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기술도 첨단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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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에 가장 유망한 분야로 지목된 3 D
- 즉, Digital. DNA. Design
- 최근의 화두로 단연 7T. T는 물론 Technology.
- 앞으로 한국이 선진국 수준으로 경쟁력 강화하기
위해서는
7T 필요
2
인터넷기술
(Internet Technology)
인터넷기술
(Internet Technology)
생명공학
( Bio Technology)
생명공학
( Bio Technology)
환경기술
(Environment Technol-
ogy)
환경기술
(Environment Technol-
ogy)
문화기술
(CultureTechnology)
문화기술
(CultureTechnology)
미세기술
(Nano Technology)
미세기술
(Nano Technology)
우주기술
(Space Technology)
우주기술
(Space Technology)
경영기술
(Management Technol-
ogy)
경영기술
(Management Technol-
ogy)
3
- IT는 미래를 열어가는 시간적 차원의 하부구조에 해당
- IT 기술이 기존의 인간 사회를 미래 사회로 옮겨주는
시간적 차원의 변화 를 이끈다면
,
- 그 다음 다섯 가지 기술은 공간적 차원에서 우리 삶을
풍요롭게함
.
4
- BT는 인간수명연장, 질병퇴치
- ET는 생활환경개선
- CT는 삶의 질 향상
- 이상 3 가지 기술이 기존공간에서 우리의 삶을 변화
시켜준다면
- NT,ST는 현재 우리 삶을 영위하는 공간을 제각기 축소,
확장시키는 변화를 가져옴
5
- 위 6가지 첨단기술은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특허를
받는데서 끝난다
.
- 따라서 이러한 기술을 이용해서 삶을 개선하려면
이를 실제 사업으로 연결시키는 기술
- 즉, 경영기술이 필요
6
- MT는 첨단기술을 사업화하는 역할외에
사양기업을 첨단기업으로 탈바꿈 시키는 역활도
수행
- 산업간의 수익성 차이 보다는 한 산업안의
기업간 수익성 차이가 더 큼
- 사양산업이란 존재하지 않고 사양기업 만
존재
.
7
- MT는 삼국지에 비유한다면 유비나 관우.장비 등
지도자와 장수들의 역할 을 부여하고 전략을 세우는
제갈공명이다
.
- 장비나 관우가 아무리 뛰어난 장수라고 해도
제갈공명 없이 전쟁을 이끌 수 없었을것임
.
8
- MT없이는 어떤 첨단기술도 기술을 위한
기술에 불과
- 한국의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MT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경영학이 인문
.사회 과학
등의 순수 과학의 범주에서 빠져나와
첨단기술을 연구대상 으로 하는 공학
. 자연
과학과 함께 첨단 학문으로 변신하여야 함
.
9
■ 知識經營
: knowledge manage-
ment
- 기업의 개개인이 가진 지식의 공유를 통해 기업의 문제
해결 능력 을 향상 시키려는 경영방식
- 기업의 개개인이 가진 지식의 공유를 통해 기업의 문제
해결 능력 을 향상 시키려는 경영방식
- 지식경영이란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정보,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 내 보편적인 지식으로
공유함으로써
, 조직 전체의 문제해결 능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경영방식이다
. 즉 지식경영은 조직 내 지식의
활발한 창출과 공유를 제도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지식경영이란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정보,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 내 보편적인 지식으로
공유함으로써
, 조직 전체의 문제해결 능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경영방식이다
. 즉 지식경영은 조직 내 지식의
활발한 창출과 공유를 제도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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