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구분
(각 시대의 중요한 내용)
◌ 교회사는 2천년 동안의 교회의 다양한 형태,
교회의 형성과 발전을 다루게 된다
. 이러한 교회 의
역사를 파악하기 위해 개관이 중요하다
.
- 1 -
개관
을
속에
서
갖고 있는 사람이 개별적인 사건들의
정글 길을 잃지 않고
교회사의
근본적인
것들을
기억할 수 있다
. 개별적인 사건들이 전체의
기본구 조에서 파악될
때
,
사건들의
의미가 분명해진다
.
2 ) 시대구분
전통적으로교회사는 고대교회
, 중세교회, 종교개
혁사
,근현대교회사로
구분된다
.
- 2 -
◉ 초대교회
(콘스탄틴 이전의) 초대교회 ( 5 0 - 3 0 0 )
역사적 실체로서의 교회의 출현.
5 0 년경 바울의 선교를 통한 지역 교회의 형
성
.
중요한 내용
: 교부들, 이단, 박해/순교
- 3 -
(콘스탄틴 이후의) 초대교회 ( 3 0 0 - 4 5 0 )
‘콘스탄틴의 전환’은 오늘날까지의견이 분분한
교회사 자료
.
- 교회와 국가의 결합은 행운이었나불행이었
나
.
중요한 것
: 1- 4 차 에큐메니칼공의회, 어거
스틴 교부
.
- 4 -
◉ 중세교회
- 중세기는 10 0 0 여년의 기간으로 긴 역사를
갖고 있지만 다른 시대에 비하여 적은 관심의
대
상이었다
. 인문주의자들로 의해 단지 ‘중간시기’라
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 어두운 시기라는 선입관이
지배적이다
.
- 5 -
중세 초기
( 4 5 0 -
9 0 0 )
- 6 -
게르만 세계로 기독교가
헬라
- 로마세계로부터
넘어가는 시기
.
어두운 시기
.
중세 중기
( 9 0 0 -
1 3 0 0 )
- 7 -
논쟁이다
( 두검이
본질적인 것은 교황과
황제사이의
론
,
해와 달
).
교회는 세상 지배자들과 다툼을
통하여
정치적
힘의 절정 도달
신학과 교회의 붐으로 스콜라 신학이 발전했다
.
수도원제도와 신비주의가 경건생활을 새롭게
하였다
. 교회권력의
부정적인
현상은
십자군전쟁
,
종교재판등
이다
.
유럽중심주
- 8 -
권위의
위
중세 후기
( 1 3 0 0 - 1 5 0 0 )
중세 봉건제도의종말
( 화폐경제) ,
의의 종말
(신세계발견)
교황청의 아비뇽포로및 분열
( - >
기
)
인문주의
, ( 종교개혁이전의) 개혁운동 등.
◉ 종교개혁
종교개혁
( 1 5 0 0 - 1 5 5 0 )
일반적으로
15 17년이 종교개혁시대의 출발로설정된
다
. 신조시대 ( 1 5 5 0 - 1 6 5 0 )
신조의
견고화가 이루어지는 시기
( 믿음을 위한
전쟁의시 기
).
반종교개혁
(가톨릭교회), 정통주의
- 9 -
종교화의
(Augsburger
15 5 5 년
아욱스부르크
R e l i g i o n s f r i e d e )
16 18 - 4 8 년
-
3 0 년
전쟁
.
◉근대시대 베스트팔렌조약
( 16 4 8 년) 과
- 10 -
프랑스혁명
( 178 9
년
) 사이의 대략 15 0 년으로 근대시대는 시작된
다
.
경건주의와 계몽주의
( 1 6 5 0 - 1 8 0 0 )
정치
: 절대주의 - 루드비히 14세, 나폴레옹
경건주의
: 믿음의 내면화와 생동감이 중
시
,
슈패너
, 프랑케 등.
계몽주의
: 합리주의( 16 5 0 년경, 데카르트, 스
피노자
),
경험주의
( 170 0 년경,
로크
) ,
칸트
,
볼
테르
.
- 11 -
19세기 ( 1 8 0 0 - 1 9 0 0 )
1789년
프랑스 혁명
1799년
슐라이헤르마허의 ‘종교론’
18 14 / 15 년 비인회의를통해 유럽의 정치적
재질서 개편
.
독일연방
성립
.
주요 경향들
: 산업화, 노동운동, 민족주의, 자
유주의
,
대각성운동
.
- 12 -
◉ 현대시대
20세기 ( 1 9 0 0 이후)
제국의
시기
, 전쟁의 시기( 1, 2 차
대전
)
- 13 -
5 . 역사에 대한 여러 해석
1) E r n s t B e n z
에른스트 벤츠는 기독교의 역사를 ‘아직 실현되지 않은
존재’를 이해하는 패러다임의 변화의 역사라 고 보았
다
.
창조주 하나님
, 예수 그리스도, 성령 그리고 복 음의
핵심인 ‘하나님의 나라’는 아직 온전히 실현
(완성)되지
않은 존재
(본질)이다.
- 14 -
그러나 이것은 다만 역사를 통하여 부분적으로 그
모습을 드러낸다
. 이 드러난 모습을 해석하고 실천하는
준거 틀인 패러다임은 영원한 것이 아 니다
. 한때
유용했던 패러다임도 변화된 현실 속 에서 적합성을
상실하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 체된다
.
- 15 -
2 ) H a n s Kü n g
가톨릭 학자 한스 큉
( H a n s Küng) 은 교회와
신학의 패 러 다 임
(Paradigm) 의 변화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
- 16 -
원시 그리스도교
( 원시교회) - 묵시문학적인
모형 고대
교회
-헬레니즘
모형
중세 교회
-로마 가톨릭 모형
종교 개혁
- 프로테스탄트
모형 근대
교회
-
계몽주의적
모형
현대 교회
- 변증법적인 신학, 실존신학, 해방신학
등
.
- 17 -
성경을
어떻
- 18 -
3 ) G e r h a r d E b e l i n g
기독교 신학의 역사란 각 시대마다
게 해석했는지에 대한 기록이다
.
에벨링
(Gerhard E b e l i n g ) 은 19 4 6 년
교
수 자 격 논 문
(Habilitation) 강의에서 교회사를
‘성서 해석의 역 사 ’
( K i r c h e n g e s c h i c h t e
a l s G e s c h i c h t e d e r A u s l e g u n g
d e r H e i l i g e n S c h r i f t ) 로 정의하였다.
교- 1회9 -사
1-2
비판
->
중요한 의견이지만
, 폭이
말씀을 통해 역사하지만
,
삶에도
역사하신다
. 복음이 중심이기는
너무좁다
.
하나님은
교회를
채우는
다양한
하지
만
,
전체는 아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