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학기 학사공지.pdf

닫기

background image

www.mokwon.ac.kr

원본

슬로건 진하게

흰색테두리

2020학년도 2학기

학 사 안 내


background image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사태 속에서 우리는 1학기 기간 내내 이제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방식으로 강의를 진행
하였고 시험을 치렀습니다. 모두가 어렵고 제약이 많은 환경 속에서 학기를 마무리 하느라 너무나도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사랑하는 목원가족 여러분께서 대학본부의 학사운영에 적극적인 협조와 신뢰를 보내주신 
덕분에 우리 대학은 확진자 발생과 같은 큰 사고 없이 학기를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목원
가족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 덕분이라 생각하며, 이 서한문을 빌어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감염 사태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학기에도 불확실하고 어려운 
상황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 대학에서는 코로나19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
하고자 다방면에 걸쳐 꼼꼼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2학기를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교무위원회(2020.07.20)를 통해 결정된 학사운영 관련 주요 
사항을 안내드립니다.

  이 밖에 코로나19 확산 상황의 변동 추이 및 정부의 정책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단계별 운영계획에 
따라 유연하게 2학기 학사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변경사항 발생 시 여러분께 지체 없이 알려드리도록 하겠
습니다.

  사랑하는 목원가족 여러분

  우리 대학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대학교육의 뉴노멀(new normal)패러다임을 면밀히 분석
하고 대비하고자 합니다. 지금이 어렵고 위기의 시대임은 분명하지만, 더욱 깊이 고민하고 준비함으로써 우리 
목원대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주도하는 ‘맞춤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혁신대학’ 으로 우뚝 설 수 있는 기회로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무더운 여름 코로나19로 더욱 힘든 시간일 수 있겠지만, 미래를 향한 꿈과 희망이 함께하는 보람찬 방학되길 
기원합니다. 그리고 항상 안전하고 건강한 시간되길 기도합니다.

2020년  7월  21일

사랑하는 목원대학교 학생 여러분께

목원대학교 총장

  

권 혁 대


background image

목원대학교는 포스트 코로나 교육을 준비합니다!

안전한 학습 환경과 온-오프라인 수업의 차이가 없는 강의를 제공합니다.

LIVE 강의로 여러분이 원하는 수업환경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 

실험, 실습, 실기교과: 1학기와 동일하게 소규모 그룹의 제한적 대면수업으로 진행됩니다.

[단계별 수업/시험 운영 원칙] (07.21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구분

학사일정

2학기 수업/시험 운영원칙

일반교과

실험, 실습, 실기교과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100명 이상

전면 실시간 비대면 수업/시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50~100명

실시간 비대면 수업/시험

대면 수업/시험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50명 미만

LIVE강의

(선택적 대면 수업/시험)

대면 수업/시험

일상복귀

-

전면 대면 수업/시험

정부발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수업방식을 탄력적으로 전환합니다. 

원활한 원격강좌가 가능하도록 서버 및 교내 무선인터넷을 증설합니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매뉴얼에 따라 시설이용이 가능합니다.
▷ 

도서관: 사회적 거리두기 및 매뉴얼에 따라 대부분 시설 이용가능

▷ 

생활관: 2인 1실 배정 원칙(신관: 여학사 575명, 구관 동서관: 남학사 524명)

모든 건물 출입구에 안면인식 열화상카메라를 비치하고 스케쥴 방역을 실시합니다.
▷ 안면인식 열화상카메라: 자동으로 체온측정 및 출입기록 관리
▷ 학과차원에서 점심(12:00~13:00), 종료 후(5:30~) 강의실 분무 소독(일 2회)
▷ 대학본부 차원에서 전체 건물의 연무 소독(주 1회, 매주 목요일 예정)

대학 홈페이지 전면개편과 함께 코로나19 전용 페이지를 오픈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코로나19 대응 매뉴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대표메일: corona19@mokwon.ac.kr

L I V E

▷ 절대평가방식을 유지하되 평가원칙을 설정, 공유하여 평가의 적정성, 신뢰성을 확보합니다.

‘LIVE 강의’란?
강의실에서 이루어지는 기존 오프라인 수업을 유지하면서도 동시에 강의 내용을 실시간 온라인으로도 수강할 수 
있는 강의 형태로, 교수자는 강의실에서 학습 자료인 전자문서(PPT, PDF, 이미지 파일 등)를 바탕으로 전자칠판 
또는 태블릿을 이용하여 판서 강의를 하고 이를 화상교육 플랫폼(Teams, Zoom 등)으로 동시에 전송하는 수업방식
입니다.

단 계 별

수 업 전 환

원 격 강 좌
기 반 시 설

안 전 한

철 저 한
출 입 통 제
및 방 역

신 속 한
정 보 전 달
및 의견수렴


background image

 

[LIVE 강의] 운영 안내

강의실 수업환경을 그대로 실시간 온라인으로!

 규        모: 수강인원이 50명 이내인 중소규모 강좌

 수  강  생: 대면 수업을 희망하는 수강생이 1인 이상

 강의형태: 주로 전자문서(PPT, PDF 등)를 활용한 이론수업

 이수구분: 전공 및 교양 모든 교과과정

 강  의  실: LIVE 강의를 지원하는 강의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현장(대면) 학습자는 강의실에 설치되어 있는 프로젝터 스크린 또는 대형 TV 화면을 보면서 교수자의 

   설명을 청취하고, 동시에 온라인(비대면) 학습자는 인터넷이 접속되어 있는 환경이면 어디서나 해당 수업
   시간에 화상교육 플랫폼에 접속하여 강의를 시청

 주당 강의시간의 2/3 이상을 반드시 ‘LIVE 강의’로 편성하고 나머지 잔여 시간은 원격강좌 형태(플립러닝)로

   진행 가능

 수강신청 시 대면/비대면 수업 희망인원 파악(사회적 거리두기 가능한 강의실 규모 검토)

 화상교육 플랫폼(Teams, Zoom 등) 활용한 실시간 비대면 수업이 가능하며 출결평가의 차이 없음

 MS-TEAMS 사용을 권장하며 수강생은 마이크, 스피커, 웹캠 세팅 권장

 실시간 비대면 수강생이 대면 수업으로 전환할 경우 강의실 규모가 사회적 거리두기의 여유가 있는

   범위에서 교수와 사전에 상의하여 전환 가능

 사회적 거리두기가 가능한 범위에서 강의실에서 수업하고, 대면 수업 인원이 강의실 규모의 1/2 

   초과 시 그룹으로 나누어 교차(격주) 출석하게 하거나 강의실 변경 요청

 대면 수강생이 개인적인 사유로 실시간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할 경우 화상교육 플랫폼을 통하여 

   교수에게 비대면 출결 보고(단체활동 참가 또는 확진자 접촉 및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즉시 
   자유롭게 실시간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하여 자가격리)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 3단계로 격상할 경우 기존 대면 수강생들도 전원 실시간 비대면 수업

   으로 전환(단, 교수는 기존 강의실에서 동일하게 강의)

 ‘LIVE 강의’ 해당 교과: 다음의 조건을 만족하는 교과

‘LIVE 강의’ 운영 방법(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1단계 기준)

비대면 수업 희망자

대면 수업 희망자

사회적거리두기

실시간

비대면 수업

화상교육

플랫폼

화상교육

오프라인

대면수업

사회적거리두기

실시간

비대면 수업

화상교육

플랫폼

화상교육

오프라인

대면수업


background image

2020학년도 2학기 학사일정 및 

Mokwon Gap Week(역량강화주간) 안내

※ 변경사항: ‘역량강화주간’ 시행으로 인해 중간고사 이후의 모든 학사 일정이 한 주씩 순연
※ 역량강화주간: 중간고사 후 한 주간 비교과 활동, 자율․ 동아리 활동, 보강 집중 수업, 봉사활동, 집중상담, 중간 평가 등
     다양한 활동을 위한 ‘학기 속 학기 프로그램’ 시행

※ 

‘역량강화주간’에는 정규 교과과목 수업이 없습니다. 전반 학기를 정리하고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을 갖거나, 교수님과 함께 

      의미 있는 시간(Q-class, 상담)을 가져 보세요.

※ ‘역량강화주간’의 보강수업은 확진자 발생으로 인한 휴강 등 코로나 관련하여 휴강이 이루어진 경우에 한하여 승인을 한 후 
     실시 할 수 있습니다. 단순 휴무로 인한 보강수업은 인정하지 않으며, 휴무로 인한 보강은 ‘보강주간(12/18-12/24)’을 이용
     하여야 합니다.

[2020학년도 2학기 학사일정]

주차

월/일

학사일정

1

08/31 – 09/04

31일(금): 개강, 수강신청 변경 기간

2

09/07 – 09/11

11일(금): 수강과목 포기 마감일

3

09/14 – 09/18

4

09/21 – 09/25

5

09/28 – 10/02

10월 01일(목): 추석

6

10/05 – 10/09

7

10/12 – 10/16

8

10/19 – 10/23

중간고사 기간

M.G.W. 역량강화주간

10/26 – 10/30

 집중 비교과 활동(Q-class) 주간

 집중 수업 주간(해당 교과)

 중간 강의평가 / 중간 성적입력 열람 기간

9

11/02 – 11/06

10

11/09 – 11/13

11

11/16 – 11/20

12

11/23 – 11/27

계절학기 수강신청 기간 / 계절제 인턴십 신청기간

13

11/30 – 12/04

 01일(화) ~ 03일(목): 계절학기 수강신청 변경기간

 학부입학자 1전공 배정지원서 제출기간

14

12/07 – 12/11

보강주간

12/14 – 12/17

보강 기간

15

12/18 – 12/24

 기말고사 기간

 28일(월): 동계방학 및 계절학기 개강

-

12/24 – 12/30

 24일(목) ~ 28일(월): 성적입력기간

 30일(수) ~ 21년 01월 04일(월): 성적열람 및 이의제기기간


background image

‘Mokwon Gap Week(역량강화주간)’이란?

 

학기 중간 

1주 동안 정규수업을 중단하고, 자율 활동*을 통하여 배움의 흥미와 적성을 찾고 앞으로의 방향과 

   진로를 탐색하는 시간
※ 비교과 활동(Q+Class, 교수 학습/취창업 프로그램, 전공체험활동), 자율․ 동아리 활동, 집중 수업, 봉사활동, 집중상담, 
     중간 평가 등

 

2020학년도 2학기 M.G.W.: 2020. 10. 26 ~ 10. 30(중간고사 다음 주)

목원대학교 교육혁신 프로그램

 

유연한 학사: 8주 + 1주(Gap Week) + 8주(보강포함)

▷ 학기 중의 학기: 학기 기간 내 운영하는 역량강화 마이크로 학기
▷ 1/2 x 4학기: 기존 2학기제를 유지하면서도 4학기제처럼 운영

 

주요개발역량: 자기애적감성역량, 주체적자립역량, 기초학습역량

※ 이외에도 체험활동에 따라 ‘이타적인성역량(봉사활동 등)’, ‘창의적문제해결 
     역량(Q+Class, 공모전참가 등)’, ‘융화적소통역량(동아리활동 등)’ 등 역량
     강화에 도움

자  율

Self-leading

집  중

Intensive

환  류

Feedback

키워드

자  율

Self-leading

집  중

Intensive

환  류

Feedback

환  류

Feedb

필요성 및 기대효과

 

우리 대학의 교육혁신 대표 프로그램 개발 

 

역량강화 및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적 여유 제공

 

학생과 교수 간 심층 소통 기회 마련 등 

주요활동내용

▷ 모든 정규강좌 중지, 특정 활동 참여강요 제한, 활동의 자율․성 인정 
     → 간략한 ‘Gap Week 활동계획 및 결과’를 입력하고 지도교수와 활동 내용을 공유
          하여 상담 시 활용
     → 향후 ‘비교과활동 졸업 인증제’ 도입으로 자연스런 참여 유도
▷ 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이외에 개인적인 답사, 취미활동 등 모두 가능
     → 단, 교내 비등록미승인 프로그램의 경우 ‘비교과활동’ 마일리지 없음

자  율

Self-leading

집  중

Intensive

환  류

Feedback

키워드

자  율

Self-leading

집  중

Intensive

환  류

Feedback

환  류

Feedb

학생 스스로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계획하고 알차게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회 부여

자  율

Self-leading

집  중

Intensive

환  류

Feedback

키워드

자  율

Self-leading

집  중

Intensive

환  류

Feedback

환  류

Feedb


background image

▷ 휴식(Lecture-Break)을 통한 학습능률 향상 기대
▷ 학생-교수 간 상호 평가를 통한 Check & Turning Point 제공

자  율

Self-leading

집  중

Intensive

환  류

Feedback

키워드

자  율

Self-leading

집  중

Intensive

환  류

Feedback

환  류

Feedb

전반 학기의 학업을 점검하고, 후반 학기의 환류계획을 세울 수 있는 
시간 마련

Check-point

Turning Point

(학생) 중간강의평가

(교수) 후반 학기 강의 질 향상 방안 CQI 마련

(교수) 중간성적평가

(학생) 부족한 학업역량 파악, Q+Class 참여

성적평가 적정성 인지, 성적향상 계획 수립

자  율

Self-leading

집  중

Intensive

환  류

Feedback

키워드

자  율

Self-leading

집  중

Intensive

환  류

Feedback

환  류

Feedb

시간투자의 집중을 요하는 활동의 경우 수업의 부담을 제거함으로써 자기
계발을 위하여 전력투구 할 수 있도록 기회 부여

자  율

Self-leading

집  중

Intensive

환  류

Feedback

키워드

자  율

Self-leading

집  중

Intensive

환  류

Feedback

환  류

Feedb

▷ Q+Class(심화보충 학습과정) 집중 수업(1주간 15시간)
      예시) 전공 기초학습이 부진한 학생들을 별도로 보강 수업
      예시) 공모전 참가, 전공관련 현장답사, 전시회 준비 등
      ※ Q+Class의 경우 ‘심화 보충학습 운영 규정’을 준수(교수지도)하여야 함

▷ 집중상담 : 실질적인 학생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생 및 지도교수에게 
     시간 부여
      예시) 지도교수 이외 교수에게 상담, 그룹상담, 다과상담, 교외 야외상담 등 자유롭게 
                상담 프로그램  개발 가능
▷ 교수학습/취창업 집중 프로그램 : 수업의 제약이 없으므로 집중 활동 또는 
     다수의 전공자가 동시에 참여가 요구되는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운영
      예시) 연속 워크샵, 연합 융합 워크샵, 1박2일 캠프, 1주 실무체험 등

주요활동내용


background image

2020학년도 2학기부터 새롭게 운영하는 목원대학교 학사혁신 프로그램

Mokwon Gap Week(역량강화주간) 활용 안내서(학생용) 

학기 중간 

1주 동안 정규수업을 중단하고, 자율 활동*을 통하여 배움의 흥미와 적성을 찾고 앞으로의 방향과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주차를 말합니다.
※ 자율․활동: 비교과 활동(Q+Class, 교수학습/취창업 프로그램, 전공체험활동), 동아리 활동, 집중 수업, 봉사활동, 집중상담, 중간 평가 등

중간고사를 열심히 준비한 자여 자신을 위해 즐겨라!
잠시 쉬어가는 것도 학습에 큰 도움이 됩니다.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그동안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 앞으로 더 분발
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정규교과 수업이 없으므로 짧은 시간이지만 

여러분이 

원하는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교내에는 여러분들을 위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평소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어도 수업과 겹쳐서 참여가 어려웠죠? 역량강화주간에 ‘대학교육개발원’과 ‘취창업
지원단’에서 마련한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운영합니다. 이 기회에 졸업이수*에 필요한 

비교과 마일리지 챙기기!

(※ 2021학년도부터 적용합니다.) 거기다 

마일리지 장학금은 덤! 

전공교과를 따라가기 힘들다구요? 교수님께 공모전 지도를 받고 싶으세요? 아니면 교수님과 함께 전공답사를 
다녀오고 싶으세요? 전공교수님들과 함께 

Q+Class에 참여하고 P학점도 받으세요!

교수님과 가까워지기! 평소에 교수님들을 대하기 어렵거나 교수님들이 너무 바쁘셔서 뵐 시간이 없었죠? 집중
상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교수님과 시간을 갖고 이야기를 나눠 보세요.
선후배와 가까워지기! 수업 때문에 선후배 만나서 같이 활동하기 어려웠죠? 한 주만이라도 선후배와 함께 워크샵
이나 공모전을 준비해 보는 건 어떨까요?
가족과 가까워지기! 멀리서 온 친구들은 집에도 가보고 싶죠? 효도도 하고 여유 있게 다녀오세요.
사회와 가까워지기! 봉사활동을 통해서 여러분들이 가진 재능을 나눠보세요.

1

2

3

4

5

1

2

3

4

5

1

2

3

4

5

1

2

3

4

5

1

2

3

4

5

역량강화주간에는 정규교과 수업이 없습니다!

나를 위해서 내가 만드는 시간! 

단지 놀거나 휴식을 위해 주어진 시간이 아닙니다! 
여러분을 위한 시간인 만큼 미리 자기계발을 위한 계획을 세워 알차게 보내기 바랍니다. 그동안 해보고 싶었는데 
학교수업에 쫓겨 하지 못한 것,뭔가 집중해서 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것, 체험하거나 가보고 싶었던 곳을 방문해
보는 것 무엇이든 상관없습니다! 단, 

지도교수님에게는 간단한 계획과 활동 결과를 알려드리기!(※ 상세작성요령은 

추후 안내 예정)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경험해 보세요!

주변 사람들에게 좀 더 가까이!

 

한 학기 강의의 중간 평가를 실시합니다!

중간 강의평가를 실시합니다. 전반학기 강의를 통해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교수님에게 자세히 전달해 주세요. 
교수님들이 여러분들의 의견에 귀 기울입니다. 그리고 교수님 칭찬도 해 드리기!
중간 성적평가를 실시합니다. 해당 교과목 교수님들이 전반학기의 학습활동 수준을 진단해 드립니다. 확인해 보고
교수님과 함께 후반학기 학습전략 짜기!(※평가작성요령은 추후 안내 예정)

2020학년도 2학기 M.G.W.  2020.10.26~10.30 (중간고사 다음 주)

‘Mokwon Gap Week(역량강화주간)’이란?

수업은 잠시 STOP 

1

2

3

4

5

나만의 PLAY

1

2

3

4

5

역량은 2배속 UP

1

2

3

4

5


background image

2020학년도 2학기부터 새롭게 운영하는 목원대학교 학사혁신 프로그램

Mokwon Gap Week(역량강화주간) 활용 안내서(교수용) 

학기 중간 

1주 동안 정규수업을 중단하고, 자율 활동*을 통하여 배움의 흥미와 적성을 찾고 앞으로의 방향과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주차를 말합니다.
※ 자율․활동: 비교과 활동(Q+Class, 교수학습/취창업 프로그램, 전공체험활동), 동아리 활동, 집중 수업, 봉사활동, 집중상담, 중간 평가 등

1

2

3

4

5

1

2

3

4

5

1

2

3

4

5

1

2

3

4

5

1

2

3

4

5

역량강화주간에는 정규교과 수업이 없습니다!

2020학년도 2학기 M.G.W.  2020.10.26~10.30 (중간고사 다음 주)

‘Mokwon Gap Week(역량강화주간)’이란?

수업은 잠시 STOP 

1

2

3

4

5

나만의 PLAY

1

2

3

4

5

역량은 2배속 UP

1

2

3

4

5

역량강화주간에는 모든 정규교과 수업이 없습니다.
교무처에서 승인 받은 수업*을 제외하고 

일체의 정규교과 수업진행을 금합니다.(준수여부 모니터링)

※ 보강수업은 확진자 발생으로 인한 휴강 등 코로나 관련하여 휴강이 이루어진 경우에 한하여 승인을 득한 후 실시할 수 
     있습니다. 

단순 휴무로 인한 보강수업은 인정하지 않으며, 휴무로 인한 보강은 ‘보강주간(12/18-12/24)’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 교무처에서 승인 받은 집중수업(음악대학 합주 과목 등 예정)

물론 교수님들도 개인의 역량강화(연구 또는 프로젝트)를 위하여 시간적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자기계발을 위하여 마련된 것이므로 학생들과 함께 최대한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도학생의 경우 역량강화주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사전사후 활동 계획 및 결과에 관한 상담을 실시

하고, 활동 내용을 기록에 남겨두어야 합니다.(※ 상세작성요령은 추후 안내 예정)

전반학기 전공교과를 강의하면서 보충이 필요한 학생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5명 이상의 학생들과 함께 심화보충
학습과정으로 ‘전공 집중 Q+Class’를 운영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는 공모전 지도, 전공관련 현장답사 인솔, 졸업자를 
위한 취업 포트폴리오 지도, 교과과정 개편을 위한 테스트 강좌 운영 등 다양한 활동으로 Q+Class를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심화보충학습운영규정 개정 예정)
※ 

교수의 비교과 활동 15시간에 대하여 책임시수 1시수 부여 예정(교원복무규정 개정 예정)

※ 15시간 집중 Q+Class 운영 예시: 월,화,수,목,금 3시간씩/월,수,금 5시간씩/1박2일 8시간씩

이전에는 시간에 쫓기어 지도학생 상담 시간을 충분히 갖지 못했습니다.
역량강화주간을 이용하여 집중상담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연구실을 벗어나 야외에서 상담을 할 수도 있고, 
다과나 음료를 즐기면서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눠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교수님만의 특별한 상담 시간을 가져보세요!(※ 학기말 우수상담 프로그램 선정 예정)

역량강화주간에 학생들의 

중간 성적평가를 입력하셔야 합니다.(10. 24(금) ~ 27(화) 예정)

학생들이 제출한 중간 강의평가에 따라 

중간 CQI를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10. 29(목) ~ 11. 01(월) 예정)

※ 평가작성요령은 추후 안내 예정

취지를 이해하여 학생지도에 신경 써 주세요! 

 

전공 집중 Q+Class 프로그램을 마련해 주세요!

 

집중상담! 학생들과 좀 더 가까이!

 

중간 성적평가를 실시해 주세요!


background image

등록금 납부기간

등록금 납부기간 : 2020년 8월 24일(월) ~ 8월 28일(금)까지
▷ 휴학 예정 학생의 등록금 납부 여부는 본인의 자율․ 판단에 따라 결정
     

(단, 장학금 수혜학생은 휴학 전에 등록을 하고 휴학을 하여야 장학금이 유효함)

등록금 고지서 조회 및 출력

▷ 홈페이지: 

2020년 8월 18일(화)부터 조회 및 출력 가능

      

홈페이지 → 종합정보시스템 → 학사행정 → 등록관리 → 등록금고지서 출력 에서 이용

※ 가상계좌 : 학생본인명의로 개설된 1인1계좌이므로 타인명 입금가능(인터넷뱅킹, 폰뱅킹, 
     타은행 송금도 가능)

▷ 새롭게 달라진 목원대학교 홈페이지에서 코로나-19 대응 관련 사항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대학생활→코로나-19 대응방안)

코로나-19 감염증 대응

2020-2학기 재학생 등록금 납부 안내

대표전화

(042)829-8019

대표메일

corona19@mokwon.ac.kr

코로나-19 전용 홈페이지

http://www.mokwon.ac.kr/kr/html/sub04/0407.html

▷ 새롭게 달라진 목원대학교 홈페이지에서 코로나-19 대응 관련 사항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대학생활→코로나-19 대응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