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미술 마주보기
- 9주차 (음악편)
2019.11.21
고전주의
1750-1820
• 시대적 배경 : 절대왕정 시대의 몰락, 계몽주의, 인간의 사상, 이상주의 등 여러 사상이 나옴, 음악은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보급
• 인간의 관념 철학 등이 중요 (데카르트, 칸트)
• 문학 (괴테)
• 형식미가 중요시 (소나타형식, 교향곡, 현악4중주)
• 악기 : 바이올린의전신인 비올라 다 감바가 발전, 1709년 크리스토퍼 리가 쳄발로를 피아노로 완전히 발전시킴
• 빈3악파
-하이든(104개의 교향곡, 현악4중주)
-베토벤(32개 피아노소나타, 9개의 교향곡)
-모차르트(오페라)
고전주의 음악감상
낭만주의
1820-1910
• 시대적 배경 : 산업화, 사회구조의변화(민주주의 정부와 국민적 자부심의 성장), 샐로운예술정신(창의적 예술에서 개인의
생각과 감정을 더욱 강조함
)
• 음악: 음악외의 예술(문학, 회화 등)과 결합하여 음악이 더욱 풍성
• 형식미보다는 인간의 감정 느낌을 중요시 함 (로맨틱)
• 음악의쟝르 : 무언가, 녹턴, 소품, 살롱음악등이 발전. 음악이 서민들에게 많이 보급
• 초기낭만 : 슈베르트(가곡의 왕), 쇼팽, 멘델스존
• 후기낭만 : 음악의양식 관혁악법, 기악법, 작곡기법이 규모가 커지고 넓어짐. 말러, 슈트라우스, 부르크너
• 문학(하이네, 쉴러, 괴테, 빅토르 휴고) 등의 영향을 받음
인상주의
인상주의 음악
(Impressionist Music) : 회화의 인상주의가 음악에도 적용되어 생긴 음악 양식이다.
19세기 후반에 주로 프랑스에서 나타난 음악 양식으로, 19세기 후반에 시작되어 20세기 중반까지
이어졌다
. 먼저 나타난 회화에서의 인상주의처럼, 인상주의 음악은 표제 음악과 같이 어떤 강렬한 감정이나
이야기를 묘사하기보다는
, 암시와 분위기에 초점을 맞춘 음악이다. 환상적이며 빛이라든가 바람과 같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 자아내는 자연의 아름다움의 순간적 인상을 음빛깔에 정착시키려 하며
, 따라서 그
때까지의 음악처럼 다이내믹한 발전을 가능케 하는 형식 대신
, 순간 순간에 그 자체로 존재하는 매혹적인
울림으로써 성립되는 미를 추구하는 음악이다
. 처음에 회화에서 사용된 이 말은 클로드 드뷔시의 독창과
오케스트라 작품 〈봄〉
(1887)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쓰이고부터 음악 세계에서도 쓰이기 시작하였다.
드뷔시는 상징파의 시인 말라르메의 〈목신의 오후〉를 토대로 한 작품인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
(1892-
1894)으로 리하르트 바그너의 음악과 결별하고 인상주의 수법을 확립시켰다.
일본 샤쿠하치 음악
1. 봉건 시대
(1200-1600) : 당시 일본 문화는 불교 성가, 신도 노래와 기도문과 함께
궁정의 기악음악과 노 극 음악을 낳았다
.
2. 에도 시대
(1615-1868) : 에도 시대 음악은 새로운 도시 중산층 사람들에게 적합한
것이었다
. 거장 음악가들을 위한 기악작품들과 오락적인 극 음악이 있었다.
3. 현대 시대
: 음악은 점점 더 대중적인 노래에 초점이 맞추어지며, 서양의 대중 음악과
클래식 음악의 영향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
4. 감상
: https://www.youtube.com/watch?v=pDDbhq83--E
아프리카 북 연주와 음비라 음악
1. 음악은 춤과 뚜렷이 연결되어 있다.
2. 악기들이 다양하게 널리 퍼져 있다.
3. 타악기를 크게 선호한다.
4. 다성 음악이 지배적이다. 다성 음악에는 서로 얽혀지는 2개 이상의 선율뿐 아니라
동시에 소리 나는 여러 개의 리듬도 포함된다
.
5. 선율은 반복, 변주, 짧은 선율 조각에 대한 즉흥연주를 통해 만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