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16중등1차-미술-전공a.pdf

닫기

background image

미    술  (7면  중 

2 면)

 ◦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 모든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 기입형 1, 6, 7번, 서술형 11, 12, 13, 14번은 별첨 컬러 도판을 참고하시오.

1. 다음 작품과 설명을 참고하여 (

)  안에 들어갈 서체의 명칭을 

쓰시오.  [2점] 

안평대군,  <몽유도원도 발문>  (부분)

(     )은/는 원나라 때에 왕희지체를 중심으로 진(晋)․당(唐)의 

서예 전통을 이어받아 탄생한 서체로서,  결구(結構)가 정밀하고 

필획은  힘이  있으면서도  유려하다.  우리나라에는  고려  말에 

전해진 이후,  조선 초기를 대표하는 서체가 되었다.  안평대군이 

쓴 <몽유도원도 발문>은 그 좋은 예이다.  이 작품을  보면 이 

서체의 특징이 잘 드러나면서도 거침없고 활달한 느낌을 지니고 

있어,  그가 이 서체를 완전히 소화하였음을 알 수 있다.

2. (가)와 (나)에 해당하는 드로잉 기법의 명칭을 쓰시오.  [2점]

(나)

일정한  간격의  평행한  선을  촘촘하게  긋는  방식으로,  선의 

빈도와 강도에 따라 다양한 느낌의 명암을 만들어낼 수 있다.

3. 다음의  설명을  참고하여  (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2점]

◦ (

)은/는  유리판이나  셀룰로이드,  금속판  등  판재의 

표면에  수성  또는  유성의  물감이나  잉크로  그림을  그리고 

종이에 찍어내는 것이다.

◦ 판을 이용해 여러 장의 작품을 제작하는 일반적인 판화와는 

달리,  (

)은/는 대체로 하나의 판에서 한 장의 작품만을 

얻어낸다.

◦ (

)은/는  17세기에  카스틸리오네(G.  B.  Castiglione)에 

의해 시도되었으며,  이후 블레이크(W.  Blake)와 드가(E.  Degas)

도  이 기법을 사용하였다.

2016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미    술

수험 번호 : (   

   )

                 성 명 : (   

   )

제1차 시험

2 교시 전공 A

14문항 40점

시험 시간 90분

(가)

[별첨 컬러  도판 참고]


background image

미    술  (7면  중 

3 면)

4. 다음은 행위 미술(Performance  Art)의 한 종류에 대한 설명이다. 

(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2점]

1959년 뉴욕

1967년 서울

◦ 캐프로우(A.  Kaprow)는 1959년 뉴욕의 루벤 갤러리(Reuben 

Gallery)에서  공식적으로  (

)을/를  처음  선보이며  이 

용어를 사용하였다.  이는 전시장이나 야외에서 미리 기획된 

연기나 즉흥적인 행위를 수행하는 미술을 일컫는다. 

◦ 캐프로우의  (

)은/는  일상의  소음을  음악에  도입한 

전위  음악가  케이지(J.  Cage)의  영향을  받았다는  점에서 

플럭서스 그룹의 ‘이벤트’와 유사하다.         

◦ 1967년 서울의 ≪청년작가연립전≫에서 ‘무(無)동인’과 ‘신전

(新展)동인’이  함께  수행한  행위  미술은  한국의  대표적인 

(

)이다. 

5. 다음 설명에서 (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2점]

(

)은/는  조선시대  문인화가들이  즐겨  다룬  대상으로, 

‘세한삼우(歲寒三友)’  중  하나이다.  (

)을/를  잘  그린  문인

화가로 조선 중기의 이정(李霆),  조선 후기의 유덕장(柳德章)과 

신위(申緯)가 대표적이다.

(

)은/는  조선시대  도화서  화원  시험에서도  중요하게 

평가되었다.  󰡔경국대전󰡕 「예전(禮典)」 ‘취재(取才)’  조항에서는 

(

)을/를 1등으로 두어 가장 높은 점수를 부여하였다.  실제 

시험  성적을  평가할  때에도  2등  산수,  3등  인물과  영모,  4등 

화초에 비해 가장 높은 가산점을 부여하도록 규정하였다.

1등

2등

3등

4등

(

)

산수

인물,  영모

화초

이는 도화서 화원 시험에 유교 사회의 사대부 취향이 반영되

었음을 보여준다.

6. 다음  작품과  설명을  참고하여  괄호  안의  ㉠,  ㉡에  해당하는 

용어를 순서대로 쓰시오.  [2점] 

 

<빗살무늬 토기>

<타날문 토기>

◦ 노지(露地)에서  600~800℃ 

정도의  온도로  굽는  연질 

토기이다. 

◦ ( ㉠ )에 의한 소성(燒成)

으로  태토  속  철분이  산화 

제2철로  바뀌어  적갈색을 

띤다. 

◦ 밀폐식 등요(登窯)에서 1,000℃

가 넘는 고온으로 굽는  경질 

토기이다.

◦ ( ㉡ )에  의한  소성으로 

태토  속  철분이  산화  제1철

로  바뀌어 회청색을 띤다. 

[별첨 컬러  도판 참고]


background image

미    술  (7면  중 

4 면)

7. 다음 작품과 설명에 해당하는 화법의 명칭을 쓰시오.  [2점]

고기패, 

<고강독립도(高崗獨立圖)>

  허련, 

<강각어장도(江閣漁庄圖)> 

◦ 이  화법으로  널리  알려진  중국  화가는  고기패(高其佩)이다. 

고병(高秉)의 글에 보면,  고기패의 꿈에 노인이 나타나 그를 

토실(土室)로  데려갔다고  한다.  들어가  보니  사방에  오묘한 

그림이 가득하여 이를 배워보려고 했지만 토실 안에는 오직 

물 한 그릇밖에 없었다.  그래서 손가락으로 물을 찍어 연습

하다가,  문득 꿈에서 깨어났고 이를 재현해 보면서 이 화법을 

터득했다고 한다. 

◦ 이 화법으로 표현된 그림은 독특한 효과와 함께 기묘한 정취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심사정,  최북,  허련  등이  이  화법을 

활용하여 작품을 제작하기도 하였다.  추사 김정희는 그의 제자 

허련이  이  화법으로  그린  작품을  보고  제화시(題畫詩)를 

남겼다. 

8. 홍 교사는 환경 문제를 주제로 미술 수업을 하고자 한다.  (가)와 

(나)는  홍  교사의  교수․학습  계획의  일부와  채점  기준표이다. 

(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수행 평가  방법을 쓰시오.  [2점]

(가)  홍  교사의  교수․학습  계획

∙학습  대상 : ○○  고등학교 1학년 1반~5반

∙학습  목표 :

환경 문제를 주제로 다룬 미술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평가  방법 : (

)법

∙학습  활동

차시

주요  교수 ․ 학습  활동

1~2
차시

주제 

정하기

∙환경 문제를 다룬 다양한 미술가와 미술 

작품에  대해  탐색하고,  관심  있는  미술
가를 선정한다.

자료 

수집하기

∙신문,  서적,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선정

한 미술가에 관한 자료를 수집한다. 

3~4
차시

자료 

분석하기

∙선정한 미술가와 관련하여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다. 

자료 

종합하기

∙미술가와 그의 작품에 대해 조사한 자료를 

종합․정리하여 논리적인 글쓰기로 결과
물을 완성한다.

… (하략) …

(나)  (

)  채점  기준표

평가 요소

평가  내용

배점

내용 구성

∙환경 문제를 주제로 다룬 미술가에 대한 조사 

내용이 적합한가? 

5점

∙수집한  자료에  근거하여  내용이  체계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

5점

자료 활용

∙환경 문제를 주제로 다룬 미술가와 관련된 

자료를 다양하게 수집하였는가?

4점

∙수집된 자료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분석하고 

종합하였는가?

4점

태도

∙양식에 맞추어 성실하게 작성하였는가?

1점

∙정해진 기일 내에 결과물을 제출하였는가?

1점

[별첨 컬러  도판 참고]


background image

미    술  (7면  중 

5 면)

9. 다음은  스미스(W.  Smith)의  지도  방법에  관한  설명이다.  이  글

에서  유추할 수 있는 산업 드로잉 교육의 목적과 방법을 쓰시오. 

또한 스미스의 지도 방법과 대비되는 로웬펠드(V.  Lowenfeld)의 

지도  방법이 갖는 특징을 2가지 서술하시오.  [4점] 

스미스는 학생들이 단순한 드로잉에서 시작하여 복잡한 드로

잉을  순서대로  익혀  자연을  원근법에  따라  그릴  수  있도록 

하였다.  그의 산업 드로잉 교육에서는 교사가 칠판에 드로잉을 

하고 학생들이 그것을 석판에 따라 그리도록 했다.  그리고 원통

이나 원뿔 또는 손잡이가 없는 화병 등과 같은 대칭형을 제시

하고  학생들이  중앙선을  설정하여  드로잉하도록  했다.  또한 

교사의 시범 작업을 보충하기 위하여 교사가 칠판에 그린 그림을 

인쇄한 드로잉 카드를 학생들이 활용하도록 했다. 

10. 다음은 박 교사가 미술 교과에서의 반응 중심 학습법을 활용

하여  작성한  교수․학습  지도안이다.  괄호  안의  ㉠,  ㉡  단계의 

명칭을 순서대로 쓰시오.  또한 아래 <보기>의 대화 내용을 참고

하여 ㉢에 해당하는 교수․학습 활동을 쓰시오.  [4점]

[박  교사의  교수․학습  지도안]

학습  주제

미술가와 미술 작품 이야기

학습  목표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설명 
할 수 있다.

교수․ 학습 방법 반응 중심 학습법

학습  단계

교수 ․ 학습  활동

준비 단계

∙학습 목표를 확인한다.

(

단계

∙작품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자신의 경험과 선지

식을 관련지어 생각을 정리한다.

  (      ㉡   )

  단계 

∙㉢

반응 심화 

단계

∙관련  작품을  탐색하고  다른  작품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기록한다.

정리 및 발전 ∙자신의 반응에 대해 의미와 가치를 부여한다. 

<보 기>

: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에 대한 학생 A의  감상을 

들어볼까요?

학생 A

: 그림이 화려해 보여요.

: 그림의 어느 부분 때문에 화려하다고 생각하나요?

학생  A

:  저는 파란 하늘의 노란 별들 때문에 그림이 화려해 

보여요.

: 그런데 학생 B는 이 작품을 보고 어두움과 죽음을 

떠올렸다고 하는데 학생 A는 어떻게 생각하나요?

학생  A

: 그러고  보니,  소용돌이치는  노란  별빛과  대비되는 

마을의 어두운 밤 풍경 때문에 화려함  뒤에  왠지 슬퍼 
보이는 면이 있네요.


background image

미    술  (7면  중 

6 면)

11. 다음은 1960년대 미니멀리즘에 대응하여 등장한 이탈리아 미술  사조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이 사조에 관하여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

하시오.  [4점] 

쿠넬리스(J.  Kounellis),  <무제(열두 마리의 말)>,  1969

<작성 방법>

◦ 이 미술 사조의 명칭을 쓸 것.

◦ 미니멀리즘에서 사용된 재료와 대비되는 이 사조의 재료의 특성을 2가지 서술할 것. 

◦ 이 사조의 미술가들이 사용한 재료에 담긴 의미를 2가지 서술할 것.

12. (가)와 (나)에 각각 사용된 표현 매체의 명칭을 순서대로 쓰고,  각 표현 매체의 특성을 용제(溶劑)*를 중심으로 각각 서술하시오.  [4점]

(가)  조토(Giotto  di  Bondone),

<그리스도를 애도함>,  1305년경

(나)  홀바인(H.  Holbein),

<런던의  독일 상인 게오르크 기체>,  1532

*  용제(溶劑) : 물질을 용해하는 데 쓰는 액체. 

[별첨 컬러  도판 참고]

[별첨 컬러  도판 참고]


background image

미    술  (7면  중 

7 면)

13. 다음 두 작품을 참고하여 브랑쿠시(C.  Brancusi)의 추상 조각의 특징을  2가지 쓰고,  작품의 받침대가 그의 조각에서 갖는 의미를 2가지 

서술하시오.  [4점]

브랑쿠시,  <물고기>,  1930

브랑쿠시,  <갓난아기>,  1920

14. (가)와 (나)에 해당하는 미술 양식을 순서대로 쓰고,  각 작품에 반영된 사회․정치적 상황과 연결하여 (가)와 (나)의 주제를 각각 서술

하시오.  [4점]

(가)  바토(J.-A.  Watteau),  <시테라 섬으로의 출항>

(나)  다비드(J.-L.  David),  <마라의 죽음>

<수고하셨습니다.>

[별첨 컬러  도판 참고]

[별첨 컬러  도판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