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방송과 시청자.ppt

닫기

background image

방송과 시청자


background image

1

2

3

4

시청자 주권

방송통신 융합 시대의 시청자 주권

외국의 시청자 운동

한국의 시청자 운동

주요내용

5

방송모니터링 이론과 실제

6

방송의 사회적 책임과 운리


background image

1. 시청자 주권

: 시청자 시대는 민주주의 시대를 의미

: 민주주의 시대는 시청자가 방송에 출연하고, 의견을 개진하고,직접 프로그램을 만드

  는 시대

: 시청자 시대는 방송의 성장과 만족도 제고를 의미


background image

1. 시청자 주권

▶  시청자 주권 개념의 등장
  : 방송이 누구의 것인가?

   - 방송인(방송을 만든 PD와 기자)

     제작자(제작 설비를 갖추고, 방송인을 고용한 방송사)

     광고주(프로그램을 사고 광고를 내보냄) : 광고에 나온 상품을 구매하는 시청자 포함

 

  : 진정한 방송의 주인은 시민 

   - 시민이 시청하고, 사랑하는 방송 프로그램만이 의미를 지님

   - 방송의 사회적 성격 : 기술적으로 유한한 전파를 공익을 위해 방송사업자게 수탁

                                → 공중의 이익을 추구하는 방송의 주인은 시청자

   - 방송의 경제적 성격 : 공영방송의 운영경비인 수신료, 유료방송의 수신료 지불, 방송

                                사 운영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광고 수입 역시 시청자가 

                                해당 상품을 구매하기 때문


background image

1. 시청자 주권

▶  시청자 개념이 확대된 통합방송법의 탄생 배경

  : 시청자 주권 개념은 시청자의 권익 보호와 관련한 법과 제도를 탄생시킴

  → 2000년 통합방송법 제정(시청자 관련 조항 다수 포함)

  : 시청자 주권을 위한 노력

   ① 시청자의 모니터 운동 – 방송 및 광고에 나타난 그릇된 여성상 시정 요구 및 프로

                                      그램 저질화에 따른 ‘TV 끄기 운동’

   ② 시청료 거부 운동 – 1986년 공영방송 KBS의 편파, 왜곡보도에 대한 불만에서 시작, 

                                민주화 운동으로 연결


background image

▶  시청자 개념의 변화
 ① 수신자, 수용자

     획일적, 몰개성적, 불특정 다수

 

② 프로그램 수용자, 프로그램 소품

     제작자, 송신자 중심의 권위주의 시대

     일방향적 커뮤니케이션, 수동적 시청자

     특정 정치권력이나 사적 이익을 위해 방송 매체 남용

  

③ 능동적 존재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

      시민이 주인으로 참여하는 사회는 민주주의 사회로 방송의 정치적 독립성 제고

      방송의 정치적 독립은 시청자 권익 보호의 전제 조건

2. 방송통신 융합 시대의 시청자 주권


background image

▶  방송통신 융합 시대와 시청자 권익 보호

  : 시청자 권익 보호와 관련해 UCC의 의미는 매우 큼 - 시청자 위상의 변화

  

: 매클루언이 예측했듯이 전파를 통해 지구촌이 하나의 부족처럼 연결

    

- 이러한 환경에서 시청자는 세계 문화, 콘텐츠의 수용자이자 생산자로서 대응 

  : UCC는 방송통신 융합 시대 시청자가 생비자(prosumer)로 탄생했음을 보여줌

  : 방송통신 융합 환경에서 시청자의 방송 접근 확대, 시청자의 권익 보호 중요성 증가

2. 방송통신 융합 시대의 시청자 주권


background image

▶  미국의 시청자 운동
  : 상업방송 체제에서 시청자 권익 보호를 위해 시청자 운동 활발

  : 시민단체는 방송의 공정성을 비롯해 흑인과 다른 소수집단의 평등성을 높이는 반면

   에 청소년에게 피해를 주는 음란물과 폭력물을 줄이도록 방송사에 적극적으로 요구 

 

 : 시청자 단체 주요 활동 방식 

   - 소비자 거부, 재허가 거부 요구, 협상과 공중 압력, 프로그램 편성 접근권, 방송 프로

     그램 모니터, 책임성 제고를 위한 소비자 계몽 등

3. 외국의 시청자 운동


background image

▶  일본의 시청자 운동
 
 : 시민 중심의 시청자 운동이 특징

  : 1952년 시청자 운동 조직 일본방송시청자연맹 출범

  : 공민영 경쟁 체제 형성과 함께 주 시청시간대를 오락프로그램이 차지하고 교육과 교

    양 프로그램이 주변시간대로 옮겨가는 데 대한 문제 제기

  : 1970년대 수신료 거부 운동 – 방송사의 조직 운영과 프로그램 형평성 문제 제기

3. 외국의 시청자 운동


background image

  : 종교단체로부터 시작

  : 내용적 - 공정 보도 요구

   형식적 – 소규모 단체의 연대 모임으로 발전

  : 최근 시청자 액세스 프로그램 제작으로 활동 영역 확대

▶ 시청자 운동의 역사
  : 1960년대 천주교중앙협의회 산하 가톨릭매스컴위원회에서 매체 교육 실시

  : 1984년 한국여성단체협의회 매스컴모니터회 텔레비전 프로그램 모니터 활동 전개

  : 1986년 시청료 거부 운동 

   - 공영방송 KBS가 대통령과 정부를 미화하는 왜곡, 편파 보도를 지속에 대한 반발

   - KBS가 방송의 공공성을 회복하고 본래 기능에 충실한 것을 요구

   - 시청자가 부비판적, 소극적, 수동적 존재가 아님을 정부와 방송사에 보여준 점 의의

4. 한국의 시청자 운동


background image

  

▶ 시청자 운동의 역사
  : 1993년 ‘ 텔레비전을 끕시다’ 운동 → 방송사의 옴부즈맨 제도 도입

  : 1990년대 시청자 운동의 특징

   - 프로그램 감시활동과 더불어 방송 읽기 등 미디어 교육으로 확대

   - 수용자 액세스권 확보와 직접 제작을 통한 대안매체 활동에 대한 관심 형성

▶ 주요시청자 운동 단체
  : 서울 YMCA 시청자시민운동본부,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민주언론시민연합

   (민언련), 언론개혁시민연대(언개련), 언론인권센터

4. 한국의 시청자 운동


background image

  

▶ 방송 모니터링 이론
  :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장점과 단점을 지적하는 데서 시작
  

  : 기초적 수준의 모니터링 단계

   ① 기준의 설정과 단순 평가

   ② 녹화와 녹음을 통한 분석

   ③ 프로그램의 배경 정보 수집

   ④ 시청자 의견의 확인

   ⑤ 모니터링 작성과 수정, 보완

  : 전문적 수준의 모니터링 – 방송 분석 비평 이론

   ① 내용분석

   ② 기호학과 프로이드 심리학적 이론을 사용한 비판

   ③ 마르크스의 분석

   ④ 푸코의 분석   

   

5. 방송 모니터링 이론과 실제


background image

  

▶ 방송 모니터링의 실제
  : 방송 모니터링 능력 향상의 효과적인 방법

   ① 많은 프로그램 보고 평가하기

   ② 옴부즈맨 프로그램 시청하기

   ③ 전문 비평 읽기

      

5. 방송 모니터링 이론과 실제


background image

  

▶ 방송윤리의 개념
  

  : 윤리와 법률의 차이는 타율 vs 자율 

   

- 법률을 어기면 외적 강제력에 의해 규제 

     하지만 윤리는 방송인 자신의 양심에 맡겨져 있으므로 내면적 범위로 영역이 확대 

  

: 윤리와 법률의 차이는 선의 범위 차이  

  

 - 법률은 반드시 지켜야 하는 최저선 

      하지만 윤리는 가장 바람직한 상태를 추구하는 최고선을 목표로 삼음

      

6. 방송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


background image

  

▶ 다양한 방송윤리 이론
  

 (1) 언론 윤리를 구성하는 6대 원리

   : 중용의 원리(아리스토텔레스), 보편적 도덕률의 원리(칸트), 

    공리적 원리(존 스튜어트 밀), 가치의 다양성(윌리엄 로스), 무지의 베일(존 롤스), 

    이웃을 평등하게 사랑하고, 사람을 믿으라(유대-기독교적 원리)

 (2) 윤리 강령의 주요 구성 내용

   : 언론의 직업윤리 주요 규칙 - 독립성, 정확성, 객관성, 공정성

   : 윤리의 다양한 요소 - 공정, 균형, 객관, 독립, 다수의 이익, 평등, 신뢰, 진실 추구 등

   : 윤리의 통제 주체

    - 국가를 비롯해 언론인단체, 개별 언론인, 시장 등

    - 가장 바람직한 주체로는 개별 언론인과 언론인단체

      시장으로부터 언론의 독립성을 확보하여 공정한 활동으로 신뢰 획득

      

6. 방송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


background image

  

▶ 방송의 특성과 방송윤리
  

 (1) 방송의 외적 특성과 방송 윤리

   : 신속한 시간적, 공간적 확산력은 신중한 취재를 거쳐서 공정하고, 객관적이고, 정확

    하게 보도할 것을 요구

 (2) 방송의 내적 특성과 방송 윤리

   : 생활과 의식에의 영향력은 건강한 문화와 미풍양속의 유지를 지향

 (3) 방송의 갈등 상황과 윤리적 선택 

   

: 방송윤리는 다양한 원칙이 갈등할 때, 선택 기준이 됨

6. 방송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


background image

  

▶ 이슈별 주요 방송윤리
  

  : 방송보도가 추구하는 국가안전과 민주주의 유지는 공익 

  

: 방송보도 과정에서 인권보호는 매우 중요 

   - 취재원 보호, 명예훼손, 프라이버시 등

  : 어린이와 청소년이 성과 폭력 등의 내용에 의한 부정적 영향 최소화

6. 방송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


background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