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교회사 개관
- (콘스탄틴 이전의) 초대교회 ( 5 0 - 3 0 0 년 )
- (콘스탄틴 이후의) 초대교회 ( 3 0 0 - 4 5 0
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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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스탄틴 이전의) 초대교회 ( 5 0 - 3 0 0 년 )
이 시기의교회사
사건은 정치
, 교회, 이단, 신
학이라는 영역으로 살펴볼 수 있다
.
-
정치와
교회는 교회의 외적 형태 및 교회와
국가의 관계를 보여준다
.
-
신학과 이단은 교회의
내적인 관점인
신학 적
,
철학적 분야를
보여준다
.
- 2 -
1) 교회
◉ 기독교의 선교와 확장:
팔레스타인의 작은 마을에서 시작된 교회가
어떻 게 오늘날
온
세계로
퍼지게
되었을까
? 역설적이게도
그리스도교의
복음을
온
세상으로 확장시킨
일등공신은
박해였다
. 박해로 인해 복음 이 예루살렘과
유대로부터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전해지게
되었다
(행 1 : 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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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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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오바디스
도미네
( Q u o
v a d i s
d o m i n e ?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순교사화
박해를
피해 로마를 떠나려하던 베드로가
로마로 향하 는 주님을보고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 ”하고묻자, 주님께서는
“나는
다시
십자가에
못 박히러
로마로 간 다”고
말씀하셨다
.
이에 베드로는 발길을 돌려 로마로
가서
담대히
복음 을 전하다가
십자가에 거꾸로
달려
죽었다는 것이다
.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마 4 : 2 1 ) : 스페인에 서
전도하다가 실망하여 돌아가는데 성모 마리아 가 기둥
위에 선 모습으로 나타나 야고보를 격려 하여 다시
돌아가 복음을 전했다는 이야기가 전 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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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a n ti a g o d e c omp os te l a ( 3 대
성지
[로마,
예루살렘
,
산티아고
])
산티아고
=
야고보
, 순례자의 수도,
야고보의
무 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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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야고보의 길 ( - 순례자의 길로 유명,
8 0 0 k m )
세상 끝까지 복음을 전하라는 명령 때문에
( 예수님의 승
천 이후
) 예루살렘에서 순교당하기전세상
끝까지 걸음
.
성화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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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대
기록에 따르면
, 마가는 이집트(
이집트의 마가를 흑인으로 묘사함
) 로(
알렉산드리
아
-성 마가 교회),
시몬
( 가나안인 시몬, 마 10 : 4 , 막 3 : 18 ) 은 아
프리카로
,
안드레는 터키로
,
도마는 인도로 가서 복음을 전했다
( 성 도마 교
회
).
•“도마 행적”
주님이 도마에게 인도로 가라고 하셨는데
, 도마는 마음이 내 키지
않았다
. “저는 히브리 사람입니다. 어떻게 인도 사람들 에게 가서
진리를 전파할 수 있겠습니까
?”
그래서 주님께서는 당시 예루살렘에서 기술 좋은 목수를 물 색하고
있던 압 바 네 스
(Abbanes) 라 고 하는 인도 상인에 게 도마가
노예로 팔려 가도록 조처하셨다
.
그리하여 도마는 군 다 포 루 스
(Gundaphorus) 왕 이 다스
리던 인도로 끌려가서 왕국을 건축하게 되었다
. 그러나 도마 는
왕에게 눈에 보이는 물질적인 궁전을 지어드리기 보다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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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한 자와 병든
자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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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어 드리기로 마음을
먹
왕이 마련한 수많은 재물을 풀어
구휼함으로써 하늘의 영적인 집을
었다
.
때가 되어 드디어 왕이 궁전을 보이라고 명하였다
. 도마는 조용히
이렇게 대답하였다
. “폐하는 지금 그것을 볼 수 없습 니다. 이
세상을 떠날 때 볼수 있을 것입니다
.” 왕은 진노하 여 도마를 감옥에
가두었다
. 그러나 기적적인 간섭으로 모든 일은 바뀌었으며, 결국
왕의 세례로 마지막이 장식되는 행복 한 얘기로 끝났다
.
=> 실제일 가능성?
고고학 연구결과
, 군다포루스 왕은 실제 인물이
고
, 1세기경 인도의 서북부 지역을 다스렸다.
인
도의 남서쪽에 가면 ‘도마 그리스도인’ 교회가 존
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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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확장
1세기: 기독교는 무엇보다도 팔레스타인, 소아시 아,
그리스
(바울여행)의 도시들과 로마(로마서)에
퍼져갔다
.
2세기: 기독교는 스페인과 라인강으로 향했다.
3세기: 기독교의 확장은 북쪽으로 영국, 서쪽으 로
스페인과 포르투갈
, 남쪽으로 북아프리카로 계 속하여
이루어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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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독교의 급속한 확산의 요인들
* 내적인 요인:
기독교인들의 삶을 통해 드러나는 신앙과 행위의
일치로 강한 인상을 심어주었다
.
이웃을 향한 그리스도인들의 사랑
( 이웃사랑)
공동체안에서
부녀자와
노예에
대한 대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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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적인 요인:
로마의 평화
(pax R o m a n a )
각 지역의 무역 및 문화교류의
증진 헬라의
문화와 언어의
통일성
지배자 로마제국의 관용적인
종교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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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독교는
가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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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 사이에서 시작하여
귀족에게
, 귀족중에서도 여성들에게 먼저 받아들 여짐.
이어서 여성의 가족들이 그리스도인이 되는 과정을
거치며 빠르게 성장
.
하지만 이렇게 기독교가 성장하기까지 로마제국은
관심을 보이지 않음.
로마가 여러 지역을 다스리는 한 가지 원칙이 있 었다
.
- >
각 지역의 종교에 관해서는 관여하지 않는다는 것
.
그들이 믿는 종교를 건드리면 아무리 강한 점령 자에게도
끝까지 저항한다는 것을 경험한 로마제 국은 웬만하면
종교를 건드리지 않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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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경에서 빌라도가 예수님을 재판하기 위해 재판석에 앉아
있을 때
, 그의 아내가 사람을 보내어 “당신은 그 의인의 일에
관여하지 마세요
. 지난 밤 꿈에 내가 그 사 람 때문에 큰
괴로움을 당했어요”라고 말했다
. 빌라도 자신이 보기에도
예수님은 결코 죄인처럼 보이지 않았 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빌라도는 종교적인 감정을 건드리면
폭동이 일어날까봐 두려워 군중 앞에서 손을 씻으며 “나 는
이사람의 피에 책임이 없소
. 이것은 여러분의 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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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마 27:11-26) 라고 말했다. 이러한 빌라도의 태도 가
로마 제국이 식민지를 다스리는 원칙을 보여주는 하 나의 예이
다
.
그러던 로마제국이 기독교에 대해서는 태도가 바뀐다
. 기독교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입하면서 박해를 시작 하였다
. 이
박해는
300 년 이 나 지속되었지만, 황제의 정책에 따라
박해가 심해졌다가 느슨해졌다가하는 과정 을 반복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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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정치
◉박해
기독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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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산되면서 기독교인들의 운명은
로마
국가와의 관계에서 결정되었다
.
처음 몇 십년동안 로마 국가는 기독교에 대해서
별로 개의치 않았다
. 이방의 로마인들 눈에는
유
대교와 기독교의 구별이 불가능했다
. 그런데
당시 유대교는
허락된 종 교
( re l i g i o
l i c i t a ) 였 다 .
로마제국은 황제숭배를 하였다
. [로마제국은 외래
종교에 대해
, 황제예배를 인정하기만 하면, 관대 하게
대했다
.]
오직 유대인들만이 유일신 사상을 허락받아 황제
숭배에서 제외되었다
. 유대교는 종교적 관용을 누
리는
r e l i g i o l i c i t a 였다. 기독교가 유대교
종파로 인정되는 한
, 기독교는 원칙적으로 법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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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됨으로써
박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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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을 향유하였다
.
하지만 기독교가 유대교와
받게 되었다
.
C f.
하지만 그리스도인에 대한 적대감은 가장
먼저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가졌다
.
- 유대인 - 초월적인 하나님, 인간들과 함께
할
- 예수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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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이시고
하나님
수 없는
하나님
-
그리스도인 과
일치하심
.
여겨져
,
최초의
- > 유대인들에게 신성모독으로
박해는 유대인으로부터 시작
.
그리스도인들은 지속적인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하 는
시대에
들어서게 되었다
. 그래서
자주
그리스
도인들이
재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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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부되었다
. 그리스도인들은 신
처지에 있게 되었
앙 때문에 생명을 위협당하는
다
.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박해:
네로
(64), 도미티안(95),
데키우스
( 2 5 0 / 1) - 제국 전체적인
박해 발레리안
(257/8)
디오클레티안
( 3 0 3 - 3 0 5 ) - 가장 심한 박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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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로는 처음에는
인기
로마에 대화재가 일어나 구역이
소실되었다
.
네로가
한
있는 황제였다
.
6 4 년 도시의
14
구역 중
10
일이라는
소문이
돌아 네로는 희생양이 필요했다
. 그런데 우연히도
그리스도인들은 주로 화재로 소실되지 않은 구역 에서
살았다
. 그래서 네로는 이를 빌미로 그리스
도인들을 희생양으로 삼았다
.
베드로와 바울의 순교도 네로 치하에서 이루어졌 다
.
•카 타 콤 [" 가 운 데 "(cata) 와 " 무 덤 들
" ( t u m b a s ) 이 합성되어 " 무 덤 들 가운데
" ( a m o n g t h e tombs) 라 는 의 미 .
무덤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좁은 통로로 이루어진 지하
묘
- 24 -
지
]
그리스도인들은 박해를 피해 숨거나 도망갔는데
,
자구책으로 로마의 지형적 특성을 이용한 지하동 굴
카타콤에서 모임을 가짐
.
◉ 박해이유
1) 로마 제국은 황제숭배와 다신교 국가였는데,
기독교는유일신 신앙이기에 무신론으로 간주되었
- 25 -
다
.
특히 기독교의 유일신 신앙은 배타적이어서
지역 사회의
이교축제나
우상숭배
종교행사에는
참여하
지 않았다
. 그리고 경건생활, 즉 오락, 사치에
대한 금욕적인 생활로 이교도와 융화하지
못했고
심지어 이교도와 결혼하지도 않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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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기독교인들이
로마의
신을 거부하고 국가
제
사의식에 참여하지 않았다
. 그리고 황제숭배 거부 는
무정부주의자
, 반역자로 여겨졌다.
3 ) 기독교인들은 예배를 드리기 위해 카타콤 같 은
은밀한 곳에 모였다
. 그래서 “하나님을 믿는 비밀모임”
이라는 소문이 돌아
, 로마제국에 위험이 단체로
오인되어 박해를 받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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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해는 기독교인들에 대한 오해에도 기인하였다
.
사람들은 그리스도인들이 집회시에 어린아이를 잡
아먹는다고 생각했다
. 이것은
성찬시에
" 살을 먹
고 피를 마신다
"는 말을 잘못 이해한 것이었다.
또한 그들은 그리스도인들이 근친상간을 한다고
생각하였다
. 이것은 비밀집회에 대한 오해에서 비
롯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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