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과 가족치료
10.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권 중 돈
# 가족 상담 및 치료의 기초이론과 모델
# 구성주의(constructivism)과 사회구성주의(부교재 1의 8장)
구성주의
사회구성주의
인지생물학자
Maturana가 제시
아동발달학자
Vygotskey가 제시
개인이 자기만의 렌즈로 세상을 이해함
사회가 개인에게 제공한 렌즈로 세상 이해
경험적 인식론
: 개인의 경험과 관점에 따라
실재를 다르게 해석하고 인식
사회적 인식론
: 가족, 국가, 문화 등의 사회적
해석과 규정에 의해 실재를 인식함
실재
(reality)는 매우 개인적인 것이다(
개인의 주관적 구성과 창조를 강조
)
실재는 언어
, 문화에 의해 구성되고, 이야기를
통해 조직
, 유지된다(사회적 해석과 문화 의
주관적
, 내적 측면 강조)
개인이 진리를 구성하고
, 그것만을 알 수
있다
자기 또는 자기에 대한 경험은 타인과의 지속적
상호작용에 따라 의미가 달라진다
cf: 모더니스트: 진리(실재)는 객관적으로 정확히 알 수 있다.
포스트 모더니스트
: 객관적 진리(실재)는 없다.
구성주의자
: 진리는 내가 구성하는 것이다.
사회구성주의자
: 진리는 언어라는 상호작용을 통해 내가 구성하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등장, ‘실재(reality)’는 객관적이지 않으며, 객관적 진실은 없다고 보는 공통점
기반
: MRI의 상호작용모델의 단기치료, M. Erikson의 내담자 강점자원활용
사회구성주의
(언어가 내담자 현실을 구성)
특성
: 단기치료, 문제 < 해결책, 과거< 현재와 미래 , 가족의 강점과 자원,
가족의 자발적 의지와 언어가 행동변화 유발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발달
1970년대 후반: MRI 참여.단기치료의 실용적 문제해결방식 채택. 가족과 내담자의 문제구성 수용
1978년: 부인 김인수 등과 위스콘신 주 밀워키에 단기가족치료센터(BFTC) 설립
1982년부터 Solution Focused Brief Therapy 용어 사용
de Shazer, 김인수, Lipchick, O’Hanlon, Nunnally , Weiner-Davis 등이 BFTC의 대표적 인물
한국에
1987년 소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치료모델이며, 2011년 9월 해결중심치료학회 결성
기반
: MRI의 상호작용모델의 단기치료, M. Erikson의 내담자 강점자원활용
사회구성주의
(언어가 내담자 현실을 구성)
특성
: 단기치료, 문제 < 해결책, 과거< 현재와 미래 , 가족의 강점과 자원,
가족의 자발적 의지와 언어가 행동변화 유발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발달
1970년대 후반: MRI 참여.단기치료의 실용적 문제해결방식 채택. 가족과 내담자의 문제구성 수용
1978년: 부인 김인수 등과 위스콘신 주 밀워키에 단기가족치료센터(BFTC) 설립
1982년부터 Solution Focused Brief Therapy 용어 사용
de Shazer, 김인수, Lipchick, O’Hanlon, Nunnally , Weiner-Davis 등이 BFTC의 대표적 인
한국에
1987년 소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치료모델이며, 2011년 9월 해결중심치료학회 결성
Steve de Shazer
(1940-2005)
Insoo Kim Berg
(1934-2007)
1. 발달배경과 특성
2. 주요개념
해결중심단기치료의 가정과 전체 가치는 다음과 같음
문제가 되는 상황보다 긍정적 측면에 초점
-> 변화와 치료관계 형성에도 도움
예외상황은 해결의 실마리
->문제가 없었던,적었던 예외상황을 더 자주 일어나도록 격려
변화는 항상 일어나고
, 이 변화를 긍정적 방향으로 이끄는 것이 효과적임
작은 변화는 큰 변화로 이어지며
, 해결을 위한 출발점
내담자는 문제해결에 필요한 자원과 강점을 지님
내담자는 변화를 원하고 항상 치료에 협조함
의미와 경험은 상호작용 속에서 일어남
. 즉, 세계는 상호작용 속에서 의미 지님
의미는 반응에 의해 구성
. 메시지의 의미는 관찰자나 듣는 자에 의해 정해짐
상호작용 과정에서 행동과 인식은 순환적 관계
(예: 부모가 자녀의 행동을 어떻게 보는
가에 따라 행동의 의미와 대처방법이 달라진다
)
내담자가 전문가
. 즉, 내담자가 자기 문제에 대해 가장 많이 알고, 많은 해결책 시도함
내담자의 작은 변화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변화시키는 파급효과
치료팀은 치료목적 설정 및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할 의사가 있는 사람들로 구성
해결중심단기치료의 가정과 전체 가치는 다음과 같음
문제가 되는 상황보다 긍정적 측면에 초점
-> 변화와 치료관계 형성에도 도움
예외상황은 해결의 실마리
->문제가 없었던,적었던 예외상황을 더 자주 일어나도록 격
변화는 항상 일어나고
, 이 변화를 긍정적 방향으로 이끄는 것이 효과적임
작은 변화는 큰 변화로 이어지며
, 해결을 위한 출발점
내담자는 문제해결에 필요한 자원과 강점을 지님
내담자는 변화를 원하고 항상 치료에 협조함
의미와 경험은 상호작용 속에서 일어남
. 즉, 세계는 상호작용 속에서 의미 지님
의미는 반응에 의해 구성
. 메시지의 의미는 관찰자나 듣는 자에 의해 정해짐
상호작용 과정에서 행동과 인식은 순환적 관계
(예: 부모가 자녀의 행동을 어떻게 보
가에 따라 행동의 의미와 대처방법이 달라진다
)
내담자가 전문가
. 즉, 내담자가 자기 문제에 대해 가장 많이 알고, 많은 해결책 시도
내담자의 작은 변화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변화시키는 파급효과
치료팀은 치료목적 설정 및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할 의사가 있는 사람들로 구성
2.1. 가정
2. 주요개념
병리적인 것 대신 건강한 것에 초점
, 성공경험을 발견하는 데 주안점
내담자의 강점
, 자원, 기술, 지식, 믿음, 동기, 사회관계망, 증상과 실패도 치료에 활용
이론적 틀에 얽매이지 않고
, 비규범적이며, 내담자의 견해를 존중
간단하고 단순한 방법을 먼저 사용하여 변화를 일으킴
변화는 불가피하고 누구도 막을 수 없음
. 문제 없는, 작은 예외적 상황 증가
과거와 문제의 역사를 다루기 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두며
, 미래지향적 해결방안 모색
내담자와의 자율적인 협력을 중시함
병리적인 것 대신 건강한 것에 초점
, 성공경험을 발견하는 데 주안점
내담자의 강점
, 자원, 기술, 지식, 믿음, 동기, 사회관계망, 증상과 실패도 치료에 활
이론적 틀에 얽매이지 않고
, 비규범적이며, 내담자의 견해를 존중
간단하고 단순한 방법을 먼저 사용하여 변화를 일으킴
변화는 불가피하고 누구도 막을 수 없음
. 문제 없는, 작은 예외적 상황 증가
과거와 문제의 역사를 다루기 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두며
, 미래지향적 해결방안 모
내담자와의 자율적인 협력을 중시함
2.2. 원리
2. 주요개념
어떤 것이 잘 기능하면 그것을 고치지 않는다
.
일단 효과가 있으면
, 그것을 좀 더 한다.
효과가 없으면
, 같은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
2. 3. 철학
문제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시도한 해결책의 실패이므로
, 다른 방법을 사용하는 것
이 더 바람직하며
, 과거의 잘못과 실패보다 과거의 성공과 예외상황을 발견하여 확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문제의 원인
, 내용, 진행과정을 자세히 알아보기 보다는 문제
해결방안과 새로운 행동유형을 만드는 일에 더 많은 관심을 둠
내담자가 진심으로 변화를 원하므로 가족이 변화과정에 저항하는 일은 없으며
, 만약
저항한다면 치료적 개입이 자신들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보기 때문임
2. 4. 관점
3. 치료목표와 과정
내담자가 원하는 것에 관심을 두는 것으로 시작하여
, 문제해결방법을 가족과 함께 만듦
내담자가 원하는 목표를 함께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함
첫 회기에서 치료목표를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설정하되
, 협동적 치료목표 설정 원칙과
치료자와 내담자 관계 유형을 고려해야 함
1) 협동적 치료목표 설정의 원칙
가족에게 중요하고 유익한 것을 목표로 설정
. 이견이 있을 경우 합의하도록 원조
작고 간단한 행동으로 목표를 설정 성취감을 통해 희망
, 자신감, 치료 동기 고양
구체적이고 명확하고
, 측정 가능한 행동 용어로 목표 기술
문제의 제거나 소멸이 아닌 가족이 원하는 새로운 긍정적 행동을 시작하도록 원조
최종 결과가 아닌 ‘지금
-여기에서 처음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
현실생활에서 성취 가능한 구체적인 것을 목표로 설정
목표 달성은 힘들고 어려운 일이라는 인식을 갖고
, 책임감을 갖고 협력하여 달성함
내담자가 원하는 것에 관심을 두는 것으로 시작하여
, 문제해결방법을 가족과 함께 만
내담자가 원하는 목표를 함께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함
첫 회기에서 치료목표를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설정하되
, 협동적 치료목표 설정 원칙
치료자와 내담자 관계 유형을 고려해야 함
1) 협동적 치료목표 설정의 원칙
가족에게 중요하고 유익한 것을 목표로 설정
. 이견이 있을 경우 합의하도록 원조
작고 간단한 행동으로 목표를 설정 성취감을 통해 희망
, 자신감, 치료 동기 고양
구체적이고 명확하고
, 측정 가능한 행동 용어로 목표 기술
문제의 제거나 소멸이 아닌 가족이 원하는 새로운 긍정적 행동을 시작하도록 원조
최종 결과가 아닌 ‘지금
-여기에서 처음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
현실생활에서 성취 가능한 구체적인 것을 목표로 설정
목표 달성은 힘들고 어려운 일이라는 인식을 갖고
, 책임감을 갖고 협력하여 달성
3. 1. 치료목표
3. 치료목표와 과정
2)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유형
내담자의 상담동기와 원하는 것
, 치료자와의 상호작용성에 근거 방문형, 불평형, 고객형
세 유형으로 분명하게 구분되지 않을 수 있으며
, 방문형고객형, 방문형불평형 등으로
바뀌기도 하므로
, 확실치 않은 경우 관찰팀과 상의하여 판단함이 바람직함
(1) 방문형
비자발적 내담자로서
,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지 않고, 상담 필요성도 인식하지 못하며,
다른 사람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며
, 문제해결 동기 약하고, 치료목표의 합의도 애로
상담실에 온 것 자체를 칭찬하고
, 온화한 태도로 수용하고 어려움을 충분히 이해함을
전달하고
, 의견을 존중하고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 있음 인정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질문을 함으로써 목표를 협상할 수 있음
2)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유형
내담자의 상담동기와 원하는 것
, 치료자와의 상호작용성에 근거 방문형, 불평형, 고객형
세 유형으로 분명하게 구분되지 않을 수 있으며
, 방문형고객형, 방문형불평형 등으
바뀌기도 하므로
, 확실치 않은 경우 관찰팀과 상의하여 판단함이 바람직함
(1) 방문형
비자발적 내담자로서
,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지 않고, 상담 필요성도 인식하지 못하며,
다른 사람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며
, 문제해결 동기 약하고, 치료목표의 합의도 애로
상담실에 온 것 자체를 칭찬하고
, 온화한 태도로 수용하고 어려움을 충분히 이해함을
전달하고
, 의견을 존중하고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 있음 인정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질문을 함으로써 목표를 협상할 수 있음
3. 1. 치료목표
3. 치료목표와 과정
(2) 불평형
치료자와 내담자는 대화과정에서 불평
, 문제를 공동으로 확인하고, 내담자는 이해 받기
원하지만
,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서는 내담자가 관여하지 않으려는 경우
내담자는 문제와 해결 필요성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하지만
, 문제해결의지를 보이지 않음
다른 사람의 변화를 통해 문제해결이 가능하다고 생각함
문제해결의 방해자로 보다는 해결을 위해 활용할 자원으로 보고
, 역할 변화 유도
(3) 고객형
문제해결과 변화를 위한 자발적 동기가 높고
, 자신이 해결책 모색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알고
,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 경주
자발적 문제해결 요청을 한 경우
, 치료동기가 높아 협력적 치료관계 형성 용이
(2) 불평형
치료자와 내담자는 대화과정에서 불평
, 문제를 공동으로 확인하고, 내담자는 이해 받기
원하지만
,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서는 내담자가 관여하지 않으려는 경우
내담자는 문제와 해결 필요성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하지만
, 문제해결의지를 보이지 않
다른 사람의 변화를 통해 문제해결이 가능하다고 생각함
문제해결의 방해자로 보다는 해결을 위해 활용할 자원으로 보고
, 역할 변화 유도
(3) 고객형
문제해결과 변화를 위한 자발적 동기가 높고
, 자신이 해결책 모색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알고
,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 경주
자발적 문제해결 요청을 한 경우
, 치료동기가 높아 협력적 치료관계 형성 용이
3. 1. 치료목표
3. 치료목표와 과정
내담자가 원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으로 시작하여
, 단기치료
1) session의 구성: 50-60분 정도
내담자
-치료팀은 40-45분 상담하고, 관찰팀은 일방경이나 비디오모니터로 관찰하며,
필요한 경우 전화나 인터넷으로 개입
치료팀은 치료실에서 나와 관찰팀과
10분 정도 상담과정 검토하고, 관계유형과 가족에게
전달할 메시지 의논함
. 가족은 치료팀의 피드백에 대한 기대와 호기심을 갖게 되며,
다음 단계에서 치료팀이 전달하는 메시지를 진지하게 경청함
치료팀이 치료실로 돌아가서
5분 정도 가족에게 메시지를 전달
2) 1st session
치료진행방식
, 관찰팀, 녹화 등에 동의를 받고, 신뢰관계 형성
다양한 질문기법 사용하여
, 가족상황, 대처자원, 예외사건, 해결노력, 동기 등 탐색하여
가족과 협력하여 상담 목표를 설정
치료팀
, 관찰팀이 논의하여 결정한 메시지 내용을 가족에게 전달, 차기 약속잡기
내담자가 원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으로 시작하여
, 단기치료
1) session의 구성: 50-60분 정도
내담자
-치료팀은 40-45분 상담하고, 관찰팀은 일방경이나 비디오모니터로 관찰하며,
필요한 경우 전화나 인터넷으로 개입
치료팀은 치료실에서 나와 관찰팀과
10분 정도 상담과정 검토하고, 관계유형과 가족에게
전달할 메시지 의논함
. 가족은 치료팀의 피드백에 대한 기대와 호기심을 갖게 되며,
다음 단계에서 치료팀이 전달하는 메시지를 진지하게 경청함
치료팀이 치료실로 돌아가서
5분 정도 가족에게 메시지를 전달
2) 1st session
치료진행방식
, 관찰팀, 녹화 등에 동의를 받고, 신뢰관계 형성
다양한 질문기법 사용하여
, 가족상황, 대처자원, 예외사건, 해결노력, 동기 등 탐색하여
가족과 협력하여 상담 목표를 설정
치료팀
, 관찰팀이 논의하여 결정한 메시지 내용을 가족에게 전달, 차기 약속잡기
3.2. 치료과정
3. 치료목표와 과정
3) 2nd session 이후의 치료
첫 상담 이후에 나타난 작은 변화에 초점을 두며
, 무엇이 나아졌는지 이끌어내고(Elicit),
나아진 것을 확장시키며
(Amlify), 이를 강화하고(Reinforce), 다른 나아진 것에 대해 묻고
(Start again), 변화가 없다고 한다면 작은 변화라도 찾아보게 하여 변화의 파급효과 추구
구체적으로 개선된 것
, 긍정적 변화 확인 위한 질문과 지지, 격려, 과제부여 등 전략사용
이를 위해 주로 활용하는 질문은 다음과 같음
(교재 235-236 참조)
지난번 치료 이후 변화한 것 질문
긍정적 변화에 대해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질문
긍정적 변화에 대해 언어
, 비언어적으로 인정해주고 가치를 확인하고 칭찬함
자신감
, 동기, 희망, 변화, 개선 정도 등에 대해 질문하고, 계속 할 수 있는지 질문
가족이 변화하고 개선되다 후퇴하고 악화되는 경우에는
, 나빠진 상황과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묻고
, 작은 성공경험과 해결책을 발견하며, 치료간격을 늘려 극복시간을 주거나
치료시간을 바꾸거나
, 가족과의 관계와 목표를 재검토하여 고객형 관계로 발전시키고,
개선된 점
, 달라진 점, 예외상항, 노력, 배운 점 등을 확인함
긍정적 변화와 개선의 정도
, 변화가 목표와 관련되는지에 따라 다른 개입방법 사용
3) 2nd session 이후의 치료
첫 상담 이후에 나타난 작은 변화에 초점을 두며
, 무엇이 나아졌는지 이끌어내고(Elicit),
나아진 것을 확장시키며
(Amlify), 이를 강화하고(Reinforce), 다른 나아진 것에 대해 묻
(Start again), 변화가 없다고 한다면 작은 변화라도 찾아보게 하여 변화의 파급효과 추
구체적으로 개선된 것
, 긍정적 변화 확인 위한 질문과 지지, 격려, 과제부여 등 전략사용
이를 위해 주로 활용하는 질문은 다음과 같음
(교재 235-236 참조)
지난번 치료 이후 변화한 것 질문
긍정적 변화에 대해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질문
긍정적 변화에 대해 언어
, 비언어적으로 인정해주고 가치를 확인하고 칭찬함
자신감
, 동기, 희망, 변화, 개선 정도 등에 대해 질문하고, 계속 할 수 있는지 질문
가족이 변화하고 개선되다 후퇴하고 악화되는 경우에는
, 나빠진 상황과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묻고
, 작은 성공경험과 해결책을 발견하며, 치료간격을 늘려 극복시간을 주거나
치료시간을 바꾸거나
, 가족과의 관계와 목표를 재검토하여 고객형 관계로 발전시키고,
개선된 점
, 달라진 점, 예외상항, 노력, 배운 점 등을 확인함
긍정적 변화와 개선의 정도
, 변화가 목표와 관련되는지에 따라 다른 개입방법 사용
3.2. 치료과정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가족의 자원과 강점을 개발하여 문제해결에 활동하도록 돕고
, 가족의 지각과 의견을
존중하면서 함께 목표를 세우고
, 해결책을 구상하고 실행하는 역할
해결중심적 대화
가족이 문제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해결책을 연구했음을 인정하고
, 한발짝 뒤에서 인도
하여 문제에 대한 지각과 해결책 발견을 촉진함
소크라테스식 질문을 통해 문제를 다른 시각으로 보게 하고
, 진심으로 원하는 것과
문제가 없는 예외상황을 발견하도록 안내하면서 적극적 대화
이를 위해 경청
, 개방형 질문, 공감, 자기개방, 내담자 용어의 모방, 칭찬 등을 사용하고,
해결중심단기치료 모델의 질문기법과 메시지를 전달함
가족의 자원과 강점을 개발하여 문제해결에 활동하도록 돕고
, 가족의 지각과 의견을
존중하면서 함께 목표를 세우고
, 해결책을 구상하고 실행하는 역할
해결중심적 대화
가족이 문제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해결책을 연구했음을 인정하고
, 한발짝 뒤에서 인도
하여 문제에 대한 지각과 해결책 발견을 촉진함
소크라테스식 질문을 통해 문제를 다른 시각으로 보게 하고
, 진심으로 원하는 것과
문제가 없는 예외상황을 발견하도록 안내하면서 적극적 대화
이를 위해 경청
, 개방형 질문, 공감, 자기개방, 내담자 용어의 모방, 칭찬 등을 사용하고
해결중심단기치료 모델의 질문기법과 메시지를 전달함
4.1. 치료자 역할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개념
: 치료자가 언어,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 내담자에게 진실한 호기심을 표현함.
즉
, 내담자와 가족이 가장 잘 아는 사람으로 존중하고, 더 많은 정보를 얻으려는 자세
내담자 가족에 선입견을 갖기 보다는 가족의 행동
, 말, 문제특성, 해결노력과 성공, 실패
경험
, 잠재력 해결책 등을 존중하고 탐색하는 자세를 가져야 함
알지 못함의 자세에서의 의사소통 기술
언어와 비언어적 방법으로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고 있음을 전달
내담자가 사용하는 핵심용어를 반복함
(전문용어로 재명명 않음)
내담자의 침묵의 의미
(분노, 혼란, 잠깐의 휴식 등)를 이해하고 존중
미소
, 허공 쳐다보기, 한숨 등의 비언어적 행동에 주목
치료자 개인의 관찰
, 경험, 견해, 생각을 자기 개방함
대화의 내용과 과정 모두를 중시
내담자의 강점
, 과거의 성공 등을 중심으로 칭찬
내담자가 사고
, 감정, 행동 경험에 대해 갖고 있는 지각을 확인
내담자의 불평 등을 ‘무엇이 달라지기를 원하는지’ 등으로 초점 전환
해결중심적 대화를 확대함
불평이 적은 상황을 찾고
, 저항보다는 내담자의 협력적 태도를 찾아서 활용
개념
: 치료자가 언어,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 내담자에게 진실한 호기심을 표현함.
즉
, 내담자와 가족이 가장 잘 아는 사람으로 존중하고, 더 많은 정보를 얻으려는 자세
내담자 가족에 선입견을 갖기 보다는 가족의 행동
, 말, 문제특성, 해결노력과 성공, 실
경험
, 잠재력 해결책 등을 존중하고 탐색하는 자세를 가져야 함
알지 못함의 자세에서의 의사소통 기술
언어와 비언어적 방법으로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고 있음을 전달
내담자가 사용하는 핵심용어를 반복함
(전문용어로 재명명 않음)
내담자의 침묵의 의미
(분노, 혼란, 잠깐의 휴식 등)를 이해하고 존중
미소
, 허공 쳐다보기, 한숨 등의 비언어적 행동에 주목
치료자 개인의 관찰
, 경험, 견해, 생각을 자기 개방함
대화의 내용과 과정 모두를 중시
내담자의 강점
, 과거의 성공 등을 중심으로 칭찬
내담자가 사고
, 감정, 행동 경험에 대해 갖고 있는 지각을 확인
내담자의 불평 등을 ‘무엇이 달라지기를 원하는지’ 등으로 초점 전환
해결중심적 대화를 확대함
불평이 적은 상황을 찾고
, 저항보다는 내담자의 협력적 태도를 찾아서 활용
4.1. 치료자 역할: 알지 못함의 자세(not-knowing posture)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1) 상담전 변화에 대한 질문(pre-session change question)
‘가족은 계속 변화한다’는 가정에 근거한 질문하여
, 상담 시작 전 긍정적 변화 확인
예
: “상담을 예약한 후 현재 이곳에 오기까지 달라진 것이 무엇인가요?”
변화가 없다는 경우
, “오늘 여기 와서 무엇이 변화되기를 원하십니까?”로 질문
2) 기적질문(miracle question)
문제 자체를 제거
, 감소시키지 않고 문제와 떨어져서 해결책을 상상할 기회 부여
즉
, 내담자가 변화되고 싶은 것을 스스로 설명하게 하여 문제에서 벗어나 해결중심 이동
예
: “잠자는 동안 기적이 일어나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고 상상해보세오 “(교재 239쪽)
가족 스스로 기적을 현실로 바꾸기 위한 구체적이고 작은 것을 찾음
3) 예외(발견)질문(exception finding question)
내담자가 문제로 생각하고 있는 행동이 일어나지 않는 상황 즉
, 예외를 찾아 그것을 계속
강조하여 의도적으로 계속하게 함으로써
, 성공을 확대하고 강화
예
: “문제가 조금이라도 나아진 때에 대해 말씀해주세요””최근에 문제가 일어나지 않은
때가 언제입니까
?”
1) 상담전 변화에 대한 질문(pre-session change question)
‘가족은 계속 변화한다’는 가정에 근거한 질문하여
, 상담 시작 전 긍정적 변화 확인
예
: “상담을 예약한 후 현재 이곳에 오기까지 달라진 것이 무엇인가요?”
변화가 없다는 경우
, “오늘 여기 와서 무엇이 변화되기를 원하십니까?”로 질문
2) 기적질문(miracle question)
문제 자체를 제거
, 감소시키지 않고 문제와 떨어져서 해결책을 상상할 기회 부여
즉
, 내담자가 변화되고 싶은 것을 스스로 설명하게 하여 문제에서 벗어나 해결중심 이동
예
: “잠자는 동안 기적이 일어나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고 상상해보세오 “(교재 239쪽)
가족 스스로 기적을 현실로 바꾸기 위한 구체적이고 작은 것을 찾음
3) 예외(발견)질문(exception finding question)
내담자가 문제로 생각하고 있는 행동이 일어나지 않는 상황 즉
, 예외를 찾아 그것을 계속
강조하여 의도적으로 계속하게 함으로써
, 성공을 확대하고 강화
예
: “문제가 조금이라도 나아진 때에 대해 말씀해주세요””최근에 문제가 일어나지 않은
때가 언제입니까
?”
4.2.1. 치료기법: 해결지향적 질문 기법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4) 척도질문(scale question)
문제심각성
, 해결 동기와 우선순위와 정도, 정서관계, 관계개선 노력, 변화의지, 자존감
등 구체화시킬 필요가 있는 것을 숫자로 표현하여 평가하게 하는 질문
예
: “10점이 문제가 다 해결된 상태라면, 지금은 몇 점입니까?”
5) 대처질문(coping question)
절망적 상황에서 희망이 없다고 호소하는 가족에게 주로 사용하는 질문으로
, 가족이
작은 것이라도 대처방법을 갖고 노력하고
, 위기를 견디고 더 나빠지지 않았음을 깨닫게
하기 위해 사용
예
: “어떻게 해서 상황이 더 나빠지지 않고 버틸 수 있었지요?”
6) 관계성질문(relationship question)
내담자와 관련된 다른 중요한 사람의 생각이나 행동에 대해 묻는 질문
다른 사람의 관점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게 됨으로써
, 가족의 자원을 더 많이 활용하고,
가족간에 상호 영향을 미치고
, 변화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음(cf. 마음읽기 질문)
예
: “지금 이 자리에 남편이 있다면, 남편은 결혼생활이 몇 점이라고 할까요?”
4) 척도질문(scale question)
문제심각성
, 해결 동기와 우선순위와 정도, 정서관계, 관계개선 노력, 변화의지, 자존감
등 구체화시킬 필요가 있는 것을 숫자로 표현하여 평가하게 하는 질문
예
: “10점이 문제가 다 해결된 상태라면, 지금은 몇 점입니까?”
5) 대처질문(coping question)
절망적 상황에서 희망이 없다고 호소하는 가족에게 주로 사용하는 질문으로
, 가족이
작은 것이라도 대처방법을 갖고 노력하고
, 위기를 견디고 더 나빠지지 않았음을 깨닫게
하기 위해 사용
예
: “어떻게 해서 상황이 더 나빠지지 않고 버틸 수 있었지요?”
6) 관계성질문(relationship question)
내담자와 관련된 다른 중요한 사람의 생각이나 행동에 대해 묻는 질문
다른 사람의 관점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게 됨으로써
, 가족의 자원을 더 많이 활용하고
가족간에 상호 영향을 미치고
, 변화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음(cf. 마음읽기 질문)
예
: “지금 이 자리에 남편이 있다면, 남편은 결혼생활이 몇 점이라고 할까요?”
4.2.1. 치료기법: 해결지향적 질문 기법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7) 악몽질문(nightmare question)
다른 질문이 효과가 없을 때 사용하는 유일한 문제중심적 질문
더 나쁜 일이 일어나야만 현재와 다른 무엇을 하거나
,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될 때 사용하는 역설적 질문
예
: “오늘 밤 꿈에서 현재의 문제가 많이 악화되었다 해보세요. 그런데 아침에 악몽이
현실이 되었다면
, 무엇을 보고 악몽 같은 인생을 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8) 간접적 칭찬: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었습니까?
내담자의 어떤 측면이 긍정적이라는 점을 암시하는 것으로
, 스스로 강점 발견하도록 함
예
: “그렇게 하는 것이 부인이 좋아한다는 것을 어떻게 알게 되셨지요?”
9) “그 외에 또 무엇이 있습니까?” 질문
예외를 더 발견하고
, 강점, 자원 성공 경험 등의 긍정적 측면을 더 끌어내기 위한 질문
예
: “또 다른 좋은 생각이 뭘까요?” “또 뭐가 더 있을까요?”
7) 악몽질문(nightmare question)
다른 질문이 효과가 없을 때 사용하는 유일한 문제중심적 질문
더 나쁜 일이 일어나야만 현재와 다른 무엇을 하거나
,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될 때 사용하는 역설적 질문
예
: “오늘 밤 꿈에서 현재의 문제가 많이 악화되었다 해보세요. 그런데 아침에 악몽
현실이 되었다면
, 무엇을 보고 악몽 같은 인생을 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8) 간접적 칭찬: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었습니까?
내담자의 어떤 측면이 긍정적이라는 점을 암시하는 것으로
, 스스로 강점 발견하도록
예
: “그렇게 하는 것이 부인이 좋아한다는 것을 어떻게 알게 되셨지요?”
9) “그 외에 또 무엇이 있습니까?” 질문
예외를 더 발견하고
, 강점, 자원 성공 경험 등의 긍정적 측면을 더 끌어내기 위한 질
예
: “또 다른 좋은 생각이 뭘까요?” “또 뭐가 더 있을까요?”
4.2.1. 치료기법: 해결지향적 질문 기법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개념
: session의 종료 전에 가족에게 주는 치료자의 치료적 피드백
메시지
=칭찬 (compliment)+ 연결문(bridge) + 과제(task)
칭찬
: 치료과정에서 나타난 성공과 강점 인정, 작은 긍정적 부분 표현
연결문
: 문제를 일반화시키거나 가족에게 교육하여 과제를 주는 이론적 근거 제공
과제
: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유형에 따라 다른 과제 부여
관계유형별 과제 주기의 방법
: 교재 242-243 참조
방문형의 과제 메시지
: 상담 참여 칭찬, 상담에 오도록 격려
불평형의 과제 메시지
: 다른 사람의 긍정적 부분을 관찰, 문제해결에 대해 생각하는 과제
고객형의 과제 메시지
: 변화를 위해 행동하는 과제. 관찰이나 생각하는 과제 함께 사용
개념
: session의 종료 전에 가족에게 주는 치료자의 치료적 피드백
메시지
=칭찬 (compliment)+ 연결문(bridge) + 과제(task)
칭찬
: 치료과정에서 나타난 성공과 강점 인정, 작은 긍정적 부분 표현
연결문
: 문제를 일반화시키거나 가족에게 교육하여 과제를 주는 이론적 근거 제공
과제
: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유형에 따라 다른 과제 부여
관계유형별 과제 주기의 방법
: 교재 242-243 참조
방문형의 과제 메시지
: 상담 참여 칭찬, 상담에 오도록 격려
불평형의 과제 메시지
: 다른 사람의 긍정적 부분을 관찰, 문제해결에 대해 생각하는 과
고객형의 과제 메시지
: 변화를 위해 행동하는 과제. 관찰이나 생각하는 과제 함께 사
4.2.2. 치료기법: 치료적 피드백(메시지) 주기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치료적 피드백 메시지의 내용과 전달방법
: 교재 241-242 참조
가족의 말은 진실을 말하는 것으로 항상 옳다고 생각한다
.
가족의 목표에 동의하고
, 긍정적 용어로 목표를 설정한다.
가족이 목표성취를 위한 긍정적이고 성공적인 노력을 칭찬한다
.
가족의 절박한 요구를 제일 먼저 거론하고
, 목표성취는 어렵게 달성된다는 것 강조한다.
과제를 주는 이유와 논리적 근거를 설명한다
.
메시지를 전달할 때 권위를 가지고 신중하게 말하고
, 해결중심치료의 철학을 적용한다.
내담자와의 관계 유형
, 목표나 기적질문에 분명하게 대답하는지 여부, 예외상황 여부,
예외상황이 우연인지 아니면 의도적인지에 따라 다르게 과제를 부과한다
.
치료적 피드백 메시지의 내용과 전달방법
: 교재 241-242 참조
가족의 말은 진실을 말하는 것으로 항상 옳다고 생각한다
.
가족의 목표에 동의하고
, 긍정적 용어로 목표를 설정한다.
가족이 목표성취를 위한 긍정적이고 성공적인 노력을 칭찬한다
.
가족의 절박한 요구를 제일 먼저 거론하고
, 목표성취는 어렵게 달성된다는 것 강조한다.
과제를 주는 이유와 논리적 근거를 설명한다
.
메시지를 전달할 때 권위를 가지고 신중하게 말하고
, 해결중심치료의 철학을 적용한다
내담자와의 관계 유형
, 목표나 기적질문에 분명하게 대답하는지 여부, 예외상황 여부,
예외상황이 우연인지 아니면 의도적인지에 따라 다르게 과제를 부과한다
.
4.2.2. 치료기법: 치료적 피드백(메시지) 주기
도벽
, 학교부적응 등의 문제를 지닌 청소년 사례: 교재 243-246쪽 참조
도벽
, 학교부적응 등의 문제를 지닌 청소년 사례: 교재 243-246쪽 참
5.1. 적용사례
5. 적용 사례와 평가
•
내담자 중심주의
, 가족에 대한 낙관적 관점, 강점관점, 미래지향적 관점
•
내담자가 원하는 해결에 초점을 두고 단기치료를 하는 경제적 치료모델
•
여러 가지 해결지향적 질문을 사용하여
,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 설정하여 실행함
•
전체 가족이 오지 않아도 물결효과
(ripple effect)를 이용하여 가족 전체가 변화 가능
•
상담과정과 절차
, 기법이 명료하고 구체적이어서, 초심자가 배우기 쉬운 모델
다만
, 내담자가 표현하고 싶은 과거 경험, 문제원인에 대한 탐색이 어렵고, 애로사항을
파악할 기회가 적고
, 원가족의 정서체계 영향과 가부장적 가족문화로 인한 가족갈등을
다루는 데는 한계가 있음
•
내담자 중심주의
, 가족에 대한 낙관적 관점, 강점관점, 미래지향적 관점
•
내담자가 원하는 해결에 초점을 두고 단기치료를 하는 경제적 치료모델
•
여러 가지 해결지향적 질문을 사용하여
,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 설정하여 실행함
•
전체 가족이 오지 않아도 물결효과
(ripple effect)를 이용하여 가족 전체가 변화 가능
•
상담과정과 절차
, 기법이 명료하고 구체적이어서, 초심자가 배우기 쉬운 모델
다만
, 내담자가 표현하고 싶은 과거 경험, 문제원인에 대한 탐색이 어렵고, 애로사항을
파악할 기회가 적고
, 원가족의 정서체계 영향과 가부장적 가족문화로 인한 가족갈등을
다루는 데는 한계가 있음
5. 2. 이론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