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서해석학 강의 자료(3월 9일).hwp
<구약성서해석학> 강의 자료(3/9)
<주 교재>
이형원, 「구약성서 비평학 입문」 (대전: 침례신학대학교출판부)
<참고 도서>
K. Koch, 「성서주석의 제방법-양식사학이란 무엇인가?」, 허혁 역(왜관: 분도출판사)
G. Fohrer, 「성서해석학입문」, 방석종 역(서울: 형설출판사)
문희석 편저, 「구약석의방법론」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D. Stewart, 「구약주석방법론」, 박문재 역(서울: 크리스천다이제스트)
J. Barton, Reading the Old Testament: Method in Biblical Study(Philadelphia: The Westminster Press)
D. Harrington, Interpreting the Old Testament: A Practical Guide(Wilmington
: Michael Grazier)
J. Hayes, An Introduction to Old Testament Study(Nahville: Abingdon Press)
J. Hayes & C. R. Holladay, Biblical Exegesis: A Beginner’s Handbook(Atlanta: John Knox Press)
E. Würthwein, The Text of the Old Testament: An Introduction to the Biblia Hebraica, trans. E. F. Rhodes(Grand Rapids: William B. Eerdmans Publishing Co.)
W. Brueggemann & Hans Wolff, The Vitality of Old Testament Traditions
(Atlanta: John Knox Press)
Ⅰ. 구약성서 해석을 위한 전제들
1. 말씀의 종류와 이중(양면)성
기록된 말씀, 계시된 말씀, 선포된 말씀
2. 영감의 문제
1) 램(B. Ramm)
Protestant Biblical Interpretation: A Textbook of Hermaneutics
(1) 성서는 영감된 말씀이다.
(2) 성서는 무오한 말씀이다.
(3) 성서해석의 목적은 교화(edification)에 있다.
2) 아트마이어(P. Achtemeier)
The Interpretation of Scripture
(1) 성서와 신앙공동체와의 긴밀한 관계를 이해하라
(2) 성서 영감을 위해서는 정경 형성 과정의 중요성을 이해해야 한다.
(3) 성서의 영감은 후천적인 발견(a posteriori discovery)이지 선천적 가설(a priori assumption)이 아니다. 즉 성서 영감설은 성서의 진리 됨을 강조하기 위한 하나의 학설이다.
(4) 성령의 영감은 성경의 완성과 함께 끝난 것이 아니라 독자들의 독서행위에서도 계속된다.
※성서 영감에 대한 중요 전제들
1) 성서에 관한 우리의 선 이해는 합당한 성서해석적 노력의 결과로 형성되어야 한다. 즉, 선험적 명제만으로 성서의 권위를 옹호하지 말아야 하며 후험적(경험적) 연구 결과에 준한 주장을 내세워야 한다. 연역적 성서연구가 아닌 귀납적 성서연구
2) 성서의 정의: 성서는 역사 속에서 행하시는 하나님의 활동과 계획을 영감 받은 저자들이 그들의 모든 재능을 다 동원하여 오류 없이 기록한 책들을 후대 정경화 작업에 참여한 자들이 성령의 인도하심 가운데 편집해 모은 책이다.
(1) 성서는 인간들이 하나님 앞에서 신앙적, 도덕적으로 의롭게 살아가는데 필요한 교훈을 제시함에 있어서 무오한 말씀이다.
(2) 성서는 역사 안에서 행하시는 하나님의 활동과 계획을 영감 받은 저자들의 신학적 주관을 통해 문학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그러므로 성서의 영감을 논할 때에는 하나님의 주도권과 아울러 저자들의 다양한 신학적인 주관과 문학적인 기교들의 차이도 인정해야 한다.
3) 성서의 영감은 처음 저자가 기록할 때부터 정경으로 완성될 때까지의 모든 과정 속에 성령이 인도해주셨음을 의미한다.
4) 성령께서는 완성된 정경을 해석하는 오늘날의 해석자에게도 여전히 함께 하고 계신다.
5) 聖書觀(성서이해)의 결정체는 성서의 권위를 논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성서영감설과 성서무오설의 귀착지는 “성서는 우리의 신앙과 생활에 충분한 표준이 되는 권위 있는 책”이라는 주장이다. 그런데 이러한 성서의 권위를 실질적으로 옹호하기 위해서는 해석학적 시도가 요구된다.
3. 해석의 정당성
1) 성서 해석(비평)의 정의
성서의 가치를 올바르게 평가하기 위해 성서에 대해 논리적이고 학문적인 연구를 시도하는 것
해석(Hermeneutics, Interpretation)
비평(Criticism)
2) 해석(비평)의 흔적
(1) 정경화 과정(작업)도 일종의 해석이다.
(2) 성서 자체에서도 해석의 흔적을 보인다.
A. 구약성서 자체 內
-민20:12 vs 시106:32
-삼하7:1-13 vs 대상22:8, 28:3
-출20:12 vs 신5:16
B. 구약성서와 신약성서 사이
-특히 구약성서에 대한 기독론적 해석에서
Ⅱ. 구약성서 해석사
A. 유대교
1. 2C B.C.-A.D. 1C의 유대인들
1) Qumran 공동체의 해석
(1) 종국적 해석 방법(eschatological interpretation) 혹은
Pesher 의역(pesher interpretation):
(2) 해석적 의역(midrashic paraphrase):
(3) 율법의 재해석(halachic reinterpretation):
2) 유대인들(랍비들)의 해석
(1) 문자적 해석(literalist interpretation): 극단적인 문자주의(hyper-literalism)
(2) 주해적 해석(midrashic interpretation): 본문이 당대 사람들에게 어떤 교훈?
(3) 종국적 해석(pesher interpretation):
(4) 우화적 해석(allegorical interpretation): 본문의 이면적 의미 추구
-문자적 해석으로 읽었을 때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가 추락된다고 여긴 부분에 대한 영적 의미 추구
※결론: 본문에 근거한 논리적, 분석적 해석보다는 기능적, 실용적 해석에 주력!
Exegesis(×)→Eisgesi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