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임2. 2023학년도 동기 계절학기 한국조폐공사 오픈캠퍼스 운영계획서 및 직무기술서.hwp
오픈캠퍼스 운영계획서
■ [붙임] 현장실습학기제 운영 계획 및 직무기술서
운영과정 |
▪ 4주 과정[ ] ▪ 8주 과정[ ○ ] |
||||||||||||||||||||||||||||||||||
운영유형 |
▪ 표준형[ ○ ] ▪ 자율형[ ] |
||||||||||||||||||||||||||||||||||
실습기간 |
2023년 12 26일 ~ 2월 23일(8주) |
||||||||||||||||||||||||||||||||||
정규실습 시간 |
오전 8시 30분 ~ 오후 17시 30분 (▸휴게시간 1시간 포함하여 작성) ▶ 본사 및 기술연구원 |
||||||||||||||||||||||||||||||||||
오전 8시 00분 ~ 오후 17시 00분 (▸휴게시간 1시간 포함하여 작성) ▶ ID본부 |
|||||||||||||||||||||||||||||||||||
실습요일 |
월 |
[ |
○ |
] |
화 |
[ |
○ |
] |
수 |
[ |
○ |
] |
목 |
[ |
○ |
] |
금 |
[ |
○ |
] |
토 |
[ |
|
] |
일 |
[ |
|
] |
|||||||
연장실습 여부 |
▪ 연장실습 없음 [ ○ ] |
▪ 상황별 실시[ ] |
▪ 주기적/상시적 실시[ ] |
||||||||||||||||||||||||||||||||
산재보험 가입 |
▪ 참여 학생에 대한 산재보험을 의무 가입함(법적 의무가입 / 미가입시 운영 불가) |
||||||||||||||||||||||||||||||||||
기타사항 |
▪ 운영 과정에 대한 별도의 근로계약 체결 여부 |
Y [ ] |
/ N [ ○ ] |
||||||||||||||||||||||||||||||||
지급예정일 |
▪당월[ ]일 또는 ▪익월[5]일 (*익월의 경우 15일 이내 지급) |
||||||||||||||||||||||||||||||||||
연장실습 |
▪연장실습여부 체크 시에만 기재. 시간 기준 [ ]원 (*교육부 고시 기준에 따라 작성) |
||||||||||||||||||||||||||||||||||
지급예정일 |
▪당월[ ]일 또는 ▪익월[ ]일 (*익월의 경우 15일 이내 지급) |
||||||||||||||||||||||||||||||||||
기타 지원 사항 |
▪식사[ ○ ] ▪교통[ ] ▪기숙사[ ] *제공 시, 체크바람 |
||||||||||||||||||||||||||||||||||
실습 직무 |
부서명 |
성과관리처 ESG경영부 안전관리처 안전관리부 글로벌사업처 보안인쇄용지사업부 글로벌사업처 해외사업부 |
글로벌사업처 기술사업부 ICT사업처 지급결제사업부 노사협력처 급여복지부 연구관리센터 연구관리팀 |
||||||||||||||||||||||||||||||||
주소 |
대전시 유성구 과학로 80-67(가정동) 한국조폐공사 본사 및 기술연구원 |
||||||||||||||||||||||||||||||||||
직무명 |
행정・사무업무 보조 |
||||||||||||||||||||||||||||||||||
교육 목표 |
이전지역 인재를 대상으로 한 현장경험 제공 및 직무교육으로 취업역량 제고 - 전문분야별 현업부서의 프로젝트 등에 참여하여 다양한 실무경험 부여 - 공사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공사의 이해도 제고 및 지역인재 양성 |
||||||||||||||||||||||||||||||||||
직무개요 |
성과관리처 ESG경영부 : 중소기업 동반성장 및 일자리 창출 업무 보조 안전관리처 안전관리부 : 안전관리 업무 보조 글로벌사업처 보안인쇄용지사업부 : 보안인쇄용지제품 판매실무 보조 및 시장자료 조사 글로벌사업처 해외사업부 : 공사 시장 개척 확대를 위한 해외시장 조사 분석 글로벌사업처 기술사업부 : 브랜드보호 사업 시장조사 및 사무보조 ICT사업처 지급결제사업부 : 지역사랑상품권 사업 업무지원 노사협력처 급여복지부 : 급여 및 복지후생 업무 보조 연구관리센터 연구관리팀 : 연구자료 디지털화 및 연구관리 조사 업무 보조 |
||||||||||||||||||||||||||||||||||
학생 요건 |
전공 |
경영학과, 경제학과, 행정학과, 회계학과, 통계학과, 국제학과, 무역학과, 영문학과, 산업안전, 공학계열(전기, 기계, 화학) 등 전공자 우대 |
|||||||||||||||||||||||||||||||||
인원 |
8명(수요 부서 및 직무별 1명) |
||||||||||||||||||||||||||||||||||
학년 |
- |
||||||||||||||||||||||||||||||||||
학점/ 평점 |
- |
||||||||||||||||||||||||||||||||||
요구 역량 |
서류관리 및 사무업무 경험자 OA프로그램(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등) 및 컴퓨터 활용능력 우수자 우대 외국어 능력(영어 및 제2외국어) 우수자 우대 그래픽 디자인, 영상 편집 가능자 및 카드뉴스 등 SNS 콘텐츠 제작 경험자 우대 |
||||||||||||||||||||||||||||||||||
기타 사항 |
- |
||||||||||||||||||||||||||||||||||
실습 직무 |
부서명 |
ICT기획보안처 ICT기획부 ICT사업처 신원인증사업부 디지털신분증처 디지털신분증사업부 홍보실 홍보부 |
위조방지연구센터 위조방지기반기술팀 |
||||||||||||||||||||||||||||||||
주소 |
대전시 유성구 과학로 80-67(가정동) 한국조폐공사 본사 및 기술연구원 |
||||||||||||||||||||||||||||||||||
직무명 |
홍보・디자인업무 보조 |
||||||||||||||||||||||||||||||||||
교육 목표 |
이전지역 인재를 대상으로 한 현장경험 제공 및 직무교육으로 취업역량 제고 - 전문분야별 현업부서의 프로젝트 등에 참여하여 다양한 실무경험 부여 - 공사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공사의 이해도 제고 및 지역인재 양성 |
||||||||||||||||||||||||||||||||||
직무개요 |
ICT기획보안처 ICT기획부 : ICT 기술동향 조사 및 카드뉴스 등 홍보자료 제작 ICT사업처 신원인증사업부 : 신원인증사업 관련 홍보 및 마케팅 업무 보조 디지털신분증처 디지털신분증사업부 : 공공ID 운영지원 및 홍보 업무 홍보실 홍보부 : 공사 홍보 관련 업무 및 촬영 보조 위조방지연구센터 위조방지기반기술팀 : 패턴 그래픽 설계업무 보조 |
||||||||||||||||||||||||||||||||||
학생 요건 |
전공 |
미디어, 언론, 광고홍보, 영상, 디자인 관련 학과 전공자 우대 |
|||||||||||||||||||||||||||||||||
인원 |
5명(수요 부서 및 직무별 1명) |
||||||||||||||||||||||||||||||||||
학년 |
- |
||||||||||||||||||||||||||||||||||
학점/ 평점 |
- |
||||||||||||||||||||||||||||||||||
요구 역량 |
데이터 분석 및 그래픽 디자인 가능자 우대 영상촬영 및 편집 가능자, 카드뉴스 등 SNS 콘텐츠 제작 경험자 우대 대외활동, 공모전, 온라인 마케팅 경험자 우대 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 파이널컷 등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사용가능자 우대 |
||||||||||||||||||||||||||||||||||
기타 사항 |
- |
||||||||||||||||||||||||||||||||||
실습 직무 |
부서명 |
위조방지연구센터 위조방지기반기술팀 |
|||||||||||||||||||||||||||||||||
주소 |
대전시 유성구 과학로 80-67(가정동) 한국조폐공사 기술연구원 |
||||||||||||||||||||||||||||||||||
직무명 |
연구업무 보조(화학공학) |
||||||||||||||||||||||||||||||||||
교육 목표 |
이전지역 인재를 대상으로 한 현장경험 제공 및 직무교육으로 취업역량 제고 - 전문분야별 현업부서의 프로젝트 등에 참여하여 다양한 실무경험 부여 - 공사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공사의 이해도 제고 및 지역인재 양성 |
||||||||||||||||||||||||||||||||||
직무개요 |
위조방지연구센터 위조방지기반기술팀 : 실험분석 보조 및 데이터 정리 |
||||||||||||||||||||||||||||||||||
학생 요건 |
전공 |
화학 또는 화학공학 계열 전공자 우대 |
|||||||||||||||||||||||||||||||||
인원 |
1명(수요 부서 및 직무별 1명) |
||||||||||||||||||||||||||||||||||
학년 |
- |
||||||||||||||||||||||||||||||||||
학점/ 평점 |
- |
||||||||||||||||||||||||||||||||||
요구 역량 |
- |
||||||||||||||||||||||||||||||||||
기타 사항 |
- |
||||||||||||||||||||||||||||||||||
실습 직무 |
부서명 |
기술처 기술개발부 ICT연구센터 ICT솔루션팀 |
|||||||||||||||||||||||||||||||||
주소 |
대전시 유성구 과학로 80-67(가정동) 한국조폐공사 본사 및 기술연구원 |
||||||||||||||||||||||||||||||||||
직무명 |
데이터 분석 및 연구업무 보조(컴퓨터공학) |
||||||||||||||||||||||||||||||||||
교육 목표 |
이전지역 인재를 대상으로 한 현장경험 제공 및 직무교육으로 취업역량 제고 - 전문분야별 현업부서의 프로젝트 등에 참여하여 다양한 실무경험 부여 - 공사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공사의 이해도 제고 및 지역인재 양성 |
||||||||||||||||||||||||||||||||||
직무개요 |
기술처 기술개발부 : 빅데이터 분석 담당 ICT연구센터 ICT솔루션팀 : 연구업무 보조 |
||||||||||||||||||||||||||||||||||
학생 요건 |
전공 |
컴퓨터공학 또는 유사계열학과 전공자 우대 |
|||||||||||||||||||||||||||||||||
인원 |
3명(빅데이터 분석 담당 직무 2명, 연구업무 보조 직무 1명) |
||||||||||||||||||||||||||||||||||
학년 |
- |
||||||||||||||||||||||||||||||||||
학점/ 평점 |
- |
||||||||||||||||||||||||||||||||||
요구 역량 |
프로그래밍 언어 가능자 우대 Phython 등 백앤드 활용 가능자 및 MySQL・MarisDB등 DB 활용 가능자 우대 |
||||||||||||||||||||||||||||||||||
기타 사항 |
- |
||||||||||||||||||||||||||||||||||
실습 직무 |
부서명 |
디자인연구센터 특수압인디자인팀 |
|||||||||||||||||||||||||||||||||
주소 |
대전시 유성구 과학로 80-67(가정동) 한국조폐공사 기술연구원 |
||||||||||||||||||||||||||||||||||
직무명 |
연구업무 보조(재료공학) |
||||||||||||||||||||||||||||||||||
교육 목표 |
이전지역 인재를 대상으로 한 현장경험 제공 및 직무교육으로 취업역량 제고 - 전문분야별 현업부서의 프로젝트 등에 참여하여 다양한 실무경험 부여 - 공사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공사의 이해도 제고 및 지역인재 양성 |
||||||||||||||||||||||||||||||||||
직무개요 |
디자인연구센터 특수압인디자인팀 : 주화/메달 관련 기술동향 자료 조사 및 분석 업무 보조 |
||||||||||||||||||||||||||||||||||
학생 요건 |
전공 |
재료공학 또는 기계공학 전공자 우대 |
|||||||||||||||||||||||||||||||||
인원 |
1명(수요 부서 및 직무별 1명) |
||||||||||||||||||||||||||||||||||
학년 |
- |
||||||||||||||||||||||||||||||||||
학점/ 평점 |
- |
||||||||||||||||||||||||||||||||||
요구 역량 |
공학 대학원 인턴 경험자 우대 재료 분석 장비에 대한 기초 지식 보유자 우대 |
||||||||||||||||||||||||||||||||||
기타 사항 |
- |
||||||||||||||||||||||||||||||||||
실습 직무 |
부서명 |
영업개발처 영업총괄부 |
|||||||||||||||||||||||||||||||||
주소 |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166(창전동) 한국조폐공사 오롯디윰관 |
||||||||||||||||||||||||||||||||||
직무명 |
(서울) 행정・사무업무 보조 |
||||||||||||||||||||||||||||||||||
교육 목표 |
이전지역 인재를 대상으로 한 현장경험 제공 및 직무교육으로 취업역량 제고 - 전문분야별 현업부서의 프로젝트 등에 참여하여 다양한 실무경험 부여 - 공사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공사의 이해도 제고 및 지역인재 양성 |
||||||||||||||||||||||||||||||||||
직무개요 |
영업개발처 영업총괄부 : 쇼핑몰 및 매장(오롯디윰관) 운영 지원 |
||||||||||||||||||||||||||||||||||
학생 요건 |
전공 |
광고홍보 관련 학과 전공자 우대 |
|||||||||||||||||||||||||||||||||
인원 |
1명(수요 부서 및 직무별 1명) |
||||||||||||||||||||||||||||||||||
학년 |
- |
||||||||||||||||||||||||||||||||||
학점/ 평점 |
- |
||||||||||||||||||||||||||||||||||
요구 역량 |
판매 및 유통사업 관련 취업 희망자, 서비스업종 아르바이트 경력자, 기타 판매 및 유통사업 관련 이해도 높은 자(MD, 물류 경험) 우대 |
||||||||||||||||||||||||||||||||||
기타 사항 |
- |
||||||||||||||||||||||||||||||||||
실습 직무 |
부서명 |
영업개발처 귀급속사업・인증부 영업개발처 압인사업부 |
|||||||||||||||||||||||||||||||||
주소 |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166(창전동) 한국조폐공사 오롯디윰관 |
||||||||||||||||||||||||||||||||||
직무명 |
(서울) 제품 디자인업무 보조 |
||||||||||||||||||||||||||||||||||
교육 목표 |
이전지역 인재를 대상으로 한 현장경험 제공 및 직무교육으로 취업역량 제고 - 전문분야별 현업부서의 프로젝트 등에 참여하여 다양한 실무경험 부여 - 공사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공사의 이해도 제고 및 지역인재 양성 |
||||||||||||||||||||||||||||||||||
직무개요 |
영업개발처 귀급속사업・인증부 : 제품 디자인 보조 영업개발처 압인사업부 : 제품 디자인 보조 |
||||||||||||||||||||||||||||||||||
학생 요건 |
전공 |
시각디자인, 제품디자인 및 애니메이션 등 디자인 관련 학과 전공자 우대 |
|||||||||||||||||||||||||||||||||
인원 |
2명(수요 부서 및 직무별 1명) |
||||||||||||||||||||||||||||||||||
학년 |
- |
||||||||||||||||||||||||||||||||||
학점/ 평점 |
- |
||||||||||||||||||||||||||||||||||
요구 역량 |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등 디자인 관련 자격증 소지자, Adobe 프로그램 운용 이해도가 높은 자, 디자인 분야 프로젝트 참여 경험자 우대 |
||||||||||||||||||||||||||||||||||
기타 사항 |
- |
||||||||||||||||||||||||||||||||||
실습 직무 |
부서명 |
디지털플랫폼처 지급결제운영부 운영관리처 관리부 |
|||||||||||||||||||||||||||||||||
주소 |
대전시 유성구 테크노10로 7(탑립동) ID본부 및 IDC |
||||||||||||||||||||||||||||||||||
직무명 |
(ID본부 및 IDC) 행정・사무업무 보조 |
||||||||||||||||||||||||||||||||||
교육 목표 |
이전지역 인재를 대상으로 한 현장경험 제공 및 직무교육으로 취업역량 제고 - 전문분야별 현업부서의 프로젝트 등에 참여하여 다양한 실무경험 부여 - 공사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공사의 이해도 제고 및 지역인재 양성 |
||||||||||||||||||||||||||||||||||
직무개요 |
디지털플랫폼처 지급결제운영부 : 지역상품권 착 고객서비스 운영지원 운영관리처 관리부 : 사무업무 보조 |
||||||||||||||||||||||||||||||||||
학생 요건 |
전공 |
경영학과 또는 경제학과 우대 |
|||||||||||||||||||||||||||||||||
인원 |
3명(지역상품권 착 고객서비스 운영지원 직무 2명, 사무업무 보조 직무 1명) |
||||||||||||||||||||||||||||||||||
학년 |
- |
||||||||||||||||||||||||||||||||||
학점/ 평점 |
- |
||||||||||||||||||||||||||||||||||
요구 역량 |
그래픽디자인, 영상편집 가능자 우대 OA프로그램(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등) 활용능력 우수자 우대 |
||||||||||||||||||||||||||||||||||
기타 사항 |
- |
||||||||||||||||||||||||||||||||||
실습 직무 |
부서명 |
생산처 발급부 |
|||||||||||||||||||||||||||||||||
주소 |
대전시 유성구 테크노10로 7(탑립동) ID본부 |
||||||||||||||||||||||||||||||||||
직무명 |
(ID)생산업무 보조 |
||||||||||||||||||||||||||||||||||
교육 목표 |
이전지역 인재를 대상으로 한 현장경험 제공 및 직무교육으로 취업역량 제고 - 전문분야별 현업부서의 프로젝트 등에 참여하여 다양한 실무경험 부여 - 공사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공사의 이해도 제고 및 지역인재 양성 |
||||||||||||||||||||||||||||||||||
직무개요 |
생산처 발급부 : 무효화여권 처리작업 보조 및 완공 업무 보조 |
||||||||||||||||||||||||||||||||||
학생 요건 |
전공 |
- |
|||||||||||||||||||||||||||||||||
인원 |
2명(무효화여권 처리작업 보조 및 완공 업무 보조 직무 2명) |
||||||||||||||||||||||||||||||||||
학년 |
- |
||||||||||||||||||||||||||||||||||
학점/ 평점 |
- |
||||||||||||||||||||||||||||||||||
요구 역량 |
성실하고 태도가 바른 사람 우대 |
||||||||||||||||||||||||||||||||||
기타 사항 |
- |
(붙임)
[1]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본사 성과관리처 ESG경영부 |
|
직무명 |
중소기업 동반성장 및 일자리 업무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ㅇ OJT(부서 업무 소개, 안전 및 보안교육, 유의사항 전달) ㅇ 보고서 작성방법 및 업무 tool 활용법 교육 - 보고서 작성법 교육 |
|
2주 |
ㅇ 중소기업 동반성장 및 일자리 업무 관련 교육 - 관련 프로그램 소개 등 |
|
3주 |
ㅇ 타 기관 동반성장 평가 및 일자리 창출 우수사례 조사 |
|
4주 |
ㅇ 중소기업 동반성장 프로그램 관리 보조 - 프로젝트 실적 및 스케쥴 관리 |
|
5주 |
ㅇ 중간점검 - 애로사항 청취 |
|
6주 |
ㅇ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 관리 보조 - 프로젝트 실적 및 스케쥴 관리 |
|
7주 |
ㅇ 타 기관 동반성장 우수사례 조사 ㅇ 공공/민간 부문 일자리 창출 우수사례 조사 |
|
8주 |
ㅇ 창업 프로그램 우수사례 조사 ㅇ 최종점검 및 평가 - 실습내용 결과 검토 등 - 자기소개서 작성 피드백 등 |
|
기타 참고사항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2]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본사 안전관리처 안전관리부 |
|
직무명 |
안전관리 업무 보조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 OJT - 공사 소개, 안전 및 보안 교육 - 안전관리처 업무 현황 및 주요업무 소개 - 사내규정과 업무처리 절차 등 기초 업무능력 배양 |
|
2주 |
◦ 산업안전관리의 이해 - 공사 안전보건경영체계 - ISO 45001 및 KOSHA-MS ◦ 중대재해 처벌법 및 산업안전보건법의 이해 |
담당 멘토 지정 |
3주 |
◦ 안전기획 업무의 이해 - 안전관리 계획 수립 및 안전관리체계 고도화 - 안전기획 문서 작성요령 실습 |
기획서 작성 실습 |
4주 |
◦ 안전관리 업무 실무 - 안전관리 프로세스, 현장 안전점검 요령 - 안전점검에 따른 사후 조치 방법 |
현장 점검 견학 |
5주 |
◦ 보건관리 방법론 - 보건관리 분야 업무의 이해 - 화학물질 관련 법령의 이해 |
|
6주 |
◦ 화학물질 관리 실무 - 물질안전보건자료의 이해 및 관리 사례 - MSDS 관리 체계 정비 |
MSDS 관리 실습 |
7주 |
◦ 안전문화 활성화 업무 - 위험성평가 경진대회 기획 업무의 이해 - 안전문화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제작 참여 |
안전 카드뉴스 등 콘텐츠 제작 |
8주 |
◦ 최종점검 및 평가 - 실무 업무 실습내용 점검 - 업무수행 평가 |
|
기타 참고사항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3]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글로벌사업처 보안인쇄용지사업부 |
|
직무명 |
보안인쇄용지제품 판매실무 보조 및 시장자료 조사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 공사 업무 전반에 대한 교육 기업 및 업무 소개, 안전 및 보안 교육, 유의사항 등 |
|
2주 |
○ 보안인쇄용지사업부 업무 및 보안인쇄용지제품에 대한 이해 보안인쇄용지제품 현황 및 복사방해용지제품 보안요소 이해 |
|
3주 |
○ 조달청 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물품 판매 실습 복사방해용지 분할납품요구서 접수 실습 |
|
4주 |
○ 조달청 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물품 판매 실습 납품서 작성, 검사검수요청 및 물품납품및영수증 접수 실습 |
|
5주 |
○ 조달청 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물품 판매 실습 계산서 발행, 대금청구서 작성 실습 |
|
6주 |
○ 보안인쇄용지제품 VOC 처리 실습 배송일정, 분할납품 관련 고객 문의 응대 |
|
7주 |
○ 보안인쇄용지제품 공급계약 체결 업무 보조 실습 판매단가 산출, 견적 제출, 공급계약 체결 관련 자료 정리 |
|
8주 |
○ 신규 보안인쇄용지제품 발굴을 위한 시장 분석 등 자료조사 |
|
기타 참고사항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4]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글로벌사업처 해외사업부 |
|
직무명 |
공사 시장 개척 확대를 위한 해외시장 조사 분석 |
|
메 일 |
limeahn@komsco.com |
특이사항 |
1주 |
- 공사 사업 전반 소개 |
|
2주 |
- 수출 기본 업무 이해 |
|
3주 |
- 무역용어 및 대응 번역어 이해 |
|
4주 |
- 수출 시 필요한 서류 작성법 이해 |
|
5주 |
- 수출 서류 작성 및 번역 실습 |
|
6주 |
- 해외 조폐시장, 면펄프 시장 최신 동향자료 번역 |
|
7주 |
- 해외 조폐시장, 면펄프 시장 경쟁사 및 고객사 조사 |
|
8주 |
- 최종점검 및 평가(실습내용 결과 검토) |
|
기타 참고사항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5]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글로벌사업처 기술사업부 |
|
직무명 |
브랜드보호 사업 시장조사 및 사무보조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기술사업부 업무소개 및 업무현황 파악 (위변조 방지를 통한 브랜드보호 기술사업) |
|
2주 |
브랜드보호 시장동향 자료조사 국내외 위변조제품 사례 검색 |
|
3주 |
||
4주 |
기술사업 기획안 작성 보조 |
|
5주 |
||
6주 |
기술사업 제안서 작성 보조 |
|
7주 |
||
8주 |
브랜드보호 전략 수립 보조 |
|
기타 참고사항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6]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본사 ICT사업처 지급결제사업부 |
|
직무명 |
지역사랑상품권 사업 업무지원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 OT - 기업 및 업무 소개, 유의사항 안내 등 |
담당 멘토 지정 |
2주 |
▪ 기초 업무 지식 및 사무처리 능력 등 공통 업무 지식 습득 - 사내규정과 업무 처리 절차에 따른 실무 능력 배양 - 부서 간 업무 협조 요령 및 직장 내 예절 등 기본소양 습득 |
|
3주 |
▪ 공사 KOMSCO신뢰플랫폼* 사업 모델의 이해 - KOMSCO신뢰플랫폼 개념 및 모바일 등 사업 모델 이해 - KOMSCO신뢰플랫폼 시스템 구조적 특징 및 운영 이해 * KOMSCO신뢰플랫폼: 공공행정, 공공 온라인 거래, IoT 등 공공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라이빗 블록체인 플랫폼 |
|
4주 |
||
5주 |
▪ 지역사랑상품권 행정 업무 보조 - 지역사랑상품권 관련 자료 조사 및 홍보 업무 - 지역사랑상품권(지류·모바일) 업무 프로세스 교육 및 실습 ▪ 지역화폐 산업 전반에 대한 리서치 및 지속적인 모니터링 - 지자체별 지역화폐 현황 및 트렌드 관련 자료 수집 - 지역화폐 관련 핀테크 기술 분석 및 향후 전망 수집 |
|
6주 |
||
7주 |
||
8주 |
최종 점검 및 피드백 |
|
기타 참고사항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7]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노사협력처 급여복지부 |
|
직무명 |
급여 및 복지후생 업무 보조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ㅇ 조직구성 및 업무 이해 - 부서 조직구성 및 주요업무 파악 - 사규(복지규정 등) 이해 |
담당 멘토 지정 |
2주 |
ㅇ 복지제도 관련 자료조사 및 우수사례 발굴 - 타 기관 복지제도 및 규정 조사 및 자료 작성 - 공사 복지제도 및 규정 개선점 도출 |
|
3주 |
ㅇ 상설운동부 운영 및 예산관리 - 레슬링부 예산집행 내역 자료작성 및 점검 |
|
4주 |
ㅇ 맞춤형 복지제도(복지포인트) - 복지포인트 부여업무 파악 - 복지포인트 부여 관련 서류점검 업무 보조 |
|
5주 |
ㅇ 사내동호회 운영 업무 - 사내동호회 운영현황 파악 및 개선점 도출 |
|
6주 |
ㅇ 비상설체육 및 교양활동 지원 - 정월대보름 행사 사례 조사 및 아이디어 발굴 |
|
7주 |
ㅇ 비상설체육 및 교양활동 지원 - 정월대보름 행사 준비 보조 |
|
8주 |
ㅇ 최종점검 및 평가 - 실습내용 결과 검토 및 피드백 - 자기소개서 첨삭 등 취업 관련 Q&A |
최종 피드백 |
기타 참고사항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8]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기술연구원 연구관리센터 연구관리팀 |
|
직무명 |
연구자료 디지털화 및 연구관리 조사 업무 보조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연구관리 업무 기초교육 및 오리엔테이션 공사 제품 및 연구 분야 소개 - 연구자료 현황 소개 ∙ 공사 연구과제의 현황 및 연구목적 |
R&D레시피세미나 개최지원 및 참가(최신 기술트렌드 함양) |
2주 |
- 연구계획서, 보고서 작성방법 및 활용방안 최신 보안기술 조사탐색 (분야 선택) ∙ 트랜드 분석기법 교육 및 활용 |
|
3주 |
||
4주 |
- 연구자료 디지털화 업무 ∙ 연구계획서, 최종보고서 및 연구노트 연도별(또는 연구 분야별) 정리 ∙ 연구자료 스캔 및 파일변환 등 전자문서화 |
|
5주 |
||
6주 |
||
7주 |
-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구축 지원 ∙ 연도별(또는 연구 분야별) 전자문서 정리 ∙ 연구정보 공유화를 위한 자료 업로드 |
|
8주 |
- 실습 결과 정리 교육 소감 및 개선사항 도출 |
|
기타 참고사항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9]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본사 ICT기획보안처 ICT기획부 |
|
직무명 |
ICT 기술동향 조사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OJT(기업 및 업무 소개, 직무교육, 보안 유의사항 등) |
|
2주 |
⦁공사 ICT기술 전반적인 개요 소개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 등) |
|
3주 |
⦁모바일 신분증 관련 업계 및 외부동향 등 환경 조사 ⦁ICT기술 조사 관련 행정업무 보조 (내부소통, 카드뉴스 자료 수집 및 작성 지원) |
|
4주 |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 관련 업계 및 외부동향 등 환경 조사 ⦁ICT기술 조사 관련 행정업무 보조 (내부소통, 카드뉴스 자료 수집 및 작성 지원) |
|
5주 |
⦁중간점검(인턴 실습내용 정리 및 의견 피드백) |
|
6주 |
⦁CBDC(중앙은행 디지털화폐) 관련 기술동향 등 환경 조사 ⦁ICT기술 조사 관련 행정업무 보조 (내부소통, 카드뉴스 자료 수집 및 작성 지원) |
|
7주 |
⦁모바일 간편결제 관련 기술동향 등 환경 조사 ⦁ICT기술 조사 관련 행정업무 보조 (내부소통, 카드뉴스 자료 수집 및 작성 지원) |
|
8주 |
⦁관심 주제 선정 및 관련 기술동향 등 환경 조사 ⦁최종점검(인턴 실습내용 결과 정리 및 최종의견 피드백) |
|
기타 참고사항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10]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ICT사업처 신원인증사업부 |
|
직무명 |
신원인증사업 관련 홍보 및 마케팅 업무 보조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 OJT(On the Job Training) - 기업 및 업무 소개, 안전 및 보안 교육 - 공사 내 신원인증사업의 전반적인 이해 |
담당 멘토 지정 |
2주 |
* 신원인증사업 관련 현황 조사 - 신원인증사업 관련 시장 현황 조사 - 타 기관 / 사업 유사 사례 조사 - 신원인증사업 관련 마케팅 전략 조사 |
|
3주 |
* 신원인증사업 관련 현황 분석 -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분석 자료 도출 및 작성 |
|
4주 |
* 중간점검 - 실습내용 중간 검토 등 |
중간 피드백 |
5주 |
* 신원인증사업 관련 홍보 기획 보조 - 효과적인 신규 서비스 홍보, 마케팅 방안 모색 - 홍보 포스터, 영상물 등 스토리보드 초안 작성 |
|
6주 |
* 신원인증사업 관련 홍보자료 제작 - 제작된 초안을 기반으로 홍보자료 제작 |
|
7주 |
* 신원인증사업 관련 홍보자료 피드백 및 의견반영 - 제작 홍보자료의 피드백 회의 및 자료 수정 |
|
8주 |
* 최종점검 및 평가 - 실습내용 결과 검토 등 |
최종 피드백 |
기타 참고사항 |
* 신원인증사업 : 디지털 위임장 서비스, 보안모듈, 국내외 대외협력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11]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디지털신분증처 디지털신분증사업부 |
|
직무명 |
공공ID 운영지원 및 홍보업무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OJT : 사무실 보안 준수사항, 업무 기초예절, 공공ID 제품유형 등 학습 |
담당 멘토 지정 |
2주 |
공공ID 제품별 특성 및 모바일신분증 교육 |
|
3주 |
공공ID제품 홍보 기획(1) - 실물 신분증 소개 등 |
|
4주 |
공공ID제품 홍보 기획(2) – 모바일 신분증 소개 등 |
|
5주 |
공공ID제품 및 모바일신분증 홍보자료 제작 - 망고보드 등 홍보자료 제작사이트 이용방법 교육 |
|
6주 |
실습내용 중간 검토 - 홍보자료 1차 검토 및 수정 등 |
|
7주 |
홍보자료 최종수정 및 공사 사이트 및 SNS 업로드 |
|
8주 |
최종 점검 및 평사 - 실습내용 결과 검토 등 |
최종 피드백 |
기타 참고사항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12]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홍보실 홍보부 |
|
직무명 |
공사 홍보 관련 업무 및 촬영 보조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 공사 및 업무 이해도 증진 - 언론 모니터링, 언론 스크랩 업무 보조 등 |
|
2주 |
❍ 미디어 영상 제작의 이해 - 기업 유튜브 콘텐츠 성공 및 실패사례 분석 등 |
|
3주 |
❍ 공사 유튜브 쇼츠 콘텐츠 제작 - 기획, 촬영 및 편집 등 |
|
4주 |
❍ 공사 유튜브 콘텐츠 기획 보조 - 영상 소재 발굴 및 콘티 작성 보조 등 |
|
5주 |
❍ 카드뉴스 제작 - 공사 관련 카드뉴스 소재 발굴·기획·제작 등 |
|
6주 |
❍ 보도자료 기반 공사 소식 SNS 게시 - SNS 업로드 소재 발굴 및 이미지 제작 등 |
|
7주 |
❍ 사보 기사 작성 실습 - 사보 기사 작성, 교정·교열 보조, 사보 기사 사진 촬영 등 |
|
8주 |
❍ 최종점검 및 평가 - 실습 내용 최종 검토 등 |
|
기타 참고사항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13]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위조방지연구센터 위조방지기반기술팀 |
|
패턴 그래픽 설계 업무 보조 |
||
직무명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 위조방지연구센터 업무 기초교육 및 오리엔테이션 |
|
2주 |
- 정보 보안 관련 교육 및 실험실 안전 교육 |
|
3주 |
- 공사 보안인쇄제품 및 보안기술 학습 |
|
4주 |
- 기초 패턴 그래픽 시각화 - 디자인 Tool 사용 실습 |
|
5주 |
- Adobe Illustrator 등을 사용한 패턴 그래픽 설계 실습 |
|
6주 |
- 패턴 그래픽 인쇄 실험 및 디자인 결과 분석 |
|
7주 |
- 인쇄물 광학특성 분석 보조 및 데이터 수집 - 실험 결과를 통한 개선사항 도출 |
|
8주 |
- 결과보고서 작성 및 주요 실습내용 검토 |
최종점검 및 평가 |
기타 참고사항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14]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위조방지연구센터 위조방지기반기술팀 |
|
직무명 |
실험분석 보조 및 데이터 정리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위조방지연구센터 업무 기초교육 및 오리엔테이션 ⚬실험실 안전교육 - 실험실 안전관리규정 학습 - 화학약품대장 및 물질 안정관리대장 정비 |
|
2주 |
⚬공사 보안인쇄제품 보안기술 학습 ⚬화학분석장비 이론학습 및 운용교육 - 공사 연구개발에 사용되는 전반적인 분석기기 이론 습득 및 자료 정리 |
|
3주 |
⚬잉크 자재 정밀 분석 교육 및 실험 보조 - GPC(분자량), PSA(입도), SEM(입형), FT-IR/UV-VIS(분광분석) 등 운용교육 및 실습 - 자재 분석 보조 및 데이터 정리 |
|
4주 |
⚬연구 관련 해외 기술자료 수집 및 자료 정리 ⚬잉크 자재 정밀 분석 실험 |
|
5주 |
⚬잉크 물성 분석 교육 및 실험 보조 - Rheometer(유변물성), Tack(잉크 택크) 분석기기 운용교육 및 실습 - 기타 잉크 물성 분석 방법 교육 및 실습 - 연구개발 잉크 물성분석 보조 및 데이터 정리 |
|
6주 |
⚬잉크 적용 인쇄시험품 내구성 평가 관련 업무 - 인쇄시험용 장비 운용교육 및 실습 - 시험인쇄물 내구성(내약품성/내후성/내열성) 평가 교육 및 실험 보조 - 평가결과 데이터 취합 및 샘플 정리 |
|
7주 |
⚬해외 기술자료 정리 및 보고 ⚬잉크 물성 분석 및 인쇄시험품 내구성 평가 실험 ⚬실험 결과 보고서 작성법 교육 |
|
8주 |
⚬실험 결과 보고서 작성 및 개선사항 도출 |
|
기타 참고사항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15]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본사 기술처 기술개발팀 |
|
직무명 |
빅데이터 분석 담당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 프로젝트 수행 목표 및 계획 수립 프로젝트 사용 기술, 언어 등 선정 |
담당 멘토 지정 |
2주 |
프로젝트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
공사 업무 교육 |
3주 |
공공 빅데이터 수집 및 DB 설계 |
공사 업무 및 관련 데이터 교육 |
4주 |
공공 빅데이터 수집 및 DB 설계 요구사항 정의서 등 보완사항 수정 |
주간 멘토링 및 피드백 |
5주 |
데이터 분석 모델링 개발 |
|
6주 |
데이터 시각화 |
|
7주 |
분석 모델링 최적화 및 개선사항 반영 |
|
8주 |
최종결과 발표 및 검토 |
최종 피드백 |
기타 참고사항 |
분석 대상 및 프로그래밍 범위는 협의 후 선정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16]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기술연구원 ICT연구센터 ICT솔루션팀 |
|
직무명 |
연구업무 보조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기업 소개 및 부서 그라운드 룰 소개 ⦁안전 및 보안 교육, 본사/연구원 주요 시설 소개 ⦁업무 환경 설정 및 주요 업무 시스템 기능 설명 |
담당 멘토 지정 OJT 주제별 담당자 지정 |
2주 |
⦁부서 주요 연구 및 사업 지원 프로젝트 등의 업무 설명 ⦁인턴 기간 동안의 목표 수립 ⦁연구개발 환경 구축 및 협업 환경 구축 |
목표 피드백 |
3주 |
⦁지문인식카드 및 보안모듈 테스트 - 지문인식카드 및 보안모듈 기술 소개 - 지문인식카드 및 보안모듈 단위 테스트 |
|
4주 |
⦁IoT 관련 보안 인증 동향 관련 자료 수집 - 국내외 보안 인증 동향 자료 정리 |
중간 피드백 |
5주 |
⦁지문인식카드 및 보안모듈 최종 테스트 - 지문인식카드 및 보안모듈 통합 테스트 |
|
6주 |
⦁IoT 관련 보안 기술 사례 자료 수집 - 국내외 IoT 관련 보안기술 자료 정리 |
|
7주 |
⦁연구업무 관련 인수인계 |
|
8주 |
⦁최종 점검 및 평가 |
최종 피드백 |
기타 참고사항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17]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기술연구원 디자인연구센터 특수압인디자인팀 |
|
직무명 |
주화/메달 관련 기술 동향 자료 조사 및 분석 업무 보조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 오리엔테이션(업무소개 및 안전교육) - 디자인연구센터 업무 기초교육 - 실험실 안전교육 |
- |
2주 |
∎ 주화/메달 제품 관련 기초 지식 습득 - 공사의 주화/메달 제품군에 대한 지식 함양 - 주화/메달 샘플 분석 교육 및 보조 |
담당 멘토 지정 실험실 분석장비 활용 |
3주 |
∎ 표면처리 기술 관련 기초 지식 습득 - 레이저를 활용한 표면처리 기술에 대한 지식 함양 - 주화/메달 샘플 분석 교육 및 보조 |
담당 멘토 지정 실험실 분석장비 활용 |
4주 |
∎ 위변조방지 보안패턴 관련 기초 지식 습득 - 소재 가공/제조 측면에서의 보안패턴 관련 지식 함양 - 주화/메달 샘플 분석 교육 및 보조 |
담당 멘토 지정 실험실 분석장비 활용 |
5주 |
∎ 기초 지식을 활용한 기술 동향 자료 조사_1 - 특수압인제품 관련 기술 동향 조사 진행 - 해당 주차 마지막 일자에 조사 내용 요약 및 공유 |
한글, 엑셀 및 PPT 활용 |
6주 |
∎ 기초 지식을 활용한 기술 동향 자료 조사_2 - 레이저 표면처리 및 보안패턴 관련 기술 동향 조사 진행 - 해당 주차 마지막 일자에 조사 내용 요약 및 공유 |
한글, 엑셀 및 PPT 활용 |
7주 |
∎ 기초 지식을 활용한 기술 동향 자료 조사_2 - 레이저 표면처리 및 보안패턴 관련 기술 동향 조사 진행 - 5~7주차 기술 동향 조사 내용 정리 및 자료 작성 |
한글, 엑셀 및 PPT 활용 |
8주 |
∎ 최종 점검 및 평가 - 기술 동향 자료 팀 내 공유 및 피드백 - 교육 및 실습 내용 습득 정도 최종 검토 |
최종 피드백 |
기타 참고사항 |
작성된 기술 동향 자료는 향후 공사 기술 개발에 활용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18]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영업개발처 영업총괄부 |
|
직무명 |
쇼핑몰 및 매장(오롯디윰관) 운영 지원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공사 직접판매 제품 관련 이해도 제고 - 공사 골드바 및 특수압인제품 종류와 특성 - 사업 환경 및 시장 여건 |
매출처 별 담당 멘토 지정 |
2주 |
공사 직접판매 제품 관련 시장조사 - 동종업계 기업 분석 및 시장조사(경영학 tool 활용) |
|
3주 |
쇼핑몰 및 매장 운영 관련 교육 - 배송 : 제품 포장, 출고, 재고관리 등 - CS : 고객문의 응대, 매장 제품 진열 및 환경 개선 등 |
|
4주 |
중간점검 자료 준비 - 동종업계 쇼핑몰/매장 분석 및 발전 방안 도출 중간점검 발표 - 현행 운영시스템 문제점 및 개선안 발표 |
멘토링 실시 |
5주 |
위탁판매처 라이브 커머스 현장 파견(1) - 위탁판매처 업무협의 미팅 참관 |
현대H몰 현장 견학 |
6주 |
공사 제품 판매․홍보방안 아이디어 발굴 - 동종업계 홍보 현황 시장조사 |
|
7주 |
위탁판매처 라이브 커머스 현장 파견(2) - 뉴노멀시대 실시간 소통 판매 서비스 체험 최종점검 준비 - 홍보 매체 시행에 따른 결과 보고서 작성 |
더현대닷컴 현장 견학 |
8주 |
최종점검 및 평가 - 체험형인턴 업무 평가 및 최종 피드백 |
|
기타 참고사항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19]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영업개발처 귀금속사업·인증부 |
|
직무명 |
제품디자인 보조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 불리온 메달 시리즈의 이해 ·불리온의 개념 및 공사 불리온 메달 소개 ·제품 컨셉, 디자인, 제품 규격 등 설명 |
오리엔테이션 |
2주 |
- 2024 불리온 시리즈 홍보자료 디자인 ·불리온 메달 홍보를 위한 각종 홍보매체 디자인 * 인스타그램, 카카오 알림톡, 브로슈어 및 리플렛 등 - 제품 케이스 디자인 ·실제 판매용 제품의 각종 케이스 디자인 * 실제 과거 체험형 인턴의 디자인 예시 (2022 타이거 카드형 불리온 1/10온스 금메달 적용) |
- |
3주 |
||
4주 |
||
5주 |
- 실습 내용 검토 및 중간 피드백 실시 - 신규 제품 개발을 위한 웹서핑 및 자료조사, 컨셉 구상 등 디자인 연구 보조 * 디자인 아이디어 획득을 위한 견학(박물관, 미술관 등) 포함 ·제품 개발을 위한 디자인 회의 참석 ·신규 디자인 초기작업(스케치, 배치 등) 수행 |
- |
6주 |
||
7주 |
||
8주 |
- 최종점검 및 평가 · 실습내용 결과 검토 등 |
최종 피드백 |
기타 참고사항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20]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영업개발처 압인사업부 |
|
직무명 |
제품 디자인 보조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 OJT 진행 -기업 및 업무 소개, 안전 및 보안 교육, 유의사항 등 -기념메달 업무 이해, 담당자 기초소양교육 |
|
2주 |
․ 공사 출시 기념메달 소개 및 이해도 제고 교육 -BTS, 손흥민, 메이플스토리, WORLDS 2023 등 IP기반 제품 디자인 소개 및 기념메달 사업환경, 생산공정 교육 ․ 국내/해외 기념메달 시장 현황 스터디 -메달 디자인 트렌드, 수요 타겟층, 고객 니즈 파악 등 |
담당 멘토 지정 |
3주 |
․ 오롯디윰관(매장) 판매 제품 POP 디자인 -제품 리플렛, 안내자료, 배너 등 ․ 멘토와 시장조사를 통한 신규 아이디어 발굴 |
현장 견학 |
4주 |
․ 그래픽 모티브 개발을 위한 온․오프라인 시장조사 ․ 출시예정 제품 관련 디자인 업무 지원(필요시) -기존 브랜드 IP를 활용한 SNS 홍보물, 보증서 등 |
|
5주 |
․ 신규 기념메달 그래픽 디자인 기획 ․ 중간점검 -디자인 방향성 검토 등 |
담당 멘토 피드백 |
6주 |
․ 키 비주얼 설정을 위한 디자인 페어/전시 관람 ․ 신규 기념메달 관련 비주얼 시각화, 디자인 소스 제작 등 ․ 신규 기념메달 디자인을 위한 IP 개발 -비주얼 시각화, 디자인 소스 제작 등 |
|
7주 |
․ 기념메달 디자인 및 제품화 단계 실습 |
|
8주 |
․ 기념메달 디자인 및 제품화 단계 실습 ․ 체험형인턴 업무정리 및 평가 -실습 내용 결과 검토 |
최종 피드백 |
기타 참고사항 |
․ 모든 실습 내용은 멘토 디자이너와 함께 진행 ․ 전공 분야에 따른 실습 내용 변경 ․ 제품 출시 일정에 따라 유동적인 운영 계획 변경 가능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21]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디지털플랫폼처 지급결제운영부 |
|
직무명 |
지역상품권 착 고객서비스 운영 지원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OJT - 기업 및 업무 소개, 안전 및 보안 교육, 유의사항 안내 - 지역경제 블록체인 결제시스템 착서비스의 이해 교육 - 모바일 상담 관련 동향 및 고객상담기법 교육 |
담당 멘토 지정 |
2주 |
업무 이해, 담당자 기초소양교육 - 카카오톡 모바일 채널을 통한 고객과의 만남 - 상담관련 고객서비스 품질개선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
업무 tool 사용법 교육 |
3주 |
업무 개선 작업 실시 - 카카오 AI 챗봇 시스템 고객 응답 시나리오 개편 보조 |
|
4주 |
중간점검 - 지역내 착의 보급 및 확산을 위한 전략 브레인스토밍 |
멘토링, 피드백 |
5주 |
착 여론동향 수집 - 착서비스 관련 지역별 커뮤니티 여론 데이터 수집 |
|
6주 |
착 여론동향 분석 - 지역별 커뮤니티 여론 데이터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
|
7주 |
착 활성화 보고서 작성 - 지역경제플랫폼 착의 활성화 기법 보고서 작성 |
|
8주 |
최종점검 및 평가 - 실습내용 결과 검토 등 |
최종 피드백 |
기타 참고사항 |
※ 체험형인턴 신청자 지역상품권 chak 사전 숙지 필수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22]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ID본부 운영지원처 관리부 |
|
직무명 |
관리부 사무업무 보조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 ID본부 각 부서 소개 및 업무 이해 - OJT(기관 및 업무 소개, 안전 및 보안 교육, 유의사항 등) |
담당 멘토 지정 |
2주 |
○ 사무기기 사용 등 사무 보조업무 실습 - 사무 보조 업무 실습을 통해 실무 능력 배양 |
외부망 관련 사이트 교육 |
3주 |
○ 문서업무 현장실습 - 기록물 관리 및 우편물 수발 보조 등 |
매뉴얼 교육 및 실습 |
4주 |
○ 민원사무처리 실습 - 민원 처리 매뉴얼 교육 및 실습 |
매뉴얼 교육 및 실습 |
5주 |
○ 사회공헌활동 업무 보조 - 사회공헌활동 관련 현장 보조 및 업체 분석 |
현장 실습 |
6주 |
○ 사회공헌활동 업무 보조 - 사랑의 기금 및 자원봉사 실적 관리 보조 |
데이터 정리 보조 |
7주 |
○ 업무 관련 법령 공부 - 근로기준법 등 관련 법령 교육 및 사례 분석 |
사례 위주 교육 |
8주 |
○ 최종점검 및 평가 - 실습내용 결과 검토 및 피드백 |
최종 피드백 |
기타 참고사항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
[23] 현장실습형 오픈캠퍼스 운영·지도 계획서
부서명 |
ID본부 생산처 발급부 |
|
직무명 |
무효화여권 처리 및 완공 보조 |
|
구분 |
주요 실습 내용 및 계획 |
특이사항 |
1주 |
○ 국가 신분증의 이해 |
|
2주 |
○ 대한민국 여권의 파워 |
|
3주 |
○ 차세대여권(현용여권)의 도입 |
|
4주 |
○ 현용여권 발급 공정 이해 |
|
5주 |
○ 종전여권 발급 공정 이해 |
|
6주 |
○ 여권의 탄생에서 폐기까지의 프로세스 |
|
7주 |
○ 무효화여권 처리방법 현장 체험 |
|
8주 |
○ 대행기관 무효화여권 대응요령 현장 체험 |
|
기타 참고사항 |
※ 진행사항에 따라 실습일정 변경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