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시험 준비지침 안내(a4).hwp
2015-1학기 종합시험 지침 (문제가 아닌 시험범위입니다)
구약학 |
임동원교수 |
루터(M.Luther)의 성서해석원리를 적용하여 성서 주석과정을 설명해보시오(구약방법론) 2. 문학비평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문학비평의 전제에 대해 설명하시오(문학비평세미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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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희학교수 |
1. 사울·다윗·솔로몬 왕국의 특징을 비교하라. 2. 구약성서의 ‘인간’이해에 대해 논하라. *참고도서: 1. 이희학, 「사울·다윗·솔로몬 왕국의 역사」, 대한기독교서회 2. 이희학, 「인간의죄악과 하나님의 구원행동」, 대한기독교서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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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학 |
박찬웅교수 |
게르트 타이센, <복음서의 교회정치학>(대한기독교서회). 게르트 타이센, <원시그리스도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대한기독교출판사). 게르트 타이센, <기독교의 탄생>(대한기독교서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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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사 |
김기련교수 |
루터의 이왕국론(p.158~172) 2. 토마스 뮌처의 종교개혁사상(p.216~233) 3. 칼빈의 신학과 칼빈주의 (p301~314) *참고도서: 김기련 저, 종교개혁사. 한들출판사. 2011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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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흥수교수 |
탁지일, “한국기독교와 이단종파,” 김흥수 서정민 엮음, 한국기독교사 탐구. 대한기독교서회, 2011. 김흥수, “한국기독교 이단의 역사적 고찰,” 대학과 선교 제12집. 한국대학선교학회, 2007. 김흥수, “이단 또는 한국적 기독교: 통일교, 전도관, 용문산기도원의 종교운동,” 종교와 문화.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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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진호교수 |
설교자 루터의 생애와 설교신학 2. 어거스틴의 고백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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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신학 |
이선희교수 |
참고도서 : 존 웨슬리의 설교선집(1) 시험범위 : 다음의 설교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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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죄 하나님의 나라로 가는 길 거의 그리스도인 믿음에 의한 칭의 |
믿음에 의한 구원 신생의 표징들 하나님으로부터 난 자들의 위대한 특권 믿는 자들의 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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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장환교수 |
1. 폴 틸리히의 기독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폴 틸리히, 유장환, 「폴틸리히 조직신학연구」 한들출판사 2. 칼 바르트의 신학사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칼 바르트, 목창균, 「현대신학논쟁」 두란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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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철교수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해 논하시오. 프로이트. 『정신분석입문』. 선영사, 2014: 327-347 자유의지를 가진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후베르트. 『의식의 재발견』. 원석영 옮김. 프로네시스, 2008:229-236, 267-27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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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신학 |
권오훈교수 |
1. 하워드 스나이더가 그의 책 「참으로 해방된 교회」그림4에서 묘사한 교회의 생태를 각 요소별로 기술하시오. 2. 하워드 스나이더가 「교회 DNA」에서 밝힌 활력있는 교회를 위한 다섯가지 신학원리와 네가지 실행원리를 기술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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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동원교수 |
정인교, 『현대 설교 패턴으로 승부하라』, 서울; 청록 출판사, pp. 105-1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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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인선교수 |
1. 교회 예배 개혁을 실행하기 위해 a. 고려해야 할 세 가지 원칙(규범)을 제시하고 b. 현 교회의 예배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c. 이에 근거해서 예배 개혁의 방향을 서술해 보길 바랍니다. *참고도서: 제임스 화이트 지음, 김운용 옮김 『하나님의 자기 주심의 선물: 성례전』6장 성례전 실행의 개혁 (pp. 247-2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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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교육 |
조은하교수 |
1. 통전적 영성의 개념을 쓰고 통전적 영성 형성을 위한 기독교교육과정을 설명하시오. (통전적 영성과 기독교교육 참고) 2. 교사로서의 최용신의 삶과 교육적 활동을 서술하시오. (참스승 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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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희교수 |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 학습 공동체 요단출판사, 2014, 손원영외, p.123~148 (참고자료는 신학대학원 사무실에서 가져가셔서 복사하시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