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
3 부 노인복지정책과 실천
부 노인복지정책과
10
1 장 노인복지와 노인복지정책
11장 현행 노인복지정책과 서비스
12장 노인복지 프로그램
13장 노인복지실천
장 노인복
2
노인복지실천의 의미
노인복지실천의 의 , 목적
목 ,
, 개입수준
개입수 , 구성체계 이해
구성체계 이
노인복지실천의 의미
노인복지실천의 의 , 목적
목 , 개입수준
개입수 , 구성체계 해
구성체계 이
Ⅰ
Ⅱ
Ⅲ
노인상담의 특성과 과정
노인상담의 특성과 과 ,
, 기술의 이해와 습득
기술의 이해와 습
노인상담의 특성과 과정
노인상담의 특성과 과 ,
, 기술의 이해와
득
기술의 이해와 습
노인 사례관리의 모형
노인 사례관리의 모 ,
, 구성요소
구성요 ,
, 과정의 이해
과정의 이해
노인 사례관리의 모형
노인 사례관리의 모 ,
, 구성요소
구성요 ,
, 과정의 이
과정의 이해
학습목표
학습목
학습 표
학습목
제13 장 노인복지실천
장 노인복
3
1.
1. 노인복지실천의 이해
노인복지실천의 이
개념
개 :
: 개인
개 , 집단
집 ,
, 조직 및 지역사회 수준에서 원조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인의
조직 및 지역사회 수준에서 원조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인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려는 통합적인 노인복지 접근방법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려는 통합적인 노인복지 접근방
목적과 목표
목적과 목 :
: 노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과정에서 갖게 되는 욕구와 문제를 예방
노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과정에서 갖게 되는 욕구와 문제를 예 ,
,
경감
경 , 해결하여 노인의 사회적 기능 향상
해결하여 노인의 사회적 기능 향
노인의 사회적 기능 유지
노인의 사회적 기능 유 ,
, 회복
회 ,
, 증진
증
노인의 욕구충족과 능력개발에 필요한 사회정책
노인의 욕구충족과 능력개발에 필요한 사회정 ,
, 서비스
서비 ,
, 자원
자 ,
, 프로그램의 계획
프로그램의 계 ,
, 실행
실
위험에 직면한 노인의 역량강화와 사회경제적 정의의 증진을 위한 옹호와 사회행동
위험에 직면한 노인의 역량강화와 사회경제적 정의의 증진을 위한 옹호와 사회행
노인복지와 관련된 전문지식과 기술의 개발
노인복지와 관련된 전문지식과 기술의 개 ,
, 검증
검
기능
기 : 문제의 예방
문제의 예 , 기능의 회복
기능의 회 , 문제나 장애의 해결
문제나 장애의 해
사회복지사의 업무
사회복지사의 업 :
: 상담
상 ,
, 집단지도
집단지 ,
, 노인교육
노인교 ,
, 지역자원 연결
지역자원 연 , 취업알선
취업알 ,
, 환자 케어
환자 케 ,
,
가정방문서비스
가정방문서비 , ADL
, AD 훈련
훈 , 여가활동 지원
여가활동 지 ,
, 사례관리
사례관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사의 역 :
: 조력자
조력 ,
, 중개자
중개 ,
, 옹호자
옹호 ,
, 임상가
임상 , 사례발굴자
사례발굴 ,
, 사례관리자
사례관리 ,
, 교육
교
자,
, 자문가
자문 ,
, 행동가
행동 , 방문서비스제공자
방문서비스제공 , 프로그램 및 정책개발자
프로그램 및 정책개발 , 지역사회기획자
지역사회기획 ,
,
부양자
부양 , 행정가
행정 , 자원동원가 등
자원동원가
1)
1) 노인복지실천의 개념과 목적
노인복지실천의 개념과 목
1)
1) 노인복지실천의 개념과
노인복지실천의 개념과
4
노인의 특성
노인의 특 , 사회적 기능수준
사회적 기능수 , 욕구 및 문제가 서로 다르므로
욕구 및 문제가 서로 다르므 , 노인복지실천에
노인복지실천
서는 다양한 수준의 개입이 요구됨
서는 다양한 수준의 개입이 요구
1차적 수준의 개입
차적 수준의 개
대상과 목적
대상과 목 :
: 건강하고 활동적인 노인의 문제 사전예방
건강하고 활동적인 노인의 문제 사전예
개입방법
개입방 :
: 사회적 기능 유지와 복리증진을 위한 문제해결모델
사회적 기능 유지와 복리증진을 위한 문제해결모
서비스
서비 :
: 지역사회 수준에서 건강증진
지역사회 수준에서 건강증 ,
, 여가
여 ,
, 봉사
봉 ,
, 스트레스 대처
스트레스 대 ,
, 주거
주 ,
, 법적 지원
법적 지 ,
, 교통
교
편의
편 ,
, 위험으로부터의 보호서비스 제공
위험으로부터의 보호서비스 제
역할
역 :
: 중개자
중개 ,
, 옹호자
옹호
2차적 수준의 개입
차적 수준의 개
대상과 목적
대상과 목 :
: 노화로 인한 위기나 질병과
노화로 인한 위기나 질병과 ADL
AD 저하로 인해 의존성을 보이는 노인의
저하로 인해 의존성을 보이는 노인의
조기 치료
조기 치 ,
, 문제대처능력 향상
문제대처능력 향 ,
, 독립적 생활유지
독립적 생활유
개입방법
개입방 :
: 문제해결모델
문제해결모 ,
, 과제중심모델
과제중심모 ,
, 위기개입
위기개 ,
, 인지행동모델 등
인지행동모델
서비스
서비 :
: 지역사회 수준에서 상담
지역사회 수준에서 상 ,
, 재가서비스 제공과 사례발굴
재가서비스 제공과 사례발
역할
역 :
: 조력자
조력 ,
, 임상가
임상
3차적 수준의 개입
차적 수준의 개
대상과 목적
대상과 목 :
: 독립생활이 어려운 기능상의 문제를 지닌 노인과 가족을 대상으로
독립생활이 어려운 기능상의 문제를 지닌 노인과 가족을 대상으 ,
, 역기
역
능의 최소화
능의 최소 ,
, 잔존능력 유지
잔존능력 유 ,
, 기능회복 위한 재활
기능회복 위한 재
개입방법
개입방 :
: 의료 및 심리사회적 치료
의료 및 심리사회적 치 ,
, 재활치료
재활치 ,
, 사례관리
사례관
역할
역 :
: 사례관리자
사례관리 ,
, 클라이언트 발굴자
클라이언트 발굴 ,
, 자원동원가
자원동원
2)
2) 노인복지실천의 개입수준
노인복지실천의 개입수
2)
2) 노인복지실천의 개입
노인복지실천의 개
5
효과적 노인복지실천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차가운 머리
효과적 노인복지실천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차가운
(지식
지 ),
), 뜨거운
뜨
가슴(가치) 그리고 움직이는 손과 발
그리고 움직이는 손과 (기술
기 )이라는 세가지 조건을 갖추어
이라는 세가지 조건을
야 함
야 (그림
그림 13-1
13-1 참조
참 )
지식체계
지식체
노인
노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지
미시 및 거시적 수준의 개입에 필요한 실천적 지식
미시 및 거시적 수준의 개입에 필요한 실천적 지
현장 경험을 토대로 체득한 실천지혜
현장 경험을 토대로 체득한 실천지
기술체계
기술체
노인
노인 client
clie 와 촉진적 원조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술
와 촉진적 원조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
노인과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개입기술
노인과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개입기
실질적 원조행위에 수반되어야 할 서비스 기술
실질적 원조행위에 수반되어야 할 서비스 기
가치체계
가치체
‘사람 사랑’
사람 사랑 , ‘
, 세상 사랑’이란 용어로 은유적으로 표현되는 사회복지
세상 사랑’이란 용어로 은유적으로 표현되는 사회복지
고유가치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윤리강령을 지식과 기술체계를 안내하는
고유가치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윤리강령을 지식과 기술체계를 안내하는
모토로 삼아야 함
모토로 삼아야
3)
3) 노인복지실천의 구성체계
노인복지실천의 구성체
3)
3) 노인복지실천의 구성
노인복지실천의 구
6
2.
2. 노인상담
노인상
노인상담의 필요성
노인상담의 필요
노인은 노화로 인한 기능저하
노인은 노화로 인한 기능저 ,
, 사회적 관계망과의 정서적 유대 약화로 고독과 소외
사회적 관계망과의 정서적 유대 약화로 고독과 소 ,
,
심리사회적 욕구 미충족과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음
심리사회적 욕구 미충족과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
노인의 욕구충족과 문제해결
노인의 욕구충족과 문제해 ,
, 노후생활 적응
노후생활 적 ,
, 삶의 질 제고를 위하여 노인상담이 확대
삶의 질 제고를 위하여 노인상담이 확
되어야 함
되어야
특히 노인상담을 통해 관계망을 보완하고
특히 노인상담을 통해 관계망을 보완하 ,
, 숨겨진 욕구나 문제를 탐색
숨겨진 욕구나 문제를 탐 ,해결하고
해결하 ,
, 부양
부
가족에 대한 지지를 위한 상담의 필요성 높음
가족에 대한 지지를 위한 상담의 필요성 높
노인상담의 현상
노인상담의 현
노인과 가족을 대상으로 한 상담과 임상적 개입은 매우 미흡
노인과 가족을 대상으로 한 상담과 임상적 개입은 매우 미
노인의 체통 중시
노인의 체통 중 ,
, 가족주의의식으로 외부에 원조요청 기피
가족주의의식으로 외부에 원조요청 기
노인상담에 대한 정보 제한과 상담기관의 낮은 접근성
노인상담에 대한 정보 제한과 상담기관의 낮은 접근
‘늙으면 다 그렇다’는 식의 상담 필요성 자체에 대한 인식 부족
늙으면 다 그렇다’는 식의 상담 필요성 자체에 대한 인식 부
노인상담에 관한 연구
노인상담에 관한 연 ,
, 상담센터와
상담센터 상담 전문가의 부족
상담 전문가의 부
1)
1) 노인상담의 필요성과 현상
노인상담의 필요성과
1)
1) 노인상담의 필요성과
노인상담의 필요
노인상담은 노인의 문제해결 뿐 아니라 다른 서비스의 매개체로서의 기능을
노인상담은 노인의 문제해결 뿐 아니라 다른 서비스의 매개체로서의 기능을
동시에 지니므로
동시에 지니므 ,
, 노인복지실천의 핵심 접근방법
노인복지실천의 핵심 접근방
7
2)
2) 노인상담의 개념과 특성
노인상담의 개념과 특
2)
2) 노인상담의 개념과
노인상담의 개념과
노인상담의 개념
노인상담의 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이 상담자와 전문적 원조관계를 통하여 제반 문제를
해결하고 감정, 사고, 행동 측면의 성장을 도모하여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과정
노인상담의 특성
노인상담의 특
문제해결이나 치료보다는 삶에 대한 지지를 강조
상담의 성과를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것을 중시
노인의 체면 손상 방지를 위해 심층상담 지양
비계획적 종결이 많으므로 종결과정에 더 많은 에너지 투입
3)
3 노인상담의 영역과 목적
노인상담의 영역과 목
3)
3 노인상담의 영역과
노인상담의 영역과
상담의 영역
상담의 영 :
: 노년기의
노년기
4
고(四苦
四 )(표 13-1 참조)
상담의 목적
상담의 목 :
: 노년기에 직면한 문제해결과 성공적 노후적응 지원
노년기에 직면한 문제해결과 성공적 노후적응 지
필요한 자원의 동원과 이용
, 신체적 강점의 강화와 건강약화에 대한 적응,
노인의 보호 및 주거시설 욕구 충족, 지역사회에서의 새로운 역할 획득,
사회적 관계망과의 관계 재조정, 주요 타인의 상실에 대한 적응, 은퇴와
재정변화 적응, 삶의 주도권과 자율적 의사결정의 원조(Burlingame)
8
4)
4 노인상담의 원조관계와 상담자의 태도
노인상담의 원조관계와 상담자의 태
4)
4 노인상담의 원조관계와 상담자의
노인상담의 원조관계와 상담자의
노인상담의 원조관계는 일반상담과 대동소이함
노인상담의 원조관계는 일반상담과 대동소이
원조관계의 원칙
원조관계의 원 :
: 개별화
개별 ,
, 의도적 감정표현
의도적 감정표 , 통제된 정서적 관여
통제된 정서적 관 ,
, 수용
수 ,
,
비심판적 태도
비심판적 태 , 자기결정
자기결 , 비밀보장
비밀보 , 죽음에 대한 적응
죽음에 대한 적
노인상담의 원조관계
노인상담의 원조
노인상담자가 범하기 쉬운 오류
노인상담자가 범하기 쉬운 오
노인의 고통과 노인을 별개의 존재로 간주
: 기법만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하므로, 노인
에 대한 신뢰감 부여와 노인 존중이 어려움
인간으로서의 상담자와 전문가로서의 상담자를 분리
: 상담에 대한 전문성의 확보는
물론 인간적 자질의 동시 연마가 요구됨
상담과정에서의 상담자의 태도
상담과정에서의 상담자의 태
노인에 대한 존중과 예의를 갖추고
, 연령이 적어도 위축되지 말아야 함
노인의 단점
, 문제보다는 장점을 발견하여 강화, 기능약화 보완하는 상담환경 구축
노인의 자발적 문제해결 지원
, 의존성 조장하고 자립능력 훼손해서는 안됨
노인과의 차이 인정
, 옹호자로서의 역할 성실 수행
실생활에 도움되는 구체적 서비스 연결 및 제공
, 경청과 지지, 인내심
죽음 불안에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
노인 상담자의 태도
노인 상담자의 태
9
5)
5) 노인상담의 종류
노인상담의 종
5)
5) 노인상담의
노인상담의
개인상담
개
대면적 상담을 통해 위급하거나 원인이 복잡한 문제해결에 적합하나
, 낮은
접근성, 노인의 언어표현능력의 제한 등의 한계
집단상담
집단상담
유사한 문제를 가진 노인과 지도자의 공동활동을 통해 노인의 교육
, 사회화,
문제해결 및 행동변화, 상호지지적 관계(自助) 형성 도모
가족상담
가
노인문제 뿐 아니라 전체 가족관계의 문제해결을 도모하는 접근방법으로,
개인상담, 부부상담의 방법을 동시에 활용하기도 함
전화상담
전화상담
접근성과 익명성 보장에 대한 요구를 수용하여 즉시적 원조가 가능한 상담
이지만,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이해에 어려움 있음
인터넷상담
인터넷상
홈페이지의 상담코너, 이메일 비공개상담, 실시간 상담, 카페를 이용한 동료
상담 등의 비대면 상담 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나, 노인의 낮은 정보화
능력으로 인한 제한이 따름
10
6)
6) 노인상담의 과정
노인상담의 과
6)
6) 노인상담의
노인상담의
친화관계
친화관 (rapport)
(rapport 의 형성
의 형 :
: 노인을 이해하려는 태도
노인을 이해하려는 태 , 내담자중심적 태도
내담자중심적 태 ,
, 허용적
허용적
자세
자 , 진솔한 태도
진솔한 태 ,
, 돕고자 하는 자세의 유지
돕고자 하는 자세의 유
노인 문제의 이해
노인 문제의 이 :
: 상담을 요청한 이유와 동기의 파악
상담을 요청한 이유와 동기의 파 ,
, 문제의 배경에 대한 이해
문제의 배경에 대한 이
와 초점 문제의 확인
와 초점 문제의 확 ,
, 과거의 문제해결방법과 현재 문제해결 의지와 동기 확인
과거의 문제해결방법과 현재 문제해결 의지와 동기 확 ,
노인의 상담에 대한 기대 확인
노인의 상담에 대한 기대 확
상담의 구조화
상담의 구조 :
: 상담방식과 절차
상담방식과 절 ,
, 내담자의 태도 등에 대한 기본적 오리엔테이션
내담자의 태도 등에 대한 기본적 오리엔테이
접수 및 관계형성단계
접수 및 관계형성
자료수집 및 사정단계
자료수집 및 사정
자료수집과 사정은 전체 원조과정에서 이루어지나
자료수집과 사정은 전체 원조과정에서 이루어지 , 원조관계 형성 이후 집중적
원조관계 형성 이후 집중
으로 이루어짐
으로 이루어
자료수집
자료수 :
: 노인의 상황
노인의 상 ,
, 강점과 단점 모두를 확인하여야 하며
강점과 단점 모두를 확인하여야 하 , 문제의 내용
문제의 내 ,
, 심각
심
성,
, 문제로 인해 야기되는 결과나 상황의 확인
문제로 인해 야기되는 결과나 상황의 확
사정
사 : 신체
신 -심리
심 -사회적 기능 수준에 대한 포괄적 사정
사회적 기능 수준에 대한 포괄적 사 ,
, 문제해결능력
문제해결능 ,
, 필요한
필요한
자원과 한계
자원과 한 , 성격
성 ,
, 사회적 지지체계의 장점과 단점
사회적 지지체계의 장점과 단
상담목표와 개입계획수립
상담목표와 개입계획수 :
: 구체적이고 명확하며 현실적으로 달성가능한 목표의
구체적이고 명확하며 현실적으로 달성가능한 목표의
설정
설 ,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개입계획 수립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개입계획 수
11
문제해결 계획을 구체적 행동으로 실천하는 단계
문제해결 계획을 구체적 행동으로 실천하는 단
하나의 큰 목표를 일련의 하위목표로 세분화하여 순차적 개입
하나의 큰 목표를 일련의 하위목표로 세분화하여 순차적 개
일방적 지시나 통제
일방적 지시나 통 ,
, 비우호적 상담분위기
비우호적 상담분위 ,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의 직면 등은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의 직면 등은
노인의 저항을 불러오므로
노인의 저항을 불러오므 ,
, 피하는 것이 좋음
피하는 것이 좋
노인이 변화과정에서 일시적 혼란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노인이 변화과정에서 일시적 혼란을 가져올 수 있으므 ,
, 변화가 일상화되도록
변화가 일상화되도록
지속적 지지가 필요함
지속적 지지가 필요
개입단계
개입단
평가 및 종결단계
평가 및 종결
종결시기 결정과 평가
종결시기 결정과 평 :
: 노인이 호소한 문제가 완화되었다고 하더라도 점진적
노인이 호소한 문제가 완화되었다고 하더라도 점진적
종결이 요구되며
종결이 요구되 ,
, 목적달성과 상담과정에 대한 평가실시
목적달성과 상담과정에 대한 평가실
종결감정의 처리
종결감정의 처 :
: 상담자와의 이별
상담자와의 이 ,
, 변화의 지속과 현실 적용에 대한 불안 등의
변화의 지속과 현실 적용에 대한 불안 등의
부정적 정서와 문제해결에 따른 성취감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동시에 경험하는데
부정적 정서와 문제해결에 따른 성취감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동시에 경험하는 ,
부정적 정서를 완화하고 긍정적 정서를 강화하여 상담자와의 ‘심리적 이유’를
부정적 정서를 완화하고 긍정적 정서를 강화하여 상담자와의 ‘심리적 이유’를
촉진함
촉진
의뢰
의 :
: 노인에게 서면으로 의뢰기관에 대한 정보 제공 또는 노인과 동행
노인에게 서면으로 의뢰기관에 대한 정보 제공 또는 노인과 동 , 의뢰기관
의뢰기
에 노인의 욕구와 문제를 개괄적으로 정리한 자료 제공
에 노인의 욕구와 문제를 개괄적으로 정리한 자료 제 ,
, 의뢰기관에 연락하여
의뢰기관에 연락하여
약속시간 정함
약속시간 정 , 의뢰기관에 대한 비현실적 기대를 갖지 않도록 해야 함
의뢰기관에 대한 비현실적 기대를 갖지 않도록 해야
추후상담
추후상 :
: 추후 상담 약속 자체만으로도 노인에게는 지지가 되므로
추후 상담 약속 자체만으로도 노인에게는 지지가 되므 ,
, 추후상담이나
추후상담이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
12
7)
7) 노인상담의 기술
노인상담의 기
7)
7) 노인상담의
노인상담의
주의집중
주의집 :
: 시선은 넥타이 매듭과 눈 사이
시선은 넥타이 매듭과 눈 사 ,
, 몸은 약간 굽히고
몸은 약간 굽히 , 팔다리를 꼬지 않고
팔다리를 꼬지 않 ,
,
제
제 3의 귀 즉
의 귀 , 눈으로 적극적 관찰
눈으로 적극적 관
경청
경 : 1.2.3
1.2 의 원칙 따르되
의 원칙 따르 ,
, 지지적 언어반응
지지적 언어반 (아~ 예).
). 언어재구성
언어재구 (다른 말로 표현
다른 말로 표 ),
),
지지적 반응
지지적 반 (~
( 는 정상입니다
는 정상입니 ),
), 명료화
명료 (자세히 말씀해주시겠어요
자세히 말씀해주시겠어 ),
) 비언어적 탐색
비언어적 탐
(제가 보기에는
제가 보기에 ~),
~), 불일치에 대한 도전
불일치에 대한 도 (이전이랑 말씀이 틀리신데
이전이랑 말씀이 틀리신 ),
) 자기노출 등
자기노출
의 하위기법 활용
의 하위기법 활
주의집중과 경청
주의집중과
질문기법
질문기
초점질문
초점질 :
: “ 문제가 무엇입니까
문제가 무엇입니 ?”
?” 등 특정 사항에 집중하게 하는 질문
등 특정 사항에 집중하게 하는 질
해결중심질문
해결중심질 : “문제가 다소 좋아진 때는
문제가 다소 좋아진 때 ~?”
~?” 등으로 문제보다 해결에 초점을
등으로 문제보다 해결에 초점을
둔 사고를 고양하기 위한 질문
둔 사고를 고양하기 위한 질
순환질문
순환질 :
: “ 친구분이 그럴 때 어르신은 무엇을
친구분이 그럴 때 어르신은 무엇 ~?”
~?” 등으로 문제와 연관된
등으로 문제와 연관된
부분들의 상호관련성 파악을 위한 질문
부분들의 상호관련성 파악을 위한 질
기적질문
기적질 :
: “ 기적처럼 문제가 해결
기적처럼 문제가 해 ~?”
~?” 등으로 미래지향적 사고를 갖게 하기
등으로 미래지향적 사고를 갖게 하기
위한 질문
위한 질
대처질문
대처질 :
: “ 힘드실 때마다 가장 도움이 된 것은
힘드실 때마다 가장 도움이 된 것 ~?”
~?” 등으로 내담자가 문제에
등으로 내담자가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
대처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을 확인하기 위한 질
13
지나친 일반화
지나친 일반 ,
, 자기비하나 과장
자기비하나 과 , 비현실적 요구 등의 비합리적 인지를 개선하여
비현실적 요구 등의 비합리적 인지를 개선하여
행동과 정서의 변화를 도모하는 기법
행동과 정서의 변화를 도모하는 기
인지적 재구조화
인지적 재구조 :
: 비논리적 사고를 합리적 사고로 대치하는 기법
비논리적 사고를 합리적 사고로 대치하는 기
인지적 자기지시
인지적 자기지 :
: 내적 대화기법
내적 대화기 (나는
나는 ~~
~ 를 할 수 있어
를 할 수 있 !)
홍수기법
홍수기 :
: 실제 두려움을 느끼는 상황을 상상하게 하여 불안 제거
실제 두려움을 느끼는 상황을 상상하게 하여 불안 제
내파기법
내파기 :
: 가장 두려웠던 상황을 상상하게 하여 불안 제거
가장 두려웠던 상황을 상상하게 하여 불안 제
합리적 심상기법
합리적 심상기 :
: 불안할 때 즐겁고 유쾌한 상황을 상상하는 기법
불안할 때 즐겁고 유쾌한 상황을 상상하는 기
인지적 행동수정 기법
인지적 행동수정 기
과거 사건과 경험을 기억하여 해결되지 않은 감정의 해결
과거 사건과 경험을 기억하여 해결되지 않은 감정의 해 , 자아통합성 증진
자아통합성 증 ,
우울
우 ,
, 고독
고 , 소외를 경감하는 기법
소외를 경감하는 기
회상치료
회상치
비정상적 행동이라도 그 이면에는 어떤 논리가 존재한다는 전제하에
비정상적 행동이라도 그 이면에는 어떤 논리가 존재한다는 전제하 , 정확한
정확한
현실인식보다는 행동의 의미 이해와 내담자의 수용
현실인식보다는 행동의 의미 이해와 내담자의 수 ,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는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는
치료적 접근방법
치료적 접근방
집중
집 (상담자가 한 곳에 집중하여 부정적 감정을 해결하는 기법
상담자가 한 곳에 집중하여 부정적 감정을 해결하는 기 ),
), 반복
반 (노인과
노인과
동일한 행동
동일한 행 , 말을 상담자가 반복
말을 상담자가 반 ),
), 모방
모 (노인의 문제행동 동작을 똑같이 따라
노인의 문제행동 동작을 똑같이 따라
함)
) 등의 기법을 활용
등의 기법을 활
인정요법
인정요
14
역할전환
: 두명의 내담자가 서로의 역할을 바꾸어 수행함으로써 상대방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기법
재정의/긍정적 의미부여
: 문제를 보다 긍정적 시각으로 볼 수 있게 하는 일종의 역설적
기법
지시/과제부여
: 상담시간 또는 가정에서 수행할 과제를 부여하는 방법
장점활용기법
: 내담자의 잠재력, 자원발견에 초점을 두는 면접기법
처방
: 증상을 지속, 과장, 자의로 통제하게 하는 역설기법
제지
: 소극적 내담자에게 재발을 경고하거나, 변화의 속도가 지나치게 빠르다고 지적
하는 역설기법
부분화기법
: 모든 가족의 입장을 대변함으로써 가족의 주관적 인식과 신념체계를
바꾸는 세대분화기법
편들기 기법
: 돌아가면서 가족성원을 지지하여 세대분화를 촉진하는 기법
충성심 표출기법
: 충성심 존재 여부와 존중되게 된 배경, 세대에 걸친 전수과정 등을 겉
으로 드러내는 세대분화기법
면죄부 기법
: 가족 충성심 부족으로 인한 죄의식, 자기 비난을 극복할 수 있도록 특정
사건의 의미 명확화, 애도과정을 도와주는 기법
그 외 반려동물기법
, 자원연결기법, 각종 재활치료와 대안치료의 기법을 활용
기타의 상담기법
기타의 상담기
15
3.
3 사례관리
사례관
1)
1 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필요성
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필요
1) 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필
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영국
: 1970년대 대인서비스 강조로 care management 발달
미국
: 1970년대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재활을 중시하여 case management 발달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 탈시설화, client의 증가와 욕구의 다양화 및 복잡화, 서비스
공급주체의 다양화, 서비스의 지방분권화, 대인서비스의 단편성과 불연속성, 사회
적 관계망에 대한 관심 증가, 대인서비스 비용의 절감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사례관리의 등장배
인구고령화와 노인욕구의 다양화
, 서비스 접근성의 제한, 가족부양기능의 약화와
부양부담, 기능 또는 문제 중심의 서비스 경향, 통합적 서비스의 부재, 시설입소
억제를 통한 사회적 비용의 경감
노인복지분야의 사례관리 필요성
노인복지분야의 사례관리 필
16
2)
2)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의 개
2)
2) 사례관리의
사례관리의
임상사례의
case와 행정관리의 management의 합성어
managed care, care management, care coordination 등 혼용
미국은
case management, 영국은 care management 주로 사용
용어
용
복합적 문제나 욕구를 지닌 사람들의 기능과 복리를 최대화시키기 위하여 공식 및
비공식적 지지망의 활동을 조직하고 서비스를 연결, 조정, 평가하는 서비스 전달
방법
개념정의
개념정
3)
3) 사례관리의 목적과 기능
사례관리의 목적과 기
3)
3) 사례관리의 목적과
사례관리의 목적과
보호의 연속성 보장
, 통합적 서비스의 제공, 서비스 접근성과 책임성의 증진, 1차
집단의 보호능력 향상 또는 재가보호기회의 증대, 클라이언트의 사회 기능과
복지향상, 자원의 개발/동원/효율적 이용
목적
목
클라이언트와 서비스의 연결
, 비공식적 보호체계와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 촉진,
사례관리기관간의 조정, 상담, 문제해결, 옹호
기능
기
17
4)
4) 사례관리의 모형
사례관리의 모
4)
4) 사례관리의
사례관리의
전문가나 준전문가에 의한 사례관리, 비전문가에 의한 사례관리
, 종합서비스
센터에서 제공하는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자에 따른 분류
서비스 제공자에 따른 분
독자기관모형
, 직접서비스 기관내 특수단위모형, 특수단위시설 또는 복합기능기관
모형, 조합모형, 보험모형
서비스 제공기관의 형태에 따른 분류
서비스 제공기관의 형태에 따른
사회적 지지모형
, 일차적 보호모형(의료모형), 의료사회적 모형
사례관리 목적에 따른 분류
사례관리 목적에 따른 분
단순형(지역자원 연계
), 기본형(서비스 기관 연계), 종합형(서비스 연계와 치료),
전문관리형(팀접근, 서비스 연계 및 직/간접적 서비스 제공)
사례관리 기능 및 조직구조에 따른 분류
사례관리 기능 및 조직구조에 따른
최소모형
, 조정모형, 포괄모형
사례관리의 포괄성에 따른 분류
사례관리의 포괄성에 따른 분
사례관리 기능 및 조직구조에 따
사례관리 기능 및 조직구조에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자의
치료모형
, 중개모형, 조정모형, 강점모형
18
5)
5)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사례관리의 구성요
5)
5) 사례관리의 구성
사례관리의 구
클라이언트
, 사례관리자(
팀), 사례관리 과정, 사회자원으로 구성(그림 13-2 참조)
복합적 욕구를 지닌 노인
, 부양가족
클라이언트
클라이언
의사
, 간호사, 복지사, 임상심리사, 재활치료사, 간병인, 도우미, 영양사, 봉사자,
운전자, 가족, 종교인 등으로 구성된 사례관리팀
case manager: key worker로 팀성원 역할 조정, 복지사가 다수
역할
: 원조자, 사정자, 계획자, 중재자, 조정자, 상담자, 문제해결자, 자원개발자,
점검자, 평가자, 교사, 지도감독자, 행정가, 옹호자 등
사례관리자
사례관리
시설
, 설비, 자금, 물자, 서비스나 지지 등의 개인, 공식 / 비공식 관계망의 자원
사회자원
사회
접수
, 사정, 계획, 실행 및 조정, 점검, 평가의 과정
과정
과
19
6)
6) 사례관리의 과정
사례관리의 과
6)
6) 사례관리의
사례관리의
사례발견(방문
, 의뢰, 정보제공), 사전 적격심사(질병, ADL, 욕구, 서비스 자격기준
등),
서비스제공에 관한 계약(표 13-2 참조)
접수단계
접수단
client, 공식 및 비공식적 관계망의 욕구와 자원, 능력을 종합적으로 사정(표 13-3 13-4 참조)
사정단계
사정단
구체적 목적과 목표의 수립, 목적의 우선순위 결정, 목적성취를 위한 보호계획 수립, 전체
사례관리 과정의 계획(표 13-4 참조)
계획단계
계획단
단편적 서비스의 통합조정
, 직접적 서비스 제공자 및 간접적 서비스 제공자 역할 동시 수행
해야 함
실행 및 조정단계
실행 및 조정단
서비스의 적시성
, 충분성, 적절성, 연속성의 보장을 위한 서비스 전달 및 실행과정 추적 및 재
사정, 보호계획의 수정/보완, 지도감독
점검단계
점검단
서비스의 종결과 효과성 평가 단계로
, 면접, 사례회의, 기록검토, 서비스 이용자료 등을 근거
로 평가하고, 미래 계획 및 사후관리
평가단계
평가단
20
노인복지론 강의를 마무리 하며
노인복지론 강의를 마무리 하 …
지식
지 , 가치
가 ,
, 기술이라는 세가지 조건을 갖추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술이라는 세가지 조건을 갖추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경주해야 함
경주해야
차가운 머리
차가운 머 ,
, 뜨거운 가슴
뜨거운
,
, 움직이는 손과 발을
움직이는 손과
….
복지는 실천이며
복지는 실천이 ,
, 지식과 이념에만 얽매이는 복지는 무의미함
지식과 이념에만 얽매이는 복지는 무의미
노인의 모든 삶의 영역에 개입 즉
노인의 모든 삶의 영역에 개입 , care
, ca 에서부터 전문적 임상개입에 이르기까
에서부터 전문적 임상개입에 이르기까
지 노인의
지 노인의 felt need
felt nee 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노력해야 함
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노력해야
책 속의 복지가 아닌 삶 속의 복지를
책 속의 복지가 아닌 삶 속의 복
….
사회복지사는 수없이 직면하는 딜레마를 극복하면서 성장함
사회복지사는 수없이 직면하는 딜레마를 극복하면서 성장
흰머리가 되어서도
흰머리가 되어서도 '이제부터 수학을 시작해보려 하네’라고 말한 대수학자
이제부터 수학을 시작해보려 하네’라고 말한 대수학자
Whitehead
Whitehea 처럼 늘 처음 그대로의 열정으로 헌신할 것
처럼 늘 처음 그대로의 열정으로 헌신할
dilemma
dilemm 와 ‘처음 처럼’
와 ‘처음 처럼 ….
탈무드는 ‘많은 지혜가 포함되어 있지만 시작조차 못했다’는 의미에서 첫
탈무드는 ‘많은 지혜가 포함되어 있지만 시작조차 못했다’는 의미에서 첫
쪽이 백지이며
쪽이 백지이 ,
,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혜의 보완이 요구되므로 마지막 쪽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혜의 보완이 요구되므로 마지막 쪽이
백지인 것처럼 늘 부족함을 채워가기를
백지인 것처럼 늘 부족함을 채워가기 …
교재의 뒷 표지에 나오는 효빈잡기의 젊은 쥐처럼 뒤늦게 후회하는 자녀와
교재의 뒷 표지에 나오는 효빈잡기의 젊은 쥐처럼 뒤늦게 후회하는 자녀와
사회복지사가 되지 않기를
사회복지사가 되지 않기 …
탈무드와 효빈잡기에서
탈무드와 효빈잡기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