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지혜전승의 기원
2.잠언의 윤리
3.잠언과 현대목회
4.욥기의 지혜
5.전도서의 지혜
-분량: A 4 용지 4~5매/ 폰트 10/ 참고문헌과 각주 필수
-제출일: 6월 18일(기말고사일)
1.잠언의 구조
1)잠언 전체는 두 부분으로 구분될 수 있음
(1)지혜시(1-9장)
(2)지혜자의 속담 격언들(10-31장)
2)4개의 큰 수집물 + 5개의 작은 수집물들(총 9개)
<잠언의 9개 수집물들: 총 915절>
1)1-9장
이스라엘의 왕, 다윗의 왕, 솔로몬의 잠언(256절)
2)10:1-22:16
솔로몬의 잠언(375절)
3)22:17-24:22
지혜있는 자의 말씀(70절)
4)24:23-24
지혜로운 자들의 말씀(12절)
5)25-29장
히스기야 왕의 신하들에 의해 편집된
솔로몬의 잠언(138절)
6)30:1-14
야게의 아들 아굴의 잠언(14절)
7)30:15-33
숫자잠언들(19절)
8)31:1-9
르우엘 왕(마사의 왕)의 말씀(9절)
9)31:10-31
현숙한 여인(아내)에 대한 찬양(22절)
<현재의 잠언: 계획적으로 작업된 포로후기의 편집산물>
1)지혜시(1-9장): 가장 후대의 모음집(포로 후기)
-지혜의 중요성을 주제로 삼고 있으며 서로 긴밀한
관련성이 있는 내용들을 다루고 있음
-지혜를 변호하거나, 지혜를 권면하거나, 지혜를 찾도록 요구
-이중에서
1)야웨경외(신앙의 문제)
2)외간여자(여인의 문제)에 대한 경고가 가장 중요 역할
<아버지가 아들에게 주는 10개의 교훈>으로 구성됨
-’내 아들아’(1:10; 2:1; 3:1; 4:1; 5:1; 6:1….)
(1)지혜서의 의의(1:1-6): 표제어와 서언
(2)하나님을 두려워함으로 생기는 지혜(1:7-9)
(3)악인의 유혹을 물리치라는 경고(1:10-19)
(4)회개에 관한 지혜설교(1:20-33)
(5)아들에 대한 아버지의 훈계(2:1-22)
(6)지혜와 경건에 관한 추천(3:1-35)
(7)지혜가 주는 축복(4:1-27)
(8)행실 나쁜 여인과 음녀를 경고함(5:1-7:27)
(9)지혜가 성문에서 외침(8:1-36)
(10)만찬에 초대된 지혜로운 여인과 어리석은 여인(9:1-18)
2)지혜의 속담들(10-31장): 2개의 기초 잠언집과 부록들
A.기초 잠언집
(1)솔로몬의 잠언(10:1-22:16)
(2)히스기야 왕의 신하들에 의해 편집된 솔로몬의 잠언(25:1-29:27)
B.부록들
(1)지혜자의 말들(22:17-24:22)
(2)지혜자의 말들(24:23-34)
(3)아굴의 말들(30:1-14)
(4)숫자 잠언들(30:15-33)
(5)마사의 왕, 르무엘에 대한 말씀(31:1-9)
(6)덕 있는 아내에 대한 찬양(31:10-31)
2.잠언의 형식과 성격
1)잠언의 형식
a.주로 평행 혹은 댓구를 이루는 시들로 되어 있는데,
2개의 연 혹은 3개의 연으로 구성
b.이 형식을 기본으로 길다란 지혜시로 발전
c.잠언에 나타난 평행법(Parallelism)
①반의적 평행법
속이는 저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
공평한 추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잠 11:1)
채소를 먹으며 서로 사랑하는 것이
살찐 소를 먹으며 서로 미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잠 15:17)
a.이 잠언은 어떤 한 현실을 정반대의 현실에 대비
-두 종류의 내용을 제시하지만 양자택일하라고 말하지는 않음
-오히려 하나는 좋고 다른 하나는 나쁘다고 선언
b.이것은 “비교잠언”(comparative proverb)이라고 할 수
없고, “배타잠언”(excluding proverb)이라고 해야 함
②동의적 평행법
a.근본적으로 동일한 내용을 다른 어휘를 통해 반복함으로
관찰을 통해 얻은 어떤 한 사실을 강화
b.부정문과 긍정문을 동시에 사용하기도 하지만
동일한 의미를 지니고 있음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잠 1:8)
③점층적(점진적) 평행법
a.동의적 내용이나 반의적 내용을 포함하지 않고
앞의 개념을 계단 형식으로 이어받는 형식
두 번째 행이 격언의 본질적인 의미를 구성
b.앞에 나오는 개념을 넘어 완전히 새로운 개념으로 이어짐
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무릇 너의
얻은 것을 가져 명철을 얻을지니라
(잠 4:7)
그 이웃을 쳐서 거짓 증거하는 사람은
방망이요 칼이요 뾰족한 살이니라
(잠 25:18)
2)잠언의 성격
-잠언은 매우 오래된 내용을 간직하고 있으며,
소박한 문학양식이라고 말할 수 있음
-자연, 人間에 대한 끊임없는 경험적 관찰들이 실천적인
지혜의 형태로 제시
-때로는 상호대립적인 경험들이 충돌(26:4-5; 17:27-28)
되기도 하고, 반복(19:1//28:6, 11:13//20:19)되기도
하지만 삭제되지 않고 있음
서로 다른 시대의 것, 서로 다른 수집가의 것이라는 증거
a.경험에 기초(experience)
-오랜 세월 동안의 경험이 농축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서로 다른 세대를 연결 짓는
기능을 소유
-과거세대와 현재세대를 연결 짓는다.
-전통적인 가치,기풍,사조(ethos)가 계속해서 유지, 전달됨
b.간결성(brevity)
-신중하게 선택된 몇 마디의 말로 많은 것을 말한다.
-짧은 문장 형태, 간단명료한 글
-간결한 언어 속에 심오한 진리가 들어 있다.
c.자연과 인간 세계에 대한 관찰(observation)
-두 세계에 대한 상세한 관찰을 통해 진리를 구체화
-자연과 인간세계의 공통점을 발견하고 두 세계를
연결시킨다.
d.공공성(public)
-잠언은 사적인 정보가 아니며 모든 사람들에게 속함
-공동체 전체의 善을 위한 것이다.
-세상 이치에 대한 깨달음이 공공의 이익을 위해
선용되어야 함을 강조
3)잠언의 전체 구조
①잠언은 총 31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체계적인 단일저자의 작품은 아님
a.1-9장: 신학화된 지혜격언인데, 父-子에게 주는 교훈의
형태로 되어 있음
→즉 “젊은이가 이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를
말하는 신학화된 先祖의 지혜: 비교적 길다란 교훈형태
b.10-29장: 간결한 속담들을 모아 둔 격언집
→세속적인 처세술을 다룬 “성공적인 사회생활의 지침서”
→어느 특정 주제에 국한되지 않고 사회생활 전반에 걸친
올바른 행동규범을 말하고 있음
→매우 많은 문장이 2행 혹은 3행의 경구로 되어 있음
→23:29-35 술의 마력과 결과에 대한 묘사
(술취한 자의 상태, 횡설수설, 음주자의 허세와 호기 등
술취함의 위험성을 정감있게 묘사)
c.30-31장: 아굴과 르무엘의 어머니가 그 자녀에게 주는 교훈
②<잠언=신학적인 지혜+세속적인 지혜>를 결합시키기 위해
첫 부분인 1:7과 끝부분인 31:30에 “야웨 경외 사상”을 집어 넣음
야웨 경외
(1:7; 9:10)
야웨 경외
(31:30)
1:29
2:5
3:7
8:13 16:6
<세속적 지혜>
하나님
<신학적 지혜>
-신학적 지혜: 여호와 경외
-세속적 지혜: 인간-인간, 인간-사회, 인간-자연의 관계
수평적 관계를 규정하는 원래 잠언에다가
수직적 관계의 지붕(여호와 경외)을 입힘
3.잠언의 기본주제들
1)인간존재에 대한 관찰과 비교
a.긍정적인 인간상을 제공
-人間은 현명한 선택과 책임 있는 결단을 할 수 있는 존재
-人間은 위대한 존재이다.
-인간의 운명은 인간의 손에 달려 있고, 하나님은 인간에게
그의 미래를 선택할 전권을 주셨다.
b.조화롭고 행복한 인간 추구
-인간의 마음, 행동, 말, 환경과 동물, 식물, 세계에 대한 비교 관찰을
통해 공통된 특징을 찾아 본다.
-한 人間을 파괴하는 것, 한 人間을 복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어떻게 사는 것이 주위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행복한 인생인가?
c.관련 예문들
-25:28 자기의 마음을 제어하지 아니하는 자는
성읍이 무너져서 성벽이 없는 것과 같다
-27:19 한 얼굴은 다른 얼굴과 다르게 나타나듯이
인간의 마음도 서로 다르게 나타나느니라
-12:18 함부로 말하는 자는 찌르는 칼과 같다
-25:11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 쟁반에 담긴 금 사과와 같다
⇒행복한 인간을 위해
착한 몸가짐, 선행, 절제된 말, 화목 등을 장려
⇒인간의 행복을 위협하는 4가지 주요 요소
1)간음
2)술 취함
3)게으름
4)말(혀)의 악용(혀의 절제와 감정의 절제 필요)
2)공동체의 한 일원으로서의 인간
a.자신과 공동체의 삶에 책임을 당부
-가치 있는 피조물인 인간은 건전한 인간공동체를 만들어야 함
-인간들과의 올바른 관계, 올바르게 사람을 다루는 방법
(식탁예절, 인사법, 대화 예절)등이 제시
b.친구, 원수, 여러 계층의 인간, 젊은이와 늙은이, 여자,
노예 등의 문제가 취급
c.관련 예문들(27:15-16; 11:22)
-다투는 여자는 비 오는 날에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이라
그를 제어하기가 바람을 제어하는 것 같고
오른손으로 기름을 움키는 것 같으니라(27:15-16)
3)노동과 재산
a.부지런할 것을 권면
-노동과 소유, 농부, 가축, 토지, 가난한 자와 부자, 부지런한 자와
게으른 자들에 대해 언급
잠언의 많은 구절들은 게으름을 비난하고 게으른 자에게
임할 비참한 운명에 대해 경고(잠 6:6-11)
b.부족하고 궁핍한 자를 도와줄 것을 권면
c.관련 구절: 15:16-17; 14:21
부지런하고 열심히 노동하는 자가 재산을 모을 수
있다는 ‘건전한 사회윤리관’을 제시
4)사회정의를 실천하는 생활
a.지혜는 삶, 문화, 현실에 대한 긍정적 평가
-인간은 삶의 가치, 질서를 존중하고 책임을 져야 함
-하나님의 이름을 빙자하여 人間의 책임을 회피하는 것을 경고
-평화, 사회정의, 복지는 인간이 만들어야 하는 사명이다.
-하나님이 대신 일하시지 않는다. 인간의 용기, 통찰력을 통해
사회(현실)를 희망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b.올바른 법 집행에 대한 강조
-편파적 재판과 뇌물을 받는 행위를 정죄
-가난한 백성을 압제하는 관원을 경고(14:31; 28:15)
-근거 없는 고발과 성급한 고소를 경고(24:28f; 25:7-8)
-거짓 증거, 거짓 증인을 공동체를 위협하는 것으로 경고(14:5; 19:28)
“신실한 증인은 거짓말을 아니하여도
거짓 증인은 거짓말을 뱉느니라“(14:5)
5)지혜에 대한 찬양(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
a.人間은 자신의 운명에 대한 최종적 책임 소유
-자신이 선택한 결정으로 행복과 불행이 결정된다.
그러므로 지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b.모든 일에 지혜로운 자가 될 것을 권고한다.
-지혜를 찾는 자는 행복(3:13-15)하며, 지혜는 좋은 운명의 자원이다
(13:14; 19:8)
-지혜자의 입술은 많은 사람을 양육한다(10:21).
-지혜롭지 못한 자는 우둔하며 맹목적으로 분노하며(19:2),
미련한 자(16:22)이다.
⇒현자는 자신을 억제하고 흥분하지 않는 人
<이것은 애굽의 지혜사상과 유사>
6)의인과 악인
a.잠언서의 가장 많은 양이 의인과 악인을 취급(85개의 잠언)
b.관련 구절들
-의인은 악을 멀리하고(13:5), 의를 즐거워한다(21:15).
-의인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며(14:2), 불쌍한 자의 권익에 관심(29:7)
-의인은 건전한 충고를 하며(12:20), 짐승을 학대하지 않음(12:10)
동물세계와의 화평함 →창조세계의 질서에 참여
<人間으로 하여금 자기 앞에 놓여 있는 선과 악의 결정에서
선을 택하고 의인이 되라는 긍정적 명령이다>
7)하나님에 대한 경외
a.특히 잠 1-9장의 처음과 끝부분은
(1)여호와를 경외하라(1:1; 9:10)고 말함
-그리고 계속해서 반복한다(1:29; 2:5; 3:7; 8:13; 16:6).
-여호와 경외는 지혜의 결과이다.
(2)여호와를 의지하라(3:5; 16:20)는 권면도 등장
b.많은 부분들이 야웨에 대한 신앙정신으로 가득 차 있기는
하지만 항상
人間
의 행동을 신중심적으로 규정하지는 않음
-어쨌든 잠언의 초점, 핵심은 하나님의 행동이 아니라 人間의 행동
-人間이 관심의 초점, 즉 잠언들은 하나님이 싫어하는 것을 행하면
人間
에게 나쁜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그것을 피해야 한다고 강조
⇒그래서 잠언들은 人間의 행동이 스스로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항상 물음
c.人間에 대한 도덕적인 낙관론
-즉 지혜로운 사람은 행동도 바르며 올바르게 살아가야
한다고 낙관함
-인간은 그의 선한 인간성을 충분히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종교적인 잠언들은 하나님의 계시이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경험을 토대로 시험해본 후에 따를 수 있는 경험적
인 것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선택을 받았다는 종교적 교리
에는 관심이 없다.
. 지혜문학은 人間이 피조물의 왕임을 찬양한다.
. 인간은 우주를 다스릴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
. 이 세상은 질서, 안전의 장소이며 건전한 삶이 유지될 수 있는
건전한 장소
지혜문학적 인간이해는 창조신학(P)의 영향하에 있다
W. Zimmerli - “지혜는 창조신학의 틀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4.잠언의 삶의 자리(Sitz im Leben)
a.메소포타미아 - 지혜학교가 존재
b.애굽 - 서기관 학교, 관리양성 학교가 존재
c.이스라엘 - 지혜학교가 존재했었는가에 대해 구약은 침묵
-하지만 많은 금언들은 교사-학생의 관계가 암시(학교)
-“내 아들아”라는 단어는 많은 잠언의 삶의 자리가 가정이었음을 전제
-잠 1:20; 8:2은 지혜교사가 성문과 길거리, 광장에서 사람들을
가르쳤음을 암시
5.잠언과 신약
<신약에서의 잠언 인용 예>
1)”기록되었으되” 혹은 “솔로몬의 잠언”이란 말이 없다.
2)헬라어 역본(70인역)에서 인용했다.
잠 3:7a
롬 12:16b
3:11-12
히 12:5-6
3:34
벧전 5:5
4:26a
히 12:13a
10:12b
벧전 4:8b
11:31
벧전 4:18
22:9
고후 9:7
25:21-22
롬 12:20
26:11
벧후 2:22
<직접 잠언 구절은 인용하지 않았으나 거기에 근거한
신약의 구절의 예>
-지혜의 보배(2:4=골 2:3)
-예수의 자라심(3:4=눅 2:52)
-주는 것(3:28=마 5:42)
-초청(9:1-5=마 22:4)
-집 짓기(10:25; 12:7=마 7:24-27)
-재물의 무상(11:4, 28=마 6:19)
-자비한 이(11:17=마 5:7)
-신 의지(16:1=마 10:19-20)
-가난한 자(16:19=마 5:3)
-혀의 힘(18:21= 마 12:36)
-보응(24:12=마 16:27; 딤후 4:14)
-겸손(25:6-7=눅 14:7-11)
-장래(27:1=눅 12:16-21)
-부모 공경(28:24=마 15:4, 6)
-겸손(29:23= 눅 14:11; 18:14)
-매일의 양식(30:8-9=마 6:11)
⇒눅 11:31; 마 12:42에서 예수는 자신을 구약의 지혜
전승과 연관시키실 뿐 아니라, 솔로몬에게서 불완전
하게 나타났던 구약의 지혜가 자기에게서 완전히
나타난 것을 보이심
☞예수는 자신을 솔로몬보다 더 위대한 지혜자로 소개
(….솔로몬보다 더 큰이가 여기 있으며) 눅 1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