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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광고기획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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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 변화하는 사회에 적합한 능력과 전문성을 기르기 위한 교육적 대안

문제 중심으로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이며 협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필요한 지식과 사고전략을 배우는 방법

PBL(Problem-Based Learning) 체험학습의 

개념

•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에 책임을 져야 한다
 PBL (Problem-Based Learning) 문제는 자유로운 
탐구가 가능해야 한다

.

 전문지식의 학습이 문제 해결에 통합되어 적용되어야 
  한다
 팀 구성원 간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특   징

특   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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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PBL 체험학습의 운영 방법

문제 이해 하기

교육과정 탐색하기

문제 해결하기

문제 설정하기

알아야 할 것

/ 알 필요가 있는 것

문제 정의하기

정보 모으기

정보 나누기

가능한 해결방안 생성하기

가장 작합한 해결방안 결정하기

해결방안 제시하기

해결방안 발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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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I. 

광고기획의 기본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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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본

  

광고기획론

“ 마케팅계획의 일부로 광고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

1

광고기획의 개념

• 광고회사가 제시하는 약속                     

광고주 입장

광고주 입장

• 기업이 소비자에게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     
                

소비자 입장

소비자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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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본

  

광고기획론

1

광고기획의 개념

마케팅믹스 요소

표적고객

제 품  

가 격

촉 진

유 통

마케팅믹스

(4P’S)

촉진믹스

• 광     고   

 

• 홍     보

• 인적판매
• 판매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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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1

광고기획의 개념

• 상표 인지도
• 상표 선호도/ 상표 충성도
• 상표 이미지                       

광고목표 

광고목

체크포인트

마케팅 목표와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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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광고회사 기획담당자

(AE) 작성 광고기획

- 광고전략에 대한 전반적 문제(광고주 설득)

광고주 광고담당자 작성 광고기획
- 광고예산과 광고방향 

광고주 마케팅담당자 작성 광고기획
- 마케팅 목표 및 전략달성의 전술적 측면

광고기획의 형태

1

광고기획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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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기획의 유의사항

① 논리적이고 설득적이어야 한다

- 기획의 전체적인 내용이 현실적 사실에 근거하여 논리적으로 작성    
   되어야 하고 광고주를 설득할 수 있어야 함

② 창의성이 있어야 하고 동기부여적이어야 한다

- 기획은 내부 참여자뿐만 아니라 제 3

자(광고주)와 공유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내용이 매력적 관심을 끌어야 함

③ 하이라이트 및 감동이 있어야 한다

- 특히 광고 및 캠페인 활동 형태별 시안들에 대한 내용의 
   비쥬얼 작업이 요구됨
    다양한 시청각 자료의 활용도 필요

1

광고기획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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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2

광고기획의 역할

광고제작의 가이드라인 역할을 수행

광고평가의 기준을 제공

마케팅목표 달성의 방향타 역할을 수행

브랜드 차별화의 방향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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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본

  

광고기획론

달성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행동변화

① 광고 목표

3

광고기획의 기본요소

☞ 상표 인지도, 상표 선호도, 상표 이미지

행동변화의 대상 계층 또는 집단

② 소구 대상

☞ 10

대, 여성, 직장인/주부/전문직 

소비자들을 설득하기 위한 약속

③ 광고 컨셉

☞ 윌 – 위에도 좋은 발효유
    아인슈타인

/ 앙팡우유-머리에 좋은 우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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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3

광고기획의 기본요소

소비자 약속에 대한 근거

④ 컨셉 근거

☞ 위케어 발효유 – 헬리코박터균 억제 성분 함유
    머리에 좋은 우유 

– DHA 성분 함유

브랜드에 대해 형성하고자 하는 개성

⑥ 브랜드 이미지

☞ 대형차 – 고급감, 중후함, 첨단기능
    여성속옷

- 섹시함 

광고컨셉 및 근거를 표현하는 

Creative

⑤ 표현 전략

☞ 윌 – 과학적 이미지 전달
           헬리코박터균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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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순위

광고회사명

매출액(억원

)

1

제일기획 

50,660

2

(

주)이노션

36,792

3

HS 애드

12,293

4

대홍기획

8,239

5

SK플래닛

4,147

6

TBWA 코리아

3,141

7 

엠코리아

1,938

8

레오버넷

1,934

9

오리콤

1,750

10

한컴

1,399

2016년도 광고대행사 매출액 순위

4

광고회사의 조직 및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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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순번

광고회사명

TV

라디오

수수료

누계

1

(

주)제일기획

20,682,392

1,633,816

22,316,208

2,378,122

39,243,198

2

(

주)이노션

17,625,059

1,485,314

19,110,374

2,002,560

33,162,534

3

에스케이마케팅앤컴퍼니(

주)

8,866,251

935,048

9,801,299

1,091,041

17,294,404

4

(

주)에이치에스애드

8,980,218

544,554

9,524,772

1,000,262

20,241,919

5

(

주)대홍기획

5,030,499

768,245

5,798,744

669,541

13,625,941

6

티비더블유에이코리아(

주)

5,560,150

177,905

5,738,055

621,336

10,331,463

7

(

주)엠허브

4,755,719

545,140

5,300,860

555,629

6,694,090

8

제이더블유티 애드벤처(

주)

4,342,597

527,015

4,869,612

554,805

11,225,706

9

(

주)덴츠미디어코리아

4,043,308

518,429

4,561,737

500,649

9,908,977

10

(

주)농심기획

3,531,178

203,556

3,734,734

374,045

7,984,239

11

(

주)코마코

3,049,481

289,036

3,338,517

355,260

6,486,984

12

(

주)휘닉스커뮤니케이션즈

2,946,485

257,021

3,203,505

344,553

5,856,660

13

(

주)김앤에이엘

2,672,443

212,224

2,884,667

307,584

6,168,309

14

(

주)그레이프커뮤니케이션즈

2,640,129

186,589

2,826,718

325,885

4,227,821

15

(

주)웰콤퍼블리시스월드와이드

2,426,242

370,063

2,796,305

324,935

7,198,798

16

(

주)서울광고

2,485,997

137,833

2,623,830

264,901

5,542,059

17

(

주)커뮤니케이션윌

2,365,016

228,206

2,593,222

273,589

5,158,187

18

(

주)한컴

2,156,528

363,476

2,520,005

285,408

7,345,559

19

(

주)비비디오코리아

2,132,852

328,760

2,461,612

278,125

4,338,306

20

(

주)오리콤

2,077,320

341,640

2,418,960

278,051

3,816,306

21

(

주)금강오길비

2,118,125

78,753

2,196,878

253,521

5,415,722

광고대행사 방송광고 매출액 순위

(2011년 기준)

4

광고회사의 조직 및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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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광고대행사 조직 구성도

기획 부서 

기획 부서

제작 부서 

제작 부서

매체 부서 

매체 부서

마케팅 부서 

마케팅 부서

• 광고를 기획하고 광고 영업하는 부서 

• AE(Account Executive)

• 광고를 제작하는 부서 – CD 

•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CM PD

• 광고매체를 바인딩하는 부서 

• 방송국, 신문사 등 언론사 광고영업 상대

• 광고전략을 지원하거나 컨설팅하는 부서 

• 시장 및 소비자 조사, 마케팅 컨설팅

지원 부서 

지원 부서

• 사무 및 경리, 인사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 

4

광고회사의 조직 및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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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본

  

광고기획론

4

광고회사의 조직 및 기능

1) 광고기획자(AE: Account Executive)

역  할  

역  할 

직위분류  

직위분류 

•광고전체의 기획 – 시장 및 소비자에 대한 통찰력 

•광고주와 광고회사의 조정 - 원만한 인간관계 및 리더쉽

주요업무  

주요업무 

필요자질  

필요자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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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4

광고회사의 조직 및 기능

AAE의 주요업무

① 일일 업무 점검 및 광고물 게재관련 모니터링 

② 상황보고서

(Monthly Report) 작성

  

- 시장 및 경쟁자 동향, 광고집행 상황 등

③ 제작 및 미디어 예산 정리

③ 경쟁사 광고활동의 최신자료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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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본

  

광고기획론

4

광고회사의 조직 및 기능

2)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

역  할  

역  할 

업  무  

업  무 

• 프로젝트 목적에 맞는 아이디어를 고르고 가공하고 설득
   

– Creative하고 전략적인 사고 보유 

• 크리에이티브 부서의 창조적 분위기 조성

• 작업시간의 관리 – 작업스케줄 조정 및 관리

제작물과 제작부서를 책임지고 관리하는 직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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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4

광고회사의 조직 및 기능

3) 카피라이터(CW)

업  무  

업  무 

광고 제작물의 헤드라인 및 키워드 등을 고안

조건 및

자 질  

조건 및

자 질 

4) 아트디랙터(AD) : 디자인너, 그래픽디자인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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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4

광고회사의 조직 및 기능

5) CM 프로듀서(PD) : 주요업무 

① CM Plan
     - 표현전략 수립과 아이디어 발상
     

- 비쥬얼을 이용한 Story Board 작성

② 

CM 제작담당 

     

- 전문 프로덕션 선정 및 모델 섭외

     

- 제작관련 예산 및 일정관리

③ 코디네이터
     

- 제작과정 중에 발생하는 제반 사항 조정 및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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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II. 

광고기획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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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1

광고기획의 순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점으로 확대

직접광고형태의 등장 

☞ 홈쇼핑 광고

, 인터넷/무선통신 광고

상호대화형 광고형식으로 변화

☞ 멀티미디어 등장

, 소비자 욕구의 개별화

광고기획의 새로운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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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1

광고기획의 순서 

S P 계 획 

S P 계 획

상황 및 환경 분석

상황 및 환경 분

문제점 및 기회 분석

문제점 및 기회 분

광고커뮤니케이션 전략

광고커뮤니케이션 전

매 체 전 략

매 체 전 

• 시장분석

• 소비자분석

• 경쟁분석

• 제품분석 

• SWOT 분석 

• 광고목표

• 소구대상

• 광고전략

• 표현전략 –광고제작물 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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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2

상황 및 환경 분석

시 장 분 석

 자사제품이 속한 업계의 전반적인 동향 및 외부환경
 요인의 변화 파악 

핵심내용  

핵심내용 

 자사제품이 속한 카테고리의 정의 중요

  ☞ 음료

 업계의 전반적인 동향분석 내용

포함내용  

포함내용 

• 시장 점유율

• 가격 분석 : 가격변화 추이, 경쟁사 대비 가격, 판매마진율

• 유통 분석 : 유통라인 상황, 자사제품 진열상태 

• 판매촉진 활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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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외부 환경요인

시장

사회적

환경

인구통계적

환경

정치법률적

환경

문화적

환경

경제적

환경

광고
활동

환경
분석

기술적

환경

자연적

환경

2

상황 및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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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사회 구성원들의 태도

, 가치관, 라이프스타일 등    

  제품개발, 가격책정, 특정 프로모션의 효과,      

     구매시기, 장소, 방법 등에 영향

사회적 환경

인구통계적 환경

시장의 규모를 결정하는 가장 기초적인 요인으로

인구성장률

, 출생률, 연령, 소득수준, 주거지역 등

 인구변화

 인구변

새로운 사업기회 제공

☞ 노인층 증가  실버산업

☞ 핵가족화

/ 독신자 증가  레저 및 문화 산업

2

상황 및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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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본

  

광고기획론

경기순환

, 소득수준, 인플레이션, 이자율, 환율 등      

   소비자의 구매력 및 소비패턴에 영향

경제적 환경

 국민소득 수준 

– 가구 소비지출비 구성과 관련

  ☞ 엥겔지수(소비지출 중 식료품비의 비중

)

특정사회의 신념

, 풍속, 관습, 종교 등과 관련된 요인

   제품, 가격, 스타일 등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  

문화적 환경

 ☞ 동서양의 문화

     지역문화

     세대간 문화  

2

상황 및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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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기술적 환경

새로운 제품 및 시장기회 창출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변화와 관련된 요인

주요검토

사항

주요검

•  기술변화 속도 
•  경쟁기업의 연구개발 상황
•  기술에 대한 정부규제 및 지원

정치법률적 환경

개인 및 기업 활동에 제한을 주는 법률

, 정부정책 및 

규제

, 압력단체 등과 관련된 요인

  

- 불공정거래금지법

  

- 과대 및 허위광고 금지법

  - 방송광고 사전심의 관련법 등

2

상황 및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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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본

  

광고기획론

 기술적 환경분석의 중요성

최근 기술발전이 급속도로 발전하는 상황에서 기업의 장기적 성장에 

중요한 환경요인으로 작용              

 통신기기의 발전

   ☞ 삐삐(서울

, 나래)  시티폰  핸드폰  스마트폰  

 디지털카메라의 등장 

   ☞ 필름회사(코닥

, 후지, 코니카)의 쇠퇴  

2

상황 및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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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본

  

광고기획론

경쟁적 환경

자사기업과 유사한 고객들을 표적시장으로 하는 
기업 및 조직과 관련된 요인

•  브랜드 경쟁업체
    - 표적시장에 동일한 유형의 제품을 제공 
•  제품 경쟁업체
    - 동일한 소비자 욕구를 기본으로 상이한 유형의
       제품을 제공       

 경쟁형태

 경쟁형

•  경쟁업체의 수
•  경쟁업체의 상대적 규모
•  산업내의 상호의존 정도

 분석요인

 분석요

2

상황 및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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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광고커뮤니이션 전략 수립을 위해 표적시장에 영향을 주는 외부 환경요인

분석을 통하여 기회요인 및 위협요인을 파악

주요

환경요인 

분석

시장과

마케팅활동에 

대한 영향 

평가

기회요인

파악 

위협요인

파악 

기회

최대화 방안

모색

위협

최소화 방안

모색

2

상황 및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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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2

상황 및 환경 분석

소비자 분석

 ① 소비자계층의 Demographic 특성 분석

      

- 연령, 성별, 결혼여부, 직업, 학력, 가족규모,

         주거형태, 소득수준

 ② 소비자의 

Psychographic 특성 분석

      

- 라이프스타일분석, 신상품 수용도에 따른 분석

 ③ 소비자의 구매 및 사용행동 분석

 ④ 소비자 행동 영향요인 분석

분석항목 

분석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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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2

상황 및 환경 분석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한국인 유형(

例)

적극형

(35-45%)

맹목형(따르라

), 선도형(합시다), 경험형(해보자) 

• 모든 일에 주도적이고 매사 적극적인 역할 수행
• 성취동기가 강하고 목적 지향적 경향

대세형

(20-30%)

체면형(좋습니다

), 실속형(좋겠군요) 

• 나서기보다는 대세에 동조하는 역할 수행
• 계획적이고 심사숙고하는 경향

불만형

(15-25%)

표출형(아니오

), 내재형(글쎄요) 

• 자기자신이나 현실에 불만적 경향
• 소극적이고 무지향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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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2

상황 및 환경 분석

  신제품 수용도에  따른 소비자 유형

혁신층

• 신상품을 제일 먼저 수용하는 집단
• 모험심이 강하고 새로운 것을 수용하는 것을 즐기는 계층
     젊고

, 사회적 각광을 받는 사람(☞ 연예인)

• 촉진수단 : 비인적 정보원(홍보) 

조기수용층

• 사회여론 주도계층
• 지역사회에서 존경을 받는 집단
     신상품 수용촉진을 위한 프로모션 대상
• 촉진수단 : 다단계 등의 인적판매, 판촉물

조기다수층

• 신중하여 보통사람보다 약간 먼저 수용하는 집단
• 촉진수단 : 구전과 매체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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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2

상황 및 환경 분석

  신제품 수용도에  따른 소비자 유형

후기다수층

• 보통사람들로 신제품이 보편화될 때 수용하는 집단
• 신제품의 효용이 입증될 때 수용
• 촉진수단 : 판매촉진(가격할인, 쿠폰 등)

추종수용층

• 남들이 다 구입한 뒤 수용하는 보수적 집단
• 노인층,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계층
• 기업의 마케팅활동 효과가 거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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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2

상황 및 환경 분석

  소비자 구매 및 사용행동 분석

• 제품군의 소비계층에 대한 분석
     구분형태 

: Heavy User, Medium User, Light User

  ① 제품 및 브랜드 사용층 분석

• 핵심내용 : 

  ② 실제 구매 및 사용실태  분석

• 소비자구매행동 과정 : P. 52-53
• 주요분석내용 :  1) 정보활동에 따른 제품구분
                        

2) 구매태도와 실제구매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3) 구매의사결정의 행동유형

  ③ 소비자 구매행동  분석

- 주구매요인, 구매장소,
- 사용목적, 사용량, 사용장소, 사용시기, 
   사용방법. 사용상의 불만족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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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2

상황 및 환경 분석

  정보탐색활동에 따른 제품구분

탐색재

 여러가지 정보원천에서 정보를 많이 수집하는 제품

    광고 역할 

: 브랜드 차별적 이미지 구축 

경험재

• 정보탐색이 적고, 사용경험을 바탕으로 구입하는 제품

• 고려브랜드군 포함의 우위선점이 중요

   광고 역할 

: 브랜드 인지도 제고

☞ 컴퓨터, 디지털카메라, 자동차

☞ 치약, 음료, 아이스크림, 스넥, 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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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2

상황 및 환경 분석

  구매태도와 실제구매가 비일치 경우

 예치치 못한 상황요인이 발생 

 준거집단의 인식

 태도의 낮은 인출가능성

    

- 구매시점에서 호의적 태도가 기억에서 인출되지 못하는 경우

☞ 외제차

☞ 상점에 제품이 없는 경우
    직장에서 해고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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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본

  

광고기획론

준거집단

태도나 행동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비교점이나 준거점으로 

작용하는 집단

  ☞ 1차 준거집단 

: 가족, 친지, 이웃, 직장동료

      2차 준거집단 

: 비정기적 모임집단(동창회 등)

      선망집단 : 자신이 속하지 않지만 속하기 바라는 집단

                     (회사 중역, 연예인)

2

상황 및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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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2

상황 및 환경 분석

  구매의사결정의 행동유형

복잡한 구매행동

• 고관여 제품이고 브랜드간 차이가 있는 경우

• 광고기획 : 소비자의 정보수집과 평가행동에 대한 이해 필요

                        이성적 광고형태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

• 고관여 제품이고 브랜드간 차이가 거의 없는 경우

• 정보탐색을 위한 쇼핑활동이 많으나 자의적 판단에 의한 구매

• 광고기획 : 브랜드선택이 훌륭하다는 느낌제공의 활동 필요

                        구매 후 

As형 서비스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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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2

상황 및 환경 분석

  구매의사결정의 행동유형

습관적 구매행동

• 저관여 제품이고 브랜드간 차이가 거의 없는 경우 
• 브랜드 친근성을 기준으로 구매결정 
• 광고기획 : - 주요메시지 위주의 반복광고
                 

- 브랜드의 선택을 위한 가격할인의 SP 필요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

• 저관여 제품이고 브랜드간 차이가 있는 경우 
• 브랜드를 자주 변경하여 구매결정
• 광고기획 : - 브랜드 인지도 제고
                 

- 매장진열 관리 및 다양한 판촉활동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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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2

상황 및 환경 분석

경 쟁 분 석

 ① 총 촉진비용 규모 및 광고비 구성비

 ② 광고의 사용현황 분석

      

- 광고비 점유율(SOV) 분석 

 ③ 크리에이티브 전략 분석

 ④ 브랜드 가치 분석

      

- 브랜드 파워 분석

 ⑤ 기타 프로모션 분석  

분석항목 

분석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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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유제품 전체

(4개사)의 총 광고비 : 700억원 

• A사(남양) : 250억
• B사(매일) : 200억
• C사(서울) : 140억
• D사(파스퇴르) : 110억 

  광고점유율(SOV) 산출 例 

SOV 

• A사(남양) : 250억 / 700억 = 35.7%
• B사(매일) : 200억 / 700억 = 28.6%
• C사(서울) : 140억 / 700억 = 20.0%
• D사(파스퇴르) : 110억 / 700억 = 15.7% 

2

상황 및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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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본

  

광고기획론

제 품 분 석

 ① 제품 Positioning 분석

 ② 제품 

PLC 분석  

 ③ 제품 

Portfolio 분석

 ④ 

FCB Grid 모델 분석

주요 

분석방법 

주요 

분석방법

2

상황 및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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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소비자의 마음속에 있는 자사제품과 경쟁제품들의 위치를 
파악하는 방법 

  제품 Positioning 분석 

분석개념

분석개

제품의 주요 속성이나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개개인의 판단을 
모아 제품들의 포지션 상황을 그림으로 

Mapping 

분석절차

분석절

☞ 담배(브랜드이미지 중심)

•대중성, 친근성
•심플, 깨끗함
•고급 등 

다차원척도법

(MDS, MCA)

분석도구

분석도

2

상황 및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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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제품 Positioning 분석 例  

2

상황 및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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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본

  

광고기획론

자사제품이 매출액 및 이익을 기준으로 수명주기상으로 
어느 단계에 있는지를 분석하는 방법 

  제품수명주기(PLC) 분석 

분석개념

분석개

 PLC 형태

 PLC 형

시간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성장

성숙기

정체

성숙기

쇠퇴

성숙기

2

상황 및 환경 분석

이익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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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 매출액이 서서히 증가하나 이익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시기 
• 주 소비자 : 혁신층

  

PLC단계별 분석 : 도입기 

특  징

특  

• 시장규모가 작은 경우
  

- 상류층을 타겟으로 고가격 전략 전개

• 시장규모가 큰 경우
  

- 저가격으로 시장점유율 확대 전략 전개

마케팅

전략

마케

• 제품의 기본적 기능 및 편의 고지
   

- 상표인지도 제고 

광고활동

광고활

2

상황 및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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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 매출 성장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경쟁이 시작되는 시기 

• 주 소비자 : 조기수용층

  

PLC단계별 분석 : 성장기 

특  징

특  

• 가능한 시장성장을 지속시키는 전략

   

- 제품품질 향상 및 제품모양과 효용 추가

   

- 새로운 유통경로 모색

   

- 새로운 세분시장 모색

마케팅

전략

마케

• 제품특성광고로 제품확신 및 구매 유도

광고활동

광고활

2

상황 및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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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본

  

광고기획론

• 매출성장율이 둔화되고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시기 
• 주 소비자 : 조기/ 후기 다수층

  

PLC단계별 분석 : 성숙기 

특  징

특  

• 브랜드 로열티를 증가시키는 전략

마케팅

전략

마케

•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제고

광고활동

광고활

2

상황 및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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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본

  

광고기획론

 

Ⓐ 수요의 양적 확대를 유도하는 방안
     

- 사용빈도 및 용도 확대  ☞ 초코렛, 사탕

     

- 사용고객층 확대  ☞ 노트북

Ⓑ 제품의 질적변화를 주는 방안

     

- 새로운 스타일로 변경  ☞ 핸드폰  

         

- 새로운 효용으로 제품컨셉 변경  ☞ 레저용 RV 자동차

     

- 새로운 기능으로 이미지 포지셔닝  ☞ 침대, 부엌가구

 쇠퇴성숙기의 

PLC연장 방안  

2

상황 및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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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본

  

광고기획론

• 매출이 감소하고 수익성도 악화되는 시기 
• 주요 원인 : - 기술변화
                  

- 소비자 기호변화

                  

- 국내외 경쟁격화

  

PLC단계별 분석 : 쇠퇴기 

특  징

특  

• 선택적 유통 전개 - 수익성이 적은 유통 폐쇄
• 가격인하

마케팅

전략

마케

• 브랜드 충성도가 강한 고객 유지에 필요한 정도만 수행

광고활동

광고활

2

상황 및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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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본

  

광고기획론

  제품Portfolio 분석 

분석개념

분석개

 매력도

평가방법

 매력도

평가방

제품 또는 브랜드들에 대한 매력도를 분석하여 제품별 또는 
브랜드별로 기업의 인적

, 물적 자원의 배분을

결정하는 것 

• BCG(Boston Consulting Group) Matrix

• GE(General Electric) Matrix

2

상황 및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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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BCG Matrix 
분석
 

Star

상대적 시장점유율

상대적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율을 기준으로 제품 또는 브랜드의 
매력도를 평가하는 방법 

Cash
Cow

?

Dog

높음

낮음

높음

낮음

2

상황 및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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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Star

☞ 높은 시장수요와 경쟁기업들의 
    도전에 대처 위해 많은 투자 필요

☞ 시장점유율 확대 

시장상황 

시장상황

상대적 시장점유율 高

, 시장성장율 高

PLC 상 성장기

대응전략 

대응전략

구축 전략

2

상황 및 환경 분석

   BCG Matrix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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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Cash Cow

☞ 신규투자 불필요 

☞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한 

M/S 유지 

☞ 단기 현금유입 극대화

시장상황 

시장상황

• 상대적 시장점유율 高, 시장성장율 低

• 시장 선도기업으로 많은 이익을 창출하여 
  다른 사업단위의 자금공급 역할 수행

대응전략 

대응전략

수확 전략

2

상황 및 환경 분석

   BCG Matrix 
분석
 

PLC 상 성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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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

시장상황 

시장상황

상대적 시장점유율 低

, 시장성장율 高

PLC 상 도입기에서 성장기 초기

대응전략 

대응전략

구축 전략 또는 철수 전략

2

상황 및 환경 분석

   BCG Matrix 
분석
 

     후발업체의 경우 M/S 확대를 위해 
     많은 투자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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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Dog

☞ 새로운 자금투입 불필요

☞ 사업 축소 및 철수 검토 

시장상황 

시장상황

상대적 시장점유율 低

, 시장성장율 低

PLC상 성숙기 후기에서 쇠퇴기

대응전략 

대응전략

수확 전략 또는 철수 전략

2

상황 및 환경 분석

   BCG Matrix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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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본

  

광고기획론

2

상황 및 환경 분석

   

BCG Matrix 분석의 한계점

•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 시간요인이 포함되어 있지 못하고 있다              

복잡한 시장 상황을 정확히 평가하지 못함

급격히 변하는 소비자 욕구 및 수요 추세를 반영
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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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본

  

광고기획론

자사제품이 소비자의 관여수준과 이성/감성적 태도를 
기준으로 어떤 분류에 속하는지를 분석하는 방법 

   

FCB Grid 모델 분석 

분석개념

분석개

 제품분류

 제품분

이성

저관여

2

상황 및 환경 분석

고관여

감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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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고관여

/ 이성적 제품

제품특징 

제품특징

정보지향적 제품

광고전략 

광고전략

 USP 제시형 광고 형태

        많은 정보제공의 매체 활용

2

상황 및 환경 분석

   

FCB Grid 모델 분석 

자동차

, 가구, 주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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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고관여

/ 감성적 제품

제품특징 

제품특징

개인의 자부심을 표현하는 제품

광고전략 

광고전략

 브랜드 인지도보다는 긍정적 이미지 형성

        감성적 광고형태

2

상황 및 환경 분석

   

FCB Grid 모델 분석 

보석

, 화장품, 의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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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본

  

광고기획론

저관여

/ 이성적 제품

제품특징 

제품특징

습관적인 구매가 이루어 지는 제품

광고전략 

광고전략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는 반복광고 형태

2

상황 및 환경 분석

   

FCB Grid 모델 분석 

인스탄트식품

, 속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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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본

  

광고기획론

저관여

/ 감성적 제품

제품특징 

제품특징

자아만족적인 측면이 강한 제품

광고전략 

광고전략

 흥미

, 주의 집중적 광고형태

2

상황 및 환경 분석

   

FCB Grid 모델 분석 

술, 담배, 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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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본

  

광고기획론

상황 및 환경분석의 정리

정리 목적 

정리 목적

2

상황 및 환경 분석

상황 및 환경관련 분석 내용들을 일목요연하게
요약함으로써 자사 및 자사제품이 당면한 문제점 및 
기회를 파악하고 그 해결방안을 도출 

분석방법 

분석방

• SWOT 분석방법 

• 분석표 작성시 유의사항 ☞  

• 당면한 문제점 및 기회의 기술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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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SWOT 분석 기준  

 강점 (Strengths)

 약점

(Weakness)

 기회

(Opportunity)

 위협

(Threats)

 ·소비자의 호의적 생각 및 태도

 ·제품 혁신성

 ·원가상의 유리점

 ·경쟁상의 우위성

 ·경쟁상 불리점

 ·기술 및 능력의 결여

 ·평균이하 수익성

 ·빈약한 전략 수행

·새로운 시장 및 세분시장 출현

·관련제품의 추가

·소비자 기호의 변화

·빠른 시장성장

·새로운 경쟁사의 진입 가능성

·느린 시장성장

·경기후퇴  및 경기변동

·역빙향의 인구통계

시장상황 

분석 내용 

시장상황

분석 내

외부환경 

분석 내용 

외부환경

분석 내용

2

상황 및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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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획론

2

상황 및 환경 분석

   

SWOT 분석 例(A은행)  

 S 
(Strengths)

 W 
(Weakness)

 O 
(Opportunity)

 T 
(Threats)

• 서비스측면의 높은 만족도

• 투자의 안정성 이미지

• 규모, 지점수의 열세
  (낮은 주거래 이용율

)

• 소비자의 은행 선택기준 변화

• 부실은행의 등장

• 서비스의 균등화 

예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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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본

  

광고기획론

당면 과제

 및 기회 

당면 과제

 및 기회

2

상황 및 환경 분석

해결방안 

해결방

• 낮은 주거래 이용율 제고

• 거래의 안정성 중시(과거: 거래 편리성)

   

SWOT 분석 例(A은행)  

• 마케팅 측면 : - 은행간 합병 
                     

- 무인점포 확대

                     

- 인터넷 사이버 거래 확대

• 광 고 측 면  : - 안정성 이미지 제고
                     

- 선도은행 이미지 제고

                        (사이버 거래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