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회화의 표현기법
임 서 령
목 차
1. 묘사법
2. 묵법 (오묵과 육채)
3. 준법
4. 인물화 의습 표현의 묘법
5. 점법
1. 묘사법
구륵법 (鉤勒法)
몰골법 (沒骨法)
백묘법 (白描法)
감필법 (減筆法)
구륵법 (鉤勒法) 몰골법 (沒骨法)
몰골법 (沒骨法)
구륵법 (鉤勒法) + 몰골법 (沒骨法
)
백묘법 (白描法)
당, 오도자
백묘법 (白描法)
북송, 이공린 [山莊圖] 부분
두루마리, 종이에 수묵, 28.9 x 364.6
대북 고궁박물원
백묘법 (白描法)
원, 조맹부
감필법 (減筆法)
김명국-[달마도]
감필법 (減筆法)
제백석
감필법 (減筆法)
팔대산인
감필법 (減筆法)
팔대산인
2. 묵법 (5묵과 6채)
(1) 오묵(五墨)
① 초묵(焦墨)
② 농묵(濃墨)
③ 중묵(中墨)
④ 담묵(淡墨)
⑤ 청묵(淸墨)
(2) 육채(六彩)
① 흑(黑)
② 백(白)
③ 건(乾)
④ 습(濕)
⑤ 농(濃)
⑥ 담(淡)
(3) 칠묵(七墨) : 오묵과 오채를 개괄한 것
① 농묵법
② 담묵법
③ 파묵법
④ 발묵법
⑤ 적묵법
⑥ 초묵법
⑦ 숙묵법
∎ 농 묵 법
漢代의 벽화
∎ 농 묵 법
고구려 고분벽화
∎ 농 묵 법
고구려 고분벽화
∎ 담 묵 법
청, 제백석
∎ 파 묵 법
1975, 장대천
[승선협을 여행하며]
∎ 파 묵 법
근대, 서비홍 [치빙도]
∎ 파 묵 법
∎ 발 묵 법 ∎
송, 마원 [답가도]
∎ 발 묵 법 ∎
송, 하규
∎ 발 묵 법 ∎
석각 [二祖調心圖]
∎ 발 묵 법 ∎
송, 양해 [발묵선인도]
∎ 적 묵 법 ∎
황빈홍
∎ 적 묵 법 ∎
청전 이상범
∎ 초 묵 법 ∎
송, 범관 [臨流讀座圖]
∎ 숙 묵 법 ∎
원, 예찬
(3) 기타 묵법 용어
① 선염법
② 삼묵법
③ 퇴묵법
④ 감필법
⑤ 운염법
⑥ 건필과 윤필
⑦ 석묵
2. 준법
① 피마준(披麻皴)
② 부벽준(斧劈皴)
③ 절대준(折帶皴)
④ 하엽준(荷葉皴)
⑤ 우점준(雨點皴)
⑥ 운두준(雲頭皴)
⑦ 우모준(牛毛皴)
⑧ 난시준(亂柴皴)
⑨ 해골준(骸骨皴)
⑩ 해색준(解索皴)
⑪ 미점준(米點皴)
⑫ 마아준(馬牙皴)
⑬ 겸재준(謙齋皴)
⑭ 반두준(礬頭皴)
피 마 준
∎ 피 마 준
∎ 피 마 준
오대, 동원 [洞天山堂圖]
비단에 설채,
183.2 x 121.2
대북 고궁박물원
∎ 피 마 준
원, 황공망 [부춘산거도]부분
∎ 피 마 준
(부분 반두준)
오대, 거연, 부분도
∎ 피 마 준(부분 소부벽준)
겸재의 피마준
부 벽 준
∎ 부 벽 준 ∎
북송말기-남송초기, 이당 [江山小景圖]
∎ 부 벽 준 ∎
남송, 마원
[반배완월도]
∎ 부 벽 준 ∎
조선 영조-정조, 이인문 [대부벽준 산수도]
∎ 부 벽 준 ∎
조선중기, 김시 [동자견려도]
∎ 부 벽 준 ∎
겸재의 부벽준
절 대 준
∎ 절 대 준
∎ 절 대 준
원, 예찬 [용슬재도]
부분
∎ 절 대 준
(부분 난시준)
겸재의 절대준
하 엽 준
∎ 하 엽 준 ∎
원, 조맹부 [작화추색도]
∎ 하 엽 준 ∎
김홍도의 산수인물화
∎ 하 엽 준 ∎
김홍도의 산수인물화
우 점 준
∎ 우 점 준
∎ 우 점 준
범관 [설경한림도]
∎ 우 점 준
송, 범관
[계산행려도] 부분
운 두 준
∎ 운 두 준
북송, 곽희 [조춘도]
∎ 운 두 준
안견 [몽유도원도]
∎ 운 두 준
안견 [몽유도원도]
우 모 준
∎ 우 모 준
명, 왕몽 [청변은거도]
∎ 우 모 준
명, 왕몽 [하산고은도]
∎ 우 모 준
명, 왕몽 [하일산거도]
부분
난 시 준
∎ 난 시 준
겸재 정선 [금강산도]
∎ 난 시 준
겸재의 난시준
해 골 준
∎ 해 골 준
김홍도 [산수화해암호취]
∎ 해 골 준
김홍도 [산수화해암호취]
해 색 준
∎ 해 색 준
∎ 해삭준 ∎
원, 조맹부 [작화추색도]
미 점 준
∎ 미 점 준
∎ 미 점 준
米山 허영의 미점산수
∎ 미 점 준
∎ 미 점 준
미불 [춘산서송도]
마 아 준
∎ 마 아 준
당, 이소도 [명황행촉도]
비단에 설채, 55.9x81, 고궁박물원
∎ 마 아 준
송, 작자미상 [송암선관도]
수직준
∎ 수 직 준 ∎
정선의 겸재준
∎ 수 직 준
정선의 겸재준
∎ 수 직 준
공영석 [산설]
반 두 준
∎ 반 두 준
명반의 결정체
∎ 반 두 준
오대, 거연 [층암총수도]
∎ 반 두 준
오대, 거연 [春山問道圖]
비단에 담채, 156x77,
대북 고궁박물원
∎ 반 두 준
거연 [소이겸란정도]
4. 인물화 의습 표현의 묘법
① 고고유사묘(高古遊絲描)
② 금현묘(琴弦描)
③ 철선묘(鐵線描)
④ 행운유수묘(行雲流水描)
⑤ 마황묘(螞蝗描)
⑥ 정두서미묘(釘頭鼠尾描)
⑦ 혼묘(混描)
⑧ 궐두묘(橛頭描)
⑨ 조의묘(曺衣描)
⑩ 절로묘(折盧描)
⑪ 감람묘(橄欖描)
⑫ 조핵묘(棗核描)
⑬ 유엽묘(柳葉描)
⑭ 죽엽묘(竹葉描)
⑮ 전필수문묘(戰筆水紋描)
⑯ 감필묘(減筆描)
⑰ 시필묘(柴筆描)
⑱ 구인묘(蚯蚓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