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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2차(10월) 졸업시험

수 학(수학교육 영역)

1차 시험

2교시 전공A

7문항 25점

시험 시간 60 분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문항의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기입형 【1∼2

1. 다음은 증명에 대한 두 절대주의 수리철학의 관점 (가)와 (나)를 제시한 것이다. (가)와 (나)에 해당하는 수리철학을 순서대로 쓰시오. [2]

(가) 어떤 수학적 대상이 존재함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그 대상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가정한 후 모순을 이끌어 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유한 번으로 구성될 수 있음을 밝혀야 한다. 배중률을 사용한 존재성 증명은 받아들일 수 없다.

(나) 수학은 엄밀한 방법으로 모순이 없고 완전한 공리 체계로 구성되어야 한다. 기호가 의미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점, 선, 면 대신 연필, 의자, 책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증명은 정해진 규칙에 따라 의미 없는 기호를 다루는 일종의 기호 조작이다.

2. 박 교사는 다항식의 곱셈과 관련하여 <보기>의 학습 내용을 에서부터 순서대로 지도하려고 한다. 이 때, 박 교사가 계획한 학습 내용의 지도 순서와 관련하여, 그의 생각에 반영되어 있는 원리를 쓰고 그 원리에 대해 약술하시오.[2]

의 전개

의 전개

의 계산

서술형 【3∼7

3. 상관관계를 지도하는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휴대전화 사용 시간과 수면 시간의 상관관계를 포스터로 제작하도록 하였다. A 모둠 학생들이 만든 포스터는 다음과 같다.

이 수업의 평가 방법으로 프로젝트 평가가 적절한 이유를 설

명하시오. 그리고 평가 항목 (3)에 따라 A 모둠 포스터의

자료 분석을, 평가 항목 (4)에 따라 A 모둠 포스터의 결론

을 평가하여 그 결과를 각각 서술하시오.[4]

4. 다음 <자료 1>은 원주각의 성질을 지도하는 수업 상황의 일부이다.

사회적 구성주의와 급진적 구성주의의 차이점을 쓰고, 수업 상황을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의 객관화된 수학 지식을 얻기까지 거쳐야 할 과정의 관점에서 <자료1>의 내용을 분석하시오.[4]

5. 신교사는 <수열의 수렴과 발산>을 지도한 후 아래와 같진동하는 수열에 대한 탐구주제로 수업을 하였다.

<주제: 진동하는 수열>

교사: 진동하는 수열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죠.

학생 1: 진동하는 수열의 각 항의 부호는 항상 교대로 바뀝니다.

학생 2: 진동하는 수열의 각 항의 값은 항상 교대로 반복합니다.

학생 3: 양수와 음수가 교대로 반복되어 나타나면 항상 진동하는 수열입니다.

학생 1: 과 같은 수열은 –1, 1, -1, 1, -1, … 이므로 진동하고 있어요. 그러니까 진동하는 수열의 각 항의 부호는 항상 교대로 바뀌는 것이 맞습니다.

학생 2: 그럼 내 생각대로 진동하는 수열의 각 항의 값도 –1, 1, -1, 1 과 같이 항상 교대로 반복하는 것이 옳을까요?

<중략>

교사: 토론을 통해서 수열 에서 n이 한없이 커짐에 따라 일반항 의 값이 수렴하지도 않고 양의 무한대나 음의 무한대로 발산하지도 않는 수열은 진동한다고 합니다. 지금 여러분이 발견한 내용을 정리하면 진동하는 수열이라고 해서 항상 각 항의 부호가 바뀌는 것은 아니고, 항상 일정한 값이 반복되어 나타나는 것도 아닙니다. 또 양수와 음수가 반복되어 나타난다고 해서 항상 진동하는 수열이라고 할 수 없어요.

위의 수업에서 사회적 구성주의의 지식의 구성 과정에 따라 <중략> 부분에서 학생들의 지식을 재구성하는 과정을 쓰시오.[3]

6. 다음은 강 교사와 임 교사가 학기 초에 수학 교과의 평가 방법을 논의하면서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밑줄 친 ㉠, ㉡의 평가 방법의 명칭을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평가 방법에 제시된 용어로 순서대로 쓰시오. 또한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평가 원칙에 제시된 수학과 평가의 목적을 기술하고, 그 목적의 관점에서 밑줄 친 의 평가 방법이 갖는 장점을 1가지 서술하시오. [4]

7. 음은 피타고라스 정리를 지도하는 예시입니다.

<1단계> 학습할 주제를 학생들에게 소개한다.

<2단계> 직각 삼각형을 만들고 이 삼각형의 밑변, 높이, 빗변을 한 변으로 갖는 각각의 정사각형 넓이를 구한다.(단, 밑변의 길이와 높이는 양의 정수)

<3단계> 다른 직각삼각형을 몇 개 더 만들어 보고 각각의 삼각형에 <2단계>를 실시하여 결과를 모두 다음과 같이 표에 기록한다.

<4단계> 표를 보고 정사각형 넓이 사이의 규칙성을 알아본다.

<5단계> 직각삼각형의 밑변의 길이, 높이, 빗변의 길이를 각각 라 하고 그 각각의 변을 한 변으로 갖는 정사각형 넓이 사이의 규칙성을 식으로 표현한다.

폴리아(G. Polya)에 따르면, <2단계>부터 <3단계>에 해당하는 추론 유형가 무엇인지 쓰고 이러한 추론 유형의 교육적 의의를 쓰시오. 또한 반 힐레(P. M. van Hiele)의 교수학습 단계에 따르면 <2단계>부터 <3단계>에 해당되는 단계가 무엇인지 쓰고, 그 단계의 특징을 쓰시오.[4]

2023학년도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2차(10월) 졸업시험

수 학(대수 영역)

1차 시험

2교시 전공A

8문항 25점

시험 시간 60 분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문항의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밑줄 있는 번호는 3학년이 풀 수 있는 문제

입니다.

기입형 【1∼4

1. 행렬 rank를 구하시오.[2]

2. 방정식 의 해를 구하시오.[2]

3. 군준동형사상 의 개수를 구하시오. [2]

4. 잉여군 의 원소 위수를 구하시오. [2]

서술형 【1∼4

1. 차 정방행렬 가 서로 다른 고윳값 을 가질 때 행렬 에 대하여 det()를 구하시오.[4]

2. 방정식 의 해가 존재하는 정수 를 모두 구하시오.(단, ) [4]

3. 의 위수가 28이면 는 단순군이 아님을 보이시오.[4]

4. 위의 다항식 에 대하여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5]

(1) 의 분해체 를 구하시오. [2]

(2) 갈로아군 와 동형인 군을 구하시오. [3]

2023학년도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2차(10월) 졸업시험

수 학(해석 영역)

1차 시험

2교시 전공A

7문항 25점

시험 시간 60 분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문항의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기입형 【1∼2

1. 좌표평면의 영역

일 때, 함수 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자.

두 반복적분의 합

의 값을 구하시오. [2]

2. 구간 에서 정의된 함수 의 역함수라 하자. 의 값과 의 값을 순서대로 쓰시오. [2]

서술형 【1∼5

1. 복소수 에 대한 함수

가 정함수(entire function)가 되도록 하는 양의 실수 값과, 이 때의 의 값을 각각 풀이과정과 함께 쓰시오.

(단, 는 실숫값 함수이다.) [4]

2. 일반화된 이항계수 을 만족할 때,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단, 은 음이 아닌 정수이다.) [4]

3. 연속함수 에서 미분가능하다. 모든 에 대하여 일 때, 을 만족하는 가 유일하게 존재함을 증명하시오. [4]

4. 함수항 급수 가 실수 전체의 집합 에서 점별수렴(pointwise convergence)함을 보이시오. 또 함

는 균등연속(고른연속, 평등연속, uniformly continuous)임을 보이시오. (단, 는 탄젠트함수의 역함수이다.) [5]

5. 복소평면에서 중심이 이고 반지름의 길이가 인 원을 시계반대방향으로 한 바퀴 도는 곡선 에 대하여 선적분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단, 의 켤레복소수이다.) [4]

2023학년도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2차(10월) 졸업시험

수 학(위상미기이산확통 영역)

1차 시험

2교시 전공A

6문항 25점

시험 시간 60 분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문항의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1.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 같은 종류의 물건 개를 명의 학생에게 나누어주는데 하나도 받지 못하는 학생이 있는 경우를 포함하는 경우의 수이라 할 때, 의 값을 구하시오. [기입형, 2]

(2) 자연수 에 대하여, 방정식

(단, )

을 만족하는 정수해의 개수를 구하시오. [기입형, 2]

2. 집합 는 이산위상 를 가진다. 실수 집합 상에서 함수

으로 정의하자. 상의 위상 으로 정의할 때 위상공간 에 대하여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 점렬 의 수렴성을 판단하고 수렴하는 경우에는 모든 수렴점을 구하시오.(3점)

2. 부분집합 의 도집합을 구하시오.(3점)

3. 확률변수 의 적률생성함수(moment generating function)

이다. 확률변수 의 분산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서술형, 3]

4. 두 확률변수 의 결합확률밀도함수(joint probability density function)

라 하고 확률변수 라 하자. 의 누적분포함수(cumulative distribution function) 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또한 의 확률밀도함수(probability density function)라 할 때,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서술형, 4]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문항의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서술형 【1∼4

1. 곡면 의 곡선 축을 회전축으로 회전시킨 회전면이다. 점 에서 의 법곡률의 최댓값과 최솟값의 곱을 구하시오 [3]

2. 곡면 의 교선 에 대한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5]

7-1. 의 매개변수식을 구하시오. [1]

7-2. 점 에서 의 곡률을 구하시오. (2점)

7-2. 는 평면곡선이다. 곡선 의 곡률합 를 구하시오. (2점)

수학교육 (4면 중 1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수학교육 (4면 중 3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수학교육 (4면 중 4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대수영역 (2면 중 1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대수영역 (2면 중 2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해석영역 (2면 중 1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위상미기이산확통 (2면 중 2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