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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시문학 연구 발표

성서 주석 다니엘 

/ 이희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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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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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 주석 다니엘 

/ 이희학 교수

4. 다니엘서에 흐르는 두 가지 전승들

1. ‘다니엘’이라는 인물과 인명

3. 다니엘서의 구조와 내용들
    1) 역사 설화들
    2) 환상들

2. 구약성서 내에서의 다니엘의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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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니엘’이라는 인물과 인명

-  우가릿의  서사시(기원전  2000년대  중반)
에서 최초로 등장한 다니엘

다 니 엘 은  우 가 릿 의  귀 족 적 인  지 주 이 며 
바알숭배자로 소개 되고 있다

.

본문
그는 정의를 사랑하고 고아와 과부를 도와 주는 
의로운  재판관이다

.  그는  딸  하나만  낳았기 

때문에 아들을 얻기를 소원하였다

. 그는 바알 

신 의  은 총 을  갈 망 하 며  신 전 에 서 

7 일  동 안 

제의적인 의무를 성실하게 감당하는데

, 바알이 

우가릿 만신전의 우두머리인 엘에게 청원하여 
긍정적인  대답을  얻어  낸다

.  이  기쁜  소식을 

듣고  그는 

7일을  성전에  더  머물면서  축제를 

개 최 한 다

.  축 제 가  끝 난  후 에  그 는  집 으 로 

돌아갔고

, 결혼과 수태의 여신의 도움을 아들을 

얻게 되는데 그의 이름이 아캇이다

- 구약성서에 나타난 다니엘

역대상 

3:1 다윗이 헤브론에서 이스르엘 여인 

아 히 노 암 에 게 서  얻 은  아 들 의  이 름 을 
다니엘이라고 언급하고 있는데

,

사무엘하 

3:3에 의하면 그는 다윗의 둘째 아들 

길르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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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 주석 다니엘 

/ 이희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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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니엘’이라는 인물과 인명

- 에스라 8:2 아닥사스다가 왕위에 있을 때에 
에스라와  함께  바벨론에서  팔레스타인으로 
돌아온 이다말 자손 중의 한 인물로 다니엘을 
소개함

- 느헤미야 10:6 그는 모세의 율법을 준수 할 
것 을  서 약하 고  인을  친  이 스 라 엘  백 성 들 의 
정 치 적

,  종 교 적  지 도 자  중 의  한  사 람 과 

동일인으로 간주되기도 함

-  에스겔  14:14,20  다니엘은  노아와  욥과 
더불어 의로운 삶을 살았던 이상적인 인물

- 구약 외경 에녹1서 6:7은 다니엘을 천사장 
중의 하나로 소개하고 있다

.

그는 인간의 딸들과 결혼한 하나님의 아들들에 
속하는 타락한 

200명의 천사에 속한다.

-  구약  외경에  속하는  희년서  4:20  에서는 
다니엘을 태고의 인물로 소개하고 있다

.

그는  홍수  이전에  살았던  에녹의  장인인데

에녹은 에다니라는 다니엘의 딸과 결혼하였다

다니엘은  하나님과  동행한  경건한  인물로서 
죽음을  경험하지  않고  하늘로  승천한  고대의 
위 대 한  신 앙 의  인 물인  에 녹 의  선 조 가  되 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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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니엘’이라는 인물과 인명

-  에스겔28:3  에서는  지리적  이점과  활발한 
국제  무역을  이용하여  부요와  사치를  즐기며 
스스로  신격화한  두로의  왕

(이타발  2세)을 

다니엘과 비교하고 있다

.

예언자는 두로의 왕의 지혜를 조롱한다

. 왕은 

인간임을  망각하고  자신을  신과  같이  위대한 
존재로 드높인 어리석은 인물로 평가 되고 있

. 여기서 다니엘은 현자를 지칭하는 일반적인 

개념으로 사용된다

. 그는 시리아-페니키아 전 

지역에  널리  알려진  과거의  유명한  지혜로운 
인물과 관련될 것이다

.

- 다니엘서는 다니엘을 바벨론 포로기에 살았던 
역사적 인물로 소개하고 있다

. 다니엘은 유다 

왕 국 의  귀 족  출 신 으 로  느 부 갓 네 살 에  의 해 
바벨론으로  잡혀간  포로들  중의  한  사람으로 
등장한다

.

페 르 시 아  왕  고 레 스 가  등 극 하 기  이 전 까 지 
바 벨 론 의  왕 궁 에 서  꿈  해 몽 가 와  왕 의 
고문관으로 활동

. 그곳에서 매우 높은 명성을 

얻으며  살았던  역사적  실존  인물로  그려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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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약성서 내에서의 다니엘서의 위치

다니엘서는  구약성서 

39권에  포함되어  있는 

유일한 묵시문학이다

.

* 히브리 성서에서 다니엘서는 성문서에 속함/
에스더와  에스라

,느헤미야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

* 기원전 2세기에서 기원후 1세기
쿰란 공동체의 사본에서도 성문서로 분류
당시 쿰란 공동체는 다니엘서를 애독한 것으로 
보 임

.  쿰 란  공 동 체  성 문 서 와  다 니 엘 서 의 

공통점이 발견됨

* 기원후 420년
제롬 

-  다니엘  서문에서  다니엘을  예언자가 

아 니 라  성문 서 를  기 록 한  사 람  중 의  하 나 로 
소개함

* 기원후 5-8세기
바벨론판 탈무드도 역시 다니엘서를 성문서의 
하나로 간주하고 있다

.

* 기원후 10세기
레닌그라드 사본과 알렙포 사본도 다니엘서를 
성문서로 분류하고 있다

.

즉  다니엘서가  성문서로  인정되었다는  것은 
다니엘을  예언자가  아니라

,  현명한  지혜교사 

중의 하나로 인정했음을 의미한다

다 니 엘 서  내 에 서  다 니 엘 은  꿈 과  비 밀 을 
풀이하는 지혜로운 자로 등장

에 스 겔 

28:3  에 서  다 니 엘 을  은 밀 한  것 을 

깨닫는 지혜로운 자로 언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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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약성서 내에서의 다니엘서의 위치

다니엘서는 예언서이다

.

*  70 인 역 과  그  사 본 들 에 서  다 니 엘 서 를 
예언서로 분류함

* 다니엘서는 에스겔서와 열두 소예언서 사이에 
등장하고 있다

.

* 헬라어를 사용했던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은 
다니엘을 예언자로 평가함

*  불가타  성서와  종교개혁  시대에  이루어진 
각 종  번 역 서 들 은  다 니 엘 서 를  이 사 야 서

,

예레미야서

,에스겔서와  더불어  대예언서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있다

.

이러한 관점은 다니엘서의 내용을 세계 역사에 
대 한  하 나 님 의  계 획 을  예 고 하 는  예 언 자 적 
선포로 이해된다

. 또한 선포된 메시지는 세계의 

종말에 실현될 것으로 이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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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약성서 내에서의 다니엘서의 위치

신 약 성 서 의  복 음 서 는  다 니 엘 을  분 명 히 
예언자로 등장시키고 있다

.

근거

: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의 말한 

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마 24:15) 약 기원후 1세기경 기록

역사학자 요세푸스의 글
마 태 복 음 

24:15 에  나 타 난  다 니 엘 이  말 한 

거 룩 한  곳 에  세 워 진 ‘ 멸 망 의  가 증 한  것 ’ 을 
마태복음 기자는 종말의 징조로 보고 있는데

요 세 푸 스 는  그 러 한  사 건 을  시 리 아 의 
폭군시대에 실현된 것으로 보고 있다

.

시리아의 폭군 안티오코스 에피파네스 

4세는 

당 시  스 스 로 를 

' 신 의  현 현 '(Epiphanes)

이 라 고  칭 하 였 다

.  하 지 만  사 람 들 은  그 의 

야 만 적 인  행 동  때 문 에  그 를 

' 미 친  사

'(Epimanes)이라고 불렀다.

요세푸스는 

다니엘을 미래에 일어날 사건만이 

아니라그 예언이 성취될 시기까지 선포했다는 
점 에 서  다 른  예 언 자 들 을  능 가 하 는  위 대 한 
예언자로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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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약성서 내에서의 다니엘서의 위치

묵시문학이 정경이 되기 전

!

1-2 세 기  과 열 된  종 말  기 대 로  인 해 
팔레스타인의  유대인  경전에서  배제된  다른 
묵시문학서들과 같이 취급되어 부당한 대우를 
받 았 던  것 으 로  보 인 다

.  일 부  보 수  유 대 

랍비들은 히브리어와 아람어가 섞여 있는 것을 
예언으로 간주할 수 없다고 생각 했다

.

랍비 아키바

(akiba)는 “거룩한 책들은 예법에 

따 라  반 드 시  손 을  씻 고  읽 어 야  하 지 만 
다니엘서와 같은 책들은 본질상 성스럽지 않기 
때문에 읽을 때에 반드시 손을 씻지 않아도 되는 
책이다

.”라고 말하였다.

다 니 엘 서  이 후 에  나 타 난  묵 시 문 학 들 은 
전 통 신 학 에 서  현 저 히  벗 어 난  존 재 론 적 
이 원 론 과  같 은  요 소 들 을  내 포 하 게  되 면 서 
순수성을 훼손시켰다

.-> 바리새파(1세기경에 

정경을 결정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던 사람들

)의 

의심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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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약성서 내에서의 다니엘서의 위치

다니엘서가 경전 안으로 들어올 수 있던 이유는
?
- 짜임새 있게 구성된 문학형식
- 유대인의 신앙을 격려하고 모세 율법에 대한 
충성을 강조하였기 때문

다니엘은  레위기적인  의식에  충실한  인물로 
소개하고  있다

.  음식과  여자에  대해  철저히 

금욕주의적인 생활을하며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고결한 신앙의 소유자

. 금식과 기도의 헌신에 

익숙해 있던 자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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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니엘서의 구조와 내용들

다니엘서는 바벨론 왕국에서 메대와 페르시아 
왕 국 으 로  넘 어 가 는  고 대  근 동 의  대 변 혁 의 
시기를 다루고 있다

.

다 니 엘 을  당 시  왕들 의  꿈 과  기 이 한  문 서 를 
해석하여  궁중의  고위직에까지  오르게  되는 
인물로 소개되고 있다

.

다 니 엘 서 의  일 부  내 용 들 은  정 확 한  역 사 적 
사건들을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11:3-4),

바 벨 론 과  페 르 시 아 의  시 대 에  대 한  부 분 은 
신 뢰 할  만 한  것 은  되 지  못 한 다

(1:1-

2,5:1,30-31,9:1).

맞는점

: 안티오코스 4세의 재위 마지막 기간에 

일어난 몇몇 사건들

틀린점

: 뒤에 표를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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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니엘서의 구조와 내용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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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니엘서의 구조와 내용들

다니엘서의 해석 난제

첫째

. 언어의 층이 형식상의 구분과 일치하지 

않다는 점

다니엘서는 언어상으로 볼 때 ‘히브리어

(1:1-

2:4a)-아람어(2:4b-7:28)-히브리어(8:1-
12:13)’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형식적인  면에서  볼  때  ‘도입부

(1:1-

2:4a)- 역 사 적 설 화 들 (2:4b-6:28)-
환상보도들

(7:1-12:13)’로 나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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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은 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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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칭보도

중심에 있는 7장이 

아 람 어  층 이 지 만 

환상을 보도함

7-12

장은 환상

-1

인칭 보도

유형

Part1. 역사설화들

Part2. 환상들

구조

도입부

본론

도입부

본론

언어

히브리어

아람어

아람어

히브리어

본문

1:1-2:4a

2:4b-

6:28

7:1-28

8:1-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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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니엘서의 구조와 내용들

역사설화들과  환상들을 결합시킨  다니엘서의 
편집의도는

?

유대적인 신앙의 정절을 지킨 자들에 관한  옛 
전설적인 역사 증언들을 앞에 위치시킴으로써 
안 티 오 코 스 

4 세  시 대 에  신 앙 적 인  박 해 를 

받 으 며  순 교 에  직 면 해  있 는  자 들 에 게 
다니엘처럼 하나님의 의로우심과 진실하심에 
대한  믿음을  끝까지  간직할  것을  권면하려는 
것이다

.

고 난 의  시간 이  거의  다  흘 러 갔 고  하 나님 이 
세계의 종말을 준비하고 계시다는 것과 그분의 
영원한 통치의 시간이 가까지 도래하고 있음을 
말한다

.

믿음을 지키다가 순교한 자들은 영원한 생명을 
얻고

, 그렇지 못한 자들은 영원한 수치를 당할 

것임을 확신하고 있다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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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1          1) 역사 설화들(1:1-6:28)

다 니 엘 이  바 벨 론  왕 궁 에 서  하 나 님 을  향 해 
신실한  믿음을  지킨  것과  관련된  전설적인 

6

개의 역사설화들의 모음집이다

.

문학유형

: 궁중설화(court-tale)

느부갓네살

, 벨사살, 다리오의 이방 왕실에서 

다니엘이 어떻게 활동했는가를 보여 주고 있다

.

여 기 에  등 장 하 는  인 물 들 의  이 름 과  지 명

관직명과 법률 관례들

, 연대와 연령의 진술들은 

다 니 엘 서 의  역 사 적  신 뢰 성 을  높 이 기  위 해 
과거의 기억들을 빌려 온 것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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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입부 (1:1-2:4a)

도입부에서는 다니엘을 유다의 다윗 왕족 또는 
귀 족 의  일 원 으 로  소 개 한 다 .  다 니 엘 이 
누구인지를 밝혀 주고 있다. 

다니엘은?

기 원 전  607 년  여 호 야 김  통 치  3 년 째 에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유배되었다.

왕궁에서  바벨론  언어와  지혜교육을  받으며 
성장하지만 철저한 신앙인으로 살아간다.

역사의 현장에 편입시키고 그의 탁월한 능력의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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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본문

형식적 특징

내용적 핵심

느부갓네살

(

바벨론

)의 시대

1:1-2:4a

등장인물들과 

역사적 배경 

보도

바벨론 왕궁에 

있는 다니엘과 

세 친구들의 

신앙의 정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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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론(2:4b-6:28)

본 론 에 서 는  다 니 엘

, 느 브 갓 네 살 , 벨 사 살 이 

사건의 중심에 서있다

.

느브갓네살은 유일하신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인정하지만  벨사살은  반대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상반된 모습)

★주제의 핵심

:

하나님의  왕권  통치는  지상의  권력자의  세계 
통치를 얼마든지 붕괴시킬 수 있으며

, 세계의 

역 사 는  반 드 시  하 나 님 의  계 획 에  따 라 
진행된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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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론(2:4b-6:28)

느부갓네살의 첫 번째 꿈

왕 은  그  꿈의  내 용과  의미를  알  수  없었다

그래서 박수와 술객들과 박사들에게 맞출 것을 
요구함

->그들은 맞추지 못하나 다니엘은 왕이 꾼 꿈
(머리부터  발끝까지  금,은,동,철,진흙으로 
구 성 된  상

) 을  밝 히 고  의 미 를  알 려 줌  상 의 

의미는 

4대 세계 제국을 상징함

->다니엘과 세 친구에게 관직을 맡김

->느부갓네살이 만든 신상 숭배 거절

-> 풀무불에 던져짐(철저한 신격화 반대)

느부갓네살의 두 번째 꿈

그루터기까지 잘린 한 세계나무에 관한 꿈

-> 반역자들이 왕을 쫓아낼 것이며 왕은 일정 
기간  동안  들짐승들처럼  비참하게  풀을  먹고 
살아야 하는 비극적인 미래를 맞을 것이라 해석

요셉의 모습과 매우 유사한 다니엘의 모습
= 제 2의 요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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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론(2:4b-6:28)

5장
- 느부갓네살의 아들인 벨사살과 관련된 것

어 느  날  벨 사 살 이  자 기  부 친 이  예 루 살 렘 
성전으로부터 가져온 금과 은으로 된 기명들로 
향연을  배설했을  때에  갑자기  사람  손가락이 
나타나 왕궁의 벽에 글자를 기록함

->바벨론  왕국이  메대와  페르시아로  분열될 
것이라는 내용

->결국 벨사살이 죽고 세계의 통치는 메대 사람 
다리오에게 넘어간다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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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구절은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지 않음
다 리 오 는  역사 적으 로  메 대  사 람이  아 니라

페르시아 사람이기 때문이다

.

역 사 적 으 로  오 류 가  있 지 만  이 것 을  통 해 
이 야 기 하 려 는  점 은  아 무 리  위 대 한  왕 이 라 
할지라도 하나님께서는 처벌하실 수 있다

. 라는 

것이다

.(역사의 유일한 주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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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론(2:4b-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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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2.            2) 환상들(7:1-12:13)

직접 환상을 보는 사람으로 다니엘이 등장 

(1

인칭 시점

)

다니엘이  벨사살

,  다리오,  고레스  치하  때에 

바라본  세  개의  환상들

(7:1, 8:1, 10:1)로 

구성되어 있음

동 물 들 로  상 징 화 된  네  개 의  대 국 의  멸 망 과 
인자에 의한 미래의 통치가 다루어지고 있다

다 니 엘 의  환 상 들 은  세 상 의  악 한  세 력 을 
종 식 시 킬  하 나 님 의  왕 권  통 치 의  시 작 이 
임박했음을 강조하고 있다

. 7-12장은 마지막 

날에 대한 질문이 핵심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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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입부(7:1-28)

7장은 아람어가 사용된 마지막 장

3인칭 시점에서 1인층으로 전환/ 7:1절에서만 
다니엘이 

3인칭으로 나타난다.

7장은 다니엘이 바벨론의 왕 벨사살 원년에 본 
환상을 소개한다

.

다 니 엘 의  환 상 은  느 부 갓 네 살 의  꿈

(2 장) 과 

평행을 이루고 있다

.

8-12장의 서론적 증언

환상의 초점

-  안티오코스  4세를  암시하는  열한  번째의 
뿔에 게로  향하게  된다

.  하나님의  직접 적인 

통 치 는  바 로  열 한  번 째  통 치 자의  무 자 비 한 
박해의 상황으로부터 시작될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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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장(다니엘의 환상)

2장(느부갓네살의 

)

공통점

네 마리의 거대한 짐승들

(네 

개의 제국

)/곧 사라질 것

,은,놋,쇠,진흙으로 

된 신상

(여러 제국들)/

곧 사라질 것

차이점

네 제국이 무서운 동물로 

비유

신상으로 비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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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론(8:1-12:13)

8장
-

벨사살 

3년에 다니엘이 본 환상(다니엘의 두 

번째 환상

)과 관련되는데, 다니엘은 두 개의 

(메대,페르시아 제국)을 가진 숫양이 한 

개의 뿔을 가진 숫염소

(알렉산드로스 대왕)

에게 짓밟히는 장면을 본다

.

-

한  뿔 의  자 리 에 서  다 시  네  개 의  뿔 들 이 
생겨났다는 것은

,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죽은 

후에 왕국이 네 개의 제국으로 분열됨을 암시
(8:8)

-

한 뿔에서 다시 나온 작은 뿔은 안티오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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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를  겨냥하고  있는데

,  그는  3년  반  동안 

남쪽과 동쪽을 두루 다니며 성전을 모독하는 
일까지 감당할 것이라고 말한다

.(8:9-12)

즉  짐 승 환 상 은  인 간 에  의 한  세 계  통 치 의 
궁극적인 붕괴를 보여주고자 한다

.

9장
-

다 니 엘 과  이 스 라 엘 에  의 한  죄 의  고 백 이 
중요한 내용을 이룸

-

시 대 적 으 로 는  다 리 오 가  갈 대 아  나 라 의 
왕으로 등극한 원년과 관련됨

-

70년에 대한 예레미야의 예언(렘 25:11, 
29:10)은  현재  당하는  고난과  연관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는데

, 과거의 예언자의 

선포가 묵시문학적으로 

9장에서 해석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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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론(8:1-12:13)

10-12장
-

페르시아 왕 고레스 

3년에 다니엘이 본 세계 

종말에 관한 환상

(다니엘의 세 번째 환상)을 

소개한다

.  안티오코스  4세의  통치  시대를 

중심으로 이제 막 시작되려는 세계의 종말을 
선포하는데 그 목적을 갖고 있다

.

-

곧  악 행 자 들 은  처 벌

,  의 로 운  자 들 은 

죽음에서  부활

,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은 

신실하게 지킬 것을 강조하고 있다

.

-

다 니 엘 의  마 지 막  환 상 은  종 말 이  일 어 날 
시기에 관한 해답을 구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하기도 한다

   (12:12) 마지막 때 1,290일 -> 1,335일

다니엘의 환상들은 공동의 관심을 가지고 있다

.

그것은 현재는 마지막 시련과 고난의 시간이며

이제 곧 하나님의 통치의 최후 승리가 도래하게 
될 것임을 암시하고 있다

.

, 7-12장의 환상들과 역사적 사건들은 

예루살엠의 유대제의를 중단시키고

, 유대교를 

강압적으로 헬레니즘화하려 했던 안티오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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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와 관련된 내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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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니엘서에 흐르는 두 가지 전승들

다니엘서에는  두  가지  중요한  전승이  동시에 
흐르고 있다

.

하 나 는  예 언 전 승 이 고

,  다 른  하 나 는 

지혜전승이다

.

Stanley Brice Frost
-

Old  Testament  apocalyptic,  its 
origins and growth. (구약의 종말론, 
그 기원과 성장

)

다니엘서가 신화와 종말론이 결합되어 탄생된 
포로후기 시대의 묵시 문학으로 보았다

.

Eric William Heaton
-

the  old  testament  prophets(
구약의 선지자

)

다 니 엘 서 를  예 언 전 승 과  관 련 시 키 는  것 을 
거부했다

. 그는 다니엘서의 저자는 서기관이며 

학자였고

, 마카베오 저항 운동에 동참한 일반 

유 대 교  주 류 에  속 하 였 던  인 물 이 었 다 고 
주장했다

.

하 지 만  우 리 는  다 니 엘 서 에  예 언 전 승 과 
지혜전승이 함께 흐르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는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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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니엘서의 예언전승

다 니 엘 서 는  하 나 님 으 로 부 터  받 는  계 시 를 
소개할 때 구약성서의 예언전승을 따르고 있다

.

다니엘의 환상과 환청

(7:1, 8:1-2, 10:1)은 

예 언 자 들 에 게  나 타 났 던  계 시 의  주 요  전 달 
수단으로 볼 수 있다

.

다니엘이 하나님의 계시를 받을 때에 거의 죽은 
사 람 과  같 이  되 어  비 정 상 적 인  혼 수 상 태 에 
빠 지 고  실 신 하 거 나  말 을  못 하 거 나  몸 이 
마 비 되 었 던  경 험

( 황 홀 경 의  경 험 ) 은 

에스겔에서도 나타났던 신비로운 현상이다

.

이러한 황홀경은 예언자들에게 나타난 특이한 
정 신 적  현상 으 로  한  가 지  생 각 이 나  감 정 에 
사 로 잡 혀  심 리 적 으 로  정 상 적 인  생 명 이 
순간적으로 멈추는 경험을 말한다

.

다니엘서에는 환상보도가 예언서에서 빈번하게 
사용된  “야웨께서  이처럼  말씀하셨다

.”  라는 

사자양식

(messnger formula)으로  시작 

되지 않는다

.

예언서에서는  종종  하나님과  예언자  사이에 
천사가  등장하여  환상의  의미를  해석해준다

다니엘서도  가브리엘

,  미가엘천사가  나타나 

도와준다

.

다니엘서는  미래에까지  이르는  역사의  모든 
과 정 은  오 래  전

( 포 로 기 ) 에  예 언 된  그 대 로 

진 행 되 고  있 다 는  것 을  강 조 하 고  있 다

예언자적인 종말론을 증거하고 있다는 증거가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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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니엘서의 예언전승

우리는  다니엘서가  갖고  있는  신학적  사상과 
이스라엘 예언자들이 선포한 예언이 밀접하게 
관련되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

다니엘서 저자는 어두움 속에서 새로운 희망을 
발견하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으며

,  역동적인 

역사 속에 하나님의 손길을  찾으려고 애쓴다

현 실 과  믿 음  사 이 에 서  고 뇌 하 지 만  결 국 
하 나 님 이  위 대 한  최 후  승 리 자 가  되 심 을 
확신하고 있다

.

현 실 을  볼  때  이 스 라 엘 의  회 복 은  불 가 능 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  그래서  저자는  하나님이 

일으키시는 역사의 대전환을 기다리고 있었다

.

다니엘서

(묵시문학)는 예언의 종말론적 재해석

,예언의 역사적 적용이다.

하나님께서 이 악한 세상 역사의 가까운 종말을 
준비하고 계시며

, 이 종말론적 심판과 더불어 

하나님의 편에 서있는 의로운 자들과 하나님을 
대 적 한  악 한  자 들 이  완 전 히  구 분 되 리 라 고 
선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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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니엘서의  지혜전승

다니엘서는 예언자의 전승을 계승하는 동시에 
지혜문학 전통을 포함하고 있다

.

히브리어  구약성서에서  성문서로  분류된다

유 대 인 들 은  다 니 엘 서 의  내 용 을  자 신 들 의 
현실에 관한 이야기로 받아들이며

, 이 어두운 

시대에 어떻게 사는 것이 지혜로운 삶인가

?의 

대답을 다니엘서에서 찾아보려고 했다

.

이 러 한  이 유  때 문 에  폰 라 트 는  다 니 엘 서 의 
뿌리를 지혜문학에서 찾으려 했다

.

에스겔

14:14,20,28:3에서 다니엘을 의롭고 

지혜로운 인물로 보고 있다

.

우가릿의 아캇 서사시에 나오는 다넬은 현명한 
왕과 비교되기도 한다

.

묵시문학가의  습관  중  하나는  고대의  유명한 
인물을  찾아서  그  이름을  활용하는  것이다

다 니 엘과  그의  친구 들의  이름 들은  에 스라

-

느 헤 미 야  시 대 에 도  흔 하 게  사 용 되 던 
이름들이었다

.

우가릿의  다넬이나  고대의  유명한  다니엘이 
다니엘서의 다니엘을 만들어 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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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니엘서의  지혜전승

지 혜 전 승 에 서 는  다 니 엘 서 에 서 가  하 나 님 이 
지혜의 근본이라고 주장하며 지혜의 우월성을 
강조한다

. 라고 말한다.

다 니 엘 은  마 술 적  복 술 가 가  아 니 라  은 총 을 
입은자

, 학문과 재주에 명철한 지혜자이다.

그는 지혜로운 교사이며 현자이다

. 직접 환상을 

보는 계시의 수령자이기도 하다

.

즉  다니엘은  애굽에서  살았던  해몽가  요셉과 
같은 예언적 지혜자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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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ANK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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