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수양과 수염소에 대한
다니엘의 환상
(단 8:1-27)
4152038 심태석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목차
다니엘
8장
1. 개요
2. 구조
3. 주석
4. 신학적 메세지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개요
다니엘
8장
7
장
9~12장
8장
1. 언어의 변화 : 아람어(2:4a) →
히브리어
(12장)
· 문학적인 연결작업 : 8장 1절
· 1.나 다니엘에게 처음에 나타난 이상 후
벨사살왕
삼년에 다시 이상이 나타나니라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개요
다니엘
8장
7
장
9~12장
8장
2. 형식의 유지 : ‘환상-해석’
· 다니엘 : 환상을 보는자, 천사 : 환상의
해석자
· 7장과 8장은 동일한 문학기법
- 짐승 뿔의 알레고리적 응용, 메대,
페르시아
,
그리스로 이어지는 제국들의 등장순서,
마지막
왕을 포악한 악의 세력으로 채색시키는
기교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개요
다니엘
8장
7
장
9~12장
8장
1. 다니엘과 천사의 만남이 환상해석의
결정적 요소
2. 매일 드리는 제사의 폐지와 멸망케 할 미운
물건의
건립의 문제가 반복
3. 예루살렘에 대한 잔인한 종교적 조처를
취했던
안티오커스
4세에 대한 관심
1.예루살렘 침공 후 성전 모독 사건
(8:10-
12)
2.유대인들의 전통적인 신앙풍속을
단절시키는 악행
(8:13-14)
3.사악한 안티오코스
4세의 최후의 멸망을
소개
(8:23-25)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개요
다니엘
8장
7
장
9~12장
8장
다니엘서 전체를 한 저자에게
소급시키도록
강요하기보다는 히브리어로 쓰인 부분들은
이미 독립적으로 존재해 있던 아람어
다니엘서의
전후 테두리로 덧입혔고 후에 다시
9-12
장이
첨부되었을 가능성이 많음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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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
다니엘
8장
: 7장과 8장의 환상의 비교
등장하는 짐승
역사적 상황
환상의 의미
7장
사자
, 곰, 표범,
열 개의 뿔달린 짐승
(잔인하고 포악한 네
짐승
)
네 제국의 등장과
파멸을
비유적이고
묵시적으로 서술
지상의 대제국들에
대한 지극히 높으신
자의 심판과 응징을
소개
8장
두 뿔을 가진 수양
,
두 눈 사이에 현저한
뿔을 가진 수염소
대제국들 사이의
소란스러운
전쟁의 역사
지상의 대제국들
사이의 싸움을 증언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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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
다니엘
8장
: 7장과 8장의 구조적
유사성
순서와 내용
7장
8장
환상이 임한 연대와 장소
1절
1-2절
짐승에 대한 환상
2-14절
3-14절
환상 해석자로서의 천사의
등장
15-16절
15절
환상에 대한 천사의 해석
17-27절
16-26절
환상 해석에 대한 다니엘의
반응
28절
27절
8장의 구조
1.바라본 환상의 부분
(1-14절)
2.들은 환상의 해석 부분
(15-27
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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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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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
다니엘
8장
: 8장의 전체적인 구조
열정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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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 1 다니엘의 환상
(8:1-14)
다니엘
8장
1. 나 다니엘에게 처음에 나타난 이상 후
벨사살
왕 삼년에 다시 이상이 나타나니라
2.내가 이상을 보았는데 내가 그것을 볼
때에
내 몸은 엘람도 수산 성에 있었고 내가
이상을
보기는 을래 강변에서니라
1) 환상이 임한 연대와 장소 (1-2절)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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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환상이 임한 연대와 장소
(1-2절)
다니엘
8장
1.
나 다니엘 에게 처음에 나타난 이상 후
벨사살 왕
삼년에 다시 이상이 나타나니라
· 1인칭 보도 : 총 3번 등장
- 환상의 시작(1절), 해석의 시작(15절),
가장 마지막 구절
(27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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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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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환상이 임한 연대와 장소 (1-2절)
다니엘
8장
1. 나 다니엘에게
처음에 나타난 이상 후
벨사살 왕
삼년에 다시 이상이 나타나니라
· 시간의 결과를 의도적으로 표현
: 7장과의 연관성 + 환상의 보충
· 7장의 이상과 8장의 이상은 같은 차원에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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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1) 환상이 임한 연대와 장소 (1-2
절
)
다니엘
8장
2. 내가 이상을 보았는데 내가 그것을 볼 때에
내 몸은
엘람도 수산 성에 있었고 내가
이상을
보기는 을래 강변에서니라
· 환상이 임한 실제 장소가 아니라 환상의
배경장소
· 지리적 언급 : 환상의 알레고리를 더욱
투명하게 함
- 정치적 재난이 어디서 오는지 인지하는
역할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1) 환상이 임한 연대와 장소 (1-2
절
)
다니엘
8장
2. 내가 이상을 보았는데 내가 그것을 볼 때에
내 몸은 엘람도 수산 성에 있었고 내가 이상을
보기는
을래 강변에서니라
· 환상의 장소를 더욱 구체화
·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흐르고 있는 강가를
그들의
기도처소 또는 명상의 장소로 자주 사용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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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주석
: 1 다니엘의 환상
(8:1-14)
다니엘
8장
3. 내가 눈을 들어 본즉 강 가에 두 뿔 가진 수양이
섰는데
그 두 뿔이 다 길어도 한 뿔은 다른 뿔보다도
길었고
그 긴 것은 나중에 난 것이더라
4. 내가 본즉 그 수양이 서와 북과 남을 향하여
받으나
그것을 당할 짐승이 하나도 없고 그 손에서 능히
구할이가 절대로 없으므로 그것이 임의로 행하고
스스로 강대하더라
2) 수양에 대한 환상 (3-4절)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2) 수양에 대한 환상 (3-4
절
)
다니엘
8장
3. 내가 눈을 들어 본즉
강 가에 두 뿔 가진
수양이
섰는데 그 두 뿔이 다 길어도 한 뿔은 다른
뿔보다도
길었고 그 긴 것은 나중에 난 것이더라
· 두 뿔 : 메대와 페르시아라는 두 강대국을 상징
· 수양 + 수염소 : 힘과 권세의 상징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2) 수양에 대한 환상 (3-4
절
)
다니엘
8장
3. 내가 눈을 들어 본즉 강 가에 두 뿔 가진
수양이
섰는데
그 두 뿔이 다 길어도 한 뿔은 다른
뿔보
다도 길었고 그 긴 것은 나중에 난 것이더라
· 늦게 생긴 페르시아 제국이 메데보다 더욱
강성
· 5장과 7장에서는 다른 두 제국을 다른 동물로
비유
but, 한 동물로 표현 = 하나의 유기체적 통일체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2) 수양에 대한 환상 (3-4
절
)
다니엘
8장
4. 내가 본즉
그 수양이 서와 북과 남을
향하여
받으나 그것을 당할 짐승이 하나도 없고
· 페르시아 제국의 활발했던 정복활동을 묘사
- 서쪽 : 소아시아와 마케도니아
- 북쪽 : 스키타이 지역과 옥서스 골짜기
- 남쪽 : 애굽지역 정복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2) 수양에 대한 환상 (3-4
절
)
다니엘
8장
4. 그것을
당할 짐승이 하나도 없고 그
손에서 능히
구할이가 절대로 없으므로
· 페르시아의 세력에 맞서 싸울 제국이 없음
· 페르시아 제국의 강력한 군사력을 강조함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2) 수양에 대한 환상 (3-4
절
)
다니엘
8장
4. 그 손에서 능히 구할이가 절대로 없으므로
그것이
임의로 행하고 스스로 강대하더라
· 페르시아 제국의 위력에 대한 비판적 진술
- 독자들이 스스로 높이는 교만으로 인해
무서운
심판을 받은 바벨론의 느부갓네살과 벨사살
왕의
비극적인 운명을 기억하게 되는 부분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주석
: 1 다니엘의 환상
(8:1-14)
다니엘
8장
5. 내가 생각할 때에 한 수염소가 서편에서부터
와서 온
지면에 두루 다니되 땅에 닿지 아니하며 그 염소
두 눈
사이에는 현저한 뿔이 있더라
6. 그것이 두 뿔 가진 수양 곧 내가 본바 강 가에
섰던
양에게로 나아가되 분노한 힘으로 그것에게로
달려가더니
3) 수염소에 대한 환상 (5-12절)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주석
: 1 다니엘의 환상
(8:1-14)
다니엘
8장
7. 내가 본즉 그것이 수양에게로 가까이
나아가서는
더욱 성내어 그 수양을 쳐서 그 두 뿔을 꺾으나
수양에게는 그것을 대적할 힘이 없으므로 그것이
수양을 땅에 엎드러뜨리고 짓밟았으나 능히
수양을
그 손에서 벗어나게 할 이가 없었더라
3) 수염소에 대한 환상 (5-12절)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3) 다른 짐승 형상을 목격
(5-7절)
다니엘
8장
5. 내가 생각할 때에
한 수염소가
서편에서부터 와서
온 지면에 두루 다니되 땅에 닿지
아니하며
그 염소 두 눈 사이에는 현저한 뿔이 있더라
· 페르시아 제국을 패망시키고 세계의 새로운
강국으로
등장한 그리스 제국을 상징
· 지리적으로 그리스 제국은 페르시아의 서편에
존재
· 그리스 제국의 정복 사업의 신속성을 암시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3) 다른 짐승 형상을 목격
(5-7절)
다니엘
8장
5. 내가 생각할 때에 한 수염소가 서편에서부터
와서
온 지면에 두루 다니되 땅에 닿지 아니하며
그 염소 두 눈 사이에는 현저한 뿔이
있더라
· 현저한 뿔 = 염소의 엄청난 힘
- 그리스의 첫 번째 왕 알렉산드로스
- 자신의 관심의 대상을 ‘뿔’의 상징을 통해
설명
- 네 명의 후계자들 또한 ‘뿔’로 비유(22절)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3) 다른 짐승 형상을 목격
(5-7절)
다니엘
8장
7. 내가 본즉 그것이
수양에게로 가까이
나아가서는
더욱 성내어 그 수양을 쳐서 그 두 뿔을
꺾으나
수양에게는 그것을 대적할 힘이 없으므로
· 그리스가 페르시아 제국을 완전히 굴복시킴을
의미하는 부분으로 더 이상 알렉산드로스
군대에
대항할 수 있는 세력이 없음 뜻함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3) 다른 짐승 형상을 목격
(5-7절)
다니엘
8장
7. 그것이
수양을 땅에 엎드러뜨리고
짓밟았으나
능히 수양을 그 손에서 벗어나게 할 이가
없었더라
· 7장의 네 번째 짐승의 강한 위력을 표현하는데
사용되었던 모티브를 인용
· 공격한 지방의 모든 것들을 단숨에 굴복시킨
그리스의
군사력에 대한 놀라움과 경탄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주석
: 1 다니엘의 환상
(8:1-14)
다니엘
8장
8.수염소가 스스로 심히 강대하여 가더니 강성할
때에
그 큰 뿔이 꺾이고 그 대신에 현저한 뿔 넷이 하늘
사방을
향하여 났더라
9.그 중 한 뿔에서 또 작은 뿔 하나가 나서 남편과
동편과
또 영화로운 땅을 향하여 심히 커지더니
10.그것이 하늘 군대에 미칠만큼 커져서 그
군대와
별 중에 몇을 땅에 떨어뜨리고 그것을 짓밟고
3) 수염소에 대한 환상 (5-12절)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3)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위세 (8
절
)
다니엘
8장
8.
수염소가 스스로 심히 강대하여 가더니
강성할
때에 그 큰 뿔이 꺾이고 그 대신에 현저한 뿔
넷이
하늘 사방을 향하여 났더라
· 그리스 제국이 심히 강대해졌을 때
알렉산드로스의
갑작스러운 죽음을 반영
· ‘강성하다’ : 제국의 강성함 뿐만 아니라
정복한 영토의 광할함을 의미하는 표현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3) 네개의 현저한 뿔들 중 하나
(9-10절)
다니엘
8장
9. 그 중 한 뿔에서 또 작은 뿔 하나가 나서
남편과
동편과 또 영화로운 땅을 향하여 심히
커지더니
· 안티오커스 4세의 군사적인 정복을 설명
- 남편 : 애굽, 프톨레미
- 동편 : 엘리마이스, 아르메니아
- 영화로운땅 : 팔레스타인, 예루살렘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3) 네개의 현저한 뿔들 중 하나
(9-10절)
다니엘
8장
10.
그것이 하늘 군대에 미칠만큼 커져서
그 군대와
별 중에 몇을 땅에 떨어뜨리고 그것을 짓밟고
· 안티오코스 4세의 종교적인 조처들을 암시
- 군사적인 정복에 만족 X
- 종교적 축제절기들을 변경시킨 사건
· 스스로 높여 모든 신들보다 크다 하며
우주질서의
파수꾼인 하늘의 천사와 대적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3) 네개의 현저한 뿔들 중 하나
(9-10절)
다니엘
8장
10. 그것이 하늘 군대에 미칠만큼 커져서
그
군대와
별 중에 몇을 땅에 떨어뜨리고 그것을
짓밟고
· 작은 뿔은 하늘의 하나님께 속한 하늘의
천사를 공격
- 군대 : 우주적인 질서를 지키는 하늘의 천사
- 별 : 우주의 질서를 책임진 존재
· 하늘의 사건에 간섭한 오만한 왕에 의해
실시된
시간계산법을 변경함
, 교만의 행위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주석
: 1 다니엘의 환상
(8:1-14)
다니엘
8장
11. 또 스스로 높아져서 군대의 주재를 대적하며
그에게
매일 드리는 제사를 제하여 버렸고 그의 성소를
헐었으며
12. 범죄함을 인하여 백성과 매일 드리는 제사가
그것에게 붙인바 되었고 그것이 또 진리를 땅에
던지며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였더라
3) 수염소에 대한 환상 (5-12절)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3) 네개의 현저한 뿔들 중 하나
(9-10절)
다니엘
8장
11. 또
스스로 높아져서 군대의 주재를
대적하며
그에게 매일 드리는 제사를 제하여 버렸고
그의 성소를 헐었으며
· 안티오코스 4세는 바벨론의 느부갓네살과
벨사살과
마찬가지로 어리석은 자
= 교만
· 하나님을 대적 : 하니님이 정해 놓으신 세계의
질서를
파괴하는 자가 된 것
1. 군대의 주재
: 하나님에게 대항
2. 매일 드리는 제사
: 아침과 저녁으로
규칙적으로 드려지는 수양의 번제를 의미
3. 성소를 헐어버린 행위
: 물리적 파괴가
아닌 성서의 모독을 의미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3) 네개의 현저한 뿔들 중 하나
(9-10절)
다니엘
8장
12.
범죄함을 인하여 백성과 매일 드리는
제사가
그것에게 붙인바 되었고 그것이 또 진리를
땅에
던지며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였더라
· 해석이 조금 난해한 부분 : 잘못된 제물이
백성들의
매일 드리는 제사 때에 드려지고
· 이방의 제물이 매일 드리는 제사 대신에
예루살렘
성전에 드려졌음을 강조하는 구절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3) 네개의 현저한 뿔들 중 하나
(9-10절)
다니엘
8장
12. 범죄함을 인하여 백성과 매일 드리는
제사가
그것에게 붙인바 되었고 그것이 또
진리를
땅에
던지며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였더라
· 안티오코스 4세가 행한 반유대적 종교
조처들이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음을 의미
- 수 많은 유대인들이 헬라화 정책에 동조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주석
: 1 다니엘의 환상
(8:1-14)
다니엘
8장
13. 내가 들은즉 거룩한 자가 말하더니 다른
거룩한 자가
그 말하는 자에게 묻되 이상에 나타난바 매일
드리는
제사와 망하게 하는 죄악에 대한 일과 성소와
백성이
내어준바 되며 짓밟힐 일이 어느 때까지 이를꼬
하매
14. 그가 내게 이르되 이천 삼백 주야까지니 그
때에
성소가 정결하게 함을 입으리라 하였느니라
4) 다니엘의 들음 (13-14절)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4) 다니엘의 들음 (13-14절)
다니엘
8장
13.
내가 들은즉 거룩한 자가 말하더니 다른
거룩한
자가 그 말하는 자에게 묻되
· ‘보는 환상’이 끝나고 ‘듣는 환상’이 시작되고
있음
· 천상의 거룩한 자들 사이에 있었던 대화의
내용을
다니엘이 들음으로써 환상에 대한 해석이
시작됨을
암시하는 부분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4) 다니엘의 들음 (13-14절)
다니엘
8장
13. 이상에 나타난바 매일 드리는 제사와
망하게 하는
죄악에 대한 일과 성소와 백성이 내어준바 되며
짓밟힐 일이
어느 때까지 이를꼬 하매
· ‘질문 – 대답’의 대화 형식
- 안티오코스 4세의 악행이 다시 한 번 등장
· 하나님의 개입을 통한 세계 역사의 변화를
꿈꾸며
울부짖는 외침
, 하나님의 은혜와 도움을
고대하는
애절한 외침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4) 다니엘의 들음 (13-14절)
다니엘
8장
14. 그가 내게 이르되
이천 삼백 주야까지니
그 때에
성소가 정결하게 함을 입으리라
하였느니라
· 고통과 어둠의 시간 : 이천 삼백 주야
· 성소가 정결해지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흘러가야 된다는 것을 의미
· ‘주야’는 히브리어 본문에 유대인들의 날짜
계산에
따라 ‘밤과 낮’의 순서로 바뀌어야 함
.
· 유대인들은 저녁을 하루의 시작으로 계산
- 2,300주야 ≠ 2,300일
- 2,300주야 = 1150일의 저녁
+ 1150일의 아침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주석
: 2 환상에 대한 해석
(8:15-27)
다니엘
8장
15. 나 다니엘이 이 이상을 보고 그 뜻을
알고자
할 때에 사람 모양 같은 것이 내 앞에 섰고
16. 내가 들은즉 을래강 두 언덕 사이에서
사람의
목소리가 있어 외쳐 이르되 가브리엘아
이 이상을 이 사람에게 깨닫게 하라
하더니
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절)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
절
)
다니엘
8장
15. 나 다니엘이 이 이상을 보고
그 뜻을
알고자
할 때에 사람 모양 같은 것이 내 앞에 섰고
· 수양과 수염소에 대한 환상의 의미를 깨닫기를
원함
· 환상의 해석이 다니엘의 진지한 바람에 대한
응답
- 7장에서처럼 ‘사람 모양 같은 것’에 의해서
풀이
- 사람(게베르) : 인간의 힘과 권능을 강조하는
단어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
절
)
다니엘
8장
16. 내가 들은즉
을래강 두 언덕 사이에서
사람의
목소리가 있어 외쳐 이르되 가브리엘아
이 이상을 이 사람에게 깨닫게 하라 하더니
· 2절과 마찬가지로 다니엘의 위치가 아니라
다니엘이
본 이상의 배경
· ‘사람의 목소리’ : 주인공이 누구인지 침묵
(7:16)
· 스가랴 2장 1~4절이 모티브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주석
: 2 환상에 대한 해석
(8:15-27)
다니엘
8장
17. 그가 나의 선 곳으로 나아왔는데 그
나아올
때에 내가 두려워서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매
그가 내게 이르되 인자야 깨달아 알라 이
이상은
정한 때 끝에 관한 것이니라
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절)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
절
)
다니엘
8장
17.
그가 나의 선 곳으로 나아왔는데 그
나아올
때에 내가 두려워서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매
· 주어 : 15절의 사람모양 같은, 즉 가브리엘
·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매’
- 종교적인 거룩한 체험
- 하나님이 현현했을 때 보인 인간의 반응과
동일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
절
)
다니엘
8장
17. 그가 내게 이르되
인자야 깨달아 알라 이
이상은
정한 때 끝에 관한 것이니라
· 인자 : 계시를 받는 예언자의 명칭
· 천상의 존재는 비밀한 하늘의 계시를 전하고,
피조물인 땅에사는 인간은 계시의 수신자
· 다니엘의 이상 = 정한
끝에 관한 것
- 현재의 역사 안에서 성취될 ‘마지막’을 뜻함
- 현재 세계사의 종결은 새로운 시대의
개막을 의미
→ 위기의 상황에 직면한 사람들에게 희망의
선포
+ 위로의 메시지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주석
: 2 환상에 대한 해석
(8:15-27)
다니엘
8장
18. 그가 내게 말할 때에 내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어 깊이 잠들매 그가 나를
어루만져서 일으켜 세우며
19. 가로되 진노하시는 때가 마친 후에 될
일을
내가 네게 알게 하리니 이 이상은 정한 때
끝에
관한 일임이니라
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절)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
절
)
다니엘
8장
18. 그가 내게 말할 때에 내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
리어 깊이 잠들매 그가 나를 어루만져서 일으켜
세우며
· 신적 권위에 압도당해 다니엘은 몰아지경의
상태
· 깊이 잠들매 : 의식을 잃다, 실신하다
- 아것도 인식 할 수 없는 무의식의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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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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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
절
)
다니엘
8장
18. 그가 내게 말할 때에 내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 리어
깊이 잠들매
그가 나를 어루만져서 일으켜
세우며
· 묵시문학의 전형적인 요소
· 에녹 1서, 에스르라의 묵시, 아브라함의 묵시,
요한계시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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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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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
절
)
다니엘
8장
19.
가로되 진노하시는 때가 마친 후에 될 일을
내가 네게
알게 하리니 이 이상은 정한 때 끝에 관한
일임이니라
· 주어 : 천사, 중단 된 해석을 다시 시작
· 17절의 내용을 반복
but ‘진노하시는 때가 마친 후에 될 일을’ 를
첨부
- 유대인들이 박해 받고 있는 날, 신학적인
숙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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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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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
절
)
다니엘
8장
19.
가로되 진노하시는 때가 마친 후에 될 일을
내가 네게
알게 하리니 이 이상은 정한 때 끝에 관한
일임이니라
· 유대인들 박해의 역사적 상황 : 하나님의 심판적
응징
- 하나님이 안티오코스 4세를 이용하여 자신의
백성을 연단
- 하나님은 그가 허락하신 한계 이상을 넘어가는 것을
묵과
X
- 희망의 선포, 위로의 설교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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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 2 환상에 대한 해석
(8:15-27)
다니엘
8장
20. 네가 본바 두 뿔 가진 수양은 곧 메대와 바사
왕들이요
21. 털이 많은 수염소는 곧 헬라 왕이요 두 눈
사이에
있는 큰 뿔은 곧 그 첫째 왕이요
22. 이 뿔이 꺾이고 그 대신에 네 뿔이 났은즉 그
나라
가운데서 네 나라가 일어나되 그 권세만 못하리라
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
다니엘의 환상에 대한 본격적인 해석을
시작
-
환상에 대한 천사의 해석은 알레고리적
,
매우 간결하며 직설적
-
흘러간 역사를 도식적으로 요약하지만
이번에는 제국의 이름을 직접적으로 언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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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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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0. 네가 본바 두 뿔 가진 수양은 곧 메대와 바사
왕들이요
21. 털이 많은 수염소는 곧 헬라 왕이요
두 눈 사이에
있는 큰 뿔은 곧 그 첫째 왕이요
· 역사 속의 대제국들과 상징 동물들을 동일시
- 그리스의 첫째 왕 알렉산드로스에게 큰
관심을
보이지 않음을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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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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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2. 이 뿔이 꺾이고 그 대신에 네 뿔이 났은즉 그
나라
가운데서 네 나라가 일어나되 그 권세만
못하리라
· 천사에 대한 다니엘의 환상의 해석은 ‘끝’의
시대에
이를 때까지 급하게 지나감을 볼 수 있음
.
- ‘네 나라의 마지막 때’(23절)에 집중하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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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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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 2 환상에 대한 해석
(8:15-27)
다니엘
8장
23. 이 네 나라 마지막 때에 패역자들이 가득할
즈음에
한 왕이 일어나리니 그 얼굴은 엄장하며 궤휼에
능하며
24. 그 권세가 강할 것이나 자기의 힘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며 그가 장차 비상하게 파괴를 행하고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며 강한 자들과 거룩한 백성을 멸하리라
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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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 2 환상에 대한 해석
(8:15-27)
다니엘
8장
25. 그가 꾀를 베풀어 제 손으로 궤휼을 이루고
마음에
스스로 큰체하며 또 평화한 때에 많은 무리를
멸하며
또 스스로 서서 만왕의 왕을 대적할 것이나 그가
사람의
손을 말미암지 않고 깨어지리라
26. 이미 말한바 주야에 대한 이상이 확실하니
너는 그 이상을 간수하라 이는 여러 날 후의
일임이니라
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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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3. 이 네 나라 마지막 때에
패역자들이 가득할
즈음에
한 왕이 일어나리니 그 얼굴은 엄장하며 궤휼에
능하며
· ‘작은 뿔’ 즉, 안티오코스 4세를 의미
- 무서운 하나님의 적대자, 역사의 정할 때
직전에 등장
· ‘패역자들’ : 이스라엘의 전통적인 야웨신앙을
버리고
변절한 유대인들
, 헬라화에 동의 또는
앞장선 유대인들을 가르킴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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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3. 이 네 나라 마지막 때에 패역자들이 가득할
즈음에
한 왕이 일어나리니
그 얼굴은 엄장하며 궤휼에
능하며
· 새로 출현한 왕의 성격과 성품을 소개 : 거만 +
무례
· 궤휼 : 수수께기에 능한자, 모호하고 애매한
말로
타인을 음모하며 모사에 능한 사람을
가리키는 부정어
. 간계와 기만에 능숙한 왕을
묘사
.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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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4. 그 권세가 강할 것이나 자기의 힘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며 그가 장차 비상하게 파괴를 행하고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며 강한 자들과 거룩한 백성을
멸하리라
25. 그가 꾀를 베풀어 제 손으로 궤휼을 이루고
마음에
스스로 큰체하며 또 평화한 때에 많은 무리를
멸하며
또 스스로 서서 만왕의 왕을 대적할 것이나 그가
사람의
손을 말미암지 않고 깨어지리라
새로 일어난 왕의 성공적인 정복 행위와
거룩한 백성들에 대한 박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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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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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4.
그 권세가 강할 것이나 자기의 힘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며 그가 장차 비상하게 파괴를 행하고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며 강한 자들과 거룩한 백성을
멸하리라
· 새 왕의 강력한 권세는 왕 자신의 힘이 아님
· 하나님의 특별한 역사 계획에 따라 일시적으로
하나님의 도구에게 허락된 것
: 신학적인 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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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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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4. 그 권세가 강할 것이나 자기의 힘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며
그가 장차 비상하게 파괴를 행하고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며 강한 자들과 거룩한 백성을
멸하리라
· 왕의 악행을 보도하는 구절이 아니라
왕의 정복 행위의 능력과 놀랄만한 성공을 강조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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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4. 그 권세가 강할 것이나 자기의 힘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며 그가 장차 비상하게 파괴를 행하고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며
강한 자들과 거룩한 백성을
멸하리라
· 헬라화를 추진하면서 유대인들에 대한 엄청난
살육과
박해를 행한 새 왕의 무서운 잔인성을 폭로하는
구절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5. 마음에 스스로 큰체하며 또 평화한 때에 많은
무리를
멸하며 또 스스로 서서 만왕의 왕을 대적할
것이나
· 하나님의 역사의 도구라는 사명을 망각한 왕의
모습
· 사악함의 최고 절정 : 역사의 주관자에게 도전
· ‘만왕의 왕’ : 문법적으로 최상급의 표현
- 유일신으로서의 하나님을 강조
- 역사는 유일신 하나님에 의해서만 진행되는
것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5. 또 스스로 서서 만왕의 왕을 대적할 것이나
그가 사람의 손을 말미암지 않고
깨어지리라
· 잔인하고 포악한 안티오코스 4세의 멸망을
하나님의 심판으로 보려는 신학적 진술
· 마카베오 형제들에 의한 혁명적 봉기를 반대,
비판
- 군사를 동원하는 혁명적 방법으로는 ‘작은 뿔’
의
권세를 막을 수 없으며 오직 하나님에
의해서만 가능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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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6.
이미 말한바 주야에 대한 이상이
확실하니
너는 그 이상을 간수하라 이는 여러 날 후의
일임이니라
· 고난과 박해의 기간에 대해서 다시 언급
· ‘확실하다’ : 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무조건적으로 신뢰
- 박해받고 있는 신실한 유대인 독자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함이며 굳건한 믿음에 대한 용기를
부여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6. 이미 말한바 주야에 대한 이상이 확실하니
너는
그 이상을 간수하라 이는 여러 날 후의
일임이니라
· ‘간수하다’ : 감추다, 숨기다, 은닉하다
- 8장의 환상은 수 세기 전 바벨론 왕 벨사살 3
년에
다니엘에게 주어진 것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적 공간을 해결하여
‘예언’으로 삼기 위함
· 묵시문학의 전형적인 요소
역사의 사건들이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뜻대로 흘러가게 되어있음을
강조하려는
저자의 의도적인 진술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주석
: 2 환상에 대한 해석
(8:15-27)
다니엘
8장
27. 이에 나 다니엘이 혼절하여 수일을 앓다가
일어나서
왕의 일을 보았느니라 내가 그 이상을 인하여
놀랐고
그 뜻을 깨닫는 사람도 없었느니라
3) 다니엘의 반응 (27절)
· 이야기의 시점이 바벨론 시대로 다시 돌아옴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주석
: 2 환상에 대한 해석
(8:15-27)
다니엘
8장
27. 이에 나
다니엘이 혼절하여 수일을 앓다가
일어나서 왕의 일을 보았느니라
3) 다니엘의 반응 (27절)
· 바벨론 왕궁에서의 다니엘의 업무를 기억
- 아람어 다니엘서 부분과 히브리어로 된 8
장을 연결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주석
: 2 환상에 대한 해석
(8:15-27)
다니엘
8장
27. 내가 그 이상을 인하여 놀랐고
그 뜻을
깨닫는
사람도 없었느니라
3) 다니엘의 반응 (27절)
· 환상에 대한 몰이해를 부각시키고 있는 구절
· ‘마지막 때’에 대한 세부적 해석을 보도하는 9-
12장을
준비하려는 편집상의 연결고리 역할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신학적 메세지
다니엘
8장
* 7장과 거이 차이가 없는 8장의 신학적
메세지
· ‘다니엘의 환상 – 천사의 해석’ : 마지막
왕에게 집중
- 사악한 왕의 악행과 폭정이 8장의 서술적
배경
- 예루살렘 성전 모독 + 매일 드리는 제사의
폐지
+ 하늘의 시간을 변경
- 종교적 탄압들은 매우 성공적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신학적 메세지
다니엘
8장
* 7장과 거이 차이가 없는 8장의 신학적
메세지
· 다니엘서의 진술목적 : 작은 뿔의 능력과 성공
보도
X
- 이 이방인의 통치자의 구원사적 의미를
밝히는 것
- 세계 제국의 역사적 배경속에서 유대인
박해의
시대적 의미를 찾고자 노력
- ‘작은 뿔’의 탁월한 능력과 성공, 박해
: 하나님의 허락하에서 ‘한시적으로’ 허용
: 하나님의 역사의 시간표에 따라 사용된 ‘
도구’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신학적 메세지
다니엘
8장
* 7장과 거이 차이가 없는 8장의 신학적
메세지
· 작은 뿔의 악행 :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의
시작
- ‘작은 뿔’은 하나님이 “정한 때”에 하나님의
손에 의해 패망될 것
- 박해를 이긴 신실한 자들은 구원을 받게 될
것
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신학적 메세지
다니엘
8장
* 7장과 거이 차이가 없는 8장의 신학적
메세지
· ‘작은 뿔’의 무서운 탄압속에서 믿음을
지키려는
유대인들에게 위로와 소망을 주고자 하며
,
지금 박해받고 어두움 속에 처한 자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불어넣어 주고
, 곧 시작될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며 인내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