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장 예언자 엘리야의 신학과 그 의미
4122045 이초롱
Ⅰ. 들어가는 말
엘리야
야웨 종교의 본질을 지키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한 “
구약성서의 위대한 영웅적 인물”
길르앗의 티스베
(Tisbe) 출신, 소작농 계층
오므리 왕조에 속한 아합과 아하시야 통치 시대의 북 왕국 예언자
Ⅰ. 들어가는 말
포러 –
6개의 개별 전승들 추출
한발과 비에 관한 이야기
갈멜산 이야기
호렙 산에서 하나님과 만난 이야기
엘리사를 부른 이야기
나봇의 포도원 이야기
아하시야의 질병 이야기
Ⅰ. 들어가는 말
이 전승들은 원래 통일적이지 못함
선지자 엘리야
, 엘리야, 디셉 사람 엘리야 등 여러 명칭으로 소개
바알과 아세라 선지자와 맞서 싸우는 신실한 믿음의 인물
vs 아합과
이세벨의 칼을 피해 도망가는 비겁한 인물
⇒ 전승사적으로 서로 다른 여정을 경험했음을 의미
Ⅰ. 들어가는 말
포러 – “엘리야 이야기”가 또 다른
6개의 이야기들에 의해 확대 내지는 첨가를 거침
그릿 시냇가에서 음식을 공급 받은 이야기
사르밧 과부에게서 음식을 대접 받은 이야기
과부의 아들을 살려낸 이야기
오바댜와 만난 이야기
천사의 도움을 받은 이야기
엘리야의 체포 미수 사건
Ⅰ. 들어가는 말
확대된 “엘리야 이야기”는 후에 신명기사가의 역사서
(DtrG) 안으로
들어옴
부분적으로 신명기사가적 개작을 거쳐 현재의 모습이 됨
But 순전히 “후대의 신학적 고안”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음
Ⅰ. 들어가는 말
기원전
9세기 – 정치 제도권과 무관한 개별 예언자 내지 예언자 집단
등장
유랑 생활을 하면서 기적을 통해 치료
, 축사, 신탁 전달
사회적 하층 계급에 속한 사람들이 따름
이들이 왕권에 저항하고 사회 체제를 비판하게 된 것은 당시의 경제
발전으로 인한 사회적 구조의 현저한 변화와 밀접한 관련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크게 두 가지 차원
첫째
, 오므리 왕조가 추진했던 혼합주의적 종교 정책에 대한 거부
가뭄 재앙과 갈멜 산 대결 보도
(왕상 17-18장)
둘째
, 오므리 왕조의 절대주의적 태도에 대한 저항
나봇의 포도원 이야기
(왕상 21장)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1. 종교 혼합주의에 대한 저항(왕상 17-18장)
열왕기상
17-18장 – 아합의 혼합주의적 종교 정책과 관련된 여러 짧은
이야기들의 결합체
엘리야가 오므리 왕조에 저항하게 된 근본적인 동기 – 팔레스틴 지역에
임한 오랜 가뭄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1. 종교 혼합주의에 대한 저항(왕상 17-18장)
아합은 엘리야를 “이스라엘을 괴롭게 하는 자”라고 부름
(왕상 18:17)
“괴롭게 하다”라는 동사는 어떤 공동체나 개인에게 해를 끼치는 경우를
의미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1. 종교 혼합주의에 대한 저항(왕상 17-18장)
아합 왈
엘리야가 바알 신에게 배신행위를 함으로 바알이 분노를 일으켜 비를
내리지 않은 것
그로 인해 왕과 이스라엘 백성들은 큰 괴로움을 당하게 된 것
엘리야 왈
“내가 이스라엘을 괴롭게 한 것이 아니라 당신과 당신의 아비의 집이
괴롭게 하였으니 이는 여호와의 명령을 버렸고 당신이 바알들을
좇았음이라”
(왕상 18:18)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1. 종교 혼합주의에 대한 저항(왕상 17-18장)
가뭄은 아합의 죄로 인하여 발생한 자연 재해이며
, 아합의 마음을
돌이키게 하려는 경고의 심판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의 바알에게로 변절한 것에 대한 하나님의
철저한 응징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1. 종교 혼합주의에 대한 저항(왕상 17-18장)
엘리야는 바알 종교에 개방적이었던 요단강 서쪽의 도시 출신이 아니고
이스라엘의 식민지였던 요단강 동쪽 지역 출신이었기 때문에 더
순수하게 보존되어 있던 야웨 종교를 알고 있었을 것
아합이 추진했던 종교 혼합 정책은 전통적인 야웨 종교의 분위기
속에서 성장한 엘리야를 참을 수 없도록 만들었을 것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1. 종교 혼합주의에 대한 저항(왕상 17-18장)
1) 땅 점유와 왕국 건설로 인한 야웨 종교의 위기
종교 혼합주의 문제는 엘리야 시대에 처음 제기된 것이 아님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이주한 직후부터 농경적 종교들의
유혹을 받기 시작함
야웨 신앙이 가나안의 농경민적 제의 세계와 결합되는 과정은 조용히
진행됨
야웨 신앙의 가나안화 과정은 유대 남부보다는 북부에서
, 가나안의
도시국가들과 성소들이 많았던 므낫세와 에브라임 지역에서 더 빨랐을
것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1. 종교 혼합주의에 대한 저항(왕상 17-18장)
1) 땅 점유와 왕국 건설로 인한 야웨 종교의 위기
두 번째 혼합주의적 유혹은 왕국의 건설로 인한 것
가나안의 도시 국가들에 대한 다윗의 정복 → 이스라엘의 민족적
결집과 종교적 통일성 약화
다윗 왕국은 이질적인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를 지닌 왕국으로 변모
더 이상 야웨 종교적 집단이라고 말할 수 없게 됨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1. 종교 혼합주의에 대한 저항(왕상 17-18장)
1) 땅 점유와 왕국 건설로 인한 야웨 종교의 위기
이스라엘과 가나안은 공생의 관계로
, 야웨 종교와 바알 종교는 공존의
관계로 변함
다윗이 사독을 대제사장에 임명한 사건
(삼하 15:24-29) – 가나안
제의 전통들이 합법적인 과정을 통해 야웨 신앙의 전통 속으로 들어올
수 있게 됨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1. 종교 혼합주의에 대한 저항(왕상 17-18장)
2) 오므리 왕조 시대에 발생한 야웨 종교의 위기
다윗 이래로
150여 년 동안 야웨 종교는 혼합주의적 모습
북 왕국 오므리 왕조에 의해 훨씬 더 강화됨
오므리는 사마리아를 왕국의 새로운 수도로 정하고
, 바알 성전을 세움
(왕상 16:32; 왕하 10:18-31)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1. 종교 혼합주의에 대한 저항(왕상 17-18장)
2) 오므리 왕조 시대에 발생한 야웨 종교의 위기
왜
? 고대인들에게 있어서 상대국에 대한 정치적 인정은 항상 제의적
특권을 제공하는 것이 전제
아합의 아내 두로의 공주 이세벨은 자신이 섬기던 페니키아의 제사
형식을 고집할 수 있었음
또 바알 종교의 많은 예언자들을 거느릴 수 있었음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1. 종교 혼합주의에 대한 저항(왕상 17-18장)
2) 오므리 왕조 시대에 발생한 야웨 종교의 위기
엘리야는 바알 종교로부터의 유혹이 급성화 되고 심각하게 된 때에
등장
오랫동안 종교 혼합주의적 삶 속에 지내왔던 백성들에게 “야웨인가
?
바알인가
?”의 양자택일을 선택하도록 요구
그러한 질문과 요구는 백성들에게는 낯선 것이었음
당시에 야웨 종교와 바알 종교가 서로 결합되거나 혼합될 수 없다고
외친 자는 아무도 없었음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1. 종교 혼합주의에 대한 저항(왕상 17-18장)
2) 오므리 왕조 시대에 발생한 야웨 종교의 위기
엘리야 예언의 귀중한 신학적 의미
“야웨만이 이스라엘의 유일한 하나님”
(왕상 18:37,39)이라는
사실을 강하게 선포한 단일신론
(Henotheism)의 주창자
이 엘리야의 외침은 제
1계명과 밀접한 관련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1. 종교 혼합주의에 대한 저항(왕상 17-18장)
2) 오므리 왕조 시대에 발생한 야웨 종교의 위기
엘리야는 “이스라엘은 오직 야웨에게 속한다”
(수 24:15)는 이스라엘의
신학적 전통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한 인물
철저하고도 냉정한 투쟁을 통해 바알 신의 저급한 능력을
, 야웨의
위대한 능력을 증명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2. 절대주의 왕조에 대한 저항(왕상 21장)
나봇의 포도원 이야기
(왕상 21장)
왕국의 폭력적인 경향성 내지는 공격적인 왕권 강화로 인하여 아합과
엘리야 사이에 일어난 갈등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2. 절대주의 왕조에 대한 저항(왕상 21장)
1) 아합과 나봇의 갈등
나봇은 이스라엘 사람
, 이스르엘에 거주, 아합의 궁전 근처 포도원 소유
아합은 자신의 거주지를 확장시키기 위해 나봇의 포도원을 구입해야 했음
“네 포도원이 내 궁 곁에 가까이 있으니 내게 주어 나물 밭을 삼게 하라
내가 그 대신에 그보다 더 아름다운 포도원을 네게 줄 것이요 만일
합의하면 그 값을 돈으로 네게 주리라”
(2절)
그러나 나봇은 포도원을 팔거나 다른 땅과 교환하는 것 거부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2. 절대주의 왕조에 대한 저항(왕상 21장)
1) 아합과 나봇의 갈등
왜
?
포도원은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땅
, 그 땅을 파는 것을 하나님이
금지하시기 때문
(3절)
야웨 하나님이 포도원의 실제적 주인
, 자신의 가문에게 그 땅의
상속적 권한을 주신 것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2. 절대주의 왕조에 대한 저항(왕상 21장)
1) 아합과 나봇의 갈등
또 다른 이유
?
가나안의 토지법과 이스라엘의 토지법 사이의 현저한 차이
만일 나봇이 왕의 제안을 받아들이면 그의 지위와 가족의 지위는
왕의 신하로 격하됨
나봇은 열조의 유업을 지키기 위해 탐욕스러운 왕실의 부당한 토지
요구에 저항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2. 절대주의 왕조에 대한 저항(왕상 21장)
2) 무죄한 나봇의 처형
이세벨 – 왕실의 제안을 거부한 나봇의 시위적인 행동을 왕의 통치
권력에 대한 분명한 저항으로 간주
그녀는 왕도 개입할 수 없는 토지에 관한 이스라엘의 전통적인
소작농의 권리를 몰랐을 것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2. 절대주의 왕조에 대한 저항(왕상 21장)
2) 무죄한 나봇의 처형
이세벨은 나봇을 제거하고 그의 포도원을 빼앗기 위해 교묘한 살인
계획 수립
아합의 이름으로 편지를 쓰고 그 위에 왕의 도장을 찍어
(아합의
근본적인 동의
) 성읍의 권력자들인 “장로들과 귀인들”에게 보냄
편지의 내용 – 금식 선포
, 거짓 증인 매수
한 생명을 죽이고 재산을 빼앗는데 종교적 행위가 이용당함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2. 절대주의 왕조에 대한 저항(왕상 21장)
2) 무죄한 나봇의 처형
거짓 증거의 내용 – 나봇이 “하나님과 왕을 저주하였다”
(10절)
특징적인 것은 저주의 대상이 된 통치자가 하나님과 결합되어 있음
두 명의 거짓 증인의 증언을 듣고 공동체 구성원들은 관습에 따라
나봇을 돌로 쳐 죽임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2. 절대주의 왕조에 대한 저항(왕상 21장)
2) 무죄한 나봇의 처형
본문이 전하려는 메시지
절대 권력을 추구하려는 왕실은 가족 단위의 토지를 팔 수 없도록
규정한 지파의 토지법조차 무시하고
, 힘의 논리에 근거하여 강탈함
왕은 주인이 없는 땅이나 재산을 취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왕하 8:1-6) 아합은 나봇과 그의 아들들을 함께 살해한
것으로 보임
(왕하 9:26)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2. 절대주의 왕조에 대한 저항(왕상 21장)
3) 불의한 통치자에 대한 엘리야의 저항
하나님은 엘리야의 입을 통하여 살인자에게 자신의 정의로운 심판의
말씀을 전달하심
“여호와의 말씀이 네가 죽이고 빼앗았느냐 하셨다 하고 또 저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이 개들이 나봇의 피를 핥은 곳에서 개들이 네
피 곧 네 몸의 피도 핥으리라 하셨다”
(19절)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2. 절대주의 왕조에 대한 저항(왕상 21장)
3) 불의한 통치자에 대한 엘리야의 저항
엘리야의 선포의 핵심 –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
이것은 다른 예언자들도 선포한 구약성서의 주요 신학 사상 중의 하나
(사 30:18; 말 2:17)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2. 절대주의 왕조에 대한 저항(왕상 21장)
3) 불의한 통치자에 대한 엘리야의 저항
엘리야는 십계명에 근거하여 아합을 기소 – 아합은 제
6계명과 제10
계명을 동시에 위반한 왕
엘리야는 하나님의 법이 절대 권력을 지닌 왕의 법보다 상위에 있음을
아합에게 알려줌
Ⅲ. 나가는 말
엘리야의 모습 속에서 극도의 종교 혼합과 절대 권력의 시대에 자기를
증명하신 하나님의 현존을 발견
야웨 하나님을 신실하게 “섬기는” 자
(왕상 17:1; 18:15)였던 엘리야는
국가 정치 및 이방 종교와의 힘의 대결에서 결코 패배할 수 없었음
Ⅲ. 나가는 말
엘리야의 예언자적 활동 조명
첫째로
, 엘리야는 왕실 주도의 혼합주의 종교 정책에 과감히 맞서
싸운 자
바알 종교와 혼합되어 버린 야웨 종교를 다시 옛 모세 시대의 순전한
모습으로 되돌려 놓기를 원함
야웨 신앙이 크게 위협받던 위기의 순간에 등장하여 야웨의 놀라운
능력을 전파함
Ⅲ. 나가는 말
엘리야의 예언자적 활동 조명
바알 신과의 철저한 투쟁을 통해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오직 야웨 한
분이다”라는 야웨 종교의 기본 명제를 증명
자신의 신앙 고백적 이름을 통해 “야웨는 하나님이다”라는 사실을
강하게 선포
그의 신학적 유산은 후에 엘리사
, 호세아, 신명기에 큰 영향을 줌
Ⅲ. 나가는 말
엘리야의 예언자적 활동 조명
둘째로
, 엘리야는 자유민의 전통적인 권리를 보호하고자 절대주의 왕조에
냉정히 저항
나봇의 포도원 사건은 옛날 야웨가 호렙 산에서 인준한 전통적인 이스라엘
자유민의 권리를 부당하게 아합이 침해한 것에 대해 엘리야가 저항한 사건
그는 구원의 역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분배된 땅의 주인은 야웨라는 사실을
확신 있게 선포하고
, 아합을 향한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을 예고함
Ⅲ. 나가는 말
엘리야의 예언자적 활동 조명
힘으로 백성들을 억압하려는 국가 권력에 저항한 엘리야의 행동은
그의 예언 활동의 중요한 유산이 됨
엘리야의 외침은 기원전
8세기의 문서 예언자들에게서 다시금
생생하게 들을 수 있기 때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