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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대안학교 유형화 연구>
Ⅰ. 서론
한국에서 기독교대안학교가 설립되기 시작한지 10년 이상의 세월이 흘러가고 있고 이제는 100개교에 가까운 많은 수의 기독교대안학교가 설립, 운영되고 있다. ‘기독교대안학교’라는 이름은 너무 광범위한 의미를 지니고 있고 이 이름을 해석하는 입장에 따라 다양한 성격을 지니기 때문에 본 연구는 기독교대안학교를 의미 있게 유형화하고 범주화함으로써 기독교대안학교들을 하위 군으로 구분하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기독교 대안학교의 성격
1. 대안학교의 발생 근거
1) 근대주의적 교육의 한계극복
① 대량생산 체제에 맞는 획일적인 방식이 지니는 한계 : 마치 공장에서 동일한 물건을 생산해내듯 획일적인 교육이 이루어짐. 개인의 자율성과 다양성이 무시된 채 외부에서 주어지는 획일화된 기준에 맞추도록 강요됨 → 대안교육은 이러한 획일주의를 비판하며 자율성과 다양성을 실현하는 교육추구
② 전지구적 생태 위기로서 근대적 합리성의 한계 : 기술공학주의는 인간의 편리성과 효용성만을 추구한 나머지 자연환경에 대한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입히게 됨 → ‘녹색교육’을 강조하며 자연친화적 성격을 지닌 생태학교의 형태를 띰
③ 근대적 개인주의의 한계 : 교육의 단위를 한 개인으로 여기고, 교육을 사적인 영역으로 간주. 학교는 개인의 유익을 위해 학교교육에 투자(input)하여 개인의 출세라는 산출(output) → 개인주의를 비판하고 협동과 공동체를 강조
④ 과학적 합리성과 보이는 세계만을 추구하는 것으로 인한 영성과 초월성의 상실이라는 한계 : 초월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고 관찰하고 볼 수 있는 현실만을 교육의 내용으로 삼으려는 현세주의를 전제. 종교와 영성은 비과학적이며 비교육적이라고 인식함. 상상과 예술성, 초월과 종교성을 무시하는 경향 → 현세주의와 물질주의를 비판하고 초월과 영성 강조
2) 진보주의 : 인간의 자유, 자율성, 다양성을 강조하고 자연친화적인 생태환경을 강조하는 낭만주의적, 진보주의적 성격은 오늘날 열린교육을 지향하는 대안학교의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3) 사회비평주의 : 근대주의의 교육의 한계 중 하나인 개인주의로 말미암은 경쟁에서 소외되는 학생들을 위한 새로운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 대안학교 운동을 70년대 80년대 민중 야학 운동이나 공부방의 연속선상에서 이해하거나 대안교육을 ‘학교 중도 탈락자’나 ‘소외된 계층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으로 이해하는 입장이 이 범주에 속한다.
2. 기독교대안학교의 발생 근거
1) 기독교 교육적 접근 : 학교에서도 ‘기독교교육’을 실천하여야 한다는 입장으로 기독교 계시로부터 교육으로 나아가는 접근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굳이 ‘대안교육’임을 주장하기보다 ‘원래의 교육’ 또는 ‘원안 교육’을 표방하는 입장이다.
① 기독교세계관을 통한 접근 : 신앙과 삶의 이원화를 극복하고 기독교세계관으로 삶의 전 영역을 바라보고 실천하는 운동. 학교에 예배와 성경시간(종교수업)이 있는 것만으로 기독교교육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없으며, 교과목과 교수방법, 교육행정, 학급경영 등 교육활동 전 영역에 대한 기독교세계관을 통한 접근이 필수적이라고 봄
② 기독교교육운동/기독교사운동 : 기독교사로서의 사명과 역할이 무엇인지를 추구하면서 학교를 기독교교육의 장으로 재인식. 공교육에서의 한계를 인식하고 기독교대안학교를 통한 본질적인 기독교교육의 실행을 모색하게 됨
③ 기독교인재양성에 대한 추구 : 기독교교육에 대한 강조와 동시에 ‘수월성’을 추구하는 경향을 지님. 학교교육의 부실화로 인해 기독교적 수월성 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으며 세계화 추세에 발맞추어 국제적인 안목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기독교 인재를 양성해야할 필요성을 인식.
2) 대안교육적 접근 : ‘기독교교리’나 ‘신앙교육’ 자체의 관심보다는 왜곡된 교육현실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되 ‘기독교적 대안’을 추구하는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거의 일반 대안학교와 다를 바 없이 ‘대안성’이 강조된 학교부터 ‘기독교성’을 매우 강조하는 유형까지 그 스펙트럼이 다양하다.
Ⅲ. 기독교대안학교 유형화의 한 시도
기독교대안학교의 발생 근거의 다양성은 기독교대안학교의 정체성이 다양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기독교대안학교가 복잡한 성격을 지니며 그만큼 유형화하기가 어려움을 의미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이러한 복잡성은 그만큼 기독교대안학교의 유형화와 하위 영역 구분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1. 기독교대안학교의 여러 준거들
기독교대안학교의 정체성, 설립형태, 교육기회, 환경요인에 근거하여 기독교대한학교의 성격을 규정짓는 여러 가지 준거들을 발견할 수 있다.
• 정체성 : 기독교성 강조 여부, 대안성 강조 여부, 국제화를 강조 정도, 교과에서의 기독교적 접근을 시도여부 등
• 설립형태 : 인가 여부, 설립 주체(교회/개인) 등
• 교육기회 : 엘리트 위주의 교육, 장애학생의 접근성 여부, 경제적인 요인 등
• 환경적인 요인 : 위치(도시/전원), 형태(기숙형/비기숙형)
1) 인가/비인가 : 기독교대안학교가 인가받은 학교인지 아닌지는 매우 중요한 차이를 가져온다(인가를 받았다면 재정적인 지원을 비롯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인가의 경우도 어떤 인가냐에 따라 다양한 스펙트럼이 있을 수 있다.
• 정식 사립학교 : 공교육 체제 속 ‘기독교적 대안’을 추구. 대안학교로 보기 어려움
• 특성화 학교 : 1996년의 ‘중도탈락 예방 종합대책’과 연계되어 설립. 그러나 중도탈락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개인 선택에 의하여 입학하는 경우가 85%, 부적응 학생의 경우는 9%, 탈북학생이 2%를 차지
(예) 지구촌고등학교, 동명고등학고, 두레자연중고등학교, 한마음고등학교, 세인고등학교 등
• 대안학교 : 인가받은 대안학교는 단 2개 학교 (TLBU 글로벌학교, 서울실용음악학교)
2) 기독교성/대안성 : '기독교성'을 강조하는 학교들 가운데 '대안'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기독교미인가학교', 또는 미인가기독교학교'라고 표현해도 좋을 학교들이 있다. 단지 공교육 체계 안에서 정식 학교로 설립하기 어려운 여건 속에서 대안학교의 형태로 설립되었을 뿐이다. '대안성'을 강조하는 기독교대안학교들은 입시위주의 획일적인 교육의 대안으로 아동중심, 체험중심, 인성교육, 노작교육, 생태교육을 강조하는 기독교학교들이다. 대안성을 강조한 학교들 중에는 기독교성이 강조되지 않는 일반 대안학교와 비슷한 학교도 있다.
3) 국제지향/국내지향 : 기독교대안학교 중의 상당수는 기독교국제학교의 성격을 띠고 있다. 대부분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고 세계화 시대의 국제사회 속에서 그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서 영어를 비롯한 언어적 능력, 탁월한 지적 능력과 인성적 능력을 배양하려고 한다. 교육 목표에 있어서 외국 대학 입학이 중요하며, 교육과정에 있어서 외국의 커리큘럼이나 교과서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4) 엘리트교육/긍휼교육 : 엘리트교육을 추구하는 학교는 학생 선발 시 필답고사가 포함되어 있으며 성적이 높은 학생 위주로 선발한다. 긍휼교육을 추구하는 학교는 필답고사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경향(학교중도탈락자, 성적이 일정 수준보다 낮은 학생들, 탈북청소년들, 다문화가정 및 외국인 노동자 자녀들, 장애가 있는 학생들)이 있다. 기독교긍휼학교는 '기독교성'을 교육 내용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라는 관점만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정의'와 '평화', '사랑'의 실천으로 이해한다.
5) 도시형/전원형 : 위치의 문제만이 아닌 성격을 드러내 주는 기준이 된다.
• 도시형 : 도시에 위치. 도시의 정치, 경제, 문화, 기술 등의 문명화된 삶을 긍정
• 전원형 : 자연 친화적인 생태 환경 속에서 노작을 통한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 도시 중심의 문화 자체에 대한 대안 모색
6) 기숙형/비기숙형 : 주로 도시형은 비기숙형의 성격을, 전원형은 기숙형의 성격을 지니는 경향이 있으며 선택하는 학생의 '가정에 대한 관점'의 차이를 내포한다. 학생이 속한 가정 안에서의 삶과 교육을 중요한 가치로 여긴다면 가정에서 통학할 수 있는 비기숙형을 택할 가능성이 높고, 가정보다는 학교공동체를 강조하고 기숙생활을 통한 생활교육의 가치를 강조한다면 기숙형을 택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7) 교회설립/개인(기타)설립
• 교회 설립(40%) : 학교의 의사결정 구조에서 교회의 영향력이 크며 목사 및 당회의 변화가 학교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 교회와 학교의 상호존중과 자율성 인정이 안 될 경우 갈등. 학교와 교회의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 시도 가능.
• 개인 또는 특정 단체 설립(40%) : 실질적인 의사결정이 개인이나 몇 사람들에 의해서 결정될 위험이 있음. 설립자의 건학정신과 공공성의 확보사이의 충돌 가능성이 있음
8) 기독교적 교과/일반교과
• 기독교적 교과 강조 : 교육과정에 기독교세계관적 접근 강조
① 기독교적 교육과정을 자체제작 ② 기존의 교육 과정에 대한 기독교적 재구성을 시도
• 일반 교육과정을 사용 : 기독교교육을 추구하되 교육과정 자체에 대한 기독교적 접근에는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경우. 예배와 성경 수업을 통한 신앙교육, 인성교육, 그리고 기독교인재양성이나 정의, 평화를 위한 교육목적 추구, 사랑으로 가르치는 교육방법을 강조하지만 모든 교과내용에 대한 기독교적 접근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음.
9) 통합/비통합(장애학생) : 장애학생들을 통합하여 교육하는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통합교육을 한다는 것은 특수교사 임용, 교육시설의 투자, 교육방법이나 교육활동에서의 고려 등 관심 가져야 할 영역이 대폭 늘어나게 되며 효율성의 입장에서 볼 때 학교교육 전반에 부담을 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합교육을 추구하는 데에는 그 학교가 지닌 교육이념이 강하게 작용하는 것이고 이것이 그 학교의 성격을 분명히 드러내주는 한 척도가 될 수 있다.
10) 고급형/서민형 : 경제적인 요인과 관련지어 '고급형과 서민형'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등록금이나 장학금 액수만을 고려하여 구분하는 것은 결코 용이하지 않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학부모들이 학교를 선택할 때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 경제적인 요인이고, 등록금의 책정 방식이나 금액이 그 학교의 성격을 드러내주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분류가 의미 있을 것이다. 기독교대안학교가 일반 대안학교 진영으로부터 받는 비판 중의 하나가 '귀족형'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일반인들의 시각에서는 이 분류가 중요할 수 있을 것이다.
2. 기독교 대안학교의 유형분류기준
1) 기독교성과 대안성에 따른 분류
• 기독교성에 따른 분류 : 기독교적 접근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부터 기독교적 접근을 별도로 강조하지 않는 입장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이 있다
• 대안성에 따른 분류 : 대안성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부터 대안이 아니라 단지 미인가, 또는 일반대안학교 진영에서 볼 때는 ‘반 대안’으로까지 여기는 입장 등 다양하다.
2) 기독교 대안학교를 시작하게 된 이유의 다양성
• 현재의 공교육속에 있는 미션스쿨에 대한 대안이 아니라 기독교교육을 추구하는 학교
• ‘하향평준화’에 대한 우려를 갖고 기독교적 시각에서 교육하는 학교.
• ‘우물 안 개구리식’의 폐해에 대한 대안으로 국제학교
• 생태를 강조하는 자연친화적인 교육 또는 노작과 공동체를 강조하는 학교를 설립
• 중도 탈락자와 부적응 학생, 탈북 청소년이나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긍휼교육을 실천하는 학교
3. 기독교 대안 학교의 유형들
1) 기독교 미인가 학교 : 기독교 미인가 학교는 ‘기독교성’을 강조하는 학교로서 단지 ‘미인가’상태일 뿐 만약 학교로 인가가 된다면 ‘기독교학교’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를 원하는 정체성을 지닌 학교들이다. 즉 일반적인 대안교육이 지니는 ‘인본주의적’ 입장을 배격하고 ‘신본주의적’ 입장의 교육을 추구한다.
2) 기독교 수월성 학교 : 기독교 수월성 학교는 ‘기독교성’을 강조하면서 ‘수월성’ 을 강조한다. 예배와 기도, 성경공부도 강조되지만 이러한 신앙적인 교육이 수월성고육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경향이 있다.
3) 기독교 국제학교 : 기독교 국제학교는 넓은 의미에서 기독교 수월성 학교에 속하지만 그 성격의 독특성으로 인해 별도로 분류할 필요가 있다. ‘기독교성’을 강조하는 일반국제학교와 대동소이 하지만 ‘국제화’를 강조하는 공통점이 있고 그 명칭에서도 ‘국제학교’임을 명시하고 있다.
4) 기독교 긍휼학교 : 기독교 수월성 학교와는 대비되는 학교로 엘리트 양성보다 소외된 학생들에 대한 기독교적 긍휼을 실천하는 학교이다. 현실적으로 운영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많은 수의 학교를 찾아보기 어렵다.
5) 대안 기독교 학교 : 대안 기독교 학교는 ‘기독교성’보다 ‘대안성’ 을 보다 강조하는 입장의 학교로서 오늘날의 교육현실 특히 근대주의 교육의 한계에 대한 대안으로서의 교육을 추구하는 학교이다. 인성을 강조 ,개개인의 재능을 계발 하는 교육, 생태환경을 강조하는 교육, 노동의 가치와 노작을 강조하는 교육, 공동체를 강조하는 교육 등 다양한 대안적 교육을 시도하는 학교이다.
6) 참대안 학교 : 참대안 학교는 대안 기독교학교에 속하면서도 ‘기독교성’이 거의 학교 전반에 스며들어 굳이 ‘기독교학교’ 로 구별되지 않는 듯이 보이는 학교이다. 신학적인 입장에서 ‘기독교성’을 강조하는 학교보다 진보적이고 열려있는 학교 이다.
4. 기독교 대안학교의 유형과 성격
• 기독교 미인가 학교 : 국제학교나 대안학교와의 관계성보다 기독교학교와의 관계성이 더 밀접할 수 있다 .명실상부한 기독교 학교를 추구하기 때문에 공교육안의 인가받은 기독교 학교와 밀접한 관계를 지닐 수 있다.
• 기독교 국제학교 : 일반대안학교와의 유사성 보다는 일반국제학교와의 유사성이 더 강할 수 있다. 기독교 학교와는 특성이 다르지만 기독교 교육과 수월성 교육을 함께 추구한다는 점에서 공유하는 면이 있고 국제학교라는 정체성이 매우크기 때문에 일반 국제학교와 매우 유사하며 반면에 일반 대안학교가 주장하는 ‘대안성’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
• 참대안 학교 : 기독교 학교나 국제학교보다는 일반 일반대안학교와 보다 깊은 연관성을 가진다. ‘기독교성’을 별도로 강조하지 않기 때문에 공교육 체제속의 기독교학교와 공통점을 찾기 어려우며 국제학교와도 전혀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는 반면 일반대안학교와는 거의 동일한 정체성을 지닌다.
Ⅳ. 결론
기독교 대안학교에 대한 유형화를 시도하는 것은 기독교대안학교의 정체성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논의와 기독교 대안학교의 성격이 지니는 다양성에 대한 깊은 이해를 추구하며 ,기독교 대안학교 간은 물론 다른 학교들과도 새로운 협력 방식을 시도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기독교 대안학교 유형화는 기독교대안학교의 분리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기독교대한학교가 연합하되 서로의 다양성을 이해하면서 연합을 추구하는 노력이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반성적사고와 비평적 성찰을 통해 하나님이 원하시는 기독교 대안학교의 모습을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