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 TOPIC
국립대병원
공공병원
중소병원
TEAM MEM
BERS
강유지
김은서
신승도
1
목차
1. 병원경영이란
2. 병원경영사례
2-1. 국립대병원
2-2. 공공병원
2-3. 중소병원
2
1. 병원경영이란
고객만족경영으로 고객에게 만족스러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반적인 조직의 전략
고객이 언제 찾아오더라도 항상 만족을 줄수 있는 경영시스템을 구축
종사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
의료의 질적 향상을 위해 업무 프로세스 개선
3
2-1. 국립대병원 경영사례조사
서울대병원
강유지
4
서울대병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중앙병원
본원을 비롯한 어린이병원
, 암병원,
의생명연구원으로 구성
1751개 병상운영, 1일 9000명 외래환자
5
서울대병원의 미래
6
7
서울대병원의 미래
8
서울대병원의
SWOT분석
SWOT 분석
강점
(S)
약점
(W)
국내최고의 브랜드 파워 및
우수한 의료
우수한 장비 및 주변환경
인건비
, 약품비 및 전기료 등의
증가로 수익성 악화
허가병상수와 의사수의
제한으로 환자 수 증가에 한계
기회
(O)
위협
(T)
강력한 병원장의 개혁의지
기업소유의 병원이 증가하면서
서울대병원의 위상 악화
부정적 측면
긍정적 측면
내부
환경
외부
환경
9
서울대병원의 경영전략
10
서울대병원의 경영전략
인적 다양성을
추구하고 그
차이를 포괄
재무적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비재무적
요인
출처
: 서울대학교병원 병원뉴스
http://www.snuh.org/board/B003/view.do?
bbs_no=6440&pageIndex=7&restrictedBbsType=&viewType=&cat
e_cd=&searchKey=all&searchWord=
11
서울대병원 경영실적 평가
전략기획과 경영혁신 및 사회적 책임
조직
·인사·일자리 관리
재무예산관리 및 성과
보수
·복리후생 및 노사관계
안전 및 환경
동반성장과 지역발전
윤리
·투명 경영
국민참여와 사회공헌
국민만족도
교육사업
, 연구사업, 진료사업 및 공공보건 의료사업
평가지표
출처
: 교육부 기타공공기관 경영평가단
12
서울대병원 경영실적 평가
13
서울대병원 손익계산서
출처
:
14
서울대병원의 성과
브랜드 파워 종합병원 부문
24년 연속 1위
8년 연속 국가브랜드 경쟁력
종합병원 부문
1위
공공보건의료계획 시행결과
최우수기관 선정
출처
: 서울대학교병원 병원 뉴스
http://www.snuh.org/board/B003/view.do?
bbs_no=6440&pageIndex=7&restrictedBbsType=&viewType=&cate_cd=&searchKey=all
&searchWord=
2-2. 공공병원 경영사례조사
군산의료원
충남권
지방병원
경기도
의료원
공공
보건
의료
?
발표자:김은
서
15
공공보건의료
?
구분
지금까지
앞으로
개념
민간에 대한 보완자
적극적 책임자
역할
저소득층 진료
부족한 서비스의 직접 공급
(
농어촌 지역 의료서비스를 위한
차관병원
, 공중보건의사,
보건진료원 제도 등
)
시장실패 보완
비용
-효과적 공급 체계
질 높은 의료와 예방
비시장성 필수 공공재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문제해결
BT 등 첨단기술과 산업 발전
16
공공보건의료가 지향해야 할 목적
효과성
안전성
환자
중심성
적시성
효율성
형평성
17
군산의료원
18
군산의료원
19
군산의료원
손해 현황
이익 현황
20
군산의료원
21
충남권 지방 병원
22
경기도 의료원
23
경기도 의료원
24
경기도 의료원
앞으로의
방향성
?
25
2-3. 중소병원 경영사례조사
안동병원
은성의료재단
좋은강안병원
한길
안과
병원
발표자:신승
도
26
안동병원
27
안동병원의 마케팅전략
의료관광
환자 중심
병원
의료서비스
질 개선
28
은성의료재단 좋은강안병원
29
은성의료재단 좋은강안병원의 마케팅전략
글로벌
(외국인 환자 특화)
30
한길안과병원
31
한길안과병원의 마케팅 전략
내부 고객
만족도
향상
사회공헌
사업
의료
서비스
질 향상
32
감사합니다
THANK
YOU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