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16중등1차-미술-전공b.pdf

닫기

background image

미    술  (7면  중 

2 면)

 ◦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 모든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 서술형 1, 2, 3, 4, 5, 6, 7번은 별첨 컬러 도판을 참고하시오.

1. 다음은 고려 말기의 불상이다.  이 불상에 관하여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작성 방법>

◦ 이 불상에 영향을 준 중국 불상 양식의 명칭을 쓸 것. 

◦ 이 불상이 취하고 있는  자세의 명칭을 쓸 것.

◦ 이 불상의 신체 표현의 특징과 장식의 특징을 각각 서술할 것.

2. 오프셋  인쇄(off-set  printing)에서  사용되는  프로세스  컬러

(process  color)의 색명을 모두 쓰시오.  또한 도판을 참고하여 인쇄 

과정에서의  색  혼합  원리와  색을  재현하기  위한  방법을  각각 

서술하시오.  [4점]

3. 다음 작품의 제작 기법의 명칭을 쓰고,  이 기법의 이미지 생성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4점]

만 레이(M.  Ray),  <무제>,  1922

2016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미    술

수험 번호 : (   

   )

                 성 명 : (   

   )

제1차 시험

3 교시 전공 B

8문항 40점

시험 시간 90분

[별첨 컬러  도판 참고]

[별첨 컬러  도판 참고]

[별첨 컬러  도판 참고]


background image

미    술  (7면  중 

3 면)

4. (가)와 (나)의 제작 방법의 명칭을 순서대로 쓰고,  두 작품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한국 근대 조각의 특징을  2가지 서술하시오.  [4점] 

(가)  김복진,  <소년>,  석고,  1940 

(나)  윤효중,  <물동이를 인 여인>,  나무,  1940

[별첨 컬러  도판 참고]


background image

미    술  (7면  중 

4 면)

5. (가)~(다)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통일신라 석탑의 전형 양식을 쓰시오.  또한 기단과 탑신의 비례에 따른 (가)~(다)의 시각적  효과를 각각 

서술하시오.  [4점]

(가)  7세기 후기

(나)  8세기 중기

(다)  9세기 초기

[별첨 컬러  도판 참고]


background image

미    술  (7면  중 

5 면)

6. 다음 두 작품에 관하여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5점]

(가)  전시 포스터,  1926     

(나)  잡지 표지,  1979 

<작성 방법>

◦ (가)가 제작된 학교의 명칭과 (나)가 속한 디자인 경향의 명칭을 순서대로 쓸 것.

◦ (가)와 (나)의 레이아웃의 특징을 그리드의 적용,  정보 전달의 효과 측면에서  각각 서술할 것.

[별첨 컬러  도판 참고]


background image

미    술  (7면  중 

6 면)

7. 최  교사는  다음  두  작품을  활용하여  비교  감상  수업을  한  후,  비교  분석한  내용에  기초하여  학생들과  함께  ‘작품  카드’를  제작하였다. 

(가)  작품 카드의   작품 설명 을 참고하여,  (나)  작품 카드에  들어갈 내용을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5점]

(가)  <욱일호취도(旭日豪鷲圖)>  작품 카드

(나)  <고매서작도(古梅瑞鵲圖)>  작품 카드

<작성 방법>

◦ ㉠은 시대와 화풍을 서술할 것.

◦ ㉡은 작품에 나타난 소재를 지시하여 표현 기법을 서술할 것.

◦ ㉢은 화풍과 표현 기법에 따른 작품의 특징을 서술할 것.

[별첨 컬러  도판 참고]

조속,  <고매서작도>,  종이에  먹,  100.0×55.5cm,  간송미술관

작품 설명

∙㉠

∙㉡

∙㉢

정홍래,  <욱일호취도>,  비단에  채색,  118.2×60.9cm,  국립중앙박물관

작품 설명

∙이 작품은 조선 후기에 제작된 채색 공필 화조화풍의 그림이다.

∙매와 바위는,  외곽선을 먼저 긋고 그 안을 채색하는 구륵전채법으로 

표현하였다.

∙매와 파도의 정교한 선묘 표현,  바위와 해의 짙은 채색 표현에서 

나타나듯이  높은  사실성과  화려한  장식성의  조화가  이  작품의 
특징이다.


background image

미    술  (7면  중 

7 면)

8. 다음은 경력 교사인 박 교사와 초임 교사인 김 교사가 수업 장학 중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밑줄 친 ㉠과 ㉡의 내용을 쓰고,  이를 토대로 

[김  교사의  교수ㆍ학습  계획]의

  학습  활동  가운데  개선할  점을  2가지  서술하시오.  또한  밑줄  친  ㉢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본질주의적

(essentialist)  혹은 맥락주의적(contextualist)  정당화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근거를 들어 논술하시오.  [10점] 

김  교사 : 시각 문화 수업을 하려고 하는데 내용의 범위와 수준이 적절한지 잘 모르겠어요. 

박  교사 : 교수ㆍ학습 계획을 같이 살펴보죠.  계획하신 학습 목표가 <체험>의 소통 영역에 해당하는 것 같은데 중학교의 성취 기준을 

확인해 보셨나요?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미술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성취 기준에 맞는 학습 목표로 수정해야겠어요. 

김  교사 : 그렇다면 학습 활동도 수정이 필요하겠네요.

박  교사 : 그렇죠.  미술교육의 사회 재건주의적인 접근을 취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김  교사 : 사회 재건주의적 관점에서 시각 문화 수업을 계획한다면 어디에 강조점을 두어야 하나요?

박  교사 :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 미술교육에서 사회 재건주의의 특징을 2가지  정도 고려할 수 있지 않을까요?

김  교사 : 네,  좀 더 자세히 말씀해 주세요.

박  교사 : 제 생각에는 선생님의 ㉢ 시각 문화 수업을 사회 재건주의를 반영하여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아요. 

… (하략) …

[김  교사의  교수ㆍ학습  계획]

<수고하셨습니다.>

∙학습  대상 : ○○  중학교 3학년 1반~5반

∙학습  목표 : 다양한 시각 이미지의 의미 전달 방식을 이해한다. 

∙학습  개요 :

시각 문화의 예를 찾아본다.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상업 광고의 창의적인 방식을  분석하고, 

시각 이미지의 기호,  상징,  조형적 요소에 다양한 의미가 담겨 있음을 이해한다. 

∙학습  활동 :
  -  인터넷에서 다양한 시각 문화의 예를 찾아보고 흥미로운 상업 광고 이미지를  수집한다.

  -  모둠별로 수집한 상업 광고들을 비교하여 창의적 발상이 돋보이는 광고를 선택한다.

  -  선택한 광고의 제작 목적을 찾아보고,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된 창의적 아이디어와 

기호,  상징,  조형적 요소 등을 분석하여 활동지를 작성한다. 

  -  모둠 활동의 내용을 발표한다. 

  -  다양한 시각 이미지의 의미 전달 방식이 가지는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토론한다.

  -  학급 토론을 종합하고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