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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공학설계 1
2024. 04. 29
목원대학교 윤 형 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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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 주요내용
1. 50호 단독주택 계획
2. 실습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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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호 단독주택 계획
단독주택지 계획
(1) 기본방향
◦획지규모는 가로형태와 더불어 정주성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서 사회적
, 경제적,
기능적 측면 및 제도적 조건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
- 주거환경적 측면 : 수요자의 선호, 지역의 선호, 사회적 성향, 건축면적의 최소한도
등 법적 규제사항
- 개발의 경제적 측면 : 공급대상자의 성격, 공급규모에 대한 방침, 공공의 채산성,
공공시설비의 절감 등
- 도시미관과 근린주구와의 관계 : 인근 가로의 형태, 주변시설과의 관계, 미관증진
- 거주환경조건 고려 : 가로의 위치, 방위 등 제약조건
(2) 획지규모
◦획지규모는 독립성
, 일조, 채광, 통풍, 방화 등 주거의 안전성, 쾌적성, 정원기능의 확
보를 위해 건축면적의
2~3배가 적당
◦일반적으로 최소
165㎡(50평) ~ 최대330㎡(100평)
◦획지의 형상은 남북방향으로 긴 장방형이 유리
(일조 관련)
(3) 획지의 형태
◦도로에 가능한 한 많은 획지가 접하기 위해서는 도로에 접한 부분은 단변이 바람직
◦단독주택의 배치에 있어서 건축물 배치와 함께 중요한 남향정원의 확보 측면에서 앞
너비보다 안길이가 긴 것이 필요함
◦문제점
: 남측면을 길게 하려는 경향, 측면축소에 따른 연소의 위험과 프라이버시 침
해
, 북측대문에 대한 기피
- 세장비는 1.2~1.5가 바람직
- 동서축 가구는 단변을 짧게 하는 대신 세장비를 크게
- 남북축 가구는 단변을 길게 하는 대신 세장비를 작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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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가구
◦도로의 구성체계에 따라 달라지나 도로율 축소
, 환경의 명료성 유지를 위해 한눈에
파악 가능한 규모로 계획
- 대로변에는 완충녹지 또는 차량의 직접적 진출입에
의한 교통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
1열 배치, 내부는
2열 배치
- 하나의 가구는 10~24획지 내외로 하여 근린의식 형
성을 용이하게 하며 동서 장방형의 형태를 선호
- 가구 단변(남북)은 30~50M
- 가구 장변은 도로율 감소와 보행거리를 고려하여
90~150M가 적당하며 더 길어지는 경우에는 보행자의 편리를 위해 중간에 보행자
도로를 계획
(5) 대가구
◦큰 길을 건너지 않고 어린이 놀이터 하나를 유지할 수 있는 거리
◦반경
100~150M 기준으로 국지도로 4~5개 평행 배치가 적절
◦장변
200~350M, 단변 180~300M 규모로 하여 집산도로 배치
◦단조로움과 통과교통 방지를 위해
3지 교차로 및 루프형 도로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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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로망 계획
그림. 가로 기능별 도로의 배치
그림. 가로망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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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지구내 국지도로의 가로망 형태
그림. 택지개발지구의 단독주택용지 가로형태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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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보행자의 안전을 고려한 토지이용계획 개선안 예시
그림. 단독주택용지 계획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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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독주택지 실습과제
1. 실습의 목적
◦단독주택의 배치와 형태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기초로 50호 주택단지를 계획해봄
으로써 단독주택지 계획방법을 습득하고자 함.
2. 설계방법
❚단독주택 1획지의 조건
◦대지면적 : 300㎡내외
◦건폐율 : 60%이하, ◦용적률 : 150%이하 ◦층수 : 1층 ◦획지당 1호(세대)
❚단독주택 입지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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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에 반영할 사항
◦공공용지율 : 40% 내외
- 내부 도로(보차겸용, 보행자도로 등)
- 공원 및 녹지
- 주차장
- 모로모퉁이 가각 정리 등
◦단독주택용지
◦근린생활시설용지
- 건폐율 : 60%이하, ◦용적률 : 150%이하 ◦층수 : 2층 ◦획지당 1호(세대)
◦세대당 인구 : 3인
❚작성방법
◦A2 켄트지에 작성
◦스케일 : 1/700
◦레이아웃 자유
◦개념도, 토지용도별 면적, 비율 등 포함
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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