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학습의 개념
제1장 학습의 개념
1. 학습의 의미
많은 경험/연습을 통해
“불가능”을 “가능”으로
변화
경험
변화
지속성
환경
행동
( 신념/사고
가치관/태도 )
변화된 행동의
영속성
제1장 학습의 개념
1. 학습의 의미
•
선천적 행동을 제외한 경험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배우고 발전하는 것
•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학습 & 유지
제1장 학습의 개념
•
훈련이나 경험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것은 사람과 동물이
비슷. 단지 사람은 좀 더 복잡하고 정교한 행동 학습
•
행동변화의 다른 방법은 시간의 경과(신체적 성숙), 약물 또는 신체
피로→ 학습에 포함되지 않음
제1장 학습의 개념
2. 학습의 요소 - 경험
학습은 행동의 변화가 나타나야 하며 행동변화가 곧 학습활동의 목적
학습의 결과로 발생한 변화는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나타나야 함
가치관, 태도, 신념 같이 직접 관찰할 수 없는 내적인 행동도 학습활동
을 통해 변화. 변화된 사고, 신념, 가치관은 이를 반영하는 행동을 통해
변화했음을 알 수 있음(예: 이타심 -> 노인에게 자리 양보)
내적/외적 행동이 언제나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님.
학습과 수행 간의 시간 지체
제1장 학습의 개념
2. 학습의 요소 - 변화
학습은 ‘행동 잠재력의 변화’
수행은 ’잠재력을 행동으로 옮긴 것’
학습이 일어났다면 필요한 시기에 반드시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나타나야
제1장 학습의 개념
2. 학습의 요소 - 변화
•
학습은 변화된 행동이 영속적으로 지속되어야 함을 전제
•
운동에서 약물의 효과처럼 변화가 일시적이라면 학습이 아님
제1장 학습의 개념
2. 학습의 요소 - 지속성
•
결론적으로 학습은 경험과 훈련의 과정을 통해 일어난 지속적인 행동변화
•
경험의 결과로 행동이 변화하고 변화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때 학습 발생
학습의 정의
결론적으로 학습이란
경험에 의한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변화
제1장 학습의 개념
•
14주 동안 본인에게 긍정적인 의미로 변화시키고 싶은
것 5가지 작성 후 각각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
> 변화시키고 싶은 것 (구체적으로)
> 그동안 변화시키지 못한 이유
> 꼭 변화 시키고 싶은 이유
☞ 과제 제출시 주의점
- 제출기한: 3월16일(화)까지 23시59분까지
- 제출방법: 사이버캠퍼스 과제
- 분량 : A4용지 1장 내외.
- 아래한글, 글자체(굴림체), 글자크기(10pt), 문단간격(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