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서
예언자들의 영성
예언자란
?
예언자
- 나비(איבנ )
‘ 나비’
는 후에 헬라어 ‘ 프로페테스’(prophetes)
로 번역 되었고 이 말은 영어
Prophet의 단어가 된다.
Pro
는 시간적 의미보다 장소적 의미가 더 크다.
곧 미리 보다는 “ 하나님 앞에서” 의 의미가 크다
‘ 부르짖다
’, ‘알리다’, ‘부름을 받다’
‘ 부르짖어 알리는 자
’
혹은 그 일을 위해 ‘ 부름을 받은 자’
‘ 하나님께 부름 받아 하나님의 말씀을
위탁 받아 하나님을 대신하여 말하는 자
’
예언서 구분
전기예언서
– 신명기 사관
대예언서
–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소예언서 – 아모스, 호세아, 미가, 나훔, 스바냐, 하박국
오바댜, 이사야(40-55), 학개, 스가랴,
이사야(56-66), 말라기,(다니엘, 요엘, 요나)
예언서의 특징
*고전적 문서예언서는 순수한 신탁 수집물로 구성
*구두로 1차 선포 이후에 2차적인 문학적 작업
*예언자들의 소명 –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
*다양한 직업 군을 가지고 있었음
*동시대를 비판함과 동시에 미래에 대한 예언을 말함
*임박한 심판은 죄로 인한 것이라고 외침
*하나님께 부르짖으면 죄를 용서하시고 구원하심
예언자들의 활동시기
9세기 예언자
엘리야
(875-850), 엘리사(851-794)
예언자들의 활동
오바댜 – 에돔의 멸망
(848-841)
에서의 후손인 에돔이 유대를 공격함
요엘 – 유다의 심판의 날
(835-796)
메뚜기 떼처럼 이방 군대가 유다를
공격할 것을 예언
– 회개하고 돌아오면
용서와 구원이 있다
.
요나 – 심판을 모면한 니느웨
(782-750)
아모스 – 율법에 대한 태도
(782-739)
다림줄
, 하나님의 율법을 무시하는 백성을
비판함
호세아 – 거룩한 마음
(755-715)
하나님의 사랑으로 돌아오라
미가 – 사회의 도덕성
(740-690)
도덕성 결여
, 메시아 탄생
이사야 – 이스라엘의 고난과 영광
(740-680)
도덕성 결여
, 메시아 탄생
나훔 – 니느웨의 멸망 선포
(661-612)
니느웨가 불과 물로 폐허가 될 것을 예언
스바냐 – 시온의 남은 자들의 구원
(630)
유다의 멸망 후 남은 자들이 ‘ 시온’ 으로
돌아옴을 예언함
예레미야 – 유다의 포로됨과 귀환
(627-586)
유다의 멸망
, 70년 후 귀환을 예언함
하박국 – 인간성과 하나님의 주권
(610-599)
하나님의 무관심과 바벨론을 통한 심판의
정당성을 질문함
다니엘 – 이방 세계의 운명
(606-534)
바벨론
, 페르시아, 그리스, 로마에
관한 구체적인 예언을 함
에스겔 – 성전에 대한 기대
(539-517)
환상을 통해 성전이 회복되는 것을
예언함
학개 – 하나님의 집
(520)
개인의 집보다 하나님의 집을 먼저 재건하라
스가랴 – 시온의 남은 자들의 구원
(520-518)
메시아의 두 번째 강림을 강조함
말라기 – 메시아 이전의 사자
(435-424)
장차 오실 메시아를 고대하며 구약의 문을
닫음
예언 선포의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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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자의 영성과 목회
예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