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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애굽의 지혜문학

1)애굽의 지혜문학

①애굽의 고고학적 유물 중에서 지혜문학은 매우 중요하며

양적으로도 많음

②애굽의 지혜문학의 특징

a)’지혜’(Wisdom)라는 말대신에

‘교훈, 가르침’(Instruction)을 주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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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교훈’들은 대략 2500-2600여 년의 긴 기간동안 기록

→가장 오래된 ‘교훈’

:왕자 할드제데프의 교훈, 카켐니에게 주어진 교훈(기원전 2650-2200)

→가장 늦은 ‘교훈’ 

:인싱어의 파피루스(프톨레미 시대/기원전 323-180)

c.지혜문학의 기본적인 양식

-스승이 제자에게 혹은 아버지가 아들에게 가르치는 형태

아버지 – 아들의 형식 : 주로 도덕적이고 실제적인 문제 취급(가정)

스승 – 제자의 형식 : 지혜로운 관리 양성(궁중)

-

“X가 자신의 아들 Y를 위해 만든 교훈”의 형식

:주로 정직, 부지런함, 신뢰성, 자제력(혀,성질,욕망)을 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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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이집트 지혜의 최종 목표는 마아트(Ma’at)의 획득

→마아트는 “진리, 의, 정의”로 번역되며, 창조 때에

세워진 신적인 질서

→풍요로운 삶, 행복은 마아트와의 온전한 조화를 통해 성취

☞ 마아트: 우주론적이며 윤리적인 질서를 유지

시키는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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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지혜문학>

1)지혜문학은 신적인 질서와 규칙(마아트)을 가르쳐서

“행복을 누리며 성공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기 위한 것

2)이 마아트에 순종하면 이득을 얻게 되고, 거역하면

손해, 불이익을 당하게 된다

3)세속적인 진리와 종교적인 진리 사이에는 아무런

차이도 존재하지 않음(종교질서=세속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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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애굽의 지혜문학의 형태

①애굽의 지혜문학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등장

a.수많은 잠언들과 도덕적인 규례의 모음집

-경험을 종합하는 짧은 격언은 세계이해의 가장

단순한 수단

-격언, 잠언 : 人間의 세계해석의 기본 형태

b.지적이며 철학적인 지혜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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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점 : 인간의 올바른 삶, 행위에 대한 안내서 역할

-진정한 人生의 의미는 무엇인가?

-진리와 거짓은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의로운 자의 고난은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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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애굽의 지혜문학의 종류들

(1)고왕조 시대의 지혜문학

(1-6왕조시대: 기원전 2850-2200)

①왕자 할드제데프의 교훈(The Instruction of Prince Hardjedef)

-교훈 전문이 남아있지 않음/ 몇 개의 단편만 존재

②카켐니에게 주어진 교훈(The Instruction addressed to Kagemni )

-훈니(Huni) 왕을 섬겼던 한 신하가 자녀들을 위한 인생의 규범을 서술

-그 아들 중의 한 사람이 카켐니였고, 그는 대를 이어 높은 관직에 오름

1)식탁예절 - 식욕을 억제하라

2)대화예절 – 타인을 즐겁게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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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프타호텝의 교훈(The Instruction of Ptah-hotef)

-기원전 2450년의 것으로 추정

-제 5왕조의 왕 아이제지(Izezi)의 장관인 프타호텝이 에게 자신의

아들이 자기 뒤를 이어 장관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허락해 달라고 요청

-왕은 프타호텝에게 그의 아들을 잘 교육시킬 것을 당부

-왕의 명령에 따라 프타호텝은 아들을 가르침

-이 교훈집은 제 18왕조 때까지 지혜학교의 교훈집으로 사용됨

<교훈의 내용>

1)지적 교만의 금지

2)좋은 언변술의 강조

3)여자에 대한 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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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지식으로 인해 네 마음이 교만하지 말라.

네가 지혜로운 사람이라고 자만하지 말라.

지혜로운 자뿐 아니라, 무지한 자들에게도 잘 조언하라.

기술의 한계는 도달될 수 없고, 어떤 기술자도 완전할 수

없다.

좋은 연설은 녹옥보다 깊이 숨어 있다. 그렇지만 맷돌을

돌리는 하인들 가운데서도 발견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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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왕조 시대의 지혜교훈의 특징>

a.올바른 언어 사용을 권면

b.대인관계의 자세 및 중요성

-직책을 감당하는 과정에서 타인을 신실하고 신중하게 대하라

-여러 유형의 사람들과 어떻게 올바른 관계를 맺을 것인가?

c.지도자의 가정의 중요성

-성적인 유혹의 극복 강조

d.왕 혹은 왕실 관리들을 위한 지혜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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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중왕조 시대의 지혜문학

(7-17왕조 시대: 기원전 2200-1570)

①왕 메리카레를 위한 교훈(The Instruction for King Merikare)

-메리카레는 헤라클레오폴리스(Herakleopolis)의 한 의 아들로

기원전 2180년경부터 통치를 시작

.특수한 역사적 배경을 지니고 탄생

-고왕조 시대에서 제1중간 왕국시대(2200-2050)로 넘어가는

정치적 변혁기에 탄생

-고왕조의 붕괴과정에서 의 절대적인 신적 능력의 약화

:왕권의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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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지혜문학은 정치적 안정, 왕권의 보호 및 유지를 위한

선전문구(Propaganda)의 성격을 지님

:“어떻게 왕국을 지켜나갈 수 있는가?”라는 충고를 주는 정치적 안내서

:왕의 말과 행위가 어떠해야 하는지를 보여줌

-통치자가 가져야 할 성품을 제시

1)언변능력 2)지혜 3)정의

만일 네가 말하는데 기술이 있다면 너는 승리할 것이다.

혀는 왕의 무기요, 말하는 것은 모든 싸우는 것보다 강하다(AEL, 99).

정의를 행하라. 그러면 네가 땅에서 장수하리라. 우는 사람들을 평온

하게 하고, 과부들을 압박하지 말라(AEL,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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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아멘 엠 헤트의 교훈(The Instruction of King Amen-em-het 

for His Son Sesostris I)

-12왕조 시대의 한 왕인 아멘 엠 헤트가 그의 아들

세소스트리스 1세에게 준 것

-그러나 이 교훈서는 세소스트리스 1세의 취임식을 위해

서기관이 기록

선왕의 왕권 계승을 정당화하기 위해(정치선전) 부왕의 위대한

업적들(군사적 승리, 건축사업, 정의 구현을 위한 행정업적, 

백성의 복지증진)을 첨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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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달변가 농부(Eloquent Peasant)

-불의한 관리에게 도둑질을 당한 한 가난한 농부가

재판관에게 간곡히 탄원

- 재판관은 이 무식한 농부의 유창한 웅변에 감탄하고 왕에게 사실을

보고

- 왕은 농부에게 계속해서 탄원할 것을 격려

- 그 후 정의는 해결되고 농부는 많은 상을 받게 됨

1)정의의 필요성

2)좋은 연설의 유용성에 대한 비유

3)권력의 남용과 그에 대한 징벌에 대해 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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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굽의 중왕조 시대 지혜문학의 특징>

1)왕, 왕실 지도자들의 좋은 말(연설)의 중요성 및

효율성(유용성)을 강조

-애굽의 전통적인 지혜문학의 요소

2)왕권의 확립과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한 정치적 선전이

지혜문학과 접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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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신왕조 시대의 지혜문학(18-20왕조 : 기원전 1570-1085)

<특징>

1)아프리카 + 근동지역으로의 세력확장과 강국으로

변화됨에 따라 지혜문학의 새로운 주제가 등장

a.웅장함 b.이국적인 내용들 c.보편적 사상과 윤리의 추구

-이 시기에 힉소스족(1780-1570년까지 지배)으로부터

시리아-팔레스틴의 지배권을 탈취

-기원전 1200년경부터 시리아-팔레스틴 지배

2)과거로부터 내려온 문헌들을 편집하고 재구성하면서

당시의 주제들을 삽입

3)인간의 운명에 대한 질문과 도덕적 책임성의 문제를

언급하기 시작 → 철학적이면서 사변적 교훈이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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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아니의 교훈(The Instruction of Ani)

-아니는 서기관으로서 전통적인 교훈들을 편집

-두 가지의 중요한 특징

a.아니의 교훈은 중산층 사람을 위한 교훈서

⇒아니는 낮은 지위의 서기관

⇒과거의 교훈 : 왕실 중심

(왕이나 높은 관리들을 위한 지혜교육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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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교훈서의 결론 부분의 새로운 형식을 취함

-과거 교훈서들의 결론: 선생의 결론

→긍정적 수용이나 순종을 요구

-아니의 교훈은 -子 사이의 논쟁이 등장

→아버지의 가르침에 이해할 수 없고, 순종할 수 없는 내용이

있음에 아들이 항거

-즉 지혜교훈들이 모든 상황에 반드시 동일하게 적용되지

못함을 회의적으로 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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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는 일반적 주제들 등장

1)부모에 대한 존경

2)종교에 대한 충실

3)정직

4)낯선 사람들 앞에서의 침묵

5)남편이 가정에서 해야 할 적절한 행위를 충고

6)이방 여인에 대한 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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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 젊었을 때에 네 아내를 취하라

………………………

그녀의 고향이 어디인지 잘 알지 못하는 곳에서 온 여인을 경계하

너무 말을 많이 하지 말라. 조용히 하

여라 그러면 네가 행복하여 질 것이

다(ANET 420)

너는 집에서 네 아내를 지배하지 말라

너는 아내에게 “그것이 어디 있느냐? 가져오라”고 말하지 말라

네 손이 그녀와 함께 있다면 얼마나 행복한가!(ANET 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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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아멘 엠 오페의 교훈(The Instruction of Amen-em-ope)

-구약성서와의 관련성(잠 22:17-24:22) 때문에 많은

관심의 대상

-왕실의 고위관리인 아버지가 다른 관리직에 있는

아들에게 준 교훈으로 30개의 장으로 구성

:애굽의 지혜문학 중 가장 긴 작품

-내용: 인간의 운명과 도덕적인 책임문제를 다룸

노를 품는 자와 사귀지 말며 울분한 자와 동행하지 말라(잠 22:24)/ 

성질 급한 사람과 사귀지 말며 그를 방문하여 함께 말하지 말라(교훈서

11: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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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에서 <두 종류의 人間>을 소개

a.말이 많고 다혈적인 人間

-넓은 들의 나무와 같아서 한 순간이 지나면 잎이 떨어지는

나무와 같다

b.침묵하는 人間

-정원에서 자라는 나무와 같아서 잎이 무성하고 풍성한 열매를

맺는다(시 1편; 렘 17:5-8)

-신의 뜻을 잘 이해하고 자신을 그 뜻에 잘 순응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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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과의 관계성에 대한 논의들>

1)구약이 직접적으로(문학적으로) 인용했다는 증거는 아니라

는 주장

-아마도 人間의 삶에 대한 보편적 고찰(성찰)이 아니겠는가?

-W.O.E.Oesterley: 애굽의 문헌이 이스라엘에서 영향 받은 것으로 간주

∵ 애굽 문헌에 셈어적 표현이 등장하기 때문

2)대부분 학자의 주장

-성서의 잠언이 영향 받은 것으로 생각

-애굽의 문헌을 취사선택한 것으로 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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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후기왕조 시대의 지혜문학(21-30왕조: 기원전 1085-332)

-특징: 더 통속적이고 민속적인 교훈들의 등장

-시대적 배경: 시리아-팔레스틴 지배권 상실로 국력 약화,

그로 인해 왕실 관리를 향한 교육에 덜 관심

①온취세숀키의 교훈(The Instruction of Onchsheshonqy)

-기원전 6세기에서 5세기에 이르는 잠언들의 수집물

(550개 이상의 격언)

-자신이 감옥에 있으면서 아들에게 준 교훈의 형식으로

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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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취세숀키> 헬리오폴리스의 태양신 레(Re)의 제사장 출신

-친구인 궁정의사 하르시에시(Har-si-esi)의 초청으로

멤피스에 갔다가 왕을 시해하는 반란에 가담

-but 이 계획이 누설되어 친구와 다른 동료들은

제단에서 불에 타 죽었고 그는 평생 감옥에서 지냄

-왕에게 자기 아들을 위하여 교훈을 남길 것을 요청하고

허락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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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1)과거로부터 내려오던 수많은 잠언들을 수집하여 완성

-“-”라는 전통적인 교훈의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과거의 많은 속담, 격언을 수집하고 집대성

-새로운 지혜를 제시하기 보다는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전승을

수집하여 시대적 상황에 맞게 개작 및 첨가

2)구약의 지혜사상, 개념, 표현들과 비슷한 경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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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다른 사람의 아내와 성적 교제를 하지 말라고 권면하는

잠언 6:20-35과 유사

결혼한 여자와 사랑을 하지 마라. 결혼한 여자와

사랑을 하는 자는 그녀의 문 앞에서 죽임을 당한

다(23:6-7)

그가 네 원수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남편

이 살아 있는 여자에게 네 자신을 주지 마라

(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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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파피루스 인싱어(Papyrus Insinger)

-프톨레미 시대(기원전 4-3세기)에 속한 것으로 25개의

교훈으로 구성

→각각 독립된 표제어를 지님

-침묵을 이상으로 간주하던 초기의 태도를 버리고 중용

(평형)을 중요시

→양극단(침묵-수다)을 피하는 자기억제를 중요시

→죄는 균형상태를 파괴하는 행동으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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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애굽 지혜문학의 특징(E. Würthwein)

①행복한 삶(인생)은 고정된 질서를 따르는 것이라고 교훈

②이 질서는 가르쳐지고 배울 수 있는 것(교육이 가능)

③신은 이 질서와 법을 공정하게 집행하는 자로 간주

-마아트는 창조 때에 세워진 ‘신적인 질서’(순종과 불순종에 따라

행복과 불행이 결정)

-세속적 진리와 종교적 진리 사이에는 아무런 내적 갈등이 없다.

-애굽의 지혜가 종교적이고, 결정론적임을 말해 준다고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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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애굽의 지혜와 이스라엘의 지혜

①유사성

a.교훈의 양식

--에게 교훈을 가르치고 전달하는 양식

-가정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 윤리적,

실천적인 문제를 취급

b.잠언을 교육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점

c.지혜자에 대한 높은 인정

d.내용: 신(하나님)에 의해서 세워진 우주론적 질서, 

도덕적인 질서에 대해 결정론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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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유사성의 원인

a.이스라엘 지혜 교훈이 애굽의 것을 수입

b.일부의 교훈들은 이스라엘이 애굽의 지혜를

직수입/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는지 의문

-오히려 의 삶, 사회질서, 신에 대한 일반적 관심과 밀접히 관련

-즉 人間의 본성에 대한 공통적 관심사의 결과

③이스라엘 지혜의 독특성

-지혜와 야웨 종교가 결합되어 지혜가 신학화되었다는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