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과 시청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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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 주권
방송통신 융합 시대의 시청자 주권
외국의 시청자 운동
한국의 시청자 운동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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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모니터링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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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의 사회적 책임과 운리
1. 시청자 주권
: 시청자 시대는 민주주의 시대를 의미
: 민주주의 시대는 시청자가 방송에 출연하고, 의견을 개진하고,직접 프로그램을 만드
는 시대
: 시청자 시대는 방송의 성장과 만족도 제고를 의미
1. 시청자 주권
▶ 시청자 주권 개념의 등장
: 방송이 누구의 것인가?
- 방송인(방송을 만든 PD와 기자)
제작자(제작 설비를 갖추고, 방송인을 고용한 방송사)
광고주(프로그램을 사고 광고를 내보냄) : 광고에 나온 상품을 구매하는 시청자 포함
: 진정한 방송의 주인은 시민
- 시민이 시청하고, 사랑하는 방송 프로그램만이 의미를 지님
- 방송의 사회적 성격 : 기술적으로 유한한 전파를 공익을 위해 방송사업자게 수탁
→ 공중의 이익을 추구하는 방송의 주인은 시청자
- 방송의 경제적 성격 : 공영방송의 운영경비인 수신료, 유료방송의 수신료 지불, 방송
사 운영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광고 수입 역시 시청자가
해당 상품을 구매하기 때문
1. 시청자 주권
▶ 시청자 개념이 확대된 통합방송법의 탄생 배경
: 시청자 주권 개념은 시청자의 권익 보호와 관련한 법과 제도를 탄생시킴
→ 2000년 통합방송법 제정(시청자 관련 조항 다수 포함)
: 시청자 주권을 위한 노력
① 시청자의 모니터 운동 – 방송 및 광고에 나타난 그릇된 여성상 시정 요구 및 프로
그램 저질화에 따른 ‘TV 끄기 운동’
② 시청료 거부 운동 – 1986년 공영방송 KBS의 편파, 왜곡보도에 대한 불만에서 시작,
민주화 운동으로 연결
▶ 시청자 개념의 변화
① 수신자, 수용자
획일적, 몰개성적, 불특정 다수
② 프로그램 수용자, 프로그램 소품
제작자, 송신자 중심의 권위주의 시대
일방향적 커뮤니케이션, 수동적 시청자
특정 정치권력이나 사적 이익을 위해 방송 매체 남용
③ 능동적 존재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
시민이 주인으로 참여하는 사회는 민주주의 사회로 방송의 정치적 독립성 제고
방송의 정치적 독립은 시청자 권익 보호의 전제 조건
2. 방송통신 융합 시대의 시청자 주권
▶ 방송통신 융합 시대와 시청자 권익 보호
: 시청자 권익 보호와 관련해 UCC의 의미는 매우 큼 - 시청자 위상의 변화
: 매클루언이 예측했듯이 전파를 통해 지구촌이 하나의 부족처럼 연결
- 이러한 환경에서 시청자는 세계 문화, 콘텐츠의 수용자이자 생산자로서 대응
: UCC는 방송통신 융합 시대 시청자가 생비자(prosumer)로 탄생했음을 보여줌
: 방송통신 융합 환경에서 시청자의 방송 접근 확대, 시청자의 권익 보호 중요성 증가
2. 방송통신 융합 시대의 시청자 주권
▶ 미국의 시청자 운동
: 상업방송 체제에서 시청자 권익 보호를 위해 시청자 운동 활발
: 시민단체는 방송의 공정성을 비롯해 흑인과 다른 소수집단의 평등성을 높이는 반면
에 청소년에게 피해를 주는 음란물과 폭력물을 줄이도록 방송사에 적극적으로 요구
: 시청자 단체 주요 활동 방식
- 소비자 거부, 재허가 거부 요구, 협상과 공중 압력, 프로그램 편성 접근권, 방송 프로
그램 모니터, 책임성 제고를 위한 소비자 계몽 등
3. 외국의 시청자 운동
▶ 일본의 시청자 운동
: 시민 중심의 시청자 운동이 특징
: 1952년 시청자 운동 조직 일본방송시청자연맹 출범
: 공민영 경쟁 체제 형성과 함께 주 시청시간대를 오락프로그램이 차지하고 교육과 교
양 프로그램이 주변시간대로 옮겨가는 데 대한 문제 제기
: 1970년대 수신료 거부 운동 – 방송사의 조직 운영과 프로그램 형평성 문제 제기
3. 외국의 시청자 운동
: 종교단체로부터 시작
: 내용적 - 공정 보도 요구
형식적 – 소규모 단체의 연대 모임으로 발전
: 최근 시청자 액세스 프로그램 제작으로 활동 영역 확대
▶ 시청자 운동의 역사
: 1960년대 천주교중앙협의회 산하 가톨릭매스컴위원회에서 매체 교육 실시
: 1984년 한국여성단체협의회 매스컴모니터회 텔레비전 프로그램 모니터 활동 전개
: 1986년 시청료 거부 운동
- 공영방송 KBS가 대통령과 정부를 미화하는 왜곡, 편파 보도를 지속에 대한 반발
- KBS가 방송의 공공성을 회복하고 본래 기능에 충실한 것을 요구
- 시청자가 부비판적, 소극적, 수동적 존재가 아님을 정부와 방송사에 보여준 점 의의
4. 한국의 시청자 운동
▶ 시청자 운동의 역사
: 1993년 ‘ 텔레비전을 끕시다’ 운동 → 방송사의 옴부즈맨 제도 도입
: 1990년대 시청자 운동의 특징
- 프로그램 감시활동과 더불어 방송 읽기 등 미디어 교육으로 확대
- 수용자 액세스권 확보와 직접 제작을 통한 대안매체 활동에 대한 관심 형성
▶ 주요시청자 운동 단체
: 서울 YMCA 시청자시민운동본부,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민주언론시민연합
(민언련), 언론개혁시민연대(언개련), 언론인권센터
4. 한국의 시청자 운동
▶ 방송 모니터링 이론
: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장점과 단점을 지적하는 데서 시작
: 기초적 수준의 모니터링 단계
① 기준의 설정과 단순 평가
② 녹화와 녹음을 통한 분석
③ 프로그램의 배경 정보 수집
④ 시청자 의견의 확인
⑤ 모니터링 작성과 수정, 보완
: 전문적 수준의 모니터링 – 방송 분석 비평 이론
① 내용분석
② 기호학과 프로이드 심리학적 이론을 사용한 비판
③ 마르크스의 분석
④ 푸코의 분석
5. 방송 모니터링 이론과 실제
▶ 방송 모니터링의 실제
: 방송 모니터링 능력 향상의 효과적인 방법
① 많은 프로그램 보고 평가하기
② 옴부즈맨 프로그램 시청하기
③ 전문 비평 읽기
5. 방송 모니터링 이론과 실제
▶ 방송윤리의 개념
: 윤리와 법률의 차이는 타율 vs 자율
- 법률을 어기면 외적 강제력에 의해 규제
하지만 윤리는 방송인 자신의 양심에 맡겨져 있으므로 내면적 범위로 영역이 확대
: 윤리와 법률의 차이는 선의 범위 차이
- 법률은 반드시 지켜야 하는 최저선
하지만 윤리는 가장 바람직한 상태를 추구하는 최고선을 목표로 삼음
6. 방송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
▶ 다양한 방송윤리 이론
(1) 언론 윤리를 구성하는 6대 원리
: 중용의 원리(아리스토텔레스), 보편적 도덕률의 원리(칸트),
공리적 원리(존 스튜어트 밀), 가치의 다양성(윌리엄 로스), 무지의 베일(존 롤스),
이웃을 평등하게 사랑하고, 사람을 믿으라(유대-기독교적 원리)
(2) 윤리 강령의 주요 구성 내용
: 언론의 직업윤리 주요 규칙 - 독립성, 정확성, 객관성, 공정성
: 윤리의 다양한 요소 - 공정, 균형, 객관, 독립, 다수의 이익, 평등, 신뢰, 진실 추구 등
: 윤리의 통제 주체
- 국가를 비롯해 언론인단체, 개별 언론인, 시장 등
- 가장 바람직한 주체로는 개별 언론인과 언론인단체
시장으로부터 언론의 독립성을 확보하여 공정한 활동으로 신뢰 획득
6. 방송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
▶ 방송의 특성과 방송윤리
(1) 방송의 외적 특성과 방송 윤리
: 신속한 시간적, 공간적 확산력은 신중한 취재를 거쳐서 공정하고, 객관적이고, 정확
하게 보도할 것을 요구
(2) 방송의 내적 특성과 방송 윤리
: 생활과 의식에의 영향력은 건강한 문화와 미풍양속의 유지를 지향
(3) 방송의 갈등 상황과 윤리적 선택
: 방송윤리는 다양한 원칙이 갈등할 때, 선택 기준이 됨
6. 방송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
▶ 이슈별 주요 방송윤리
: 방송보도가 추구하는 국가안전과 민주주의 유지는 공익
: 방송보도 과정에서 인권보호는 매우 중요
- 취재원 보호, 명예훼손, 프라이버시 등
: 어린이와 청소년이 성과 폭력 등의 내용에 의한 부정적 영향 최소화
6. 방송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