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서해석학 강의 자료(3월 16일).hwp
<구약성서해석학> 강의 자료(3/16)
2. 중세의 유대인들(A.D400-A.D.1500)
1) 언어학적 해석: 객관적 의미 추구
북아프리카 지역(알렉산드리아)
마소라 학파들
2) 철학적, 이성적 해석: 성서의 계시와 이성의 조화
지중해 동쪽(안디옥)
-예언의 해석
-이적기사의 해석
3) 교훈적 해석:
-프랑스 지역
-랍비들의 탈무드 완성
B. 기독교
1. 초대교회(교부들) 시대(A.D. 1C-4C)
1) 종국적 해석(pesher interpretation)
“예언과 성취”
2) 문자적 해석(literalist interpretation):
시리아(안디옥) 학파: 디오도루스(Diodorus), 크리소스톰(Chrysostom)
제롬에게 영향
3) 우화적 해석(allegorical Interpretation):
알렉산드리아 학파: 클레멘트(Clement), 오리겐(Origen)
(1) 바울의 구약성서 해석
-사라(기독교)와 하갈(유대교) 이야기
-아브라함의 씨와 그리스도
-창2:24(그리스도와 교회 관계의 비밀)
(2) 알렉산드리아 학파
-클레멘트, 오리겐
4) 그리스도론적 해석(Christological Interpretation)
메시아적 해석(Messianic interpretation)
-삼하7:10-14(다윗언약), 사11(이새의 줄기), 민24:17(발람 예언에 나오는 한 별), 창49:8-18(유다에 관한 예언 “홀”), 슥6(여호수아의 머리에 씌운 면류관), 단7(인자같은 이), 시110(내 주)
※비평적 연구의 산물
1) 오리겐의 헥사플라(Hexapla): 히브리어 본문, 헬라어 음역, 아퀼라, 심마쿠스, 70인역, 데오도션)
2) 유세비우스(Eusebius)의 Onamasticon(성서의 지명 설명)
2. 중세 시대(A.D 400년-A.D 1500년)
1) 문자적 해석(literalist interpretation): 원어적 의미 추구
-제롬의 Vulgate
-휴(Hugh)의 본문의 문자적-역사적 의미 추구
-앤드류(Andrew)의 히브리어 연구+유대인의 해석에 근거한 문자적 해석
-13세기 수도원성서의 관주, 성서사전, 팔레스타인 지도 완성
2) 예표론적 해석(typological interpretation): 구약성서의 사건들이나 인물들이 신약성서의 사건들이나 인물들을 예표하는 것으로 이해
-가톨릭교회의 교리, 제도의 합리화에 기여)광야의 만나, 멜기세덱의 빵과 포도주, 엘리야의 기름과 빵조각 등은 성례전을 예표하는 것으로 해석
3) 우화적 해석: 중세 가톨릭학자들에 의해 가장 선호
-계보: 유대인의 Philo→Origen→제롬과 Augustine
※영적 해석의 3원칙
1) 본문은 하나의 우화적 의미를 가진다.→성서의 영적인 의미로 인도
2) 본문은 하나의 종국적 의미를 가진다.→승리하는 교회로 인도
3) 본문은 하나의 도덕적 의미를 지닌다.→도덕적 중요성 강조
3. 종교개혁시대(16세기)
1) 문자적 해석(문법 역사적인 해석 방법)
※. M. Luther의 성서 해석 원리
(1) 심리적 원리(The psychological principle):
(2) 권위적 원리(The authority principle):
(3) 문자적 원리(The literal principle):
(4) 충족의 원리(The sufficiency principle):
(5) 그리스도론적 원리(The christological principle):
(6) 율법과 복음의 원리(The law-gospel principle):
→ 결론: 성서에 근거하여(Sola Scriptura)보다 문자적으로 해석
2) 그리스도론적 해석
4. 종교개혁 이후 시대(16-17C)
1) 가톨릭교회의 교리적 해석: 개신교의 성서중심, 문자적, 기독론적 해석에 대응
예) 트렌트(Trent) 종교 회의(1543-1546)
2) 개신교 정통주의의 해석: 가톨릭의 교황중심적, 성례전중심적, 교리중심적 해석 대응
예) 성서 영감설
3) 비평적 해석
(1) 그로티우스(Hugo Grotius: 1583-1645)
(2) 홉스(Thomas Hobbes: 1588-1679)
(3) 스피노자(Baruch Spinoza: 1632-1677)
(4) 아스트럭(Jean Astruc: 1684-1766)
(5) 시몬(Richard Simon: 1638-1712)
5. 계몽주의 시대(18C): 이성의 시대(the age of reason)
1) 경건주의(pietism)
2) 합리주의(rationalism)
6. 19세기
1) 쉴라이어마허(1760-1834)
-교회, 성서, 이성 거부
-절대의존의 감정
2) 헤겔(1770-1831)
-변증법(正, 反, 合)
3) 다윈(1809-1882)
-종의 기원(18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