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2 장 정신분석이론
제
13 장 분석심리이론
제
14 장 개인심리이론
제
15 장 자아심리이론
제
16 장 대상관계이론
제
17 장 교류분석이론
제
18 장 인본주의이론
제
19 장 행동주의이론
제
20 장 인지이론
제
3 부
인간 성격과 사회복지실천
자아심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 가정 이해
자아심리이론의 주요 개념 이해
자아심리이론의 인간발달 관점 이해
자아심리이론의 사회복지실천 적용방안 이해
제
15 장
자아심리이론
학습목표
Freud는 개인의 정신내적 측면에 초점을 두고 성격 발달을 논의하여, 대인관계
측면이나 사회적 측면이 성격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함
특히 원초아가 성격의 원형이라 하여
, 자아가 자율적 기능을 하는 것이 아니라
원초아로부터 정신 에너지를 일부 배분 받아 기능하므로 원초아의 보조적 역
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간주
Freud 이론의 제한점을 인식하고 수정을 가한 이론 중의 하나가 자아심리이론
Hartman: 자아가 원초아에서 분화되는 것이 아니고, 독립적으로 형성되고
지속적으로 발달
. 즉, 자아는 외부 환경에 대한 선천적 적응력을 지니며, 인지
과정을 자율적으로 처리
White: 자아는 고유의 정신 에너지를 가지고 있고, 원초아의 본능적 충동의
만족과는 상관없이 과제수행에 필요한 탐구
, 조작 등을 할 수 있는 효율적
능력을 지니며
, 효과성과 유능성 동기가 자아적응력의 기초가 됨
자아심리이론가는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 자아
가 환경과의 관계에서 자율적 적응력을 지니고 있다고 규정
Erikson: 심리적 현상은 생물적·행동적·경험적·사회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해야 하고
, 사회적 힘의 영향을 강조하여, 심리사회적 이론으로 불림
심리사회적 이론의 또 다른 특성은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 가능성의 강조
,
병리보다는 정상적이고 건강한 측면 강조
, 자아정체감 확립의 중요성, 문화적·
역사적 요인과 성격구조의 관련성을 중시한 점
자아심리이론의 영향으로 사회복지실천에서는 내담자가 환경을 지배하는 방법
학습에 초점을 두었으며
, 성격과 환경 요인 사이의 균형을 이루는 데 다시 관
심을 가짐
. 즉, 자아심리이론의 영향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근본적 재구조화
1. 인간관과 가정
합리적이고 창조적인 존재
: 인간행동이 의식 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한 자아에
의해 동기화되므로
, 갈등이나 문제의 합리적 해결방안 탐색, 현실검증,창조적
해결이 가능하며
, 실패 시 대안 모색 가능한 이성적 존재
전체적 존재
, 환경 속의 존재: 인간은 신체·심리·사회적 총체이며, 신체적 질서,
심리적 질서
, 사회적 질서를 따름. 인간행동은 신체, 심리, 사회문화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며
, 그 중에서도 사회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중시
가변적 존재
: 인생의 전환점에 직면한 발달과업과 투쟁하고 새롭고 더 나은
자아를 획득하려 하며
, 그 가운데 변화와 성장하며, 전 생애에 걸쳐 지속됨
1) 인간관
인간행동은 사회적 관심
, 유능성, 사회적 사건의 구조와 질서에 관한 욕구라는
사회적 충동에 의해 시작
발달단계에서 기대가 억압되어 무의식으로 남아 있으며
, 의식 외부에 사회적
무의식 존재 인정
개방적 에너지 체계의 관점을 취하여
, 자연환경, 역사적 환경, 기술환경이 개인
자아정체감의 일부분이 된다고 가정
전 생애에 걸쳐 발달이 이루어지고
, 사회환경적 요인이 사고나 행동의 변화를
유발하며
, 각 단계는 자아가 지배감을 획득하고 회복하는 새로운 안정기
점성적 발달원리에 의한 전 생애에 걸친 발달
: 기본 도안(ground plan)을
갖고
태어나며
, 이후 사회관계망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분화, 발달, 통합
심리사회적 위기의 극복과 성격발달에 보호자와 사회제도의 역할 중요
: 사회적
관계망의 확대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범위가 확대되면서
, 자아도 발달
개인이 자아정체감을 발전시키는 과정에 초점을 두는데
, 정체감은 개인 생활사
와 사회의 역사가 밀접히 관련된 여러 단계를 거쳐 위계적으로 재구조화됨
Erikson 의 심리사회이론의 기본 가정: 교재 401쪽 표 15-1 참조
(2) 기본 가정
2. 주요 개념
1) 자아
자아
: 일생 동안의 신체·심리·사회적 발달과정에서 외부 환경에 대처하고 적응
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역동적인 힘
자아의 특성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데 필수적인 기본적 기능 수행
타고난 것이며
, 성숙과 신체·심리·사회적 요인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
욕구 충족
, 동일시, 학습, 발달과업의 성취, 위기 대처 과정에서 발달
자율적으로 기능하지만
, 내적 욕구와 충동, 타인의 특성과 기대, 규범 등과
관련 지어서 이해
개인과 환경 관계 중재
, 성격요인의 내적 갈등 중재, 불안과 갈등에서 보호
사회환경은 성격을 형성하며
, 성공적인 대처능력을 고양하거나 방해하는 조건
제공
자아의 대처능력 결여
, 개인 능력과 불일치 하는 경우 사회기능상 문제 발생
심리사회적 이론의 주요개념은 심리사회적 발달 명칭에 모두 포함
3.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인간발달단계의 발달과정은 성숙의 점성원칙에 의해 지배되며
, 유전된 성격의
기본도안이 점차적으로 전개되어 나타난 결과
점성원칙
: 인생주기의 각 단계는 이 단계가 우세하게 출현되는 최적의 시간이
있고
, 모든 단계가 계획대로 전개될 때 완전한 기능을 하는 성격이 형성됨
발달 단계마다 개인 내부의 변화와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 연관성의 변화를
일으키는 전환점이 되는 심리사회적 위기에 직면하여
, 자아 기능이나 균형을
재정립
발단 단계의 위기해결책은 문화에 따라 다르며
, 이전 세대의 경험과 지혜,
지지가 위기해결책에 포함되어 있음
특정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해결은 이전 단계의 성패와 직결됨
심리적 위기의 성공 해결시 긍정적 자아 특질이 강화
, 반대의 경우 부정적 자아
특질이 강화되나
, 어느 한 극단의 자아특질만 지배적으로 나타날 수 없음
Freud와 Erikson의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교재 405쪽 표 15-2 참조
1)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출생∼
2세, Freud의 구순기에 상응하는 단계로, 모성인물이 주요관계 범위
심리성적 활동이 주로 입 주변에서 이루어진다는
Freud의 관점 수용
영아는 생래적으로 양육적 보호자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려는 강한 욕구 지님
영아가 신뢰를 형성할 수 있는 정도는 모성인물의 양육의 질에 의해 결정
신뢰감
: 다른 사람을 믿을 수 있고 또 그들의 행동이 예측 가능한 것으로 인식
영아가 모성인물에 대한 기본적인 믿음을 갖게 되면
, 적당한 시기에 어머니가
와서 보살펴 주리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보채지 않고 기다림
어머니의 보살핌이 일관성이 없고 거부적인 경우에는 불신감 형성
위기의 성공적 해결
--> 희망, 즉 기본적 소원을 성취할 수 있다는 신념
위기의 부정적 해결
--> 낮은 자존감, 우울증, 사회적 철퇴 경향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심리사회적 발달의 단계별 특성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의 특징
: 교재 406-407쪽 표 15-3 참조
2∼4세, Freud의 항문기에 상응하며, 주요 범위는 모성인물과 부성인물
유아는 신체 및 인지적 발달이 빠르게 나타나고
, 말을 할 수 있고,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행동을 인식하고
, 독립적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하며, 무엇이
든 스스로 하려는 경향
유아는 자기통제와 주위 사람으로부터의 통제라는 두 가지 요구에 직면
자존감을 상실하지 않고 자아통제를 발휘하거나 타인의 통제에 적응할 수 있게
되면
, 자율성의 방향으로 위기가 해결
다른 사람의 눈에 자신이 좋지 않게 보이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도 갖게 되면
,
수치심과 의심으로 위기 해결
이 단계는 배변훈련에서의 유아의 선택권과 관련되어 있으며
, 유아의 행동을
자유롭게 조절하도록 허용하는 부모의 의지에 따라 위기해결이 달라짐
부모는 유아에게 생활공간 내에서 선택의 자유를 보장하여 자율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면 자율성이 강화
부모가 인내를 갖지 못하고 유아를 대신하여 일을 처리하거나 유아가 할 수
없는 것에 대해 혼자서 해야 한다고 지나치게 요구할 경우 수치심이 강화
성공적 해결
: 의지, 정의감 vs. 부정적 해결: 강박증, 자기혐오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남근기에 상응하는
4∼6세, 주요 관계의 범위는 부모와 형제자매 등 핵가족
Freud의 남근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관한 관점을 인정하지만, 불평등의
원천이 생물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봄
유아는 성적 관심보다는 놀이와 자신이 선택한 활동에 더 많은 관심
발달적 위기의 결과는 유아의 놀이
, 탐구, 시도 및 실패, 장난감을 사용한 연습
등의 결과
유아는 육체 및 상징놀이를 통하여 성인 행동을 모방하고
, 자신이 한 인간으로
서 인생의 목적이 있음을 느끼고
, 자신이 원하는 바대로 될 수 있다고 생각
솔선성
: 부모가 유아 스스로 환경 탐색하고 스스로 행동할 수 있도록 격려
죄의식
: 부모가 유아 스스로 어떤 일을 완수하도록 기회를 부여하지 않고,
꾸지람할 경우
위기의 성공적 해결
: 목적의식, 정열적 사회관여
부정적 해결
: 의지와 용기 부족, 금지감정, 억제, 소극성, 성적 무기력, 불감증 등
(3) 솔선성 대 죄의식
잠재기에 상응하는 아동기인
6∼12세, 주요 사회관계의 범위는 가족, 이웃,
학교의 구성원
아동은 공식적 교육을 통하여 인지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
아동은 또래와 협동하고 어울릴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연역적 추리
, 자기
통제 등의 능력을 발전시켜야 함
근면성
: 사회적 기술을 쌓고 의미 있는 일을 성취하기 위하여 열정적으로 참여
하고 그 과업을 완수하고
, 주변 사람의 강화가 뒤따름
열등감
: 자신의 능력이나 지위가 또래에 비하여 열등하다고 느끼면 학습추구에
대한 용기를 잃게 되고
, 부모나 교사가 요구한 과업을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고 느낌
성공적 위기 해결
: 유능성 vs. 부정적 위기 해결: 비활동성(inert)
(4) 근면성 대 열등감
생식기에 해당하는 청소년기의
12∼22세, 주요 사회관계의 범위는 친구나
또래집단으로 확대
청소년은 자신이 어떠해야 하며
, 자신을 다른 사람과 어떻게 공유할 것인가라
는 문제로 고민하게 되며
, 또래집단이 상호작용의 초점을 둠
자아정체감을 이전의 동일시와 새로운 동일시의 부분들을 새롭게 조합으로
보고
, 일생에 걸쳐 발달함
자아정체감은 내적 충동
, 타고난 재능, 기회, 그리고 아동기에 획득한 자아가치
가 모두 합해져서 내적 동일성과 개인이 타인에게 주는 의미에 대한 확신감과
연속성을 갖게 되었을 때 형성
청소년기에 이성에 대한 관심 증가로 처음에는 이성에 대한 동일시 현상이
일시적으로 일어나지만
, 결국 동성에 대한 성적 동일시를 하게 되므로, 건강
하고 조화된 성격이 발달
. 성적 정체감이 형성되지 못하면 양성혼란 초래
청소년기에는 다른 사람의 눈에 좋지 않게 보이거나 기대에 어긋날지도 모른다
는 두려움
, 현재 자신의 존재에 대한 불확신, 자신이 앞으로 사회에서 어떤 지
위와 역할을 갖게 될지에 대한 불안감 등으로 정체감 혼란 경험하며
, 비사회
적 또는 반사회적 행동에 가담
성공적 위기 해결
: 충성심 vs. 부정적 위기 해결: 거절(생소한 역할과 가치 거부)
(5)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22∼34세, 주요 관계의 범위가 친구나 애인, 배우자 등으로 확대
초기에는 이성에 매혹되어 사랑에 빠지기도 하지만
, 이성과 사귀는 동안에
자신의 이성에 대한 감정
, 자신의 미래와 희망, 그리고 미래 계획에 대한 끊임
없는 탐색과 도전을 통하여 자아탐색
자아탐색에 대한 몰입은 오히려 친밀감 형성을 방해하며
, 스스로 고독하고
불안하여 자아고립 상태에 처하게 됨
진정한 친밀감은 합리적인 자아정체감이 형성되었을 때에만 가능
친밀감
: 사랑하고 신뢰감을 공유하고 있는 사람과 성적 상호성을 형성하고,
일과 여가의 주기를 지속하고 자녀출산까지 포함하는 개념
. 즉, 성적 친밀감
이상의 것으로
,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과 지적인 자극을 유발하는 상호작용
에 대한 관심도 포함
성공적으로 위기를 해결하면 사랑을
, 하지 못하면 자아도취 상황이나 친밀한
사회관계를 회피하는 고립 상황에 놓이게 되고 소외감을 느낌
(6) 친밀감 대 소외감
34∼60세, 주요 사회관계의 범위는 직장과 확대가족의 성원으로 확대
자녀를 출산
, 양육하고 지도하여야 하는 발달과업
생산성
: 자녀를 출산하고 양육하는 것 이외에 학생, 동료 또는 친구를 잘 보호
하고
, 직업이나 여가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얻게 되는 창조성, 다음 세대로의
사상의 전수까지도 포함
생산성으로 인하여 후세대를 양육하고 가르치며 지도감독하는 활동을 함으로
써
, 이전 세대의 문화와 의식이 후세대로 연결시킴
성공적 위기 해결
: 타인을 배려하고 보호 vs 부정적 위기 해결: 거부
(rejectivity)
또는 권위주의
, 중년의 위기(절망과 인생의 무의미성) 경험
(7) 생산성 대 침체
(8) 자아통합 대 절망
60세부터 사망, 사회관계의 범위는 인류 전체로 확대
자아통합
: 후회가 별로 없고, 생산적인 인생을 살았고, 성공뿐만 아니라 실패에
도 잘 대처하며
, 과거, 현재, 미래 경험이 연속성을 지님
절망
: 죽음을 두려워하고 새롭게 살 수 있는 기회를 갖기를 원하며, 인생이 너
너무 짧다고 느끼고
, 인간 존재에 대해 별다른 의미를 느끼지 못하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신념을 상실하며
, 세계 질서와 영적 통합감을 거의 느끼지 못함
성공적 위기 해결
: 지혜 vs. 부정적 위기 해결: 경멸
Erikson은 발달단계가 상호연결되어 있는 점과 세대간의 욕구와 능력의 관련성
을 강조
자아의 학습 및 행동 능력에 초점을 두고 정신건강과 적응을 설명
환경에 대한 자아의 대처 및 지배 능력과 관련된 행동을 중시
비직선적 원인론과 전체적 존재로 보는 인간관으로 하나의 병리에 하나의 원인
을 상정하지 않음
병리나 증상
: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에서 야기되는 신체·심리·사회적 측면이
융합되어 있는 갈등과 긴장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여 자신의 정체감에 대해
혼란을 경험한 결과
내담자의 과거 발달과정의 왜곡에 대한 정확한 사정이 필요하며
, 개인의 발달
적 역사를 재구성할 수 있는 실마리 즉
, 내담자의 발달상의 성공과 실패를 재
구성할 수 있음
성인기의 행동과 장애의 근원을 사정하기 위한 질문
: 교재 416쪽 참조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치료에서 정신분석의 원칙을 수용하여
, 치료의 1차적 목적을 통찰에 둠
치료목표
: 통찰을 통한 정확한 자아인식,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자아지배력
회복
, 자아기능 회복과 병리적 증상 제거, 인생에 대한 선택권의 자유로운
행사를 통해 삶을 창조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원조
2) 치료 목적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치료자가 해석을 통하여 내담자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지지해 주는 것이 임상
적 치료관계의 핵심
치료자는 정신분석치료에서보다 좀 더 지지적이며
, 내담자가 감정을 명확화
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역할을 수행
치료자의 해석에는 증상
, 치료자와의 관계, 아동기의 주요 갈등, 일과 사랑에
관련된 생활의 측면에 일관되게 나타나는 주제를 찾아내는 과정이 포함
제안이나 칭찬보다는 해석이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더 유용하며
, 치료를
더욱 촉진함
자아심리학적 접근방법의 실무원칙
: 교재 417쪽 표 15-4 참조
4) 치료 기법
주의집중과 경청
, 추적, 치료적 명확화, 해석 등을 주로 사용
격려나 제안은 삼가며
, 치료적 관계에서 나타나는 전이나 꿈에 대한 해석
인생회고
(life review) 기법: 과거 경험으로 점진적으로 되돌아감으로써
과거의
왜곡된 경험을 해결하고 통합할 수 있으며
, 마지막 발달과업인 자아통합 대
절망의 위기를 해결하는 기법
인생회고
, 회상기법은 사회복지실천에 폭넓게 사용되며, 노인의 대인관계 기능
및 적응기능 향상에 유용함
다음 주 강의 주제
: 16장 대상관계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