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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지혜전승의 기원

2.잠언의 윤리

3.잠언과 현대목회

4.욥기의 지혜

5.전도서의 지혜

-분량: A 4 용지 4~5매/ 폰트 10/ 참고문헌과 각주 필수

-제출일:  6월 18일(기말고사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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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잠언의 구조

1)잠언 전체는 두 부분으로 구분될 수 있음

(1)지혜시(1-9장)

(2)지혜자의 속담 격언들(10-31장)

2)4개의 큰 수집물 + 5개의 작은 수집물들(총 9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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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의 9개 수집물들: 총 915절>

1)1-9장

이스라엘의 왕, 다윗의 왕, 솔로몬의 잠언(256절)

2)10:1-22:16  

솔로몬의 잠언(375절)

3)22:17-24:22 

지혜있는 자의 말씀(70절)

4)24:23-24     

지혜로운 자들의 말씀(12절)

5)25-29장

히스기야 왕의 신하들에 의해 편집된

솔로몬의 잠언(138절)

6)30:1-14      

야게의 아들 아굴의 잠언(14절)

7)30:15-33    

숫자잠언들(19절)

8)31:1-9        

르우엘 왕(마사의 왕)의 말씀(9절)

9)31:10-31

현숙한 여인(아내)에 대한 찬양(22절)

<현재의 잠언: 계획적으로 작업된 포로후기의 편집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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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지혜시(1-9장): 가장 후대의 모음집(포로 후기)

-지혜의 중요성을 주제로 삼고 있으며 서로 긴밀한

관련성이 있는 내용들을 다루고 있음

-지혜를 변호하거나, 지혜를 권면하거나, 지혜를 찾도록 요구

-이중에서

1)야웨경외(신앙의 문제)

2)외간여자(여인의 문제)에 대한 경고가 가장 중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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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가 아들에게 주는 10개의 교훈>으로 구성됨

-’내 아들아’(1:10; 2:1; 3:1; 4:1; 5:1; 6:1….)

(1)지혜서의 의의(1:1-6): 표제어와 서언

(2)하나님을 두려워함으로 생기는 지혜(1:7-9)

(3)악인의 유혹을 물리치라는 경고(1:10-19)

(4)회개에 관한 지혜설교(1:20-33)

(5)아들에 대한 아버지의 훈계(2:1-22)

(6)지혜와 경건에 관한 추천(3:1-35)

(7)지혜가 주는 축복(4:1-27)

(8)행실 나쁜 여인과 음녀를 경고함(5:1-7:27)

(9)지혜가 성문에서 외침(8:1-36)

(10)만찬에 초대된 지혜로운 여인과 어리석은 여인(9: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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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지혜의 속담들(10-31장): 2개의 기초 잠언집과 부록들

A.기초 잠언집

(1)솔로몬의 잠언(10:1-22:16)

(2)히스기야 왕의 신하들에 의해 편집된 솔로몬의 잠언(25:1-29:27)

B.부록들

(1)지혜자의 말들(22:17-24:22)

(2)지혜자의 말들(24:23-34)

(3)아굴의 말들(30:1-14)

(4)숫자 잠언들(30:15-33)

(5)마사의 왕, 르무엘에 대한 말씀(31:1-9)

(6)덕 있는 아내에 대한 찬양(31: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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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잠언의 형식과 성격

1)잠언의 형식

a.주로 평행 혹은 댓구를 이루는 시들로 되어 있는데, 

2개의 연 혹은 3개의 연으로 구성

b.이 형식을 기본으로 길다란 지혜시로 발전

c.잠언에 나타난 평행법(Parallel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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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반의적 평행법

속이는 저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

공평한 추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잠 11:1)

채소를 먹으며 서로 사랑하는 것이

살찐 소를 먹으며 서로 미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잠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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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이 잠언은 어떤 한 현실을 정반대의 현실에 대비

-두 종류의 내용을 제시하지만 양자택일하라고 말하지는 않음

-오히려 하나는 좋고 다른 하나는 나쁘다고 선언

b.이것은 “비교잠언”(comparative proverb)이라고 할 수

없고, “배타잠언”(excluding proverb)이라고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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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동의적 평행법

a.근본적으로 동일한 내용을 다른 어휘를 통해 반복함으로

관찰을 통해 얻은 어떤 한 사실을 강화

b.부정문과 긍정문을 동시에 사용하기도 하지만

동일한 의미를 지니고 있음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잠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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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점층적(점진적) 평행법

a.동의적 내용이나 반의적 내용을 포함하지 않고

앞의 개념을 계단 형식으로 이어받는 형식

두 번째 행이 격언의 본질적인 의미를 구성

b.앞에 나오는 개념을 넘어 완전히 새로운 개념으로 이어짐

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무릇 너의

얻은 것을 가져 명철을 얻을지니라

(잠 4:7)

그 이웃을 쳐서 거짓 증거하는 사람은

방망이요 칼이요 뾰족한 살이니라

(잠 2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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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잠언의 성격

-잠언은 매우 오래된 내용을 간직하고 있으며,

소박한 문학양식이라고 말할 수 있음

-자연, 人間에 대한 끊임없는 경험적 관찰들이 실천적인

지혜의 형태로 제시

-때로는 상호대립적인 경험들이 충돌(26:4-5; 17:27-28) 

되기도 하고, 반복(19:1//28:6, 11:13//20:19)되기도

하지만 삭제되지 않고 있음

서로 다른 시대의 것, 서로 다른 수집가의 것이라는 증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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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경험에 기초(experience)

-오랜 세월 동안의 경험이 농축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서로 다른 세대를 연결 짓는

기능을 소유

-과거세대와 현재세대를 연결 짓는다.

-전통적인 가치,기풍,사조(ethos)가 계속해서 유지, 전달됨

b.간결성(brevity)

-신중하게 선택된 몇 마디의 말로 많은 것을 말한다.

-짧은 문장 형태, 간단명료한 글

-간결한 언어 속에 심오한 진리가 들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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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자연과 인간 세계에 대한 관찰(observation)

-두 세계에 대한 상세한 관찰을 통해 진리를 구체화

-자연과 인간세계의 공통점을 발견하고 두 세계를

연결시킨다.

d.공공성(public)

-잠언은 사적인 정보가 아니며 모든 사람들에게 속함

-공동체 전체의 을 위한 것이다.

-세상 이치에 대한 깨달음이 공공의 이익을 위해

선용되어야 함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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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잠언의 전체 구조

①잠언은 총 31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체계적인 단일저자의 작품은 아님

a.1-9장: 신학화된 지혜격언인데, -에게 주는 교훈의

형태로 되어 있음

→즉 “젊은이가 이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를

말하는 신학화된 先祖의 지혜: 비교적 길다란 교훈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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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10-29장: 간결한 속담들을 모아 둔 격언집

→세속적인 처세술을 다룬 “성공적인 사회생활의 지침서”

→어느 특정 주제에 국한되지 않고 사회생활 전반에 걸친

올바른 행동규범을 말하고 있음

→매우 많은 문장이 2행 혹은 3행의 경구로 되어 있음

→23:29-35  술의 마력과 결과에 대한 묘사

(술취한 자의 상태, 횡설수설, 음주자의 허세와 호기 등

술취함의 위험성을 정감있게 묘사)

c.30-31장: 아굴과 르무엘의 어머니가 그 자녀에게 주는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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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잠언=신학적인 지혜+세속적인 지혜>를 결합시키기 위해

첫 부분인 1:7과 끝부분인 31:30에 “야웨 경외 사상”을 집어 넣음

야웨 경외

(1:7; 9:10)

야웨 경외

(31:30)

1:29

2:5

3:7

8:13 16:6

<세속적 지혜>

하나님

<신학적 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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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적 지혜: 여호와 경외

-세속적 지혜: 인간-인간, 인간-사회, 인간-자연의 관계

수평적 관계를 규정하는 원래 잠언에다가

수직적 관계의 지붕(여호와 경외)을 입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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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잠언의 기본주제들

1)인간존재에 대한 관찰과 비교

a.긍정적인 인간상을 제공

-人間은 현명한 선택과 책임 있는 결단을 할 수 있는 존재

-人間은 위대한 존재이다. 

-인간의 운명은 인간의 손에 달려 있고, 하나님은 인간에게

그의 미래를 선택할 전권을 주셨다.

b.조화롭고 행복한 인간 추구

-인간의 마음, 행동, 말, 환경과 동물, 식물, 세계에 대한 비교 관찰을

통해 공통된 특징을 찾아 본다.

-한 人間을 파괴하는 것, 한 人間을 복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어떻게 사는 것이 주위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행복한 인생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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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관련 예문들

-25:28    자기의 마음을 제어하지 아니하는 자는

성읍이 무너져서 성벽이 없는 것과 같다

-27:19    한 얼굴은 다른 얼굴과 다르게 나타나듯이

인간의 마음도 서로 다르게 나타나느니라

-12:18    함부로 말하는 자는 찌르는 칼과 같다

-25:11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 쟁반에 담긴 금 사과와 같다

⇒행복한 인간을 위해

착한 몸가짐, 선행, 절제된 말, 화목 등을 장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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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행복을 위협하는 4가지 주요 요소

1)간음

2)술 취함

3)게으름

4)말(혀)의 악용(혀의 절제와 감정의 절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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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공동체의 한 일원으로서의 인간

a.자신과 공동체의 삶에 책임을 당부

-가치 있는 피조물인 인간은 건전한 인간공동체를 만들어야 함

-인간들과의 올바른 관계, 올바르게 사람을 다루는 방법

(식탁예절, 인사법, 대화 예절)등이 제시

b.친구, 원수, 여러 계층의 인간, 젊은이와 늙은이, 여자,

노예 등의 문제가 취급

c.관련 예문들(27:15-16; 11:22)

-다투는 여자는 비 오는 날에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이라

그를 제어하기가 바람을 제어하는 것 같고

오른손으로 기름을 움키는 것 같으니라(27: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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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노동과 재산

a.부지런할 것을 권면

-노동과 소유, 농부, 가축, 토지, 가난한 자와 부자, 부지런한 자와

게으른 자들에 대해 언급

잠언의 많은 구절들은 게으름을 비난하고 게으른 자에게

임할 비참한 운명에 대해 경고(잠 6:6-11)

b.부족하고 궁핍한 자를 도와줄 것을 권면

c.관련 구절: 15:16-17; 14:21

부지런하고 열심히 노동하는 자가 재산을 모을 수

있다는 ‘건전한 사회윤리관’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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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사회정의를 실천하는 생활

a.지혜는 삶, 문화, 현실에 대한 긍정적 평가

-인간은 삶의 가치, 질서를 존중하고 책임을 져야 함

-하나님의 이름을 빙자하여 人間의 책임을 회피하는 것을 경고

-평화, 사회정의, 복지는 인간이 만들어야 하는 사명이다.

-하나님이 대신 일하시지 않는다. 인간의 용기, 통찰력을 통해

사회(현실)를 희망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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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올바른 법 집행에 대한 강조

-편파적 재판과 뇌물을 받는 행위를 정죄

-가난한 백성을 압제하는 관원을 경고(14:31; 28:15)

-근거 없는 고발과 성급한 고소를 경고(24:28f; 25:7-8)

-거짓 증거, 거짓 증인을 공동체를 위협하는 것으로 경고(14:5; 19:28)

“신실한 증인은 거짓말을 아니하여도

거짓 증인은 거짓말을 뱉느니라“(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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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지혜에 대한 찬양(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

a.人間은 자신의 운명에 대한 최종적 책임 소유

-자신이 선택한 결정으로 행복과 불행이 결정된다.

그러므로 지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b.모든 일에 지혜로운 자가 될 것을 권고한다.

-지혜를 찾는 자는 행복(3:13-15)하며, 지혜는 좋은 운명의 자원이다

(13:14; 19:8)

-지혜자의 입술은 많은 사람을 양육한다(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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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롭지 못한 자는 우둔하며 맹목적으로 분노하며(19:2),

미련한 자(16:22)이다.

⇒현자는 자신을 억제하고 흥분하지 않는 

<이것은 애굽의 지혜사상과 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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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의인과 악인

a.잠언서의 가장 많은 양이 의인과 악인을 취급(85개의 잠언)

b.관련 구절들

-의인은 악을 멀리하고(13:5), 의를 즐거워한다(21:15).

-의인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며(14:2), 불쌍한 자의 권익에 관심(29:7)

-의인은 건전한 충고를 하며(12:20), 짐승을 학대하지 않음(12:10) 

동물세계와의 화평함 →창조세계의 질서에 참여

<人間으로 하여금 자기 앞에 놓여 있는 선과 악의 결정에서

선을 택하고 의인이 되라는 긍정적 명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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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하나님에 대한 경외

a.특히 잠 1-9장의 처음과 끝부분은

(1)여호와를 경외하라(1:1; 9:10)고 말함

-그리고 계속해서 반복한다(1:29; 2:5; 3:7; 8:13; 16:6).

-여호와 경외는 지혜의 결과이다.

(2)여호와를 의지하라(3:5; 16:20)는 권면도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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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많은 부분들이 야웨에 대한 신앙정신으로 가득 차 있기는

하지만 항상
人間

의 행동을 신중심적으로 규정하지는 않음

-어쨌든 잠언의 초점, 핵심은 하나님의 행동이 아니라 人間의 행동

-人間이 관심의 초점, 즉 잠언들은 하나님이 싫어하는 것을 행하면

人間

에게 나쁜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그것을 피해야 한다고 강조

⇒그래서 잠언들은 人間의 행동이 스스로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항상 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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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人間에 대한 도덕적인 낙관론

-즉 지혜로운 사람은 행동도 바르며 올바르게 살아가야

한다고 낙관함

-인간은 그의 선한 인간성을 충분히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종교적인 잠언들은 하나님의 계시이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경험을 토대로 시험해본 후에 따를 수 있는 경험적

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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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선택을 받았다는 종교적 교리

에는 관심이 없다.

. 지혜문학은 人間이 피조물의 왕임을 찬양한다.

. 인간은 우주를 다스릴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

. 이 세상은 질서, 안전의 장소이며 건전한 삶이 유지될 수 있는

건전한 장소

지혜문학적 인간이해는 창조신학(P)의 영향하에 있다

W. Zimmerli - “지혜는 창조신학의 틀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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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잠언의 삶의 자리(Sitz im Leben)

a.메소포타미아 - 지혜학교가 존재

b.애굽 - 서기관 학교, 관리양성 학교가 존재

c.이스라엘 - 지혜학교가 존재했었는가에 대해 구약은 침묵

-하지만 많은 금언들은 교사-학생의 관계가 암시(학교)

-“내 아들아”라는 단어는 많은 잠언의 삶의 자리가 가정이었음을 전제

-잠 1:20; 8:2은 지혜교사가 성문과 길거리, 광장에서 사람들을

가르쳤음을 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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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잠언과 신약

<신약에서의 잠언 인용 예> 

1)”기록되었으되” 혹은 “솔로몬의 잠언”이란 말이 없다.

2)헬라어 역본(70인역)에서 인용했다.    

잠 3:7a

롬 12:16b

3:11-12 

히 12:5-6

3:34 

벧전 5:5

4:26a 

히 12:13a

10:12b 

벧전 4:8b

11:31 

벧전 4:18

22:9 

고후 9:7

25:21-22 

롬 12:20

26:11 

벧후 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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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잠언 구절은 인용하지 않았으나 거기에 근거한

신약의 구절의 예>

-지혜의 보배(2:4=골 2:3)

-예수의 자라심(3:4=눅 2:52)

-주는 것(3:28=마 5:42)

-초청(9:1-5=마 22:4)

-집 짓기(10:25; 12:7=마 7:24-27)

-재물의 무상(11:4, 28=마 6:19)

-자비한 이(11:17=마 5:7)

-신 의지(16:1=마 10:19-20)

-가난한 자(16:19=마 5:3)

-혀의 힘(18:21= 마 1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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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응(24:12=마 16:27; 딤후 4:14)

-겸손(25:6-7=눅 14:7-11)

-장래(27:1=눅 12:16-21)

-부모 공경(28:24=마 15:4, 6)

-겸손(29:23= 눅 14:11; 18:14)

-매일의 양식(30:8-9=마 6:11)

⇒눅 11:31; 마 12:42에서 예수는 자신을 구약의 지혜

전승과 연관시키실 뿐 아니라, 솔로몬에게서 불완전

하게 나타났던 구약의 지혜가 자기에게서 완전히

나타난 것을 보이심

☞예수는 자신을 솔로몬보다 더 위대한 지혜자로 소개

(….솔로몬보다 더 큰이가 여기 있으며) 눅 1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