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1 장 소집단이론
제
22 장 일반체계이론
제
23 장 생태학적 이론
제
24 장 구조기능주의이론
제
25 장 갈등이론
제
26 장 상호작용이론
제
27 장 교환이론
제
28 장 여성주의이론
제
29 장 다문화이론
제
4 부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
일반체계이론의 사회관과 기본 가정 이해
일반체계이론의 주요 개념 이해
일반체계이론의 체계 발달 관점 이해
일반체계이론의 사회복지실천 적용방안 이해
제
22 장
일반체계이론
학습목표
생물학자
Bertalanffy가 1940년대에 처음 제시, 1960년대 사회복지실천
도입
일반체계이론
: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고 통제할 수 있는 이론적 모델을 제시
하는 기능을 하는 작업가설로서
, 세포-모든 형태의 인간 연합체에 적용 가능
체계
: 독특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고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구성요소를 포함
하는 조직화된 전체
체계이론의 등장으로 기존의 기계적이고 환원론적 사고에서 탈피
, 직선적
원인론에서 순환적 원인론으로
, 행동을 일으키는 다양한 변인의 상호작용을
이해할 수 있는 개념적 준거틀 마련
일반체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도입되어
, 정보의 조직화와 통합, 인간과 상호
작용하는 다양한 체계에 대한 통합적 관점
, 인간-환경 복합체에 대한 이중적
초점의 유지
, 사정과 개입 영역의 확대, 적응과 부적응의 이해에 긍정적 기여
그러나 일반체계이론에 대한 전문직 평가는 긍정과 부정으로 상반되고 있으나
,
인공두뇌이론
, 의사소통이론, 생태학적 이론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확대되고
있음
일반체계이론의 한계
: 난해하고, 복잡하고 고도로 추상적 개념
1. 사회관과 가정
체계
: 어떤 형태의 규칙적 상호작용이나 상호 의존성에 의해 통합된 조직
체계는 전체를 형성하기 위하여 서로 조화를 이룬 통합된 부분들로 구성되고
,
경계를 초월하여 외부 환경과도 지속적인 에너지 교환을 통해 생존
, 변화, 발달
체계의 변화는 체계 자체의 변화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환경의 변화를 야기
체계는 비교적 안정된 구조
, 안정된 상호작용 유형을 보유
체계는 다양한 수준에 걸쳐 존재
: 상위체계-체계-하위체계에 동시에 속함
일반체계이론은 가족체계 이해에 잘 적용됨
일반체계이론의 기본가정
: 교재 585쪽 표 22-1 참조
1) 인간과 사회에 대한 관점
전체적 존재
: 인간은 신체·심리·사회적 부분으로 분리된 존재가 아니라 통합된
전체로 기능하며
, 전체의 기능수준은 신체·심리·사회라는 각 부분의 기능 정도
를 단순히 합한 것 이상의 것이며
, 한 부분의 변화는 전체 인간의 사회적 기능
에 영향 미침
환경 속의 인간
: 인간은 외부 체계와 끊임없이 상호 작용하며 상호 의존하는
존재
. 즉, 인간은 자신의 욕구에 맞게 환경을 수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경
의 요구에 맞게 자신의 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며
, 인간행동은
환경과의 끊임없는 역동적 상호작용의 산물
2) 기본 가정
2. 주요 개념
1) 구조 및 조직적 속성
구조
: 체계 성원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안정된 관계 유형
비합산성
: 전체는 부분의 총합 그 이상이다.
전체성
: 전체로서의 체계는 부분 간의 관계체계와는 다른 관계 특성을 지님
조직
: 에너지 교환을 촉진하는 체계 성원의 집합으로, 부분 간의 지속적인 상호
교환활동에 의해 조직화
체계는 상위체계에 의존하고
, 하위체계의 방향을 제시해야 적절히 기능하고,
부분간의 반복적 상호작용을 통해 하위체계와 위계질서 형성
하위체계
: 홀론(holon), 즉 부분인 동시에 전체인 총체(entity)
가족체계는 세대
, 성, 흥미, 기능에 따라 하위체계를 형성하고, 하계체계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가족은 기능함
(1) 체계 내부의 구조와 조직
가족성원과 체계는 생활주기상의 각 단계에서 직면하는 요구를 수용하고 변화
할 수 있어야 하며
, 퇴직 등의 가족전이과정에서 가족의 역할분화가 일어남
역할
: 특정한 지위와 연관된 문화적 유형의 총합이며, 여러 가지 역할을 동시
에 수행
사회체계는 수단적 역할과 표현적 역할을 가지며
, 이들 역할의 상호 보완성은
체계의 기능과 직결됨
역할보완성
: 역할관계의 적합성과 성원의 성장과 창조적 적응과 관련된 개념
역할보완성을 성취하지 못하면
, 체계 내에 스트레스가 야기되고, 개인은 역할
변화에 대한 요구를 받는 등 체계는 역할긴장 경험
위계질서 특히 가족내의 위계질서는 연령과 성이라는 기준에 의해 자연발생적
으로 형성되지만
, 가족성원의 역할이나 권력에 변화가 일어나면 변화(예: 권력
동맹
, 세대간 결탁 등)
가족체계가 권력의 분화와 위계서열을 규정하고 변화시키는 과정은 가족구조
형성과 변화에 중요한 요인
(1) 체계 내부의 구조와 조직
경계선
: 환경과 구별 짓는 체계 주변의 상상적 테두리 또는 점선으로, 체계 내·
외부의 성원을 규정할 뿐만 아니라 환경과 체계를 구분
개방체계
: 체계 내에서의 자유로운 정보교환과 자원교환을 허용하며, 외부로
부터와 외부로의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에너지 흐름을 인정
폐쇄체계
: 외부 환경과 고립되어 있고, 융통성이 없고, 분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덜 효과적인 역기능적 체계
모든 체계는 주변체계와의 교류를 통하여 에너지를 유입
, 방출하고, 성장
하거나 변화할 수 있는 능력과 스스로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함
즉
, 내적 안정성을 유지하고,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투입을 선별적으로 받아
들임으로써 재조직화할 수 있음
폐쇄체계는 융통성이 없고
, 분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덜 효과적인 역기능체계
(2) 체계 외부와의 관계
체계의 역동적 속성
: 체계는 지속적으로 변화를 추구함과 동시에 역동적 균형
상태를 유지
자기지향적 과정
: 성장, 개혁, 변화를 창출해 내려는 속성--> 형태변형적 속성
자기규제적 과정
: 체계 내부의 규칙과 가치를 보존하고 안정성을 유지하려는
성향
--> 형태정체적 속성
항상성
: 체계가 균형을 위협받았을 때 이를 회복하려는 경향. 즉, 지속적인
변화의 상태에 놓여 있는 동시에 역동적인 균형 상태를 유지하는 경향
균형
: 외부체계로부터의 투입 없이 평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체계의 능력
안정 상태
: 전체 체계가 균형을 이루고 있고, 부분 간의 관계를 유지하고 쇠퇴
하여 붕괴하지 않게 하기 위해 환경과의 융통성 있는 에너지 교환관계를 유지
하고 있는 상태
긴장
: 체계의 내적인 구조적 조직상의 스트레스
긴장은 체계가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체계 진화의 자연
스러운 부분
개방적 가족은 스트레스와 긴장을 경험하지만
, 이를 처리하고 성장할 수 있음
2) 역동 및 진화적 속성
의사소통
: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개인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체계
상호작용
: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연속적이고 상호
적인 일련의 접촉
의사소통은 ‘차이를 만들어 내는 차이’이므로
,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모두 고려해야 이해 가능
환류
: 체계의 작동을 점검하고, 적응적 행동이 필요한지를 판단하고, 수정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 체계가 현상을 유지하기 위한 일종의 규제신호
규칙
: 체계가 성원 사이의 규정된 관계를 유지하거나 회복하기 위하여 노력
하는 방법
(예: 교재 591쪽 참조)
삼각관계
: 성원 두 사람이 의사소통을 할 때 제3자가 상호작용에 합류하는
경우로서
, 체계내의 혼란과 역기능 야기
기능적 의사소통
: 필요할 경우에 메시지를 재언급하거나, 명확화하거나 수정
하며
, 환류를 받아들이고, 자신의 지각을 점검하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줄
것을 요구하는 의사소통
역기능적 의사소통
: 불명확하며, 대화 내용의 연결성이 없고, 질문을 무시하고,
상황과 동떨어진 반응을 하고
, 부적절하게 행동
3) 과정적 속성
(1) 의사소통
에너지
: 체계가 유지될 수 있게 하는 일종의 정보나 자원으로, 내부에서 산출
또는 외부에서 유입
상승작용
: 체계 내부 또는 외부와의 상호작용이 증가함으로써 체계 내에
에너지의 양이 증가하는 현상
엔트로피
: 체계가 소멸해 가거나, 무질서해지고 비조직화되는 과정
투입
-전환-산출: 체계가 정보나 에너지를 받아들여 자원을 만들어 내는 과정
(교재 593쪽 그림 22-1 참조)
투입
: 체계가 환경으로부터 에너지, 사물, 정보 등을 받아들이는 과정
전환
: 자신에게 투입된 에너지를 적절하게 변형하는 재조직화 과정
산출
: 체계 내에서 변형된 에너지를 환경으로 방출하는 과정
동등종결성
: 처음의 조건과 수단이 어떠하든 동일한 결과 산출
다중종결성
: 처음의 조건과 수단이 비슷하다고 할지라도 다른 결과 산출
환류는 체계의 평형 유지
, 변화 촉진, 혼란을 유발하기도 함
부적 환류
: 체계의 항상성을 유지하고, 변화를 극소화하면서 체계 자체를 유지
시키는 환류
--> 1차적 수준의 변화
정적 환류
: 체계에 급진적이고 불연속적인 변화를 통하여 체계 전체를 변화
시키는 환류
--> 2차 수준의 변화
(2) 투입-전환-산출
3. 체계의 발달
발달은 복잡한 신체
·심리·사회적 요인이 상호 작용한 산물
개인은 타인과 지속적으로 상징적 상호교환을 통해 발달
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의 변화가 일어나며
, 전체 체계에도 영향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현재 기능 상태에 대한 역동적 관점
즉
, 개인이 체계의 구성원으로서 참여하는 방식, 시간에 따른 참여의 변화
정도뿐만 아니라 체계 자체의 변화속성 등을 고려해야 함
1) 개인의 발달
2) 가족체계의 발달
가족은 일련의 규범적인 생활 단계
, 즉 가족생활주기를 거치는 단위
가족이 적절한 생활전이를 하지 못할 경우 가족은 정신건강 문제발생
가족은 수직적 스트레스 유발요인과 수평적 스트레스 유발요인
(교재 595쪽
참조
)을 경험함으로써 변화
가족의 생활단계에서는 가족위기가 발생되므로
, 단계별 발달과업을 수행, 성취
해야 함
Carter와 McGoldrick의 가족생활주기와 발달과업(교재 596쪽 표 22-2
참조
)
가족생활단계의 변화에 맞게 가족 상호작용 유형을 변화시키지 못하면 역기능
적 가족관계 형성
역기능적 가족의 특성
: 교재 595쪽 참조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적응적 체계와 증상에 대한 관점
(1) 적응적 체계
적응적 체계
: 구조화하고, 구조를 해체하고, 재구조화함으로써 또는 더욱 분화
되고 복잡한 체계가 됨으로써 환경적 요구에 대처
체계는 선별적 적응과정을 활용하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체계는 더욱 정교화
되고 환경에 선별적으로 적응
체계의 개방성은 체계의 생존
, 연속성, 변화능력의 기반을 이루는 필수 요인
이며
, 개방체계는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고 체계와 환경 사이의 적합성을 성취
적응적 체계는 하위체계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 시작 조건이나 방법이 다르
더라도 동일한 최종 상태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
, 역할의 수와 유형을 분화,
개인적 발달을 조장하는 능력 등을 지님
(교재 597쪽 표 22-3 참조)
(2) 증상에 대한 관점
개인의 문제와 증상은 역기능적 체계에 대한 은유인 동시에 적응방법
따라서 정신내적 갈등에서 원인을 찾기보다 체계 내부 또는 체계와 환경 사이
의 상호작용적 현상을 분석해야 함
증상은 체계가 역기능적 상호작용 유형을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안정 상태
를 유지하고 체계의 파괴나 소멸을 방지해 주는 기능
개입 초점
: 문제나 증상의 원인 제거보다는 내부의 부분 간의 상호작용이나
체계와 환경 사이의 관계를 변화시키는데 초점
개입 목적
: 체계 성원 사이의 상호 의존성과 상호 관련성을 파악하여 증상을
일으키는 역기능적 상호작용 유형을 변화시켜
, 증상을 제거하고 개인의
기능을 증진함
. 즉, 전체 체계의 변화, 즉 2차 수준의 변화를 통한 증상의 제거
전체 체계를 곧바로 기능적 체계로 변환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중간 단계로
일시적인 역기능적 체계를 만든 후
, 다시 기능적 체계로 변환시켜 문제나 증상
제거
과거보다 현재 체계 내의 역기능적 상호작용 유형에 치료적 초점
개입단위
: 개인이 관계를 맺고 있는 체계 모두
2) 개입 목표
일반체계이론에서는 치료자를 변화대리인으로 규정
변화대리인의 역할
: 교재 600쪽 참조
변화대리인의 실무원칙
: 교재 601쪽 표 22-4 참조
3) 변화대리인의 역할과 실무원칙
4) 개입기법
Compton과 Galaway의 사회복지실천 개입기법: 교재 601쪽 참조
다음에서는 가족치료의 대표적 기법만 논의
(1) 상호작용 실연 및 경계선 설정
상호작용 실연기법
: 치료자가 치료시간에 가족의 상호작용 유형을 직접 확인
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기법
(예: 교재 602쪽 참조)
경계선 설정기법
: 하위체계 간의 독립성과 침투성을 허용할 수 있는 경계선을
만드는 기법
(예: 교재 602쪽 참조)
(2) 지시
지시기법
: 직설적 지시, 은유적 지시, 역설적 지시(처방, 제지, 시련기법)(교재
603-604쪽 참조)
(3) 재정의
재정의 기법
: 행동이나 사건이 지니는 부정적 의미를 긍정적 의미로 변화시켜
주는 기법
(재명명, 긍정적 의미부여 기법으로도 불림)
(4) 순환적 질문
순환적 질문
: 개인의 증상행동을 가족성원 간의 관계상의 문제로 재규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법으로
, 차이에 관한 질문, 가설적 질문, 행동의 효과에
대한 질문
, 삼인군 질문 등(교재 604쪽 참조)
4) 개입기법
다음 주 강의 주제
: 23장 생태학적 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