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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교회사 개관

- (콘스탄틴 이전의) 초대교회 ( 5 0 - 3 0 0 년 )

- (콘스탄틴 이후의) 초대교회 ( 3 0 0 - 4 5 0

)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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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스탄틴 이전의) 초대교회 ( 5 0 - 3 0 0 년 )    

이 시기의교회사

사건은 정치

, 교회, 이단, 신 

 학이라는 영역으로 살펴볼 수 있다

.

-

정치와

교회는 교회의 외적 형태 및 교회와 

 국가의 관계를 보여준다

.

-

신학과 이단은 교회의

내적인 관점인

신학  적

,

철학적 분야를

보여준다

.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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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회
◉ 기독교의 선교와  확장:
팔레스타인의 작은 마을에서 시작된 교회가
어떻  게 오늘날

세계로

퍼지게

되었을까

?  역설적이게도

그리스도교의

복음을

세상으로  확장시킨

 일등공신은

박해였다

. 박해로 인해 복음  이 예루살렘과

유대로부터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전해지게

되었다

(행 1 : 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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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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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오바디스

도미네

( Q u o

v a d i s

d o m i n e ?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순교사화 
박해를

피해 로마를 떠나려하던 베드로가

로마로 향하  는 주님을보고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 ”하고묻자,     주님께서는

“나는

다시

십자가에

못 박히러

로마로 간  다”고

말씀하셨다

.

이에 베드로는 발길을 돌려 로마로

가서

담대히

복음  을 전하다가

십자가에 거꾸로

달려

죽었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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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베대의 아들) 야고보(마 4 : 2 1 ) :   스페인에  서 

전도하다가 실망하여 돌아가는데 성모 마리아  가 기둥 
위에  선  모습으로 나타나 야고보를 격려  하여 다시 
돌아가 복음을 전했다는 이야기가 전  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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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a n ti a g o  d e   c omp os te l a   ( 3 대

성지 

[로마,

예루살렘

,

산티아고

])

산티아고

=

야고보

, 순례자의 수도,

야고보의

무  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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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야고보의 길 ( - 순례자의 길로 유명,
8 0 0     k m )
세상 끝까지 복음을 전하라는 명령 때문에

( 예수님의 승 

 천 이후

) 예루살렘에서 순교당하기전세상

끝까지 걸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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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화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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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대

기록에 따르면

, 마가는 이집트(

이집트의  마가를 흑인으로 묘사함

) 로(

알렉산드리

-성 마가 교회),

시몬

( 가나안인 시몬, 마 10 : 4 , 막 3 : 18 ) 은 아 

 프리카로

,

안드레는 터키로

,

도마는 인도로 가서 복음을 전했다

( 성 도마 교 

 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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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마  행적”
주님이 도마에게 인도로 가라고 하셨는데

, 도마는 마음이 내  키지 

않았다

. “저는 히브리 사람입니다. 어떻게 인도 사람들  에게 가서 

진리를 전파할 수 있겠습니까

?”

그래서 주님께서는 당시 예루살렘에서 기술 좋은 목수를 물  색하고 
있던 압 바 네 스

(Abbanes) 라 고  하는 인도 상인에  게 도마가 

노예로 팔려 가도록 조처하셨다

.

그리하여 도마는  군 다 포 루 스

(Gundaphorus) 왕 이  다스  

리던 인도로 끌려가서 왕국을 건축하게  되었다

.  그러나 도마   는 

왕에게 눈에 보이는 물질적인 궁전을 지어드리기 보다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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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한 자와 병든
자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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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어 드리기로 마음을

왕이  마련한  수많은  재물을  풀어  
구휼함으로써  하늘의  영적인  집을  
었다

.

때가 되어 드디어 왕이 궁전을 보이라고 명하였다

. 도마는  조용히 

이렇게  대답하였다

. “폐하는  지금 그것을  볼 수  없습   니다.  이 

세상을 떠날 때 볼수 있을 것입니다

.” 왕은 진노하  여 도마를 감옥에 

가두었다

. 그러나 기적적인 간섭으로 모든  일은 바뀌었으며, 결국 

왕의 세례로 마지막이 장식되는 행복  한 얘기로 끝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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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일 가능성?
고고학 연구결과

, 군다포루스 왕은 실제 인물이 

 고

, 1세기경 인도의 서북부 지역을 다스렸다.


도의 남서쪽에 가면 ‘도마 그리스도인’ 교회가 존 
 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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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확장
1세기: 기독교는 무엇보다도 팔레스타인, 소아시  아, 
그리스

(바울여행)의  도시들과  로마(로마서)에  

퍼져갔다

.

2세기: 기독교는 스페인과 라인강으로 향했다.
3세기:  기독교의 확장은 북쪽으로 영국, 서쪽으  로 
스페인과 포르투갈

, 남쪽으로 북아프리카로 계  속하여 

이루어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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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독교의 급속한 확산의  요인들
* 내적인 요인:

기독교인들의 삶을 통해 드러나는 신앙과 행위의 
 일치로 강한 인상을 심어주었다

.

이웃을 향한 그리스도인들의 사랑

( 이웃사랑)  

  공동체안에서

부녀자와

노예에

대한 대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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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적인 요인:

로마의 평화

(pax R o m a n a )

각 지역의 무역 및 문화교류의
증진  헬라의

문화와 언어의

통일성
지배자 로마제국의 관용적인
종교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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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독교는

가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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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 사이에서 시작하여

귀족에게

, 귀족중에서도 여성들에게 먼저 받아들  여짐. 

이어서 여성의 가족들이 그리스도인이 되는  과정을 
거치며 빠르게 성장

.

하지만 이렇게 기독교가 성장하기까지 로마제국은
관심을 보이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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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가 여러 지역을 다스리는 한 가지 원칙이 있  었다

.

- >
각 지역의 종교에 관해서는 관여하지 않는다는  것

.

그들이 믿는 종교를 건드리면 아무리 강한 점령 자에게도 
끝까지 저항한다는 것을 경험한 로마제  국은 웬만하면 
종교를 건드리지 않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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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경에서 빌라도가 예수님을 재판하기 위해 재판석에  앉아 
있을 때

,  그의 아내가 사람을 보내어 “당신은  그  의인의 일에 

관여하지  마세요

.  지난  밤  꿈에 내가 그  사  람 때문에  큰 

괴로움을  당했어요”라고  말했다

.  빌라도  자신이 보기에도 

예수님은 결코 죄인처럼 보이지 않았  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빌라도는 종교적인 감정을 건드리면
폭동이 일어날까봐 두려워 군중 앞에서 손을 씻으며 “나  는    
이사람의  피에  책임이   없소

.   이것은  여러분의  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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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마 27:11-26) 라고  말했다. 이러한 빌라도의 태도 가 

로마 제국이 식민지를 다스리는 원칙을 보여주는 하  나의  예이

.

그러던 로마제국이 기독교에 대해서는 태도가 바뀐다

.  기독교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입하면서 박해를 시작  하였다

. 이 

박해는 

300 년 이 나  지속되었지만,  황제의  정책에 따라 

박해가 심해졌다가 느슨해졌다가하는 과정 을 반복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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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정치

박해 

기독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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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산되면서 기독교인들의 운명은

로마

국가와의 관계에서 결정되었다

.

처음 몇 십년동안 로마 국가는 기독교에 대해서 
 별로 개의치 않았다

. 이방의 로마인들 눈에는


대교와 기독교의  구별이 불가능했다

. 그런데

당시  유대교는

허락된 종 교

( re l i g i o

l i c i t a ) 였 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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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제국은 황제숭배를  하였다

. [로마제국은  외래  

종교에 대해

, 황제예배를 인정하기만 하면, 관대  하게 

대했다

.]

오직  유대인들만이  유일신  사상을  허락받아  황제  
숭배에서  제외되었다

.  유대교는  종교적  관용을  누

리는 

r e l i g i o   l i c i t a   였다. 기독교가 유대교  

종파로  인정되는  한

,  기독교는  원칙적으로 법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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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됨으로써
박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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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을 향유하였다

.

하지만 기독교가 유대교와 
 받게 되었다

.

C f.
하지만 그리스도인에 대한 적대감은 가장
먼저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가졌다

.

- 유대인 - 초월적인 하나님, 인간들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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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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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이시고
하나님

수 없는
하나님
-  
그리스도인  과

일치하심

.

여겨져

,

최초의

- > 유대인들에게 신성모독으로 
 박해는 유대인으로부터 시작

.

그리스도인들은 지속적인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하  는

시대에

들어서게 되었다

. 그래서

자주

그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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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인들이
재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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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부되었다

. 그리스도인들은 신 

 처지에 있게 되었

앙 때문에 생명을 위협당하는 
 다

.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박해:  

네로

(64), 도미티안(95),

데키우스

( 2 5 0 / 1) - 제국 전체적인

박해  발레리안

(2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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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오클레티안

( 3 0 3 - 3 0 5 ) - 가장 심한 박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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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로는 처음에는
인기

로마에 대화재가 일어나 구역이 
소실되었다

.

네로가

있는 황제였다

.

6 4 년  도시의

14

구역 중

10

일이라는

소문이

돌아 네로는 희생양이  필요했다

.  그런데 우연히도  

그리스도인들은 주로 화재로 소실되지 않은 구역  에서 
살았다

. 그래서 네로는 이를 빌미로 그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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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인들을 희생양으로 삼았다

.

베드로와 바울의 순교도 네로 치하에서 이루어졌  다

.

•카 타 콤 [" 가 운 데 "(cata) 와  " 무 덤 들   

" ( t u m b a s ) 이   합성되어  " 무 덤 들  가운데  
" ( a m o n g   t h e   tombs) 라 는  의 미 . 
무덤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좁은 통로로 이루어진 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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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스도인들은 박해를 피해 숨거나  도망갔는데

,  

자구책으로 로마의 지형적 특성을 이용한 지하동   굴 
카타콤에서 모임을 가짐

.

◉ 박해이유
1) 로마 제국은 황제숭배와 다신교 국가였는데,  
  기독교는유일신 신앙이기에 무신론으로 간주되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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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기독교의 유일신 신앙은 배타적이어서
지역  사회의

이교축제나

우상숭배

종교행사에는

참여하

지 않았다

. 그리고 경건생활, 즉 오락, 사치에 

 대한 금욕적인 생활로 이교도와 융화하지
못했고
심지어 이교도와 결혼하지도 않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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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기독교인들이
로마의

신을 거부하고 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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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의식에 참여하지 않았다

. 그리고 황제숭배 거부  는 

무정부주의자

, 반역자로 여겨졌다.

3 )   기독교인들은 예배를 드리기 위해 카타콤  같  은 
은밀한 곳에 모였다

. 그래서 “하나님을  믿는  비밀모임”

이라는  소문이  돌아

,  로마제국에  위험이   단체로 

오인되어 박해를 받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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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해는 기독교인들에 대한 오해에도 기인하였다

.  

사람들은 그리스도인들이 집회시에 어린아이를 잡 
 아먹는다고 생각했다

. 이것은

성찬시에

" 살을 먹 

 고 피를 마신다

"는 말을 잘못 이해한 것이었다.  

또한 그들은 그리스도인들이  근친상간을 한다고 
 생각하였다

. 이것은 비밀집회에 대한 오해에서 비 

 롯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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