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인간행동, 사회환경 그리고 사회복지실천
제
2 장 인간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제
3 장 인간 성격과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제
4 장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제
1 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기초
사회체계의 개념과 특성 이해
가족
,집단,조직,지역사회,문화,가상공간의 특성 이해
가족
, 집단, 조직, 지역사회, 문화, 가상공간이 인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해
가족
, 집단, 조직, 지역사회, 문화, 가상공간과 관련된
사회복지실천의 접근방법 이해
제
4 장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학습목표
인간은 환경체계와 지속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달
환경체계는 개인의 성격
, 발달, 행동, 욕구 등 인간의 모든 측면에 강한 영향
따라서 효과적 사회복지실천을 위해서는 인간 내부 체계뿐 아니라 외부 환경
체계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인간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갖춰야 함
환경체계의 영향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기반을 제공해 주는 대표적 이론
은 소집단이론
, 일반체계이론, 생태학적 이론, 구조기능주의이론, 갈등 이론,
상호작용이론
, 교환이론, 여성주의이론, 다문화이론 등이 있으며, 이 책의
4부 21장-29장에서 상세히 논의
이에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적 이론을 중심으로 사회체계의 개념을 살펴보고
,
가족
, 집단, 조직, 지역사회, 문화, 가상공간이 지닌 특성과 인간행동에 미치
는 영향
,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의 관련성에 대해서 논의
1. 사회체계의 개념과 특성
인간의 발달은 특정한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고
, 행동으로 표현됨
환경
= 물리적 환경 + 사회적 환경 = 생태체계 또는 환경체계라 칭함
인간과 환경 그리고 양자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는 사회환경은 체계로서의
속성 지님
체계
(system): 독특한 방식으로 상호 작용하고 상호 의존하는 부분들로
구성된 전체
, 즉 부분 간에 관계를 맺고 있는 일련의 단위(교재 81쪽 참조)
체계의 특성
: 조직화, 상호 인과성, 지속성, 공간성, 경계(교재 81쪽 참조)
체계의 차원과 구조
: 체계는 다양한 수준에 걸쳐 존재하며, 체계는 그 자체가
하나의 체계인 동시에 다른 체계의 상위체계이며 또 다른 체계의 하위체계임
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 모델: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적체계,
거시체계
,
시간체계
(교재 82쪽 그림 4-1 참조)
미시체계
: 개인의 가장 근접한 환경, 가족, 학교, 이웃 등의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 그리고 그 속에서의 지위나 역할
, 활동, 대인관계 등
1. 사회체계의 개념과 특성
중간체계
: 상호 작용하는 두 가지 이상의 미시체계의 관계망(예: 가족-학교)
으로
, 두 체계의 상호작용의 질에 따라 적응 또는 부적응행동 유발
외적체계
: 개인이 직접 관여하지 않지만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체계로,
부모의 직장
, 정부, 사회복지기관, 대중매체 등
거시체계
: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적 체계에 포함된 모든 요소에다 정치, 경제,
종교
, 교육, 윤리와 가치, 신념, 관습, 문화 등의 광범위한 사회적 맥락으로서,
다른 체계보다 안정적이지만 근본적 변화가 일어나기도 함
시간체계
: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와 역사적인 환경을 포함하는
체계로서
, 개인의 생활사건에 일시적 혹은 누적적 영향을 미침
인간 생태체계는 개별적으로 하나의 독립적 체계로서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
지만
, 상호 작용하여 개인에게 복합적 영향을 미침(교재 84쪽 그림 4-2 참조)
생태체계의 기능
: 적응, 목표달성, 통합, 유형 유지(교재 84쪽 참조)
2. 가족과 인간행동
가족은 가장 기본적인 사회제도로서
, 개인의 행동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 환경
가족은 하나의 사회체계로서
, 체계 구성 요소의 구조, 기능, 관계, 생활주기에
따라 특성
,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이 달라짐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에서는 내담자에 대한 가족환경의 영향 이해
, 내담자와
가족의 변화 도모를 위한 개입방법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 습득해야 함
1) 가족의 개념
가족에 대한 관점
구조기능주의이론
: 사회성원을 재생산하고 기존 사회체제에 적응하도록 돕는
사회제도
갈등이론
: 착취적인 자본주의 체제의 유지를 위하여 가족의 안식처로서의 기능을
중시하고 개인의 가족에 대한 의존성을 더욱 강조하는 역할을 담당한다고 비판
여성주의이론
: 현재의 가족체계가 남녀 간의 불평등을 기반으로 하는 가부장적
체계를 유지함으로써 여성 가족성원이 억압됨
일반체계이론
: 가족을 상호 관련된 부분과 하위체계로 구성된 조직으로 보고
가족체계 내에서 이루어지는 가족역동을 파악하는 데 강조점
1) 가족의 개념
가족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 존재하고 시대와 문화에 따라 그 구조와 삶의 양식
이 변화하기 때문에 가족에 대한 광의의 개념적 접근이 필요
Murdock: 성관계가 허용되는 성인 남녀와 출산한 자녀나 입양자녀로 구성되어
있으며
, 공동거주, 경제적 협력, 생식(生殖)의 특성을 갖는 사회집단
Levi-Strauss: 결혼에 의해 출발하며, 가족구성은 부부와 자녀 그리고 근친자
(近親者)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성원은 법적 유대, 경제적·성적 의무와 권리,
존경과 애정 등과 같은 다양한 심리적 감정으로 통합되어 있는 체계
미국사회복지사협회
(NASW, 1982): 자신들 스스로가 가족으로 생각하면서
전형적인 가족으로서의 의무를 수행하는
2인 이상의 집단
가족의 정의
: 결혼, 혈연 또는 입양에 의해 결합되고, 그 구성원의 대부분이 동
거하면서 경제적으로 협력하고
, 각자에게 부여된 사회적 지위와 역할을 수행
하는 과정에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하며
, 공통의 문화를 창출·유지하고,
영구적 관계를 유지하는 사회집단 또는 사회체계
2) 가족의 구조, 기능, 관계 및 생활주기
가족의 특성 이해하기 위해서 가족 구조
, 기능, 관계, 생활주기를 고려해야 함
가족구조
구조적 측면에서 다른 집단과 구분되는 특성
: 교재 86-87쪽 참조
가족유형
: 동거성원의 관계를 중심으로, 부부가족, 직계가족, 방계가족, 복합
가족으로 구분하며
, 부부가족이 보편화되고 직계가족은 감소, 1인 독신가구
등 가족유형이 다양화
가족규모
: 동거가족원의 수, 2018년 평균 동거가족원은 2.4명으로 소가족화
세대
: 결혼과 출산에 의해 형성된 친자관계(親子關係)에서 시작되어 친족관계
로 확대되는 혈연계통상의 단계로서
, 1∼2세대는 증가하는 반면 3세대 이상
은 지속적으로 감소
2) 가족의 구조, 기능, 관계 및 생활주기
가족기능
기능적 측면에서 다른 집단과 구분되는 특성
: 교재 87-88쪽 참조
가족의 고유 기능
: 교재 88쪽 참조
성적 욕구충족 기능
: 성매매 등 부부관계 외의 경로를 통하여 성적 욕구 충족
자녀 양육 및 교육 기능
: 출산 기능 유지, 양육과 교육은 보육, 교육기관 이관
정서적 지지 기능
: 가족성원 간의 의사소통 단절, 소외감 등으로 정서적 지지
욕구 미충족
경제적 협력 기능
: 생산 기능이 1∼2명에게 집중되어 실직, 사업실패 등의 경
우 가족해체 위험
사회화 교육기능
: 역할모델 부재와 세대 간의 단절 현상, 자녀 과잉보호 등
으로 사회적 기술 습득의 문제 초래
보호부양 기능
: 소가족화로 인한 부양부족으로 부양 기능이 지속적으로 약화
2) 가족의 구조, 기능, 관계 및 생활주기
가족관계
가족관계의 개념
: 교재 89쪽 참조
관계상의 측면에서 다른 집단과 구분되는 특성
: 교재 89쪽 참조
결혼의 의미 변화
: 전통가족(가계존속, 시부모 부양, 가족화목, 중매결혼) vs.
현대가족
(개인의 심리정서적 욕구 충족과 개인발전, 연애결혼)
부부관계 변화
: 전통가족(부자관계의 2차적 관계, 주종관계) vs 현대가족(1차
적 가족관계
, 애정적 유대관계). 그러나 남편주도형의 전통적 부부관계 잔존
부모
-자녀관계의 변화: 전통가족(부모의 분신 간주) vs. 현대가족(자녀의 성장
과 양육 즐거움 추구
, 자녀의 독립성, 자율성 인정). 그러나 효사상, 부모의
권위적 태도
, 자녀의 순종적 태도는 유지
고부관계 변화
: 전통가족(주종관계, 주변적 가족관계) vs. 현대가족(며느리의
권력 강화와 시어머니의 권위 약화
, 고부갈등 외부 표출)
조부모
-손자녀 관계 변화: 전통가족(손자녀의 훈육에 적극 관여) vs. 현대가족
(훈육기능 약화, 원거리형과 재미추구형 관계 증가_
형제관계
: 위계적 서열구조의 속성은 약화되고 정서적 결속이 강화
친척관계
: 범위가 3∼4촌 정도까지로 축소, 특별한 행사나 위기시 접촉, 지지
2) 가족의 특성
가족생활주기
가족은 수직적 스트레스 유발요인과 수평적 스트레스 유발요인 경험하여 발달
Carter & McGoldrick,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가족생활주기: 교재 90쪽
참조
가족생활주기 변화 양상
: 부부의 평균 초혼(初婚)연령은 늦어지고 신혼부부기
간과 자녀양육기간은 점진적 감소
, 노부부로 생활하는 노년기도 감소(교재 91
쪽 표
4-1 참조)
가족생활주기 변화 요인
: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소자녀 가치관 및 낮은 출산
율
, 가족의 노인 보호부양 기능의 약화
3) 가족이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
가족은 친밀한 대인관계 경험의 토대로서 행동과 성격 형성에 지대한 영향
특히 영
·유아기의 자녀양육방식, 모자관계의 질, 형제와의 관계 등은 행동발달
에 큰 영향
3) 가족이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
부모의 자녀 양육태도와 인간행동
(Baumrind-애정과 통제)
권위적 부모
: 사회관계에서 불안감, 더 우울하고 스트레스에 취약한 경향
허용적 부모
: 충동적-공격적, 낮은 사회책임감
민주적인 부모
: 사회책임감이 강하고 유능하며 독립성이 강함
가족성원의 사회화와 사회통제
부모의 민주적 양육태도와 조화로운 부부관계는 자녀에게 바람직한 사회화
모델 제시
이혼이나 지속적 가족갈등은 자녀의 미래 행동규범의 선택에 부정적인 영향
가족의 반복적 상호작용 유형과 개인의 성격과 행동
Minuchin의 경계선의 침투성: 명확한 경계선, 경직된 경계선, 애매한 경계선
(교재 92쪽 참조)
가족체계의 역기능
(역기능적 의사소통, 세대 간 결탁이나 삼각관계, 모자간의
공생관계
, 혼란된 위계질서, 왜곡된 가족신념과 전제 등)이 가족성원의 정신
장애 유발
. 즉, 증상은 역기능적 역기능적 상호작용 유형의 은유적 표현
4) 가족과 사회복지실천
Richmond가 가족을 돕는다는 기치를 내건 이래, 가족을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단위로 간주
가족복지실천의 개념
: 생활상의 어려움에 처한 가족을 위하여 가족 전체에 초
점을 두고 가족이 안정된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가족의 기능을 강화하는 사
회 전체의 조직적 노력
가족복지실천의 접근방법
거시적 접근방법
: 가족문제의 원인을 가족 외부의 사회경제적 요인에서 찾고,
가족이 처한 사회적 조건과 환경을 개선을 도모하는 국가적인 차원의 노력
으로
, 가족복지정책이 대표적
미시적 접근방법
: 가족문제의 원인을 가족 내부 요인에서 찾고, 다양한 가족
문제를 다루고 가족의 변화와 가족성원의 성장을 도모하며
, 가족치료, 가족
교육
, 가족보존 및 지원서비스, 가족계획, 가족옹호사업 등이 대표적
4) 가족과 사회복지실천
가족복지실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이론은 일반체계이론이며
, 이의 도입으로
가족에 대한 미시적 개입 중 가족치료적 접근방법은 일대 부흥기를 맞음
대표적인 가족치료 모델
: 구조적 가족치료, 전략적 가족치료, 체계론적 가족
치료
, 상호작용적 단기가족치료 등
사회복지실천에서도 가족을 기본단위로 하는 서비스로 전환하여
, 가족치료
모델을 통합적으로 활용
1) 집단의 개념
Brown: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 작용하는 사람들의 소규모의 집합 또
는 대면적 집합체
Johnson과 Johnson: 대면적 접촉을 하는 두 사람 이상의 개인이 다른 구성원
을 알고
, 자신이 그 집단의 구성원임을 인식하며 상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 의존관계에 있는 상태
Hartford, Norlin & Chess의 정의: 교재 95쪽 참조
집단의 정의
: 서로가 동일한 집단에 소속하고 있다는 집단의식이 있고, 공동의
목적이나 관심사가 있으며
, 이들 목적을 성취함에 있어서 상호 의존적이며,
의사소통
·인지·정서적 반응을 통하여 상호 작용하며, 단일한 행동을 할 수 있
는 능력이 있는
2인 이상의 사회적 집합체
3. 집단과 인간행동
인간은 환경 속의 집단에 속한 개인
(person-in group-in environment)
이므로
, 집단지향적 존재이고, 집단 소속에 대한 욕구 지님
집단에 소속됨으로써 정체감 형성
, 삶의 의미와 만족 추구가 가능하며, 집단
경험이 발달과 행동에 의미 있는 영향
사회복지실천에서는 내담자에 대한 사회집단의 영향 이해
, 내담자와 집단의
변화를 도모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의 개입방법과 지식
, 기술을 습득해야 함
2) 집단의 특성
집단의 특성
비슷한 관심사와 목적을 가진 최소
2인 이상의 일정한 구성원
집단성원이 공유하고 있고 달성 가능한 공통의 목적
대면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소속감
, 정체성과 결속력 형성
상호작용과 집단 내 행동을 통제하는 사회통제 기제와 집단문화 형성
개인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전체로서의 체계의 특성을 지니게 되지만
, 동시
에 전체로서의 집단은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침
집단을 둘러싼 외부 환경과의 지속적 에너지 교환을 통하여 생존이 가능하고
그 기능의 변화와 발달이 이루어짐
형성에서부터 해체에 이르기까지 역동적 변화를 하는 발달 단계를 거침
2) 집단의 특성
집단의 유형 분류
인간관계 특성
: 1차 집단(가족, 친구, 이웃, 자연발생적 형성, 정서적 인간관계
중시
)과 2차 집단(전문단체, 군대, 인위적 계약에 의해 형성, 이성적 관계 중
시
)(Cooley)
집단구성 동기
: 자연적 집단(자연발생적 구성, 또래, 갱집단 등)과 인위적 집단
(목적 달성을 위해 구성, 사회기관, 학교, 회사 등의 집단으로, 치료집단과
과업집단으로 구분
)
집단의 크기
: 대집단과 소집단
가입과 탈퇴의 자율성
: 개방집단과 폐쇄집단
집단과정과 집단역동은 집단성원에게 영향을 미치므로
, 사회복지사는 집단
목적
, 집단지도력, 의사소통, 상호작용, 집단결속력, 집단 내의 사회통제 기제,
집단문화
, 집단발달을 이해해야 함(교재 4부 21장 소집단이론 참조)
3) 집단이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집단은 기본 사회단위인 동시에 개인이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
·유지할 수 있는
수단 제공
인간 발달단계와 집단의 영향
영
·유아기: 또래와의 연합놀이나 상징놀이를 통하여 기초적 도덕성 발달, 사회
적 역할분담 학습
, 의미 있는 지도력 경험
아동기
: 학급집단이나 또래집단 성원의 경험을 통하여 규범준수, 상호 협력,
자기욕구의 통제와 관련된 기술 습득
, 근면성-열등감이라는 성격 특성 형성
청소년기
: 타인이 보는 자신에 대한 관점을 받아들임으로써 자아정체감 형성
의 기반 마련
성인기 이후
: 유의미한 집단경험을 못할 경우 고독, 소외감, 우울증 등과 정신
장애 경험
3) 집단이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집단은 행동과 성격의 변화에도 많은 영향을 미침
집단에 참여하여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행동이나 성격
특성을 모방
집단 내에서의 지위에 따르는 역할을 수행하고 집단규범에 순응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성격 유형이나 행동 유형을 다른 유형으로 대치
집단의 긍정적 영향
: 대인관계의 장 제공, 집단과 개인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지지 제공
, 성장과 변화의 촉진, 심리사회적 욕구 충족의 기회 제공
집단의 부정적 영향
: 지나친 사회통제 기제나 왜곡된 집단문화 등으로 성원의
성장과 변화를 방해
, 집단소외 현상을 경험하여 심리사회적 문제를 유발
4) 집단과 사회복지실천
집단사회복지실천의 발달
: 인보관과 청소년기관에서 사회개량, 시민교육, 사회
화
, 지역사회에의 적응을 위해 집단을 매개체로 한 실천에서 발달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초점
: 집단성원, 전체로서의 집단, 집단환경
집단사회복지실천의 개념
: 사회복지전문직의 지식, 가치, 윤리, 기술에 근거를
두고 집단 내의 개별 성원
, 전체로서의 집단, 그리고 집단이 속한 환경의 변화
와 사회적 기능의 증진을 도모하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방법
집단사회복지실천의 목적에 따른 집단구분
치료집단
: 집단 성원 개인의 성장, 교육, 행동변화 및 사회화를 주된 목적
과업집단
: 조직이나 기관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 모색, 새로운 아이디어의 개발,
내담자와 관련된 의사결정과 효과적인 원조전략의 수립에 목적
4) 집단과 사회복지실천
집단사회복지실천의 모델
(Papell과 Rothman)
사회목표 모델
: 시민의 사회적 의식화, 선량하고 책임 있는 시민의 양성, 노동
조건 개선 및 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 및 정치적 행동에 목적
치료 모델
: 역기능적 행동이나 증상을 보이는 성원의 치료와 재활, 개인의
문제해결에 초점을 둔 모델
상호작용 모델
: 성원의 사회화와 사회적 적응을 성취하기 위하여 성원 간의
지지체계 형성에 초점을 둔 모델
실천현장의 집단사회복지실천
3대 방법론에서 하나의 방법론으로 통합되었으나, 실천현장에서는 널리 사용
집단사회복지실천의 발달에 기여한 이론
치료모델
: 정신분석이론, 개인심리이론, 인본주의이론 등의 성격이론
사회목표 모델
: 소집단이론과 사회교육이론
상호작용 모델
: 실존주의이론과 일반체계이론의 융합
1) 조직의 개념
Parsons, Etzioni: 특정한 목표를 추구하기 위한 사회적 단위
Gortner 등: 목표 또는 사명을 성취하기 위한 특수화되고 상호 연계된 활동에
참여한 사람들의 집합
조직의 정의
: 특정한 목적달성을 위하여 의도적으로 구성된 사회단위이며,
공식화된 분화와 통합의 구조 및 과정 그리고 규범을 내포하는 사회체계
조직의 유사 개념
기관
: 특정 종류의 조직을 지칭하며 공식적 조직과 동의어로 사용, 전체 조직
의 일부를 의미하는 경우에 더 많이 사용되는 용어
집단
: 조직은 집단에 비해 공식적인 지위와 역할, 노동의 배분, 위계적 구조 등
과 같은 특성이 더욱 강하며
, 조직 성원의 목적달성보다는 전체로서의 조직의
목적을 더욱 중시
4. 조직과 인간행동
조직은 인간의 생존
, 욕구충족에 필수적인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에서는 내담자에 대한 조직의 영향 이해
, 내담자와 조직의 변화
를 도모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의 개입방법과 지식
, 기술을 습득해야 함
2) 조직의 특성
조직의 특성
특정한 목적을 가짐
조직의 특성에 맞는 일정한 규범을 가짐
조직의 유지와 운영을 위해서는 조직 외부로부터 합당한 투입이 있어야 함
권위 수준이 다양한 조직은 반드시 권위의 수준을 계급화하는 위계구조 형성
상위조직 혹은 하위조직과 상호 의존적 관계를 형성
나름의 독특한 문화를 형성
사회복지조직의 특성
문제나 욕구를 가진 사람과 직접 접촉하여 활동
서비스를 받는 내담자의 복지를 증진하도록 사회로부터 위임 받음
조직활동에 있어서 도덕적 정당성이 확보되어야 함
목표가 모호한 문제가 있음
가치와 이해 갈등이 발생할 경우 외부로부터 적절한 투입을 얻기 어려움
조직의 주된 활동이 일선 부서의 복지사와 내담자 사이에서 주로 이루어짐
서비스의 효과를 확실하고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도구가 없음
2) 조직의 특성
조직의 유형 분류
(교재 102-104 쪽 참조)
Parsons: 사회의 유지발전을 위해 수행하는 기능에 따라, 생산조직, 정치조직,
통합조직
, 유형유지조직
Etzioni: 통제의 유형에 따라 강제적 조직, 공리적 조직, 규범적 조직
Blau와 Scott: 조직 활동의 이익 수혜자를 기준으로, 호혜조직, 기업조직,
봉사
조직
, 공익조직
Smith: 업무의 통제성에 따라, 관료조직, 일선조직, 전면통제조직, 투과성조직
조직구조의 공식화 정도에 따라 공식 조직과 비공식 조직
3) 조직이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
개인은 조직을 통해서 개인적 목적을 달성하며
, 조직은 개인을 통해서 조직
목적을 성취
조직과 성원이 공존하고 조화로운 관계 속에서 목적을 추구하면 상호 발전
그러나 조직이 목적달성을 위하여 개인을 희생시키기도
, 개인이 자신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조직의 목적을 무시할 수 있음
관료조직과 개인의 관계
관료조직은 목적달성에 공헌하는 공식적 대인관계만 인정
, 합리성만을 내세우
고 성원의 감정은 무시
, 명령, 압력, 강요, 통제 등을 통하여 영향력 행사
개인은 조직 속에서 자신감과 안정감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추구하며
, 개인
에게 할당된 목표를 달성하고 이에 대한 인정을 받고 싶어 함
개인의 욕구와 관료조직이 추구하는 가치 사이의 불일치로 인하여 개인은 좌
절감
, 실패감, 갈등 경험, 부정적 성격 특성, 부적응의 증상을 보임
개인은 조직 내에서 살아남고 지도력에 대응하기 위하여 명령이나 강제에 순
응하지만 내적으로는 집단적 저항을 표출하기도 함
3) 조직이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직의 역기능
관료병리
: 규칙에 대해 과잉으로 의존하는 행동, 인간관계의 비인격성, 업무에
서 사소한 권리나 특권을 주장하는 행동
, 변화에 반대하는 행동 등
소진증후군
: 조직성원은 조직 내에서 수행하는 업무나 대인관계에 대한 불만
족이 누적되어 감정의 고갈
, 소외, 업무와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의 상실 등
을 경험으로
, 절망감과 무력감을 경험하고, 조직 내에서 부적응 행동을 표출
하며
, 동료나 이용자에 대해서도 부정적 태도를 보임으로써 업무나 서비스의
질을 저하시킴
조직의 순기능
조직은 권력분배 기능
, 적응 기능, 사회변화 기능, 사회결속 기능, 정체성 부여
등의 순기능 수행
개인은 조직에 소속됨으로써 불균형적 권력배분 구조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동
기를 증진하고
, 복잡한 사회 현실에 적응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가지며,
대인관계에서의 소외를 극복하고 자율성과 자아정체감을 확보
조직 적응 유형
상승형
, 무관심형, 모호형(교재 105-106쪽 참조)
4) 조직과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실천의 서비스는 조직이라는 실천현장
(setting)에서 제공되며, 조직
에 따라 사회복지실천의 분야
(의료사회복지, 산업복지, 교정사회복지, 학교
사회복지 등
)를 구분
사회복지실천에서 조직은 자원체계
: 외부의 기관이나 단체로부터 재정 및 인적
자원을 동원하거나 지원을 받아 내담자에게 서비스를 제공
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조직을 합리적으로 운영
: 사회복지조직의 투입-전환-
산출이라는 과정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 조직의 기획, 인사, 재정, 시설,
정보관리 업무를 체계화
사회복지조직은 고객서비스 조직으로 내담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일선
부서에서 내담자와 직접적 관계를 맺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사가
소진되어 있거나 조직과의 부적응 문제를 예방
, 해결할 수 있도록, 조직관리
운영 업무를 성공적으로 이행해야 함
지역사회는 그 자체만으로도 유지될 수 있는 사회의 최소 단위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과 배분
, 소비하고 소속 구성원에 대한 사회화와 통제의
기능 수행
인간은 지역사회 내에서 일상의 실존적 욕구 충족
, 사회관계를 형성하여 공동
체 생활
그러나 산업혁명과 현대화
, 도시화의 부정적 영향으로 공동체 생활이 유지되지
못하고
, 이질적 사회로 변화됨에 따라 인간의 삶은 더욱 소외됨
지역공동체가 약화되었으나
, 지역공동체의 성원은 지역공동체의 삶의 질
향상에 많은 관심
사회복지실천에서 지역사회를 개발하고
, 조직화하고 개혁하여 인간생활에 적
합한 형태로 지역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영향을 이해하고
,
지역사회에 대한 지식과 개입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해야 함
5. 지역사회와 인간행동
1) 지역사회의 개념
community: 지역사회 또는 지역공동체로 번역되는 생물학에서 차용한 용어
지역사회의 말 뜻
: 생물의 어떤 종(種)이 지역적 또는 공간적으로 분리되어 한
데 모여 생활하는 모습
지역사회
= 지역성과 공간성 vs. 지역공동체= 공동체로서의 삶의 터전
Bernard: 주민 간의 유대감이나 연대정신을 강조할 경우에는 지역공동체
(community), 주민이 거주하는 지역성이나 공간성을 중시하는 경우에는
지역사회
(the community)
Ross: 지리적 지역사회(일정한 지리적 영역 내에 함께 거주하는 주민의 집합체)
와 기능적 지역사회
(합의성, 일체감, 공동생활 양식과 가치관, 공동의 문화와
활동 등을 강조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사회적 단일체
)로 구분
Warren: 심리적 측면의 지역사회(공동감정, 공동이익을 추구하는 생활양식)
vs. 지리적 측면의 지역사회(함께 모여 생활하는 특정 지역) vs 사회적 측면
의 지역사회
(심리적 측면과 지리적 측면의 지역사회 결합)
지역사회의 정의
: 다른 지역과 구별될 수 있는 경계를 갖는 독립적인 일정 지역
에 모여 살면서
,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생활에 도움을 주며, 같은 전통,
관습 및 규범
, 가치 등을 공유하는 공동체
2) 지역사회의 특성
지역사회의 특성
물리적 혹은 지리적 장소에 기반을 둔 사회조직의 형태
최종목적은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
공통된 욕구
, 문제,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상호 의존
개인과 전체 사회를 연결하는 중간체계이며
, 전체 사회의 하위체계
역동성
, 변화성, 서비스 요구성, 변화능력, 다양성, 시민의 변화(최옥채)
지역사회의 기능
(교재 109쪽 참조)
생산
-분배-소비
사회화
사회통제
사회통합
상호지지
2) 지역사회의 특성
지역사회의 유형 구분
인구규모
, 경제적 기반, 정부의 행정구역, 인구구성의 특수성을 기준으로 구분
인구규모
: 대도시, 중소도시, 읍지역, 자연부락
경제적 기반
: 농촌, 어촌, 광산촌 등
정부행정구역
: 특별시, 광역시, 도, 시·군·구, 읍·면·동
인구특성
: 대도시지역, 산업지역, 상업지역, 정부행정중심지역, 교육중심지역,
기관 및 시설 중심지역
, 교외, 휴양지, 농업중심지역, 이념중심지역 등
공동사회와 이익사회
(Tönnis)
공동사회
: 친밀하고, 사적이며, 비개방적인 공동생활을 의미하며, 성원 간의
관계는 자연적으로 형성된 정의적 관계
이익사회
: 의식적이고 의도적으로 참여하는 공식적 생활을 의미하며, 인간관
계가 계약에 의해 이루어지고
, 능률과 효율성을 강조하며, 개인의 능력과 업
적에 따라 생산을 배분
농촌 사회와 도시 사회
: 교재 110쪽 표 4-2 참조
3) 지역사회가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
개인은 사회화 과정에서 지역사회의 일반 지식
, 사회가치나 행동양식, 사회
규범을 내면화하고
, 행동에 대한 통제력 증진
지역사회 성원 간의 협력
, 결속, 사회적 지지를 통하여 사회적 소외 극복,
이타성이라는 성격 특성 발달
지역사회 환경이 미비할 경우 환경과의 적합성을 확보하지 못하여
, 부적응이나
문제에 직면
현대사회의 하위집단 분리
, 공식적 인간관계로 변화되면서 경쟁, 분리, 개인적
성취를 강조하는 사회로 변화되어 개인의 소외 비인간화
, 사회부적응, 범죄,
자살
, 정신장애 등의 사회병리 발생
농촌사회 주민은 시대적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는 사회적 실패자라는 느낌으로
,
부정적 자아개념
, 낮은 수준의 자기존중감과 유능성을 보일 가능성
4) 지역사회와 사회복지실천
지역사회는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인 동시에 자원
, 개입대상
현장으로서의 지역사회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여하는 조직과 사람의 원조활동
은 주로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역사회는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현장
자원으로서의 지역사회
: 내담자는 가족, 친구, 이웃 등의 순으로 원조를 요청
하고
, 이런 원조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사회복지조직에 원조를 요청
하지만
, 조직의 자원에 한계가 있으므로 지역사회 사회관계망을 연계, 조직화,
역량강화
, 지지 기능 강화를 통해 내담자의 중요한 자원과 지지 기능 수행
개입대상으로서의 지역사회
: 지역사회는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고, 긍정적인 변
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욕구와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으므로
, 지역사회복지
의 방법 사용하여 해결
4) 지역사회와 사회복지실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
지역사회개발 모델
: 지역사회개발의 계획과 주민의 참여를 강조하는 모델
사회계획 모델
: 지역사회 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인 기술과정을
강조하는 모델
사회행동 모델
: 소외되고 박해 받고 있는 특정 집단의 권익을 대변하고 이들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모델
1) 문화의 개념
문화의 말 뜻
: 라틴어 ‘cultura’에서 유래, 경작, 재배, 교양, 예술 등의 의미로
사용되다가
, 살아가는 행동 체계나 신념 등의 생활양식이라는 의미로 변화
문화에 대한 분야별 시각
교육학이나 심리학
: 문화를 학습된 행동
인류학
: 유무형의 유산이나 생활양식
사회학
: 초유기체적 속성
Tylor: 사회성원으로서 인간이 습득한 지식, 믿음, 예술, 도덕, 법, 관습, 기타
모든 능력과 습관의 복합적 총체
문화와 문명
문화
: 비물질적이고 정신적인 인간의 포괄적인 생활양식
문명
: 물질적으로 생활이 편리해지거나 기술적으로 진보하는 상황 강조
6. 문화와 인간행동
인간은 특정 사회에 태어나 그 사회의 문화를 배우고 적응해 가면서 성장
인간은 문화를 수용하고 순응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문화를 창출함
사회복지실천에서는 문화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의 이해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고안하고 실행하기 위해서 문화적 요인을 고려해야 함
2) 문화의 특성
문화는 상징
, 언어, 예술, 기술, 규범, 가치 등의 문화요소로 구성
물질문화와 비물질적 문화
물질문화
: 생활하는 데 필요한 각종 생활용품이나 기술
비물질문화
: 관념문화(과학적 진리, 종교적 신념, 신화, 전설, 문학, 미신 등)와
규범문화
(법, 관습, 민습, 원규, 유행 등)
규범
: 특정한 상황에 있어서 인간행동을 지배하는 특수한 규칙
가치
vs. 규범
- 가치=바람직함의 기준이 되는 추상성이 큰 초월적이고 궁극적인 것
- 규범= 구체적으로 특정 상황에서의 행동을 지시하는 기준
2) 문화 특성
규범문화
= 관습(민습, 원규) + 법률
법률
: 공식적 권위를 갖고 인간행동에 가장 강력한 제재가 따르는 규범
관습
: 사회에서 오래 전부터 역사적으로 발달, 되풀이 되는 관행적 행동양식
민습
: 전통이나 세론(世論)과 같이 구속이 상대적으로 약한 것
원규
: 개인을 구속하는 힘이 강하며 외부 강제력보다는 내면적 자발성에 의해
지지됨
유행문화
: 일시적으로 많은 사람이 어떤 행동양식 또는 문화양식을 택함으로써
생기는 사회적인 동조현상
문화의 특성
(교재 115-116쪽 참조)
창조된 것이며 학습되는 것
사회적 유산 또는 상속으로서 전승되어 온 것
보편성
다양성
사회 구성물이 상호 작용한 결과물
상징성
역동성
초개인성
3) 문화가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
문화의 기능
개인에게 적응 양식 제공
, 일상생활의 구체적 행동지침 제공, 행동 인도 통제
개인이 주변 상황이나 자극을 해석하는 방식 제공
, 자기실현의 길 제공
사회통합의 길을 제공하지만
, 문화갈등으로 인하여 대인관계상의 긴장이나
갈등의 단초
, 억압과 인간 소외의 원인
White의 문화결정론: 문화의 산물이며, 인간행동은 문화에 대한 반응이라고
하여 문화에 의해 개인의 사고
, 감정, 행동을 결정
특정 사회의 개인은 문화에 내재된 가치
, 규범, 신념체계 등을 내면화하여,
사회화와 사회통합
사회화 과정에서 개인은 특정 사회에서 바람직한 것으로 인정되는 역할과 태도
,
행동양식과 가치를 학습
3) 문화가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성격
: 동일 문화권에 속하는 성원의 대다수가 갖는 성격구조
한국인의 전통적 사회적 성격
: 가족주의, 감투지향의식, 상하서열의식, 친소구분의식,
공동체지향의식
급격한 사회변동으로 인하여 전통문화와 물질주의
, 평등주의, 개인주의가 혼재하여 한
국의 사회적 성격 규정에 혼란
한국인은 집단주의적 자아와 개인주의적 자아의 충돌과 대립 경험 즉
, ‘괜찮은 사람’인
동시에 ‘잘난 사람’으로 살고자 하는 경향을 동시에 지님
한국 사회는 전근대 문화
, 근대문화, 탈근대문화가 공존
전통 한국문화의 특징
(정(情), 한(恨), 체면(體面), 눈치, 연고주의, 동류의식, 핑계,
의례
성
)과 근대 한국문화의 특징(남녀차별, 엄격한 상하위계와 신분차별, 지위와 명성 추구,
물질주의
, 높은 교육열과 학식 존중 등)이 공존하므로, 두 가지 문화가 사회적 성격 형
성에 영향
3) 문화가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
동양인과 서양인의 사고방식의 차이
(Nisbett)
서로 다른 생태환경에 근본 원인이 있으며
, 상이한 생태환경이 경제, 정치,
사회적 체제의 상이성을 초래하고
, 서로 다른 사고방식을 갖게 됨
(교재 118쪽 표 4-3 참조)
어떤 문화의 사고가 옳고 그르다고 할 수 없음
동양문화와 서양문화 간의 차이 심화
, 동양문화가 서양문화로 통합되기 보다
교류 확대와 서로 수렴되어 이중문화적 속성을 지닐 것
현대 한국인 역시 동양인과 서양인의 행동 성향을 동시에 지님
4) 문화와 사회복지실천
문화적 민감성을 갖춘 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져야 함
사회복지실천에 참여하는 개인
, 가족, 집단, 지역사회 등과 사회복지사의 문화
다를 수 있음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문화를 정확히 이해하고 다른 문화에 대한 수용적 태도
가져야 함
이럴 때 문화적 차이 수용과 윤리적 딜레마 해결 가능
문화적으로 민감한 사회복지실천에 관심은 결혼이주여성
, 외국인 노동자, 북한
이탈주민 등의 입국으로 인한 다문화사회로의 전환과정에서 발생
교차문화적 연구와 문화적 민감성에 기초한 실천이 매우 중요
4) 문화와 사회복지실천
아직도 단일 민족 이데올로기를 강조하고 자문화 중심주의가 엄존하며
, 문화
공존을 위한 노력은 미미한 상황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차별적 처우
, 결혼이민자에 대한 차별과 학대, 문화동화
에 대한 강요
, 북한이탈주민 차별 등 문화에 따라 차별적으로 처우하고 인간
존엄성을 침해하는 행위 발생
민족과 문화
(백인민족과 유럽문화 vs.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민족과 문화)에
따라서 이중적 모습을 보임
한국인 내에서도 주류문화와 비주류문화를 구분하고
, 성, 연령, 출신배경, 지역,
학력
, 외모 등에 따라 차별하고 배타적 태도를 보임
다문화적 관점에 근거한 사회복지실천은 건강가정지원센터
, 다문화가족지원
센터 등과 다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일부 사회복지기관에 국한
앞으로 문화적 민감성을 갖춘 사회복지실천을 더욱 강화하고
, 서구의 사회복지
지식과 기술을 우리 문화에 적합한 형태로 변용하거나 우리 문화에 근거한
사회복지실천 지식이나 기술 개발 노력을 경주해야 함
1) 가상공간의 개념
가상공간 용어
: 1984년 처음으로 사용, 가상현실, 인공현실, 가상세계, 인공환
경 등의 용어와 혼용
가상공간의 개념
: 통신망으로 연결된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을 이용하여 상호
간에 정보나 메시지 등을 주고받는 눈에 보이지 않는 활동 공간이나 영역으로
서
, 장소와 물질에 기초한 현실세계와 구분되는 공간
가상공간은 컴퓨터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개인이 가진 이해
, 관심, 취미 등의
유사성을 토대로 형성
. 즉, 컴퓨터가 만들어 낸 생활공간
가상공간은 인간의 관계적 욕구 실현을 위한 가상공동체뿐만 아니라 정보 교류
나 공유를 주목적으로 하는 기능적 공동체
, 이윤창출의 매체로 활용하려는
공리적 목적의 가상결사체로서의 기능 수행
7. 가상공간과 인간행동
인간은 현실공간뿐 아니라 가상공간이라고 하는 두 가지 공간세계에서 행동하고
삶을 영위하므로
, 가상공간이 인간의 행동과 삶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짐
사회복지실천에서는 가상공간이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 가상공간의
순기능을 활용한 인간의 삶의 질 증진 방안과 역기능으로 인한 부적응이나
행동문제의 이해와 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습득해야 함
2) 가상공간의 특성
물리적 제한이 없음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
현실적 제한을 받지 아니하며
, 인간의 오감으로 직접 체험 가능
가상공간의 모든 부분은 상호 작용하는 생활공간
고도의 편집성과 조작성
공동사회와 이익사회 모두를 포괄하는 총체적 생활공간
3) 가상공간이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의 보급
, SNS의 발전 등의 가상공간의 변화로 인간의 삶에 대한 영향
력 또한 심화되고
, 인간행동과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며, 생존과 생활방식의
전면적 변화까지 요구
(교재 124쪽 인용문 참조)
가상공간의 긍정적 영향
정보 교환과 공유의 촉진
, 소속감 강화와 안정된 정체성의 형성, 정서적 유대,
일반대중의견수렴과 담론화를 통한 전자민주주의의 실현
, 자유와 평등의 보
장
, 다양한 태도와 역량강화의 기회의 제공 등
가상공간의 부정적 영향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회피
, 통합된 자아정체성 형성 방해, 객관적 자아개념
형성의 어려움
, 몰인간화 현상, 정보의 독점, 빈부 및 계층 간 격차 심화, 절도,
사기
, 엿보기, 강탈, 사생활 침해 등의 부적응적이고 역기능적 행동 발생
사이버 채팅중독
, 사이버 주식중독, 사이버 섹스중독, 폭력성 게임중독, 배타적
소집단 간의 갈등
, 정보과잉으로 인한 정신비만 등의 정신건강문제, 악성루머
의 양산
, 인신공격, 불건전한 사상의 유포 등과 같은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행
동이 더욱 심화
4) 가상공간과 사회복지실천
가상공간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복지실천의 변화
내담자가 요구하는 정보를 시간과 공간에 제한 없이 제공
내담자의 욕구와 정보를 효율적으로 파악하고 처리하고 기록
기관이나 시설 운영과 관리의 효율성 제고
내담자의 서비스 접근성 증진
상담과 치료
,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수렴과 대안모색
하지만 사회복지실천에서는 가상공간 발전의 혜택 향유에는 적극적이지만
, 가
상공간이 미치는 영향 규명과 부정적 영향 경감과 해결에는 관심이 낮음
사회복지실천에서 비교적 관심이 높은 분야는 게임중독
, 사이버 섹스중독,
스마트폰 중독 등과 같은 사이버 중독분야로
, 인지행동치료, 가족치료, 집단
치료
, 온라인 상담과 치료 실시
거시적 관점에서 가상공간의 병리를 분석하고 변화를 도모하기 위한 사회복지
정책 방안에 대한 연구는 미진
사회복지실천에서는 가상공간에서 개인이 경험하는 문제의 해결
, 인간에게 부
정적 영향을 미치는 가상공간 자체의 변화를 위한 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함
다음 주 강의 주제
: 4부.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21. 소집단이론
4) 가상공간과 사회복지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