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술 (7면 중
2 면)
◦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 모든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 서술형 1, 2, 3, 4, 5, 6, 7번은 별첨 컬러 도판을 참고하시오.
1. 다음은 고려 말기의 불상이다. 이 불상에 관하여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작성 방법>
◦ 이 불상에 영향을 준 중국 불상 양식의 명칭을 쓸 것.
◦ 이 불상이 취하고 있는 자세의 명칭을 쓸 것.
◦ 이 불상의 신체 표현의 특징과 장식의 특징을 각각 서술할 것.
2. 오프셋 인쇄(off-set printing)에서 사용되는 프로세스 컬러
(process color)의 색명을 모두 쓰시오. 또한 도판을 참고하여 인쇄
과정에서의 색 혼합 원리와 색을 재현하기 위한 방법을 각각
서술하시오. [4점]
3. 다음 작품의 제작 기법의 명칭을 쓰고, 이 기법의 이미지 생성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4점]
만 레이(M. Ray), <무제>, 1922
2016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미 술
수험 번호 : (
)
성 명 : (
)
제1차 시험
3 교시 전공 B
8문항 40점
시험 시간 90분
[별첨 컬러 도판 참고]
[별첨 컬러 도판 참고]
[별첨 컬러 도판 참고]
미 술 (7면 중
3 면)
4. (가)와 (나)의 제작 방법의 명칭을 순서대로 쓰고, 두 작품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한국 근대 조각의 특징을 2가지 서술하시오. [4점]
(가) 김복진, <소년>, 석고, 1940
(나) 윤효중, <물동이를 인 여인>, 나무, 1940
[별첨 컬러 도판 참고]
미 술 (7면 중
4 면)
5. (가)~(다)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통일신라 석탑의 전형 양식을 쓰시오. 또한 기단과 탑신의 비례에 따른 (가)~(다)의 시각적 효과를 각각
서술하시오. [4점]
(가) 7세기 후기
(나) 8세기 중기
(다) 9세기 초기
[별첨 컬러 도판 참고]
미 술 (7면 중
5 면)
6. 다음 두 작품에 관하여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5점]
(가) 전시 포스터, 1926
(나) 잡지 표지, 1979
<작성 방법>
◦ (가)가 제작된 학교의 명칭과 (나)가 속한 디자인 경향의 명칭을 순서대로 쓸 것.
◦ (가)와 (나)의 레이아웃의 특징을 그리드의 적용, 정보 전달의 효과 측면에서 각각 서술할 것.
[별첨 컬러 도판 참고]
미 술 (7면 중
6 면)
7. 최 교사는 다음 두 작품을 활용하여 비교 감상 수업을 한 후, 비교 분석한 내용에 기초하여 학생들과 함께 ‘작품 카드’를 제작하였다.
(가) 작품 카드의 작품 설명 을 참고하여, (나) 작품 카드에 들어갈 내용을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5점]
(가) <욱일호취도(旭日豪鷲圖)> 작품 카드
(나) <고매서작도(古梅瑞鵲圖)> 작품 카드
<작성 방법>
◦ ㉠은 시대와 화풍을 서술할 것.
◦ ㉡은 작품에 나타난 소재를 지시하여 표현 기법을 서술할 것.
◦ ㉢은 화풍과 표현 기법에 따른 작품의 특징을 서술할 것.
[별첨 컬러 도판 참고]
조속, <고매서작도>, 종이에 먹, 100.0×55.5cm, 간송미술관
작품 설명
∙㉠
∙㉡
∙㉢
정홍래, <욱일호취도>, 비단에 채색, 118.2×60.9cm, 국립중앙박물관
작품 설명
∙이 작품은 조선 후기에 제작된 채색 공필 화조화풍의 그림이다.
∙매와 바위는, 외곽선을 먼저 긋고 그 안을 채색하는 구륵전채법으로
표현하였다.
∙매와 파도의 정교한 선묘 표현, 바위와 해의 짙은 채색 표현에서
나타나듯이 높은 사실성과 화려한 장식성의 조화가 이 작품의
특징이다.
미 술 (7면 중
7 면)
8. 다음은 경력 교사인 박 교사와 초임 교사인 김 교사가 수업 장학 중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밑줄 친 ㉠과 ㉡의 내용을 쓰고, 이를 토대로
[김 교사의 교수ㆍ학습 계획]의
학습 활동 가운데 개선할 점을 2가지 서술하시오. 또한 밑줄 친 ㉢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본질주의적
(essentialist) 혹은 맥락주의적(contextualist) 정당화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근거를 들어 논술하시오. [10점]
김 교사 : 시각 문화 수업을 하려고 하는데 내용의 범위와 수준이 적절한지 잘 모르겠어요.
박 교사 : 교수ㆍ학습 계획을 같이 살펴보죠. 계획하신 학습 목표가 <체험>의 소통 영역에 해당하는 것 같은데 중학교의 성취 기준을
확인해 보셨나요?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미술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성취 기준에 맞는 학습 목표로 수정해야겠어요.
김 교사 : 그렇다면 학습 활동도 수정이 필요하겠네요.
박 교사 : 그렇죠. 미술교육의 사회 재건주의적인 접근을 취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김 교사 : 사회 재건주의적 관점에서 시각 문화 수업을 계획한다면 어디에 강조점을 두어야 하나요?
박 교사 :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 미술교육에서 사회 재건주의의 특징을 2가지 정도 고려할 수 있지 않을까요?
김 교사 : 네, 좀 더 자세히 말씀해 주세요.
박 교사 : 제 생각에는 선생님의 ㉢ 시각 문화 수업을 사회 재건주의를 반영하여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아요.
… (하략) …
[김 교사의 교수ㆍ학습 계획]
<수고하셨습니다.>
∙학습 대상 : ○○ 중학교 3학년 1반~5반
∙학습 목표 : 다양한 시각 이미지의 의미 전달 방식을 이해한다.
∙학습 개요 :
시각 문화의 예를 찾아본다.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상업 광고의 창의적인 방식을 분석하고,
시각 이미지의 기호, 상징, 조형적 요소에 다양한 의미가 담겨 있음을 이해한다.
∙학습 활동 :
- 인터넷에서 다양한 시각 문화의 예를 찾아보고 흥미로운 상업 광고 이미지를 수집한다.
- 모둠별로 수집한 상업 광고들을 비교하여 창의적 발상이 돋보이는 광고를 선택한다.
- 선택한 광고의 제작 목적을 찾아보고,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된 창의적 아이디어와
기호, 상징, 조형적 요소 등을 분석하여 활동지를 작성한다.
- 모둠 활동의 내용을 발표한다.
- 다양한 시각 이미지의 의미 전달 방식이 가지는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토론한다.
- 학급 토론을 종합하고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