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7-본문주석 잠언 1장 1-6절.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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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1:1-6>

1절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의 왕 솔로몬의 잠언

이라

2절

이는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3절

지혜

롭게, 공의롭게, 정의롭게, 정직하게 행할 일에 대하여

훈계

를 받게 하며

4절

어리석은 자를 슬기

롭게 하며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한 것이니

5절

지혜 있는 자

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라

6절

잠언

과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을 깨달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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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잠 1:1-6  표제어와 서론

1)형식(Form)

①두 부분으로 구분

a.1절: 잠언서 전체의 표제어

b.2-6절: 잠언서 전체의 서론

→책을 편집하게 된 동기와 목적을 언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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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1절의 표제어

a.솔로몬의 잠언

-10:1; 25:1에서 두 번 더 언급

-그러나 1:1은 솔로몬을 두 가지 차원, 각도에서

더 자세히 소개

(1)다윗의 아들 (2)이스라엘의 왕

→편집자의 의도: 전체 잠언에서 표제어가 되도록

두 개의 평행적 부가어를 의도적으로 사용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의 왕 솔로몬의 잠언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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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솔로몬의 잠언

-솔로몬이 전체 잠언서의 표제어에 등장하는 것은

저자를 밝히기 위해서가 아니라, 편집자가 자기가

편집한 금언집을 솔로몬의 권위 아래 두기 위해서임

-솔로몬 이 지혜가 충만했다는 전승은 오래 전부터

있었고, 그래서 이스라엘의 지혜는 솔로몬이라는

이름 하에 편집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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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잠언

-사전적 의미는 ‘지혜자의 말’이다. 속담이나 격언과 같은

짧은 경구뿐 아니라, 지혜자의 가르침과 같은 훈계도

일컫는 단어

-동사 ‘마샬’(lv'm')은 두 가지 뜻 소유

(1)비슷하다: 유비성을 강조

-합리적인 원칙은 자연의 영역과 인간의 영역에 비슷하다는 것

-유비(Analogy)가 형성된다.

(2)지배하다: 예증적인, 표본적인 성격을 강조한 것

-동일한 원칙이 지배한다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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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2-6절의 서문

a.1절에 종속되어 있으며 목적을 나타내는 4개의 긴 문장

으로 구성

-전치사 l. 를 사용한 연계형 부정사가 2, 3, 4, 6절에 등장

-2, 3, 4, 6절은 매우 시적으로 잘 다듬어져 있음

-한 절에 3단어씩 두 번 균형 잡힌 문장으로

b.이렇게 책 서문에서 편집의 동기와 목적을 밝히는

것은 고대 애굽의 지혜문헌인 아멘 엠 오페(1:1-12)의

형식과 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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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편집자는 가장 중요한 지혜개념들을 선택하여

동의어적으로 사용

-지혜(hm'k.x'), 훈계(rs'Wm), 명철(hn'ybi), 잠언(lv'm'), 비

유(hc'ylim.), 

수수께끼(hd'yxi)

-편집자는 이러한 동의어적 표현을 통해 지혜가

(1)실제적인 생활경험 (2)삶의 문제에 대한 통찰력

(3)방책, 계략, 책략 등을 포함한 총체적인 개념임을

알려주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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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본문 주석

<2~6절의 특징>

①애굽의 지혜교훈과는 달리 특별한 위치에 있는 공무원,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직업윤리의 덕목이 아님

-잠언서의 편집목적은 이스라엘의 모든 남자를 교육하기

위함

②애굽의 지혜교훈처럼 지혜의 직접적인 수취인에는

여자가 포함되어 있지 않음(특히 4절은 r[;n; young man이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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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절>

①훈계(rs'Wm), (2절) 

-이 단어의 사용은 잠언에서 매우 빈번(39회)

(1:3, 7, 8; 3:11; 4:1; 5:12 ….)

-이것은 이스라엘의 지혜전승이 고대근동(특히 애굽)의 강한 지혜문학적

영향하에 있음을 증거

-’지혜’와 동의어로 사용됨

-실제적인 가르침, 즉 올바른 삶의 방향 제시를 의미

이는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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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명철

(hn'ybi),(2절) 

a.통찰력(insight)을 의미

-사물, 사건을 꿰뚫어 볼 수 있는 능력

b.선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

-올바른 행동을 실천할 수 있는 결단력을 의미

c. 좋은 실천적인 삶의 태도(생활방식)

-2절에서 지혜가 훈계, 명철과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은

이스라엘의 지혜가 철학적이고, 형이상학적인 숙고를

의미하는 단어가 아니라, 철저히 좋은 실천적인 삶의 태도

(생활방식)를 말하는 것임을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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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절>

a.지혜가 매우 독특한 방법으로 설명

-지혜전승의 영역 밖에 있는 중요한 신학적 개념이 등장

-공의(qd<c<), 정의(tp'v>mi), 정직(rv'yme

-기원전 8세기 예언자들의 선포에서 중요한 단어

지혜롭게, 공의롭게, 정의롭게, 정직하게 행할 일에

대하여 훈계를 받게 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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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편집자는 2절에서 “지혜, 훈계, 명철”같은 전통적인

지혜용어를 나열한 다음에, 3절에서 ”공의, 정의, 정직”

같은 종교적인, 신학적인(예언) 개념을 사용

☞이것은

(1)편집자가 세속적이고 보편적인 지혜개념과 야웨신앙을 통합시키는

노력이라고 말할 수 있음

(2)지혜의 강한 실천적 차원을 강조

-지혜는 통찰, 숙고에서 머물러서는 안 되고, 공의, 정의, 정직으로

실천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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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지혜는 발을 디디며 살아가는 사회에 공헌해야 한다는 뜻

-지혜는 좋은 사회질서를 창출하는데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

-지혜는 개인적 성공, 영화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사회적 공익성, 

질서를 위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

-이것이 바로 편집자의 잠언 기록 목적 및 동기임

(포로 후기의 시대적 상황과 연결)

지혜로운 신앙인은 국가가 존재하지 않는 사회에서

개인만의 부, 성공을 위해서 살아가는 자가 아니라,

모두가 함께 잘 살 수 있는 사회의 건설을 위해 매진하는

실천적인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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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절>

<지혜의 가르침을 받아야 하는 두 부류>

a.어리석은 자(~yait'p>)

-부정적 의미가 아니다. 단순하고 순진한 사람을 의미

b.젊은이(r[;n)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남자 아이들, 세상 경험이 없는 미숙한 자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며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한 것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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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두 부류의 공통점

(1)아직 올바른 길과 나쁜 길을 선택할 지 모르는 자들

(순진무구, 천진난만)

(2)but 쉽게 잘못된 유혹에 넘어갈 위험성에 노출된 자들

-그래서 동기, 목적이 바로 끝나고 난 후 바로 1:10ff

에서 그들이 유혹당할 수 있는 예들을 들며 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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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절>

a.전체적으로 독특한 형태를 취하고 있는 절

-다른 절들과 달리 부정사를 취하고 있지 않음

-2-6절이 잠언 편집의 동기, 목적이 l. (부정사 연계형)을 취하고

있는데 5절은 그 시적인, 문법적인 진행을 방해

⇒운율적인 불균형을 보임

∴ 학자들은 5절은 4절의 의미를 확대시킨 첨가절

(삽입절)로 간주

지혜 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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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4절: 지혜의 가르침을 받아야 하는 두 대상

5절: 지혜의 놀라운 깨우침의 능력을 새로운 두 부류의 소개를 통해

강조

a.지혜 있는 자에게 학식을 더함

b.명철한 자는 모략을 얻음

5절: 지혜는 단순히 순진한 자, 젊은이를 보호하는데 그치지 않고,

지혜자, 명철한 자들에게도 필요한 삶의 필수적인 방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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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지혜를 필요로 하는 자들을 확대 소개함으로

지혜의 능력을 강조

-지혜교육의 대상자는 모든 종류의 사람

-지혜교육의 목적은 올바른 길로 인도, 더 지혜로운 자로

만드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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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절>

a.4개의 동의어가 병렬적으로 배열

-잠언: 1:1; 10:1; 25:1; 30:1; 31:1에서 큰 잠언 모음집의 표제어

-비유: 풍자(합 2:6) – 뜻이 암시되어 있어 누구나 아는 것은 아니다.

-지혜자의 말: 22:17에서 작은 잠언집의 표제어

-오묘한 말: 수수께끼 – 한 현상에 대해 여러 개의 뜻 내포, 

답이 숨겨져 있음

-4개의 단어는 두 부류로 다시 나누어짐

(1)잠언 + 지혜자의 말 =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말

(2)비유 + 오묘한 말 = 어렵고 뜻이 숨겨진 말

잠언과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을 깨달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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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목적

a.1-6절: 잠언서 편집의 과제, 목적, 동기를 명확히 밝힘

(1)경험 없는 자들의 교화(1차적 과제)

⇒젊은이, 단순한 사람들에게 지식과 분별력을 갖게 하도록 교육

(2)지혜 있는 자들의 계속 교육(2차적 과제)

b.잠언 편집의 목적: 평화로운, 의로운, 올바른 사회를 만드는 것

-잠언 편집의 목적은 자연 법칙, 질서, 비밀을 밝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지혜와 총명을 주어 행복한 사회 만드는 것

-사람들에게 지혜를 알게 하여 옳은 일을 하게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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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편집연대

-1-6절은 연대적으로 잠언서 편집의 최고 나중 시대에 해당

-크고 작은 모음집들을 전제

-내용이나 형식에 있어서 잠언서 전체를 전제하지만

특히 잠 1-9장의 지혜언어와 유사성을 보임

⇒즉 세속적 지혜와 야웨 종교의 결합을 이미 전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