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묵시문학 연구 4162071 홍사덕.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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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   홍사덕

학번 

4162071

3.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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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개요
-전체적인 내용전개가 하나의 통일된 
본문처럼 매끄럽다

.

-다니엘이 등장 x ,
 다니엘의 세 친구만 등장 

o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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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명된 이름만 등장
  :사드락(하나냐), 메삭(미사엘)
   아벳느고

(아사랴)

 
   <신학적 핵심주제>
 -’하나님은 신앙의 정절을 지키기
   위해 세상 권력과 타협하지 않는
   자들을 어떤 위기 속에서도 지켜
   주시고

, 그들을 보호해 주신다.’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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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의 발단

: ‘느부갓네살의 조처’

:금 신상을 건립하고 국가 전 지방의
 공무원들이 낙성예식에 참석 명령

.

:이러한 조처는 갈등을 조장하는
 원인

.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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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상황에 다니엘의 세 친구들
 왕의 명령에 불복종→ 잔인한 형벌

→예기치 않은 하나님의 개입으로  
   기적적으로 살아나게 되었다

.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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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서 

3장의 일반적인 해석>

1.미드라쉬(Midrash)

2.순교자 이야기(Martyr story)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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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교자 이야기

(Martyr story)

:토라의 규율들을 어기도록 협박하는 
이방 통치자들의 능력을 비웃고

,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증거 하려는 
기본적인 주제가 들어있다

.

북 왕국 멸망의 사회적 원인들과 예언자 아모스의 심판선포

(열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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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교자 이야기

(Martyr story)

1) 목숨을 바쳐 신앙의 절개를 지킴
(마카베오하 6장, 마카베오하 7장)

2) 죽음을 각오하고 순교자가 살해
   를 당하는 직전에 기적적인 구원
(다니엘서 3장)

북 왕국 멸망의 사회적 원인들과 예언자 아모스의 심판선포

(열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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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서 3장의 풀무불 이야기가
 제

2이사야 예언이 성취된 것 x

-다니엘의 세 친구 이야기가 이사야 
예언의 말씀에 대한 주석적 설교를
위해 첨가된 것 

x

→ ‘구원받은 순교자들의 이야기’

북 왕국 멸망의 사회적 원인들과 예언자 아모스의 심판선포

(열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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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구조
: 2장, 3장의 구조적 유사성
1)왕의 명령

2)사건들의 진행

3)왕들의 신앙고백

4)주인공들의 지위 향상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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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부갓네살 

vs 세 명의 유대인들

:갈등 구도로 등장

-느부갓네살의 호칭
1.이름만 2.이름 뒤에 왕의 칭호
3.’왕’, 독립적인 칭호

북 왕국 멸망의 사회적 원인들과 예언자 아모스의 심판선포

(열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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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명의 유대 사람

(다니엘의 세 친구)

:개명된 이름이 총 12번 언급

2장과 동일한 방법으로
‘직접화법’을 문학적 수단으로 사용

북 왕국 멸망의 사회적 원인들과 예언자 아모스의 심판선포

(열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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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부분

(1-2절) vs 종결부분(30

)

:매우 확연한 구분

:도입 부분은 ‘왕의 명령’→억압,갈등

:종결 부분은 ‘갈등의 결과’→
 정치적 지위 향상↑

북 왕국 멸망의 사회적 원인들과 예언자 아모스의 심판선포

(열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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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장면

(3-12절)

:낙성식 거행과 금 신상에 절하는 것을 
거절한 세 명의 유대인들에 대한 고발

3절의 ‘이에’는 ‘왕의 명령’에 의해 
본격적으로 사건이 진행되기 
시작하였음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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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장면

(13-18절)

:고발당한 ‘세 명의 유대인들’과 ‘왕’ 
사이의 논쟁

왕의 심문 

: 두 가지 문제를 중심적

1)고발의 내용이 사실인지 확인
2)다시 한 번 신상에게 절할 수 있는
   기회를 줌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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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 장면

(19-25절)

:‘왕의 명령을 거부 → 풀무불 →
  하나님의 보호하심 → 기적적 구원

풀무불 속의 ‘세 명의 유대인들’
:직접화법 x , 간접적인 화법 o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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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째 장면

(26-29절)

:왕의 심경변화로 인해 유대인들을 
풀무불로부터 살려 낼 것을 명령 →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찬양

왕은 믿을 수 없는 기적에 대해 즉각
적인 반응 → 

:하나님을 찬양, 

                 :특별조서를 내림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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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주석
1)금 신상을 건립하고 낙성식을 준비   
   하라는 왕의 명령 

(3:1-2)

1절: 느부갓네살 왕이 금으로 신상을 만들었으  
        니 높이는 육십 규빗이요

. 너비는 여섯 규

        빗이라 그것을 바벨론 지방의 두라 평지에
        세웠더라

.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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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 신상으로 만들었다

?’

:언제?, 어떻게? =아무런 언급 x

3장이 독립적이었던 초기 
전승당시에는 자세한 내용이 있었을 것
.
→저자에 의해 내용들이 삭제되었을 
   것으로 추측

.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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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는 육십 규빗이고 광은 여섯 규빗”

:1규빗을 18인치로 계산할 때,
신상의 높이는 

27.4m 폭은 2.74m

∴높이는 폭의 

10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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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절:느부갓네살 왕이 사람을 보내어 총독과 
수령과 행정관과 모사와 재무관과 재판관과 
법률사와 각 지방 모든 관원을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신상의 낙성식에 참석하게 하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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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방백, 수령, 도백
:개별적으로 담당한 특정 지역과 
집단의 최고 행정 책임자

-방백: 각 도성의 최고 책임자
-수령: 도시 바벨론을 다스리는 관리
-도백: 각 도성 최고 민간 행정관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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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재판관, 재무관, 모사
:사법 업무에 종사하는 자

-재판관: 중요한 재판의 결정권자
-재무관: 율법을 맡아 보호하는 자
-모사: 법률 전문가 또는 재판관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금 신상 숭배 거부

(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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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법률사
:재판 업무를 관리하는 자 x
‘우두머리’라는 뜻으로 군사 업무를 
담당한 ‘국방의 최고 책임자’

4)각 도의 모든 관원
:각 도성에서 국가의 업무를 담당하는 
일반적인 행정 관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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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세 유대인들의 신상 숭배 거부(3:3-
29)

(1)제1장면: 낙성식 거행과 숭배 거부자
   들의 고발

(3-12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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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절: 이에 총독과 수령과 행정관과 모사와 
          재무관과 재판관과 법률사와 각 지방
          모든 관원이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신
          상의 낙성식에 참석하여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신상 앞에 서니라

. 선포하

          는 자가 크게 외쳐 이르되 백성들과 
          나라들과 각 언어로 말하는 자들아
          왕이 너희 무리에게 명하시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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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절은 2절과 동일하게 왕의 명령에
불순종한 관료가 한 사람도 없다는
사실을 강조하기 위해 관료들의 명칭을 
다시 한 번 반복

.

-4절, ’자국의 백성들’ 뿐만 아니라
       ‘나라들과 각 방언하는 자들’
       나라들

=바벨론의 속국

       각 방언하는자

= 다른 언어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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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절: 너희는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
           과 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
           를 들을 때에 엎드리어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금 신상에게 절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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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포하는 자
1)낙성식 진행과정
나팔

, 피리, 수금, 삼현금, 양금, 생황 

및 모든 악기 소리에 맞춤

=풍자적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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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선포메시지의 위협과 협박 함축
자발적인 참석이 아니라 강제적인 왕의 
명령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참석
=공포분위기, 풀무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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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절: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각 언어를 말하
        는 자들이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
        금과 양금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듣자 
        곧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금 신상에 엎 
        드려 절하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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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포하는 자의 위협적인 선포로 인해 
왕의 명령에 복종할 수 밖에 없었다

.

-’모든’이라는 단어는 ‘모든 백성’
=자신의 통치권력을 공고히 
  하기 위한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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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절: 그때에 어떤 갈대아 사람들이 나아와
        유다 사람들을 참소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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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소하다’ : ‘그들이 조각을 먹었다.’

:파벌 싸움의 관련된 정치적 용어

:’사람들’,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음
=왕으로부터 낙성식에 참석한 사람
  들을 감시하라는 명령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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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2절: 그들이 느부갓네살 왕에게 이르되
              왕이여 만수무강 하옵소서 왕이여 왕이 
명령을 내리사 모든 사람이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듣거든 엎드려 금 신상에게 절할 것이라 
누구든지 엎드려 절하지 아니하는 자는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 던져 넣음을 당하리라 
하지 아니하셨나이까 이제 몇 유다 사람 
사드락과 메삭과 마벳느고는 왕이 세워 바벨론 
지방을 다스리게 하신 자이거늘 왕이여 이 
사람들이 왕을 높이지 아니하며 왕의 신을 
섬기지 아니하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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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의 범위: ‘무릇 사람마다’

-두 가지 명목: 

1)정치적 이유
2)종교적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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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