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약
학
임동원
교수
1. 루터(M. Luther)의 성서해석원리를 지적하고 이 성서해석원리에 따른 성서 해석(주석) 과정을
설명하시오.
2. 이집트의 <사랑의 노래>(Love Songs)와 구약성서의 <아가서>의 유사점을 설명하시오.
3. <공시적인 해석 방법>(synchronic interpretative method)을 설명하고 이를 지향하는 성서해석
(주석)방법론을 1가지만 들고 평가해 보시오.
이희학
교수
1. 사울·다윗·솔로몬 왕국의 특징을 비교하라.
*참고도서: 이희학, 「사울·다윗·솔로몬 왕국의 역사」, 대한기독교서회
2. 구약성서의 ‘인간’이해에 대해 논하라.
*참고도서: 이희학, 「인간의죄악과 하나님의 구원행동」, 대한기독교서회
신
약
학
박찬웅
교수
게르트 타이센, <복음서의 교회정치학>(대한기독교서회).
게르트 타이센, <원시그리스도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대한기독교출판사>.
게르트 타이센, <기독교의 탄생>(대한기독교서회).
위의 책들을 읽고 담당교수와 면담 중에 제시되는 예시문제들 가운데 출제함.
교
회
사
김흥수
교수
김흥수 서정민 편, 한국기독교사 탐구(대한기독교 서회, 2011)에서 “10장 한국기독교와 이단종파”,
“12장 한국 기독교와 북한교회”를 읽을 것
권진호
교수
1. 어거스틴의 고백록에 대하여 자세히 서술하시오.
2. 어거스틴의 은총론에 관하여 설명하되, 펠라기우스와 비교하여 자세히 서술하시오.
3. 루터의 "로마서 서문"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조
직
신
학
이선희
교수
1. 존웨슬리, 『산상수훈설교』 중에 1,2,3편 설교
2. 『그리스도인의 완전에 관한 거짓없는 석명』 중에 3장~ 13장
유장환
교수
1. 폴 틸리히의 기독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폴 틸리히, 유장환, 「폴틸리히 조직신학연구」 한들출판사
2. 칼 바르트의 신학사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칼 바르트, 목창균, 「현대신학논쟁」 두란노
실
천
신
학
권오훈
교수
1. 하워드 스나이더가 『피조물의 치유인 구원: 땅과 하늘의 이혼을 극복하는 죄와 은혜의 생태학』
329-343쪽에 쓴 ‘교회의 전통적 표지들을 다시 생각하기’를 기술하시오.
2. 하워드 스나이더의 『피조물의 치유인 구원: 땅과 하늘의 이혼을 극복하는 죄와 은혜의 생태학』
362-377쪽에 나오는 ‘여섯 가지 차원의 공동체’를 기술하시오. ( 선택일 경우1,2번 中 택일)
나인선
교수
성례전(예배)는 늘 개혁이 되어야 합니다. 아래의 질문을 가지고 종합시험을 준비하길 바랍니다.
■ 성례전이 개혁이 되어야할 이유 또는 배경
■ 성례전 개혁을 할 때, 고려해야 할 3가지 원칙
■ 성례전의 개혁 방향과 지침을 세례, 성만찬, 성직 수임,
혼인 예식, 화해 예식, 치유 예식, 기독교 장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길 바랍니다.
참고서적의 제6장“성례전 실행의 개혁”(p.247-291)을 읽고 위의 3가지 질문에 대한 답안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도서 : 『하나님의 자기 주심의 선물: 성례전』제임스 화이트 저, 김운용 역
기
독
교
교
육
조은하
교수
1. 예수의 교육의 특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루이스 쉐릴, 기독교교육의 발생
2. 통전적 영성교육의 개념과 그 구체적 실 예를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조은하 통전적 영성과 기독교교육
김정희
교수
노년에 나타난 기독교적 종교성 유형과 이에 대한 기독교 노인교육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김정희, 기독교 노인교육, 2008, 한국학술정보
● 시험 자료는 신학대학원 사무실(A302호)에 있습니다.
2016-2학기 종합시험 지침 (문제가 아닌 시험범위입니다)
※ 나인선교수님, 김정희 교수님은 1문제를 출제 하셨습니다.
-신학대학원 교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