 이루어지는 1주 전에 학생들에게 배포
건축설계-B2 |
02주 |
|
강의일 |
2019/09/19,20 |
|
담당교수 |
||
이 름 |
수업유형 |
강의 |
실습 |
발표/크리틱 |
기타 |
||||
● |
● |
● |
||||||
과제유형 |
PPT |
스케치 |
도면 |
모형 |
패널 |
기타 |
||
● |
● |
강의내용 |
건축가 Mies |
||
해당 SPC |
강 의 내 용 |
평 가 |
|
- 건축의 이해 -2 > 건축적 요소 (건축의 형태공간 규범/건축개념과 형태어휘) > 건축가 및 작품 발표 - 건축가 Mies > Mies van der Rohe 와 작품경향 > Country Brick Villa > 공간 시간 건축, S.Giedion저(김경준 역), Spacetime, pp.536-501 - Mies의 Brick Villa를 Axonometric으로 그리기 (동일한 벽체높이_3m) |
|||
NOTE |
수업 시 크리틱 내용 표기 스케치, 다이어그램 등 자유롭게 작성 교수의 경우 주요 사항 기재 |
※ 수업이 이루어지는 1주 전에 학생들에게 배포
건축설계-B2 |
03주 |
|
강의일 |
2019/09/26,27 |
|
담당교수 |
||
이 름 |
수업유형 |
강의 |
실습 |
발표/크리틱 |
기타 |
||||
● |
● |
● |
||||||
과제유형 |
PPT |
스케치 |
도면 |
모형 |
패널 |
기타 |
||
● |
● |
강의내용 |
공간구성-1(벽체) |
||
해당 SPC |
강 의 내 용 |
평 가 |
|
※ [공간에게 말을 걸다] (조재형, 멘토프레스, 2009) 참조 ■ 공간구성 -1 - Brick Villa 수직벽체 세우기 > 주어진 Brick Villa의 평면도(s.1/100)를 참고하여 > 기존 벽체배치 위에 50cm 단위높이로 자유롭게 수직벽체를 세우면서 > 스케일, 동선 및 공간감을 이해 > Axonometric 그리기 > 모형사진 첨부 (배경/조명 주의) |
|||
NOTE |
수업 시 크리틱 내용 표기 스케치, 다이어그램 등 자유롭게 작성 교수의 경우 주요 사항 기재 |
※ 수업이 이루어지는 1주 전에 학생들에게 배포
건축설계-B2 |
04주 |
|
강의일 |
2019/10/03(개천절),04 |
|
담당교수 |
||
이 름 |
수업유형 |
강의 |
실습 |
발표/크리틱 |
기타 |
||||
● |
● |
● |
||||||
과제유형 |
PPT |
스케치 |
도면 |
모형 |
패널 |
기타 |
||
● |
● |
강의내용 |
공간구성-2(벽체의 변형) |
||
해당 SPC |
강 의 내 용 |
평 가 |
|
■ 공간구성 -2 - Brick Villa 벽체를 이용한 공간구성 > 공간구성-1에서 사용된 수직벽체 요소를 응용하여 공간 재구성 > 벽체의 길이, 높이, 개수를 그대로 이용하며 배치를 자유롭게 변형 > 공간의 연속성 및 공간감에 대한 스터디 (모형 S.1/100 작성) > Axonometric 그리기 > 모형사진 첨부 (배경/조명 주의) |
|||
NOTE |
수업 시 크리틱 내용 표기 스케치, 다이어그램 등 자유롭게 작성 교수의 경우 주요 사항 기재 |
※ 수업이 이루어지는 1주 전에 학생들에게 배포
건축설계-B2 |
05주 |
|
강의일 |
2019/10/10,11 |
|
담당교수 |
||
이 름 |
수업유형 |
강의 |
실습 |
발표/크리틱 |
기타 |
||||
● |
● |
● |
||||||
과제유형 |
PPT |
스케치 |
도면 |
모형 |
패널 |
기타 |
||
● |
● |
강의내용 |
공간구성-3(수평적 요소) |
||
해당 SPC |
강 의 내 용 |
평 가 |
|
■ 공간구성 -3 - 수평요소를 이용한 공간구성 > 공간구성-2의 공간 재구성 결과를 응용하고 > 수평적 요소를 적용하여 공간의 연속성 및 공간감에 대한 스터디 바닥의 레벨 조정 지붕 또는 수평면 부재의 적용 > Axonometric 그리기 > 모형사진 첨부 (배경/조명 주의) |
|||
NOTE |
수업 시 크리틱 내용 표기 스케치, 다이어그램 등 자유롭게 작성 교수의 경우 주요 사항 기재 |
※ 수업이 이루어지는 1주 전에 학생들에게 배포
건축설계-B2 |
06주 |
|
강의일 |
2019/10/17,18 |
|
담당교수 |
||
이 름 |
수업유형 |
강의 |
실습 |
발표/크리틱 |
기타 |
||||
● |
● |
● |
||||||
과제유형 |
PPT |
스케치 |
도면 |
모형 |
패널 |
기타 |
||
● |
강의내용 |
건축적 산책로-1 |
||
해당 SPC |
강 의 내 용 |
평 가 |
|
■ 건축적 산책로 -1 - 수직 및 수평요소를 이용한 공간구성 (단층 구성) > 주어진 대지(10x16m)를 공간 분할 > 수직(벽체,기둥) 및 수평 요소를 활용하여 공간구성 > 모든 공간이 연속될 수 있도록 공간구성 > 과제 자료 참조 > 모형사진 첨부 (배경/조명 주의) |
|||
NOTE |
수업 시 크리틱 내용 표기 스케치, 다이어그램 등 자유롭게 작성 교수의 경우 주요 사항 기재 |
[과제 예시]
※ 수업이 이루어지는 1주 전에 학생들에게 배포
건축설계-B2 |
07주 |
|
강의일 |
2019/10/24,25 |
|
담당교수 |
||
이 름 |
수업유형 |
강의 |
실습 |
발표/크리틱 |
기타 |
||||
● |
● |
● |
||||||
과제유형 |
PPT |
스케치 |
도면 |
모형 |
패널 |
기타 |
||
● |
강의내용 |
건축적 산책로-2 |
||
해당 SPC |
강 의 내 용 |
평 가 |
|
■ 건축적 산책로 -2 - 레벨을 고려한 공간구성 (계단의 이해) > 레벨의 다양한 변화를 구성 (일부 영역은 2개층으로 구성) > 계단 또는 램프를 이용하여 다양한 레벨로의 접근 고려 > 계단 또는 램프의 조형적 요소 고려 > 모형사진 첨부 (배경/조명 주의) |
|||
NOTE |
수업 시 크리틱 내용 표기 스케치, 다이어그램 등 자유롭게 작성 교수의 경우 주요 사항 기재 |
※ 수업이 이루어지는 1주 전에 학생들에게 배포
건축설계-B2 |
08주 |
|
강의일 |
2019/10/30,11/01 |
|
담당교수 |
||
이 름 |
수업유형 |
강의 |
실습 |
발표/크리틱 |
기타 |
||||
● |
● |
● |
||||||
과제유형 |
PPT |
스케치 |
도면 |
모형 |
패널 |
기타 |
||
● |
강의내용 |
건축적 산책로-3 |
||
해당 SPC |
강 의 내 용 |
평 가 |
|
■ 건축적 산책로 -3 - 동선 및 개구부를 고려한 공간구성 > 전체 동선을 고려하여 진행된 작업을 바탕으로 공간 재구성 > 개구부를 통하여 시각적, 물리적 접근 및 의장적 요소 고려 > 모형사진 첨부 (배경/조명 주의) |
|||
NOTE |
수업 시 크리틱 내용 표기 스케치, 다이어그램 등 자유롭게 작성 교수의 경우 주요 사항 기재 |
※ 수업이 이루어지는 1주 전에 학생들에게 배포
건축설계-B2 |
09주 |
|
강의일 |
2019/11/07,08 |
|
담당교수 |
||
이 름 |
수업유형 |
강의 |
실습 |
발표/크리틱 |
기타 |
||||
● |
● |
● |
||||||
과제유형 |
PPT |
스케치 |
도면 |
모형 |
패널 |
기타 |
||
● |
강의내용 |
건축적 산책로-4 |
||
해당 SPC |
강 의 내 용 |
평 가 |
|
■ 건축적 산책로 –4 (종합 및 최종 크리틱) - 전체적인 공간 및 조형감을 고려하여 종합적인 재구성 > 건축적 요소, 동선, 레벨, 개구부 등 > 모형사진 첨부 (배경/조명 주의) |
|||
NOTE |
수업 시 크리틱 내용 표기 스케치, 다이어그램 등 자유롭게 작성 교수의 경우 주요 사항 기재 |
※ 수업이 이루어지는 1주 전에 학생들에게 배포
건축설계-B2 |
10주 |
|
강의일 |
2019/11/14,15 |
|
담당교수 |
||
이 름 |
수업유형 |
강의 |
실습 |
발표/크리틱 |
기타 |
||||
● |
● |
● |
||||||
과제유형 |
PPT |
스케치 |
도면 |
모형 |
패널 |
기타 |
||
● |
● |
강의내용 |
건축적 산책로-5 (최종 모형 제작) |
||||||||||
해당 SPC |
강 의 내 용 |
평 가 |
|||||||||
- 건축전시회(2019/11/20~22) 준비 > 최종 모형(s.1/50)은 각 방향별로 적,청,황,녹 색으로 표현(색상지 공통 제공)
> 최종 모형사진 첨부 (배경/조명 주의) |
|||||||||||
NOTE |
수업 시 크리틱 내용 표기 스케치, 다이어그램 등 자유롭게 작성 교수의 경우 주요 사항 기재 |
※ 수업이 이루어지는 1주 전에 학생들에게 배포
건축설계-B2 |
11주 |
|
강의일 |
2019/11/21,22 |
|
담당교수 |
||
이 름 |
수업유형 |
강의 |
실습 |
발표/크리틱 |
기타 |
||||
● |
● |
|||||||
과제유형 |
PPT |
스케치 |
도면 |
모형 |
패널 |
기타 |
||
강의내용 |
전시회 작품 설치 |
||
해당 SPC |
강 의 내 용 |
평 가 |
|
- 최종 모형 및 Axonometric 작도 제출 (전시회 작품 설치) - 1차 최종 계획안 평가 > 전시회 작품 설치 촬영 - 지형 콘타 제작 준비 (4인 1조, s.1/100 → 우드락 5t, 스프레이 본드 75) |
|||
NOTE |
수업 시 크리틱 내용 표기 스케치, 다이어그램 등 자유롭게 작성 교수의 경우 주요 사항 기재 |
등고 2m 이상인 부분에 자유롭게 배치
진입부로부터 계획대지 상단(최고높이부분)까지 경사로(1/8이상)로 접근할 수 있도록 계획
<아래 도면은 배치 예시임>
※ 수업이 이루어지는 1주 전에 학생들에게 배포
건축설계-B2 |
12주 |
|
강의일 |
2019/11/28,29 |
|
담당교수 |
||
이 름 |
수업유형 |
강의 |
실습 |
발표/크리틱 |
기타 |
||||
● |
● |
|||||||
과제유형 |
PPT |
스케치 |
도면 |
모형 |
패널 |
기타 |
||
● |
강의내용 |
지형의 이해 및 콘타제작 |
||
해당 SPC |
강 의 내 용 |
평 가 |
|
※ 4인 1조로 1개의 콘타(s.1/100)제작 ■ 경사지 계획-0 (등고선의 이해 및 변형) - 주어진 경사지를 이용하여 건축적 산책로(10x16m, 위치 자유)를 배치하고 > 지형 계획 (대지 등고선 변형) > 계획 대지로까지 접근하기 위한 경사로(1/8) 계획 (경사로 등고선 변형) |
|||
NOTE |
수업 시 크리틱 내용 표기 스케치, 다이어그램 등 자유롭게 작성 교수의 경우 주요 사항 기재 |
※ 수업이 이루어지는 1주 전에 학생들에게 배포
건축설계-B2 |
13주 |
|
강의일 |
2019/12/05,06 |
|
담당교수 |
||
이 름 |
수업유형 |
강의 |
실습 |
발표/크리틱 |
기타 |
||||
● |
● |
● |
||||||
과제유형 |
PPT |
스케치 |
도면 |
모형 |
패널 |
기타 |
||
● |
● |
강의내용 |
건축적 산책로(경사지 계획) |
||
해당 SPC |
강 의 내 용 |
평 가 |
|
■ 경사지 계획-1 - 조별로 위치한 대지의 지형 조건에 맞추어 각자의 건축적 산책로 계획 > 다양한 레벨에서 대지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계획 - 계획안 크리틱 > 최종 모형사진 첨부 (배경/조명 주의, 콘타에 모형을 배치하여 사진 촬영)
|
|||
NOTE |
수업 시 크리틱 내용 표기 스케치, 다이어그램 등 자유롭게 작성 교수의 경우 주요 사항 기재 |
※ 수업이 이루어지는 1주 전에 학생들에게 배포
건축설계-B2 |
14주 |
|
강의일 |
2019/12/12,13 |
|
담당교수 |
||
이 름 |
수업유형 |
강의 |
실습 |
발표/크리틱 |
기타 |
||||
● |
● |
|||||||
과제유형 |
PPT |
스케치 |
도면 |
모형 |
패널 |
기타 |
||
● |
● |
강의내용 |
건축적 산책로(다양한 재료의 표현) |
||
해당 SPC |
강 의 내 용 |
평 가 |
|
■ 경사지 계획 -2 - 최종 계획안에 대하여 다양한 모형 재료를 활용하여 표현 > 폼보드 지양할 것 > 목재, 종이류, 아크릴, 골판지, 기타 다양한 재료를 활용 - Axonometric 작도 > 최종 모형사진 첨부 (배경/조명 주의, 콘타에 모형을 배치하여 사진 촬영)
|
|||
NOTE |
수업 시 크리틱 내용 표기 스케치, 다이어그램 등 자유롭게 작성 교수의 경우 주요 사항 기재 |
※ 수업이 이루어지는 1주 전에 학생들에게 배포
건축설계-B2 |
15주 |
|
강의일 |
2019/12/19,20 |
|
담당교수 |
||
이 름 |
수업유형 |
강의 |
실습 |
발표/크리틱 |
기타 |
||||
● |
||||||||
과제유형 |
PPT |
스케치 |
도면 |
모형 |
패널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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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내용 |
INTRODUC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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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SPC |
강 의 내 용 |
평 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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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축적 산책로(2차) 계획안 최종 크리틱 및 평가 - 개인 포트폴리오 제출 및 점검 ※ [현대건축의 흐름] 독서 감상문 제출 (최종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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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 |
수업 시 크리틱 내용 표기 스케치, 다이어그램 등 자유롭게 작성 교수의 경우 주요 사항 기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