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구약성서해석학 강의 자료(3월 16일).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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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서해석학> 강의 자료(3/16)

2. 중세의 유대인들(A.D400-A.D.1500)

1) 언어학적 해석: 객관적 의미 추구

북아프리카 지역(알렉산드리아)

마소라 학파들

2) 철학적, 이성적 해석: 성서의 계시와 이성의 조화

지중해 동쪽(안디옥)

-예언의 해석

-이적기사의 해석

3) 교훈적 해석:

-프랑스 지역

-랍비들의 탈무드 완성

B. 기독교

1. 초대교회(교부들) 시대(A.D. 1C-4C)

1) 종국적 해석(pesher interpretation)

예언과 성취

2) 문자적 해석(literalist interpretation):

시리아(안디옥) 학파: 디오도루스(Diodorus), 크리소스톰(Chrysostom)

제롬에게 영향

3) 우화적 해석(allegorical Interpretation):

알렉산드리아 학파: 클레멘트(Clement), 오리겐(Origen)

(1) 바울의 구약성서 해석

-사라(기독교)와 하갈(유대교) 이야기

-아브라함의 씨와 그리스도

-창2:24(그리스도와 교회 관계의 비밀)

(2) 알렉산드리아 학파

-클레멘트, 오리겐

4) 그리스도론적 해석(Christological Interpretation)

메시아적 해석(Messianic interpretation)

-삼하7:10-14(다윗언약), 사11(이새의 줄기), 민24:17(발람 예언에 나오는 한 별), 창49:8-18(유다에 관한 예언 ”), 슥6(여호수아의 머리에 씌운 면류관), 단7(인자같은 이), 시110(내 주)

비평적 연구의 산물

1) 오리겐의 헥사플라(Hexapla): 히브리어 본문, 헬라어 음역, 아퀼라, 심마쿠스, 70인역, 데오도션)

2) 유세비우스(Eusebius)Onamasticon(성서의 지명 설명)

2. 중세 시대(A.D 400년-A.D 1500년)

1) 문자적 해석(literalist interpretation): 원어적 의미 추구

-제롬의 Vulgate

-휴(Hugh)의 본문의 문자적-역사적 의미 추구

-앤드류(Andrew)의 히브리어 연구+유대인의 해석에 근거한 문자적 해석

-13세기 수도원성서의 관주, 성서사전, 팔레스타인 지도 완성

2) 예표론적 해석(typological interpretation): 구약성서의 사건들이나 인물들이 신약성서의 사건들이나 인물들을 예표하는 것으로 이해

-가톨릭교회의 교리, 제도의 합리화에 기여)광야의 만나, 멜기세덱의 빵과 포도주, 엘리야의 기름과 빵조각 등은 성례전을 예표하는 것으로 해석

3) 우화적 해석: 중세 가톨릭학자들에 의해 가장 선호

-계보: 유대인의 PhiloOrigen제롬과 Augustine

영적 해석의 3원칙

1) 본문은 하나의 우화적 의미를 가진다.성서의 영적인 의미로 인도

2) 본문은 하나의 종국적 의미를 가진다.승리하는 교회로 인도

3) 본문은 하나의 도덕적 의미를 지닌다.도덕적 중요성 강조

3. 종교개혁시대(16세기)

1) 문자적 해석(문법 역사적인 해석 방법)

※. M. Luther의 성서 해석 원리

(1) 심리적 원리(The psychological principle):

(2) 권위적 원리(The authority principle):

(3) 문자적 원리(The literal principle):

(4) 충족의 원리(The sufficiency principle):

(5) 그리스도론적 원리(The christological principle):

(6) 율법과 복음의 원리(The law-gospel principle):

결론: 성서에 근거하여(Sola Scriptura)보다 문자적으로 해석

2) 그리스도론적 해석

4. 종교개혁 이후 시대(16-17C)

1) 가톨릭교회의 교리적 해석: 개신교의 성서중심, 문자적, 기독론적 해석에 대응

예) 트렌트(Trent) 종교 회의(1543-1546)

2) 개신교 정통주의의 해석: 가톨릭의 교황중심적, 성례전중심적, 교리중심적 해석 대응

예) 성서 영감설

3) 비평적 해석

(1) 그로티우스(Hugo Grotius: 1583-1645)

(2) 홉스(Thomas Hobbes: 1588-1679)

(3) 스피노자(Baruch Spinoza: 1632-1677)

(4) 아스트럭(Jean Astruc: 1684-1766)

(5) 시몬(Richard Simon: 1638-1712)

5. 계몽주의 시대(18C): 이성의 시대(the age of reason)

1) 경건주의(pietism)

2) 합리주의(rationalism)

6. 19세기

1) 쉴라이어마허(1760-1834)

-교회, 성서, 이성 거부

-절대의존의 감정

2) 헤겔(1770-1831)

-변증법(正, 反, 合)

3) 다윈(1809-1882)

-종의 기원(18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