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인 박해의 원인
4 ) 사회적 원인: 초기 기독교인들은 대부분 사회 의
하층계급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 당시 영향력 있는
상층귀족 계급의 무시와 증오를 받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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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켈수스(Celsus)의 비난[2세기 헬라 철학자,
초기 기독교의 비판자
]
“교양도 지혜도 판단력도 없다고 말하는 그 그리스도인 들의
목적은 단지 아무 가치 없고 경멸할만한 사람들
, 친지들과
노예들
, 천치들과 노예들, 가난한 여인들과 어 린아이들을
설득하는 것이다
. 그들은 돌팔이 의사나 거 지들처럼 행동한다.
그들은 지식 있는 청중들에게는 연 설해 볼 염두도 못내면서
. . .
젊은 사람들이나 노예들이 나 난폭한 사람들을 보기만 하면
밀치고 들어가 그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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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다
. 이것은 개인집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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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탄을 얻으려
지였다
.
이
, 구두
우리들은 무식하고 교육이
없는
, 털실
수선공
,
삯 빨래군들을 본다
.
그들은
있어서도 마찬가
빗질쟁
충분히
나이가 들고 혼자서 판단할 수 있는 그들의 주인의 면전 에서는
좀처럼 입을 열지 않는다
. 그러나 만약 그들이 그들처럼
지각없는 어린아이들이나 여인들만 따로 만날
그들의
괴이한 만드는
사람들
수 있는 기회를 잡게만 된다면 그때에는
이야기들을 늘어 놓는다
. 그들이 신자로 이란
겨우 이런 사람들이다
.”
◉ 그리스도인의 존재 = 범죄자
기독교인이라는 이름은 곧 개인적으로 범죄인을 뜻했 다
.
왜냐하면 로마제국의 국가종교를 거부하는 자들 은 결국
국가의 적이었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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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얀
(Trajan,
( Pl i n i u s ) [
황제의
9 8 - 117
재위
) 황제시
플리니우스 사절로서 총독의
전권을
가지고
비
투니아지역에 파견
]가 황제에게 보낸 편지를 보면, 로마 의
관청이 그리스도인들에게 행한 조처들에 대한 법적 근거를
설명해 준다
.
•트라얀 황제에게 보내는 플리니우스의 편지
플리니우스는 트라얀 황제께 편지를 씁니다
. 지배자시여, 의심스 러운
것은 모두 당신에게 진술하는 것이 제 습관입니다
. . . . 기독 교인들에
대한 소송에 저는 아직 한 번도 참석하지 않았었습니다
. 그래서 저는
무엇을 어느 정도로 심문해야 하는지 모릅니다
. 또한 나이에 따라 [처벌
의
] 차이를 두어야 하는지 아니면 노인과 똑같 이 젊은이를 다루어야 하는지
저로서는 불확실합니다
. 또한 뉘우 치면 죄를 용서해주여야 하는지,
그리스도인이었다가 이젠 더 이 상 그리스도인이 아닌 자에게는 정죄가 전혀
필요하지 않은 것인 지
, [결국에] 단순히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름이
비록 범죄를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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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또는 그 이름과 연관된 범죄들이 벌을 받 아야
하는지 불확실합니다
.
그 사이에 저는 그리스도인이라고 알려진 자들을 어느 정도 다루 었습니다
.
저는 그들에게 그리스도인인지 물었습니다
. 그들이 시 인하면 저는
그들에게 죽음의 형벌로 위협하면서 두 번째
, 세 번 째 같은 질문을 계속
했습니다
. 그들이 계속 같은 고백을 하면, 저는 그들을 [사형장으로]
연행하게 했습니다
.
많은 이름들을 포함하는 무명의 공소장이 제출되어졌습니다
. 그리
스도인이거나 과거에 그리스도인이었음을 부정하는 자들이 신들을 부르고
,
당신의 화상
(제가 신들의 상과 함께 이런 목적으로 가져 오도록 한 것)에
향과 포도주로 제물을 바치거나 그리스도를 비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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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는 즉시
, 저는 그들을 풀어놓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왜냐하 면 이
모든 것들은 확신을 가진 그리스도인이라면 결코 강요될 수 없는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
그렇지만 그들이 단언하는 바는
, 그들의 모든 잘못 혹은 과오는 그들이 흔히
태양이 뜨기 전에 정한 날에 모이고 그들의 신 그리 스도에게 찬양을 부르고
맹세함으로 아무런 잘못도 하지 말고
[ 오 히려] 강도, 약탈, 간통,
부정과 맡겨진 소유물의 횡령을 그만두 기로 약속했다는 사실에 있다는
것입니다
. 그리고 그들에게 있어 관습은 서로 헤어진 후 [후에] 다시 모여
식사를 하는 것이었는 데
, 이것은 아주 일상적이고 죄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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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얀이 플리니우스에게 보낸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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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그들을 색출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 하지만 그 들이
고발되어 잡혀왔을 경우에는 처벌하여야 한다
. 그러나
그리스도인인 것을 부인하고 이것을 행동으 로
, 말하자면
우리 신들에게 희생 제물을 바치면서 증명하는 자는 그의
회개에 근거해서 선처하여야 한 다
. 그가 과거에 얼마나
의심스러웠는가를 막론하고 말이다
. 그러나 익명의 고발은
고려되어서는 안된다
.
◉ 순교
기독교 교회가 역사적으로 가진 특징 중 하나는
, 박해
때 순교한 사람들을 ‘순교자’
(피의 증인, 영 어의
"martyr(순교자)"라는 말은 그리스어 μ
άρ τ υ ς에서왔는데 이 말의 의미는 " 목격자
또
는 증인
( w i t n e s s ) " 이다) 라는
특별한
종교적인 자격을부여했다는
사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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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순교라는 것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가능성이
존재했다
. 왜냐하면 이미 말했듯이, 기독교인이라는
존재가 일반적으로 박해의 위협을 받았기 때문이다
.
그러나 소수의 알려진 순교자들이 신앙의 영웅으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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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하되어졌다
.
14 0 /1 5 0
년경
순교자라는
생겨났고
,
칭호는
소아시아에서
16 0 년
이후 순교자 숭
배예배가 시작되었다
. 시초는 서머나의 폴리캅이다.
•폴리캅
[ Po l y c a r p ( 6 9 - 15 5 ) 은
요한계시
- 11 -
록
2 : 8 - 11
에
서
, 사도들이
언급된
서머나 교회의
감독으로 세상을 떠난 다음
세대의 교회의
지도자 가운데 한 사람
. 요한의 제자]
86 세 노령의 폴리캅이 포로로 잡혀 재판관 앞에 섰을
때
, 재판관이 그에게 그리스도를 한번만 저 주하면
살려주겠다고 말했다
.
여든 여섯 해 동안
그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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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폴리캅은 “
나는 섬겼지만
, 그
분은
한번도 나를 저버린적이 없
왕
소
.
그런데
어떻게 내가
나를 구원하신 나의 을
저주할
수
있겠소
?”라고 말했다.
• 기독교인들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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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해와 순교는
기독교를
이 아니라
,
순교에서
보여준 순교자들의
쇠퇴시킨것
의연함과
자
오히려 많은
사람들을
기독교로 나아
발성
,
담대함은 오게
했다
.
그래서 터툴리안의 유명한 말 “우리가 너희에게
살육 을 당하면
당할수록
, 우리의 수는
늘어간다
. 그리스도
( 교회의) 씨앗이다( S e me n
e s t C h r i s ti a n or u m) ”(
변증서
, 5 0 ) 은
인들의
피는
s a n g u i s
타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