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청소년학_10장.pptx

닫기

background image

청소년 
    지도의 단계

10.


background image

• 청소년전문지도사가 청소년을 처음 만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고 종결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

.  청소년지도는 계속적인 결정과 수정의 과정

중간단계

사전단계

초기단계

종결단계

  사전단계

(계획단계)

청소년지도


background image

1) 지도목표의 설정 
  일반적인 목적

, 프로그램 목표, 단시지도 목표

1. 지도목표

  - 일반적 지도목표: 추상적, 포괄적
  - 구체적 지도목표: 구체적, 명시적

  사전단계

(계획단계)


background image

① 외현적 행동

(overt behavior)

   관찰될 수 있는 행동으로 표현

② 학습자의 행동으로 묘사

③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사전단계

(계획단계)


background image

2. 청소년에게 의미 있는 것

※ 목표의 의미성

(meaningfulness) 

  
  - 청소년의 직접적 · 장기적 생활설계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것 

  - 현재 준비도에 비추어 성취 가능한  것

  사전단계

(계획단계)


background image

2) 청소년 특성의 진단

• 훌륭한 지도활동은 청소년들이 ‘어디’에 있는지를 
   아는 것에서 시작된다

• 지도활동이 시작되기 전에 지도의 대상이 되는 
   표적집단

(target population) 청소년들의 특성       즉 과거 

경험의 종류

, 그들의 적성, 준비도, 욕구,   흥미, 동기상태 등을 

먼저 진단한다

.

• -> 지도의 효율성과 매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정보

  사전단계

(계획단계)


background image

※ 청소년의 특성

1. 지적 특성
- 청소년 개인이 지도장면에 끌고 들어오는 

지적 성질을 띤 과거 학습의 누적적 총체

- 일반 지적 행동 : “지능”, “언어능력”

- 특수 지적 행동 : “컴퓨터의 사전정보나 처리능력” 

- 준일반 지적 행동 : “독해력”, “수학능력”

  사전단계

(계획단계)


background image

※ 청소년의 특성

2. 정의적 특성
- 동기(Motivation)라는 용어로 표현하기도 
   하지만

, 이보다 더 구체적이고 조작적이다. 

- Bloom(1976)은 ‘흥미, 태도, 자아관의 복합체’

- 일반 정의적 특성, 준일반 정의적 특성, 특수 정의적 특성

  사전단계

(계획단계)


background image

  사전단계

(계획단계)

3) 집단 구성
   (1) 집단의 동질성과 이질성
   (2) 집단의 구조화
   (3) 집단의 규모
   (4) 개방집단과 폐쇄집단

4) 지도환경의 준비


background image

                                     초기단계

 초기단계

 청소년 지도사는 청소년들에게 첫 대면에서 생겨나는 

불안감이나 어색함을 깨뜨려주고 그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집단활동에 참여하도록 조력해야 함

 이 단계는 다른 어떤 단계에서보다 지도사의 전문적인 

지도기술이 더 많이 요구되는 단계임

.

   


background image

                                     초기단계

1) 친밀감 조성      

2) 동기 유발

3) 지도목표의 통지와 한계 설명

4) 선수학습 또는 경험의 재생 

5) 자극의 제시

  


background image

                                     중간단계

 중간단계

 

 청소년 지도활동의 중간단계는 복잡하면서도 역동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므로 청소년 지도사의 입장에서 볼 때 

이론과 경험의 조화가 필요하고

, 인내와 관용이 

요구되며 때로는 청소년과의 맞닥뜨림도 필요하다

.

   


background image

                                     중간단계

1) 중간 단계의 성격

     청소년 지도활동의 중간단계는 갈등 및 통합단계와 목적 

성취를 위해 노력을 경주하는 문제해결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

2) 활동 안내

     지도 내용에 따라 지도사의 다양한 지도 방법이 동원 될 수 

있다

. 그러나 대체로 청소년들 스스로 활동을 해 나가도록 하고, 

지도사는 지원하고 조력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background image

                                     중간단계

3) 지도사의 개입전략

 

(1) 주의 집중 기법
(2) 초점 유지 기법
(3) 상호작용지도 기법
(4) 지도활동 차명 촉진 기법
(5) 개인 내적 수준에의 개입 
(6) 대인관계 수준에의 개입
(7) 청소년 환경 수준에의 개입


background image

                                     종결단계

 종결단계

 종결단계에 이르면 청소년들은 친숙하게 

지내던 동료들과 분리되고 활동장소를 떠나 

현실장면으로 되돌아가게 된다


background image

                                     종결단계

1) 지도사의 과업

(1) 수행유도
(2) 피드백 제공
(3) 수행평가
(4) 파지 및 전이
(5) 종결감정의 처리
(6) 추후지도의 안내


background image

                                     종결단계

2) 평가의 의미

• 평가란 행동변화의 질적, 양적 증거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질적

, 양적 증거는 행동의 변화, 즉 교육목표의 달성도와 

목표달성 과정에 관한 것이며

, 이러한 증거는 곧 다음 교육을 

위한 의사결정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 평가는 청소년의 학습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고, 더욱 

적절하고 효과적인 교육의 방법을 탐색하고 처치하기 위한 
것이며

, 청소년과 지도자 모두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


background image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