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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2차(9월) 졸업시험

수 학(수학교육 영역)

1차 시험

2교시 전공A

7문항 25점

시험 시간 60 분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문항의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기입형 【1∼2

1. [2] 다음 그림은 실세계 상황을 수학적 모델로 표현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수학적 모델링 과정이다.

아래에 제시된 실세계 상황과 이 상황으로부터 구성된

문제를 중학교 수준에서 해결하기 위한 수학적 모델을

2가지 제시하시오.

실세계 상황 : 철수는 생일을 맞이하여 친구 5명을 생일모임에 초대하였다. 모임에 참석한 6명이 서로 악수를 나누고 있다.

문제 : 모임에 참석한 6명이 빠지지 않고 모두 악수를 할 때 악수는 몇 번 이루어지는가?

2. [4] 다음은 수학문제해결 교육과 관련하여 교사들이 주고받은 대화의 일부이다.

(1) 문제해결 지도를 위한 문제들은 실생활로부터 만들어진 문장제이어야 합니다.

(2) 해법이 다양한 문제일수록 그 문제는 문제해결 지도에 적합한 문재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3) 수학교과서에 나오는 전형적인 문제들도 적절히 변형시키면 문제해결 지도에 적합한 문제로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4) 문제해결을 잘하기 위해서 수학 교과서에서 흔히 보는 연습문제는 풀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대화 내용 중 문제해결 교육과 관련하여 옳지 않게 말한 대화의 번호를 쓰고,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쓰시오.

서술형 【3∼7

3. [4] 2015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서 수학 학습 평가학생 개개인의 수학 학습과 전인적 성장을 돕고, 교사 자신의 수업 방법을 개선하는데 기여하는 것을 명시하고 있다. 다음 문항을 위에 기술한 평가 목적에 보다 부합하도록 재구성하고, 재구성한 근거를 ①, ②의 관점에서 문항 내용과 관련지어 서술하시오.(단, 문항을 재구성할 때 주어진 명제는 변형하지 않는다)

다음 명제의 참, 거짓을 판별하시오. 답:______

명제: 이차함수 절편과 절편을 모두 갖는다.

4. [4] 강 교사는 기울기가 같은 두 일차함수의 그래프는 서로 평행하거나 일치한다는 학습 내용을 지도하려고 한다. 다음은 강 교사가 수업에 사용하기 위해 만든 학습 자료와 그 학습 자료를 활용한 학습 활동에 대한 계획이다.

지도하려는 학습 내용에 대한 강 교사의 수업 계획을 수학적 다양성의 원리의 관점에서 평가하고, 공학적 도구를 사용할 경우, 유의할 할 점 2가지를 제시하시오.

5. [4] 다음은 수학과 교육과정의 평가 항목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의 일부이다

객관식 선다형 위주의 평가를 지양하고 서술형 지필 검사, 관찰, 면담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종합적인 수학 학습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게 한다.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학 학습 평가의 목적을 학생과 교사의 측면에서 각각 쓰고, 수학 학습 평가에서 에 비해 가 갖는 장점을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측면에서 각각 쓰시오.

6. [3] 다음은 통계 수업에서 제시할 내용이다.

<문제 2>의 올바른 해결 과정을 서술하고, <문제 3>을 해결한 후 교사가 지도해야 하는 내용으로 올바른 표본조사 방법과 표본조사의 단점을 1가지 쓰시오.[

7. [4] 다음은 학생들의 증명에 대한 생각을 쓴 것이다.

학생 가: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증명을 보면 간단 명료하고 심지어 감탄까지 한다니까. 그런데 나혼자 증명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

학생 나: 평행사변형의 대변의 길이가 같다는 것을 초등학교에서 이미 배웠는데, 중학교에 와서 그것을 왜 증명하는지 이해가 안돼.

두 학생의 증명에 대한 생각과 그 원인을 각각 분석하고, 그 결과를 근거로 증명지도 개선 방안에 관하여 논하시오

2021학년도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2차(9월) 졸업시험

수 학(대수 영역)

1차 시험

2교시 전공A

8문항 25점

시험 시간 60 분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문항의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기입형 【1∼4

1. [2] 선형사상

의 상 의 차원을 구하시오..

2. [2] 을 만족하는 모든 소수 쌍 를 구하시오.

3. [2] 의 원소 의 위수가 0일 때 의 위수를 구하시오.

4. [2] 기약다항식 를 구하시오.

서술형 【1∼4

1. [4] 2차곡선 의 표준형을 구하고, 표준형이 원점을 지나는 직선과 두 점에서 만날 때, 만나는 두 점 사이의 최단 거리를 구하시오.

2. [4] 이차 합동식 해를 구하시오.

3. [4] 단위원 1을 가진 가환환 의 아이디얼 대하여 잉여환 이 체이면 의 극대 아이디얼임을 증명하시오.

4. [5] 유한체 위의 다항식 의 분해체를 라 할 때 임을 보이고 갈루아군 의 위수를 구하시오.

2021학년도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2차(9월) 졸업시험

수 학(위상미기이산확통 영역)

1차 시험

2교시 전공A

8문항 25점

시험 시간 60 분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문항의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서술형 【1∼5

1. [4] 어느 과수원에서 사과, 배, 감, 대추를 30개 수확하는데 대추를 3개 이상 수확하는 방법의 수를 구하시오. (답은 식만 써도 가능)

2. [3] 확률변수 가 구간 에서 균등분포(uniform distribution)를 따른다. 확률변수 이라 할 때, 의 누적분포함수(cumulative distribution function) 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3. [3] 두 이산확률변수 의 결합확률분포가 다음과 같다.

조건 이 주어졌을 때, 확률변수 의 조건부기댓값(conditional expectation) 를 구하시오.

[4~5]

4. [4](서술형) 에 놓인 곡면 은 곡선 축을 회전축으로 하여 회전시킨 회전면이다. 위의 점 에서 단위 접벡터 에 대하여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 점 에서 방향 법절단곡선의 매개변수방정식을 제시하시오. (2점)

(2) 점 에서 방향 법곡률 를 구하시오. (2점)

5. [3]

에 놓인 세 곡면

,

,

위의 점 에서의 가우스 곡률을 각각 이라 할 때, 을 구하시오.

기입형 【6】

6. [2] (기입형) 3차원 유클리드 공간 에 놓인 곡선 의 곡률과 비틀림을 각각 라 하자. 곡선 의 곡률과 비틀림 로 표현하시오.

서술형 【7∼8

상의 보통위상 에 대해 라 하자. 실수 집합 에서 함수

로 정의하자. 그리고 상의 위상을

=

로 정의 하자. 위상공간 에 대하여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7. [3] 점렬 의 수렴성을 판단하고 수렴하는 경우에는 모든 수렴점을 구하시오.

8. [3] 부분집합 의 도집합을 구하시오.

2021학년도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2차(9월) 졸업시험

수 학(해석 영역)

1차 시험

2교시 전공A

7문항 25점

시험 시간 60 분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문항의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기입형 【1∼2

1. [2] 좌표평면에서 곡선 과 직선 로 둘러싸인 부분을 라 하고 영역 의 경계(boundary)를 시계반대방향으로 한 바퀴 도는 곡선을 라 하자. 선적분 의 값을 구하시오.

2. [2] 정의역이 열린 구간 인 함수 에서의 차 테일러 다항식을 구하시오.

서술형 【1∼5

1. [4] 연속함수 에 대하여, 을 만족하는 가 존재함을 증명하시오.

2. [4] 다음을 증명 또는 반증하시오. [각 2점]

(1) 실함수 가 두 구간 에서 각각 균등연속(고른연속, 평등연속, uniform continuity)이면, 에서도 균등연속이다.

(2) 실함수 가 두 구간 에서 각각 균등연속이면, 에서도 균등연속이다.

3. [4] 자연수 에 대하여 함수 로 정의하자. 함수열 에서 어떤 함수로 균등수렴(고른수렴, 평등수렴, uniform convergence)함을 보이시오.

4. [4] 복소평면에서 곡선 일 때, 복소적분 값을 풀이과정과 함께 쓰시오. (단, 는 실수이고 는 복소수이다.)

5. [5] 일 때, 임을 보이시오.

수학교육 (3면 중 1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수학교육 (3면 중 2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수학교육 (3면 중 3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대수영역 (2면 중 1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대수영역 (2면 중 2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위상미기이산확통 (2면 중 1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위상미기이산확통 (2면 중 2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해석영역 (2면 중 1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해석영역 (2면 중 2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