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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서

예언자들의 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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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자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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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자

- 나비(איבנ )

‘ 나비’

는 후에 헬라어 ‘ 프로페테스’(prophetes)

로 번역 되었고 이 말은 영어

 Prophet의 단어가 된다.

Pro 

는 시간적 의미보다 장소적 의미가 더 크다.

곧 미리 보다는 “ 하나님 앞에서” 의 의미가 크다

‘ 부르짖다

’, ‘알리다’, ‘부름을 받다’

‘ 부르짖어 알리는 자

’ 

   혹은 그 일을 위해 ‘ 부름을 받은 자’

‘ 하나님께 부름 받아 하나님의 말씀을
위탁 받아 하나님을 대신하여 말하는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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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서 구분

전기예언서

 – 신명기 사관

  대예언서 

–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소예언서 – 아모스, 호세아, 미가, 나훔, 스바냐, 하박국
                 오바댜, 이사야(40-55), 학개, 스가랴, 
                 이사야(56-66), 말라기,(다니엘, 요엘, 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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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서의 특징

*고전적 문서예언서는 순수한 신탁 수집물로 구성

 *구두로 1차 선포 이후에 2차적인 문학적 작업

 *예언자들의 소명 –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

 *다양한 직업 군을 가지고 있었음

 *동시대를 비판함과 동시에 미래에 대한 예언을 말함

 *임박한 심판은 죄로 인한 것이라고 외침

 *하나님께 부르짖으면 죄를 용서하시고 구원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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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자들의 활동시기

9세기 예언자

엘리야

(875-850), 엘리사(851-7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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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자들의 활동

오바댜 – 에돔의 멸망

 (848-841)

에서의 후손인 에돔이 유대를 공격함

요엘 – 유다의 심판의 날

 (835-796)

메뚜기 떼처럼 이방 군대가 유다를
공격할 것을 예언 

– 회개하고 돌아오면

용서와 구원이 있다

.

요나 – 심판을 모면한 니느웨

 (782-750)

아모스 – 율법에 대한 태도

 (782-739)

다림줄

, 하나님의 율법을 무시하는 백성을

비판함

호세아 – 거룩한 마음

 (755-715)

하나님의 사랑으로 돌아오라

미가 – 사회의 도덕성

 (740-690)

도덕성 결여

, 메시아 탄생

이사야 – 이스라엘의 고난과 영광

 (740-680)

도덕성 결여

, 메시아 탄생

나훔 – 니느웨의 멸망 선포

 (661-612)

니느웨가 불과 물로 폐허가 될 것을 예언

스바냐 – 시온의 남은 자들의 구원

(630)

유다의 멸망 후 남은 자들이 ‘ 시온’ 으로 
돌아옴을 예언함

예레미야 – 유다의 포로됨과 귀환

(627-586)

유다의 멸망

, 70년 후 귀환을 예언함

하박국 – 인간성과 하나님의 주권

(610-599)

하나님의 무관심과 바벨론을 통한 심판의
정당성을 질문함

다니엘 – 이방 세계의 운명

(606-534)

바벨론

, 페르시아, 그리스, 로마에 

관한 구체적인 예언을 함

에스겔 – 성전에 대한 기대

(539-517)

환상을 통해 성전이 회복되는 것을
예언함

학개 – 하나님의 집

(520)

개인의 집보다 하나님의 집을 먼저 재건하라

스가랴 – 시온의 남은 자들의 구원

(520-518)

메시아의 두 번째 강림을 강조함

말라기 – 메시아 이전의 사자

(435-424)

장차 오실 메시아를 고대하며 구약의 문을
닫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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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 선포의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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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 선포의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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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 선포의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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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 선포의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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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자의 영성과 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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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