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홍사덕
학번
4162071
3.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Ⅰ.개요
-전체적인 내용전개가 하나의 통일된
본문처럼 매끄럽다
.
-다니엘이 등장 x ,
다니엘의 세 친구만 등장
o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개명된 이름만 등장
:사드락(하나냐), 메삭(미사엘)
아벳느고
(아사랴)
<신학적 핵심주제>
-’하나님은 신앙의 정절을 지키기
위해 세상 권력과 타협하지 않는
자들을 어떤 위기 속에서도 지켜
주시고
, 그들을 보호해 주신다.’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사건의 발단
: ‘느부갓네살의 조처’
:금 신상을 건립하고 국가 전 지방의
공무원들이 낙성예식에 참석 명령
.
:이러한 조처는 갈등을 조장하는
원인
.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이러한 상황에 다니엘의 세 친구들
왕의 명령에 불복종→ 잔인한 형벌
→예기치 않은 하나님의 개입으로
기적적으로 살아나게 되었다
.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다니엘서
3장의 일반적인 해석>
1.미드라쉬(Midrash)
2.순교자 이야기(Martyr story)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순교자 이야기
(Martyr story)
:토라의 규율들을 어기도록 협박하는
이방 통치자들의 능력을 비웃고
,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증거 하려는
기본적인 주제가 들어있다
.
북 왕국 멸망의 사회적 원인들과 예언자 아모스의 심판선포
(열왕기)
순교자 이야기
(Martyr story)
1) 목숨을 바쳐 신앙의 절개를 지킴
(마카베오하 6장, 마카베오하 7장)
2) 죽음을 각오하고 순교자가 살해
를 당하는 직전에 기적적인 구원
(다니엘서 3장)
북 왕국 멸망의 사회적 원인들과 예언자 아모스의 심판선포
(열왕기)
-다니엘서 3장의 풀무불 이야기가
제
2이사야 예언이 성취된 것 x
-다니엘의 세 친구 이야기가 이사야
예언의 말씀에 대한 주석적 설교를
위해 첨가된 것
x
→ ‘구원받은 순교자들의 이야기’
북 왕국 멸망의 사회적 원인들과 예언자 아모스의 심판선포
(열왕기)
Ⅱ.구조
: 2장, 3장의 구조적 유사성
1)왕의 명령
2)사건들의 진행
3)왕들의 신앙고백
4)주인공들의 지위 향상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느부갓네살
vs 세 명의 유대인들
:갈등 구도로 등장
-느부갓네살의 호칭
1.이름만 2.이름 뒤에 왕의 칭호
3.’왕’, 독립적인 칭호
북 왕국 멸망의 사회적 원인들과 예언자 아모스의 심판선포
(열왕기)
세 명의 유대 사람
(다니엘의 세 친구)
:개명된 이름이 총 12번 언급
2장과 동일한 방법으로
‘직접화법’을 문학적 수단으로 사용
북 왕국 멸망의 사회적 원인들과 예언자 아모스의 심판선포
(열왕기)
도입부분
(1-2절) vs 종결부분(30
절
)
:매우 확연한 구분
:도입 부분은 ‘왕의 명령’→억압,갈등
:종결 부분은 ‘갈등의 결과’→
정치적 지위 향상↑
북 왕국 멸망의 사회적 원인들과 예언자 아모스의 심판선포
(열왕기)
첫 번째 장면
(3-12절)
:낙성식 거행과 금 신상에 절하는 것을
거절한 세 명의 유대인들에 대한 고발
3절의 ‘이에’는 ‘왕의 명령’에 의해
본격적으로 사건이 진행되기
시작하였음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두 번째 장면
(13-18절)
:고발당한 ‘세 명의 유대인들’과 ‘왕’
사이의 논쟁
왕의 심문
: 두 가지 문제를 중심적
1)고발의 내용이 사실인지 확인
2)다시 한 번 신상에게 절할 수 있는
기회를 줌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세 번째 장면
(19-25절)
:‘왕의 명령을 거부 → 풀무불 →
하나님의 보호하심 → 기적적 구원
풀무불 속의 ‘세 명의 유대인들’
:직접화법 x , 간접적인 화법 o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네 번째 장면
(26-29절)
:왕의 심경변화로 인해 유대인들을
풀무불로부터 살려 낼 것을 명령 →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찬양
왕은 믿을 수 없는 기적에 대해 즉각
적인 반응 →
:하나님을 찬양,
:특별조서를 내림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Ⅲ.주석
1)금 신상을 건립하고 낙성식을 준비
하라는 왕의 명령
(3:1-2)
1절: 느부갓네살 왕이 금으로 신상을 만들었으
니 높이는 육십 규빗이요
. 너비는 여섯 규
빗이라 그것을 바벨론 지방의 두라 평지에
세웠더라
.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금 신상으로 만들었다
?’
:언제?, 어떻게? =아무런 언급 x
3장이 독립적이었던 초기
전승당시에는 자세한 내용이 있었을 것
.
→저자에 의해 내용들이 삭제되었을
것으로 추측
.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고는 육십 규빗이고 광은 여섯 규빗”
:1규빗을 18인치로 계산할 때,
신상의 높이는
27.4m 폭은 2.74m
∴높이는 폭의
10배
2절:느부갓네살 왕이 사람을 보내어 총독과
수령과 행정관과 모사와 재무관과 재판관과
법률사와 각 지방 모든 관원을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신상의 낙성식에 참석하게 하매
1)방백, 수령, 도백
:개별적으로 담당한 특정 지역과
집단의 최고 행정 책임자
-방백: 각 도성의 최고 책임자
-수령: 도시 바벨론을 다스리는 관리
-도백: 각 도성 최고 민간 행정관료
2)재판관, 재무관, 모사
:사법 업무에 종사하는 자
-재판관: 중요한 재판의 결정권자
-재무관: 율법을 맡아 보호하는 자
-모사: 법률 전문가 또는 재판관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3)법률사
:재판 업무를 관리하는 자 x
‘우두머리’라는 뜻으로 군사 업무를
담당한 ‘국방의 최고 책임자’
4)각 도의 모든 관원
:각 도성에서 국가의 업무를 담당하는
일반적인 행정 관료
2)세 유대인들의 신상 숭배 거부(3:3-
29)
(1)제1장면: 낙성식 거행과 숭배 거부자
들의 고발
(3-12절)
3,4절: 이에 총독과 수령과 행정관과 모사와
재무관과 재판관과 법률사와 각 지방
모든 관원이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신
상의 낙성식에 참석하여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신상 앞에 서니라
. 선포하
는 자가 크게 외쳐 이르되 백성들과
나라들과 각 언어로 말하는 자들아
왕이 너희 무리에게 명하시나니
-3절은 2절과 동일하게 왕의 명령에
불순종한 관료가 한 사람도 없다는
사실을 강조하기 위해 관료들의 명칭을
다시 한 번 반복
.
-4절, ’자국의 백성들’ 뿐만 아니라
‘나라들과 각 방언하는 자들’
나라들
=바벨론의 속국
각 방언하는자
= 다른 언어사용
5,6절: 너희는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
과 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
를 들을 때에 엎드리어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금 신상에게 절하라
.
반포하는 자
1)낙성식 진행과정
나팔
, 피리, 수금, 삼현금, 양금, 생황
및 모든 악기 소리에 맞춤
=풍자적 의도
2)선포메시지의 위협과 협박 함축
자발적인 참석이 아니라 강제적인 왕의
명령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참석
=공포분위기, 풀무불
7절: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각 언어를 말하
는 자들이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
금과 양금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듣자
곧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금 신상에 엎
드려 절하니라
.
-반포하는 자의 위협적인 선포로 인해
왕의 명령에 복종할 수 밖에 없었다
.
-’모든’이라는 단어는 ‘모든 백성’
=자신의 통치권력을 공고히
하기 위한 목적
8절: 그때에 어떤 갈대아 사람들이 나아와
유다 사람들을 참소하니라
-’참소하다’ : ‘그들이 조각을 먹었다.’
:파벌 싸움의 관련된 정치적 용어
:’사람들’,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음
=왕으로부터 낙성식에 참석한 사람
들을 감시하라는 명령을 받음
9-12절: 그들이 느부갓네살 왕에게 이르되
왕이여 만수무강 하옵소서 왕이여 왕이
명령을 내리사 모든 사람이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듣거든 엎드려 금 신상에게 절할 것이라
누구든지 엎드려 절하지 아니하는 자는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 던져 넣음을 당하리라
하지 아니하셨나이까 이제 몇 유다 사람
사드락과 메삭과 마벳느고는 왕이 세워 바벨론
지방을 다스리게 하신 자이거늘 왕이여 이
사람들이 왕을 높이지 아니하며 왕의 신을
섬기지 아니하나이다
.
-대상의 범위: ‘무릇 사람마다’
-두 가지 명목:
1)정치적 이유
2)종교적 이유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