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과 가족치료
4. Bowen의 다세대 가족치료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권 중 돈
미국 테네시주 농촌지역 대가족의 장남으로 태어나
, 정신의학을 전공
하였으며
, Menninger Clinic에서 수련의로 활동하던 당시에 조현병
모자의 정서적 관계 즉
, 모자공생(symbiosis)에 관심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에서는 모자뿐 아니라 아버지까지 치료범위를 확대하여
삼각관계의 개념과 전체 가족이 정서적 유기체임을 밝혀냄
• 가족은 정서적 단위(emotional unit)이며, 가족성원은 emotional field안에서 반응하는 존재 규정
• 가족치료는 다세대의 가족정서체계를 이해하고, 개별 성원의 자아분화를 촉진하는데 목표
1959년 Georgetown 의대로 전직하여, 31년간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의 개발과 실천에 헌신
‘Family Therapy in Clinical Practice(1979)’라는 저서에서 다세대 가족치료의 주요 개념 제시
미국가족치료학회 초대회장을 역임했으며
, 1990년 사망.
Michael Kerr, Philip Guerin, Thomas Fogarty, McGoldrick & Carter 등이 계승 발전시킴
미국 테네시주 농촌지역 대가족의 장남으로 태어나
, 정신의학을 전공
하였으며
, Menninger Clinic에서 수련의로 활동하던 당시에 조현병
모자의 정서적 관계 즉
, 모자공생(symbiosis)에 관심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에서는 모자뿐 아니라 아버지까지 치료범위를 확대하여
삼각관계의 개념과 전체 가족이 정서적 유기체임을 밝혀냄
• 가족은 정서적 단위(emotional unit)이며, 가족성원은 emotional field안에서 반응하는 존재 규정
• 가족치료는 다세대의 가족정서체계를 이해하고, 개별 성원의 자아분화를 촉진하는데 목표
1959년 Georgetown 의대로 전직하여, 31년간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의 개발과 실천에 헌신
‘Family Therapy in Clinical Practice(1979)’라는 저서에서 다세대 가족치료의 주요 개념 제시
미국가족치료학회 초대회장을 역임했으며
, 1990년 사망.
Michael Kerr, Philip Guerin, Thomas Fogarty, McGoldrick & Carter 등이 계승 발전시
Murray Bowen
(1913-1990)
1. 발달배경과 특성
2. 주요개념
2.1. 자아분화(differentiation of self)
1) 자아분화의 개념
• 개념: 개인이 원가족(family of origin)의 정서적 융합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율적으로 기능하게 되는 과정으로
, 개인의 기능수준과 인간적 성숙도와 직결됨
• 자아분화=정신내적 측면(감정-사고) + 대인관계측면(타인과 구별되는 신념과 행동)
• 분화된 사람: 사고와 감정의 균형, 감정의 통제와 객관적 사고기능 보유, 타인과 구분되
는 자신만의 독자적 신념과 행동을 하며
, 타인과 친밀하게 접촉(분화되지 않은 사람)
• 미분화된 가족자아군(undifferentiated family ego mass): 전체 가족이 감정적으로 한
덩어리가 되어 정서적으로 고착된 상태
. 즉, over-closeness로 상호구속 또는 배타
• 이런 정신분석적 개념을 융합(fusion) 이라는 체계이론적 개념으로 교체 사용
• 정서적 융합이 클수록 감정에 의한 의사결정, 타인에 의존, 스트레스 상황 기능 저하
• Bowen은 정신내적 측면보다 대인관계적 측면의 자아분화를 더욱 강조
• 남성 또는 서구중심의 분리와 독립을 강조함으로써, Feminist와 동양권 가족치료자의
비판에 직면함
• 후계자들은 다세대관점에 성인지적 관점, 다문화관점 접목을 시도함
1) 자아분화의 개념
• 개념: 개인이 원가족(family of origin)의 정서적 융합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율적으로 기능하게 되는 과정으로
, 개인의 기능수준과 인간적 성숙도와 직결됨
• 자아분화=정신내적 측면(감정-사고) + 대인관계측면(타인과 구별되는 신념과 행동)
• 분화된 사람: 사고와 감정의 균형, 감정의 통제와 객관적 사고기능 보유, 타인과 구분되
는 자신만의 독자적 신념과 행동을 하며
, 타인과 친밀하게 접촉(분화되지 않은 사람)
• 미분화된 가족자아군(undifferentiated family ego mass): 전체 가족이 감정적으로
덩어리가 되어 정서적으로 고착된 상태
. 즉, over-closeness로 상호구속 또는 배타
• 이런 정신분석적 개념을 융합(fusion) 이라는 체계이론적 개념으로 교체 사용
• 정서적 융합이 클수록 감정에 의한 의사결정, 타인에 의존, 스트레스 상황 기능 저하
• Bowen은 정신내적 측면보다 대인관계적 측면의 자아분화를 더욱 강조
• 남성 또는 서구중심의 분리와 독립을 강조함으로써, Feminist와 동양권 가족치료자의
비판에 직면함
• 후계자들은 다세대관점에 성인지적 관점, 다문화관점 접목을 시도함
2. 주요개념
2) 자아분화 수준
•
개념
: 개인의 자아가 가족과의 정서적 융합에서 얼마나 분화된 정도를 알기 위한 이론적
연속선
(continuum)
•
개인 분화수준
=기본분화(원가족과의 분화 수준)+ 기능분화(현재 관계상황의 분화수준)
•
기본분화가 동일해도 기능분화 수준을 교환하는 과정에서 분화수준이 달라짐
•
분화 수준이 높을수록 정서통제능력 높고
, 타인과의 정서융합이 적고, 자율적 행동
•
단
, 스트레스 상황이나 정서적 긴장이 초래되면 분화수준이 높은 사람도 문제 발생
감정
-사고, 자신-타인의 융합과 분화를 기준으로 이론적 자아분화 수준 제시
0-25 vs 25-50 vs 50-75 vs 75-100(교재 102-103 참조)
자아분화 척도
link page(한국부모교육센터 교육자료실)
http://koreabumo.com/bbs/bbs/board.php?
bo_table=board5&wr_id=86
2.1. 자아분화(differentiation of self)
2. 주요개념
2. 2. 삼각관계(triangles)
•
개념
: 두 사람 사이의 불안과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제3의 사람이나 대상을 관계에 끌어
들이는 정서적 역동
• 두 사람은 아주 가까워지거나 소원해지는 불안상황을 막기 위해, 불안을 느끼는 사람이
다른 사람이나 사물을 끌어들여 삼각관계 형성
(104쪽 그림 5-2 참조)
• 삼각관계에서 불안이 감소하면, 2인군+outsider 1인으로 관계 변화
• 삼각관계에서 불안이 증가하면, TV, 반려동물, 술, 취미, 친구 등과의 삼각관계로 확산
• 가족의 정서적 융합이 높을수록(낮은 자아분화수준), 삼각관계 형성 노력이 강함
• 삼각관계의 강도는 가족에 따라 다르고, 시간과 상황에 따라서 다름
• 일시적 삼각관계는 불안이나 긴장 감소에 도움이 되지만, 가족문제를 악화시키고,
끼어든 제
3자의 자아분화 수준은 더욱 낮아짐
•
개념
: 두 사람 사이의 불안과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제3의 사람이나 대상을 관계에 끌
들이는 정서적 역동
• 두 사람은 아주 가까워지거나 소원해지는 불안상황을 막기 위해, 불안을 느끼는 사람이
다른 사람이나 사물을 끌어들여 삼각관계 형성
(104쪽 그림 5-2 참조)
• 삼각관계에서 불안이 감소하면, 2인군+outsider 1인으로 관계 변화
• 삼각관계에서 불안이 증가하면, TV, 반려동물, 술, 취미, 친구 등과의 삼각관계로 확
• 가족의 정서적 융합이 높을수록(낮은 자아분화수준), 삼각관계 형성 노력이 강함
• 삼각관계의 강도는 가족에 따라 다르고, 시간과 상황에 따라서 다름
• 일시적 삼각관계는 불안이나 긴장 감소에 도움이 되지만, 가족문제를 악화시키고,
끼어든 제
3자의 자아분화 수준은 더욱 낮아짐
2. 주요 개념
개념
: 가족의 감정적 연결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원가족에서부터 형성되어 배우자
선택과 결혼생활을 통해 다세대에 걸쳐 반복되고 전수되는 과정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자신과 비슷한 수준의 자아분화 수준을 가진 사람에게 친밀감
을 느끼고 배우자로 선택함
핵가족의 정서체계는 원가족에서 형성된 부부 각자의 자아분화 수준에 의해 결정되며
,
다른 가족성원에게도 영향을 미치며
, 자녀의 분화수준은 더 낮을 가능성
원가족과의 정서융합으로 인해 자아분화수준이 낮은 사람은 비슷한 수준의 상대와
결혼하므로
, 부부간 정서적 융합이 강해지고, 감정적 의존하며, 불만과 불안이 고조
되기 쉽고 갈등과 정서적 거리감이 커지고
, 가족의 불안수준이 높아져 가족문제 발생
핵가족의 정서적 융합으로 한 배우자의 신체 또는 정서적 역기능
, 만성적 부부갈등,
자녀의 역기능과 문제증상의 발생 위험이 높아짐
특히 내외적 스트레스 상황에서 가족불안이 급증하고
, 역기능적 증상과 문제발생의
가능성이 높아짐
개념
: 가족의 감정적 연결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원가족에서부터 형성되어 배우자
선택과 결혼생활을 통해 다세대에 걸쳐 반복되고 전수되는 과정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자신과 비슷한 수준의 자아분화 수준을 가진 사람에게 친밀감
을 느끼고 배우자로 선택함
핵가족의 정서체계는 원가족에서 형성된 부부 각자의 자아분화 수준에 의해 결정되며
다른 가족성원에게도 영향을 미치며
, 자녀의 분화수준은 더 낮을 가능성
원가족과의 정서융합으로 인해 자아분화수준이 낮은 사람은 비슷한 수준의 상대와
결혼하므로
, 부부간 정서적 융합이 강해지고, 감정적 의존하며, 불만과 불안이 고조
되기 쉽고 갈등과 정서적 거리감이 커지고
, 가족의 불안수준이 높아져 가족문제 발
핵가족의 정서적 융합으로 한 배우자의 신체 또는 정서적 역기능
, 만성적 부부갈등,
자녀의 역기능과 문제증상의 발생 위험이 높아짐
특히 내외적 스트레스 상황에서 가족불안이 급증하고
, 역기능적 증상과 문제발생의
가능성이 높아짐
2.3. 핵가족 정서체계(nuclear family emotional system)
2. 주요 개념
2.4. 가족투사과정(family projection process)
•
개념
: 미성숙한 부모가 미분화와 불안을 해결하고 부부관계를 안정시키기 위해 가장
취약하고 미분화된 자녀에게 정서적 에너지를 집중하는 방어기제
•
부
-모-자녀의 삼각관계에서 가족투사과정 작동(106쪽 예 참조)
•
가족융합이 강할수록 투사과정에 집중하여
, 자녀 역시 자아분화 수준에 문제가 생기는
등 다음 세대를 희생시키면서 부모의 미분화에서 오는 불안을 경감하려는 가족관계
유형이 고착됨
•
개념
: 미성숙한 부모가 미분화와 불안을 해결하고 부부관계를 안정시키기 위해 가장
취약하고 미분화된 자녀에게 정서적 에너지를 집중하는 방어기제
•
부
-모-자녀의 삼각관계에서 가족투사과정 작동(106쪽 예 참조)
•
가족융합이 강할수록 투사과정에 집중하여
, 자녀 역시 자아분화 수준에 문제가 생기
등 다음 세대를 희생시키면서 부모의 미분화에서 오는 불안을 경감하려는 가족관
유형이 고착됨
•
개념
: 가족의 정서적 과정이 여러 세대에 걸쳐 전수되는 과정
•
부모의 미분화
->투사나 삼각관계-> 다시 미분화-> 투사 등-> 자아분화 더 낮아짐
•
3-4세대 또는 8-9세대에 걸쳐 미분화가 전수되면, 조현병, 우울증 등 발병
•
그러므로 개인의 증상은 ‘환자’의 문제라기 보다는 가족의 정서적 과정의 누적
, 전수된
결과임
•
가족내부 또는 외부의 스트레스 수준에 따라 다세대 전수과정의 유형과 강도 달라짐
•
개념
: 가족의 정서적 과정이 여러 세대에 걸쳐 전수되는 과정
•
부모의 미분화
->투사나 삼각관계-> 다시 미분화-> 투사 등-> 자아분화 더 낮아짐
•
3-4세대 또는 8-9세대에 걸쳐 미분화가 전수되면, 조현병, 우울증 등 발병
•
그러므로 개인의 증상은 ‘환자’의 문제라기 보다는 가족의 정서적 과정의 누적
, 전수
결과임
•
가족내부 또는 외부의 스트레스 수준에 따라 다세대 전수과정의 유형과 강도 달라
2.5. 다세대 전수과정(multigenerational transmission process)
2. 주요 개념
•
개념
: 관계를 유지해야 할 사람들끼리 정서적 접촉을 끊고 지내는 현상. 즉, 원가족과의
접촉으로 생기는 불안을 줄이기 위해 멀리 떠나거나
, 대화를 않거나, 거부하는 현상
•
특히 원가족의 정서적 융합이 강하고
, 투사과정에 개입된 자녀에게서 강하게 나타남
•
정서적 단절을 통해 부모로부터 해방되었다고 느끼지만
, 실제로는 미해결된 융합을
과장되게 표현한 것에 불과함
•
부모와의 정서적 단절이 심할수록 가족문제를 과장하고
, 자신의 문제를 부모에게 투사
•
정서적 단절된 사람은 이성 친구에게 애착과 의존하며
, 결혼 후 다시 정서적 단절 반복,
원가족과 융합되어 있는 한 개인적 성장은 정지됨
•
개념
: 관계를 유지해야 할 사람들끼리 정서적 접촉을 끊고 지내는 현상. 즉, 원가족과의
접촉으로 생기는 불안을 줄이기 위해 멀리 떠나거나
, 대화를 않거나, 거부하는 현상
•
특히 원가족의 정서적 융합이 강하고
, 투사과정에 개입된 자녀에게서 강하게 나타남
•
정서적 단절을 통해 부모로부터 해방되었다고 느끼지만
, 실제로는 미해결된 융합을
과장되게 표현한 것에 불과함
•
부모와의 정서적 단절이 심할수록 가족문제를 과장하고
, 자신의 문제를 부모에게 투사
•
정서적 단절된 사람은 이성 친구에게 애착과 의존하며
, 결혼 후 다시 정서적 단절 반복
원가족과 융합되어 있는 한 개인적 성장은 정지됨
2. 6. 정서적 단절(emotional cutoff)
•
개념
: 출생순위에 따라 가족정서체계의 역할과 기능 다르며, 결혼후 상호작용에도 영향
•
장남
-장녀결혼: 주도권 경쟁, 장남-막내: 장남 책임-막내의존, 막내끼리: 상호의존
•
부모와의 정서적 융합
, 삼각관계, 투사과정에 관여한 정도에 따라 독립-의존 성향 차이
•
생물학적 출생순위보다 기능적 출생순위 중요
: 한국은 출생순위보다 성이 더 중요
•
개념
: 출생순위에 따라 가족정서체계의 역할과 기능 다르며, 결혼후 상호작용에도 영
•
장남
-장녀결혼: 주도권 경쟁, 장남-막내: 장남 책임-막내의존, 막내끼리: 상호의존
•
부모와의 정서적 융합
, 삼각관계, 투사과정에 관여한 정도에 따라 독립-의존 성향 차
•
생물학적 출생순위보다 기능적 출생순위 중요
: 한국은 출생순위보다 성이 더 중요
2.7. 형제위치(sibling position)
개념
: 사회의 불안이 증가하면 결속에 대한 압력이 증가하여, 개별성과 분화수준은 감소하고,
역기능적 삼각관계가 발생하여 갈등과 투사가 일어나 사회문제가 확산되는 현상
즉
, 사회 불안(실업, 금융위기, 세계화 등)이 커질때, 하위집단의 분화수준이 낮으면 이기심,
공격성
, 회피성, 획일성, 융합 강요 등이 강화되어, 다른 하위집단과 갈등 초래되고, 갈등 확산
집단이기주의
, 따돌림, 학교 및 성폭력, 성차별주의, 계층이나 인종차별, 전쟁 등이 사회적 정서
과정의 상징적 표현
개념
: 사회의 불안이 증가하면 결속에 대한 압력이 증가하여, 개별성과 분화수준은 감소하고,
역기능적 삼각관계가 발생하여 갈등과 투사가 일어나 사회문제가 확산되는 현상
즉
, 사회 불안(실업, 금융위기, 세계화 등)이 커질때, 하위집단의 분화수준이 낮으면 이기심,
공격성
, 회피성, 획일성, 융합 강요 등이 강화되어, 다른 하위집단과 갈등 초래되고, 갈등 확산
집단이기주의
, 따돌림, 학교 및 성폭력, 성차별주의, 계층이나 인종차별, 전쟁 등이 사회적 정
과정의 상징적 표현
2.8. 사회적 정서과정(social emotional process)
2. 주요 개념
3. 치료목표와 과정
•
치료적 초점
: 개인의 증상이 아닌 가족의 정서체계의 변화
•
치료목표
: 세대에 걸쳐 누적된 불안 감소, 자아분화수준 향상, 삼각관계 해결하여 ,
개인의 자율성과 성장을 촉진하고
, 다세대 전수과정을 방지함
•
다세대 관점이지만 가족 주요인물 개인이나 부부의 불안감소
, 자아분화 촉진 목표함
•
치료적 초점
: 개인의 증상이 아닌 가족의 정서체계의 변화
•
치료목표
: 세대에 걸쳐 누적된 불안 감소, 자아분화수준 향상, 삼각관계 해결하여
개인의 자율성과 성장을 촉진하고
, 다세대 전수과정을 방지함
•
다세대 관점이지만 가족 주요인물 개인이나 부부의 불안감소
, 자아분화 촉진 목표
3. 1. 치료목표
3. 치료목표와 과정
3.2. 치료과정
•
전체가족이 참여하지 않아도
, 치료동기 높은 개인이나 부부의 분화 시작되면, 가족변화
•
그러므로 개인상담
, 부부상담으로도 진행하며, 짧게는 5-10회기, 길게는 30-40회기
•
치료과정은 가족평가
, 가족내 불안감소, 삼각관계 정의, 탈삼각관계로 진행
•
전체가족이 참여하지 않아도
, 치료동기 높은 개인이나 부부의 분화 시작되면, 가족변
•
그러므로 개인상담
, 부부상담으로도 진행하며, 짧게는 5-10회기, 길게는 30-40회
•
치료과정은 가족평가
, 가족내 불안감소, 삼각관계 정의, 탈삼각관계로 진행
3.2.1. 가족평가
• 가계도(genogram) 작성하여, 현재문제와 다세대에 걸친 가족의 정서체계의 관계 파악
• 개인(증상, 경과, 가족과의 삼각관계 등), 핵가족(결혼적응, 원가족 분화, 위기사건 등),
확대가족
(부모의 배경, 직업, 정서적 단절, 삼각관계 등) 평가
• 가계도(genogram) 작성하여, 현재문제와 다세대에 걸친 가족의 정서체계의 관계 파
• 개인(증상, 경과, 가족과의 삼각관계 등), 핵가족(결혼적응, 원가족 분화, 위기사건 등)
확대가족
(부모의 배경, 직업, 정서적 단절, 삼각관계 등) 평가
•
불안이 정서융합을 가져오므로
, 치료과정의 불안을 감소시켜 정서적 역기능 경감 조치
•
이를 위해 치료자는 객관성과 정서적 중립성 유지
. 즉, coach의 역할과 전문적 조언
•
개인은 불안의 이유 이해
, 불안 대처방법의 학습
•
불안이 정서융합을 가져오므로
, 치료과정의 불안을 감소시켜 정서적 역기능 경감 조
•
이를 위해 치료자는 객관성과 정서적 중립성 유지
. 즉, coach의 역할과 전문적 조
•
개인은 불안의 이유 이해
, 불안 대처방법의 학습
3. 2. 2. 가족내 불안 감소
3. 치료목표와 과정
3.2.3. 삼각관계 정의
•
다세대에 걸쳐 전수되는 확대가족의 삼각관계를 파악하고
, 문제나 증상과 관련된
핵심적 삼각관계 범위를 정의함
•
이러한 삼각관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정서융합과 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함
•
다세대에 걸쳐 전수되는 확대가족의 삼각관계를 파악하고
, 문제나 증상과 관련
핵심적 삼각관계 범위를 정의함
•
이러한 삼각관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정서융합과 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함
3.2.4. 탈삼각관계화
• 개인: 다세대 삼각관계와 정서융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개인 역시 이 과정에 기여했
음을 인식시켜 동기를 높이고
, 가족관계의 불안 감소와 객관적, 이성적 반응방법 교육
• 부부: 부부가 각각 치료자와의 대화를 실시하여, 감정과 불안을 진정시키며, 부부간의
대화시 경청하고 자신의 책임을 인식하여 변화동기가 발생하면
, 탈삼각화 진행
• 이를 위해 치료자는 정서적 중립 유지, 차분한 목소리로 감정보다 사실을 말하게 함
• 부부의 정서체계 작용을 가르치고, 원가족 정서체계와 현재 문제의 연관성 탐색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침
• 개인: 다세대 삼각관계와 정서융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개인 역시 이 과정에 기여했
음을 인식시켜 동기를 높이고
, 가족관계의 불안 감소와 객관적, 이성적 반응방법 교육
• 부부: 부부가 각각 치료자와의 대화를 실시하여, 감정과 불안을 진정시키며, 부부간의
대화시 경청하고 자신의 책임을 인식하여 변화동기가 발생하면
, 탈삼각화 진행
• 이를 위해 치료자는 정서적 중립 유지, 차분한 목소리로 감정보다 사실을 말하게 함
• 부부의 정서체계 작용을 가르치고, 원가족 정서체계와 현재 문제의 연관성 탐색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침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4.1. 치료자 역할
•
자아분화와 불안감소라는 치료목표달성을 위해 가족의 정서체계에 융합되지 않고
삼각관계에 연루되지 않고 중립성을 유지해야 함
•
차분하고 조용한 목소리로 의사소통하고
, 객관적 태도를 지닌 코치(coach) 또는 컨설
턴트
(consultant)의 역할 담당
•
가족의 정서적 동요를 진정시키고
, 자아분화를 높이는 촉진자이자 모델의 역할 수행
•
자아분화와 불안감소라는 치료목표달성을 위해 가족의 정서체계에 융합되지 않고
삼각관계에 연루되지 않고 중립성을 유지해야 함
•
차분하고 조용한 목소리로 의사소통하고
, 객관적 태도를 지닌 코치(coach) 또는 컨
턴트
(consultant)의 역할 담당
•
가족의 정서적 동요를 진정시키고
, 자아분화를 높이는 촉진자이자 모델의 역할 수행
•
가족치료 기법보다는 가족 정서체계에 대한 이해가 더욱 중요하다고 함
•
이를 위해 가계도나 과정질문을 통해 가족체계를 이해하고
, 주로 질문이나 과제를 통해
내담자의 인지적 자각을 촉진하고 탈삼각화 하도록 유도
• 개인의 행동이나 정서변화를 위한 특정 기법을 사용하는데 치중하지 않음
•
가족치료 기법보다는 가족 정서체계에 대한 이해가 더욱 중요하다고 함
•
이를 위해 가계도나 과정질문을 통해 가족체계를 이해하고
, 주로 질문이나 과제를 통해
내담자의 인지적 자각을 촉진하고 탈삼각화 하도록 유도
• 개인의 행동이나 정서변화를 위한 특정 기법을 사용하는데 치중하지 않음
4. 2. 치료기법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개념
: 3세대 이상의 가족성원에 대한 정보와 그들간의 정서과정을 표시한 그림으로,
Bowen의 가족도표(family diagram)을 McGoldrick 등이 가계도로 발전시킴
가계도는 가족의 정서과정에 관한 작업가설
(진단) 수립에 용이한 도구로서, 반복되는
관계패턴이나 생활사건 등을 통하여 원가족과 융합
, 미분화, 삼각관계 등을 파악 가능
가계도 작성법
1: 기호(115쪽 참조)를 이용, 가족 구성, 개인정보, 주요 생활사건 도표화
가계도 작성법
2: 가계도 작성 이유 설명, 가족이 편안하게 그릴 수 있도록 간단한 정보
에서 시작하여 점차 깊이와 폭을 넓혀가는 질문을 하고
, 그린 후에는 가족성원 각자의
견해와 느낌을 서로 나누며
, 상담을 진행하면서 추가정보를 기록해 나감
가계도 해석
: 감정적으로 준비된 상태에서 고통스럽거나 불행한 사건에 대한 얘기를
하도록 하고
, 좋은 의도나 극복과정을 탐색하여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단정적 표현보다는 가능성이나 가설로 표현하는 것이 상담진행에 도움이 됨
116쪽 자녀문제 가족의 가계도 참조 + 가계도 작성법 별도 자료 참조
개념
: 3세대 이상의 가족성원에 대한 정보와 그들간의 정서과정을 표시한 그림으로,
Bowen의 가족도표(family diagram)을 McGoldrick 등이 가계도로 발전시킴
가계도는 가족의 정서과정에 관한 작업가설
(진단) 수립에 용이한 도구로서, 반복되는
관계패턴이나 생활사건 등을 통하여 원가족과 융합
, 미분화, 삼각관계 등을 파악 가능
가계도 작성법
1: 기호(115쪽 참조)를 이용, 가족 구성, 개인정보, 주요 생활사건 도표
가계도 작성법
2: 가계도 작성 이유 설명, 가족이 편안하게 그릴 수 있도록 간단한 정보
에서 시작하여 점차 깊이와 폭을 넓혀가는 질문을 하고
, 그린 후에는 가족성원 각자의
견해와 느낌을 서로 나누며
, 상담을 진행하면서 추가정보를 기록해 나감
가계도 해석
: 감정적으로 준비된 상태에서 고통스럽거나 불행한 사건에 대한 얘기를
하도록 하고
, 좋은 의도나 극복과정을 탐색하여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단정적 표현보다는 가능성이나 가설로 표현하는 것이 상담진행에 도움이 됨
116쪽 자녀문제 가족의 가계도 참조 + 가계도 작성법 별도 자료 참조
4.2.1. 치료기법: 가계도(genogram)- 별도 강의 예정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4.2.2. 치료적 삼각관계(therapeutic triangle)
•
두 사람이 긴장완화를 위해 치료자를 끌어들이려 할 때 정서적으로 말려들지 않고
,
객관적 자세로 적정 정서적 거리를 유지하면
, 가족은 안정을 찾고 문제해결방법 모색
•
IP보다는 부부나 가족관계에 문제가 있다는 가정을 수용하게 하거나, 성숙하고 분화된
가족성원과 개인치료를 통해 정서적 융합과 삼각관계를 깨드리도록 도움
•
두 사람이 긴장완화를 위해 치료자를 끌어들이려 할 때 정서적으로 말려들지 않고
,
객관적 자세로 적정 정서적 거리를 유지하면
, 가족은 안정을 찾고 문제해결방법 모색
•
IP보다는 부부나 가족관계에 문제가 있다는 가정을 수용하게 하거나, 성숙하고 분화
가족성원과 개인치료를 통해 정서적 융합과 삼각관계를 깨드리도록 도움
•
코칭
: 내담자와 가족으로 하여금 직접 가족문제에 대처하는데 자신의 능력과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중립적이고 객관적이며 전문적 조언을 하는 기법
•
과정질문
: 내담자의 정서고양과 불안을 경감하고 이성적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
- 설득, 회유, 비방보다는 상호작용을 객관적으로 생각해보고, 문제발생에 자신이
기여한 부분을 인식하고
, 관계변화를 위한 자신의 역할을 생각하게 함(예: 117쪽 참조)
•
도전
, 직면, 설명과 함께 과제부여 기법도 사용
•
이들 기법은 가족과 자기 이해 증진
, 기능적 애착관계 형성에 목적이 있음
•
코칭
: 내담자와 가족으로 하여금 직접 가족문제에 대처하는데 자신의 능력과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중립적이고 객관적이며 전문적 조언을 하는 기법
•
과정질문
: 내담자의 정서고양과 불안을 경감하고 이성적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
- 설득, 회유, 비방보다는 상호작용을 객관적으로 생각해보고, 문제발생에 자신이
기여한 부분을 인식하고
, 관계변화를 위한 자신의 역할을 생각하게 함(예: 117쪽 참조
•
도전
, 직면, 설명과 함께 과제부여 기법도 사용
•
이들 기법은 가족과 자기 이해 증진
, 기능적 애착관계 형성에 목적이 있음
4. 2. 3. 코칭(coaching)과 과정질문(process question)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4.2. 4. 나-입장 취하기(I-position)
•
개념
: 타인을 지적, 비난하는 대신 자신의 현재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기법
•
이를 통해 악순환적 의사소통에서 벗어나 해결방법을 모색하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
치료자는 내담자의 모델이 되어야 함
•
개념
: 타인을 지적, 비난하는 대신 자신의 현재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기법
•
이를 통해 악순환적 의사소통에서 벗어나 해결방법을 모색하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
치료자는 내담자의 모델이 되어야 함
4. 2. 5. 불안완화기법
• 개념: 가족성원의 불안감소와 이성적 의사소통을 돕는 기법
• 방법: 감정보다 생각 질문, 부부상호작용 최소화하고 한 사람씩 차례로 치료자에게
얘기하고 다른 사람은 경청하고 관찰
, 비슷한 문제를 지닌 가족얘기나 영화 등 이용
• 개념: 가족성원의 불안감소와 이성적 의사소통을 돕는 기법
• 방법: 감정보다 생각 질문, 부부상호작용 최소화하고 한 사람씩 차례로 치료자에게
얘기하고 다른 사람은 경청하고 관찰
, 비슷한 문제를 지닌 가족얘기나 영화 등 이
•
개념
: 삼각관계 변화기법으로, 추적자와 도망자 역할을 부여하고 관계 실험하는 기법
•
추적자
: “쫓아 가지 말기”와 “다른 어떤 사람이 있는지” 생각하게 함
•
도망자
: “회피나 도망가지 말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도록” 지시
•
두 사람은 관계변화를 위한 방법을 발견하고
, 연습 통해 이를 안정화시킬 수 있음
•
개념
: 삼각관계 변화기법으로, 추적자와 도망자 역할을 부여하고 관계 실험하는 기
•
추적자
: “쫓아 가지 말기”와 “다른 어떤 사람이 있는지” 생각하게 함
•
도망자
: “회피나 도망가지 말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도록” 지시
•
두 사람은 관계변화를 위한 방법을 발견하고
, 연습 통해 이를 안정화시킬 수 있음
4. 2. 6. 관계성 실험
주교재
118-121 참조, 부교재 1의 161-165 참조
주교재
118-121 참조, 부교재 1의 161-165 참
5.1. 적용사례: 아들의 충동적 분노표출과 사회성 문제
5. 적용 사례와 평가
•
다세대 가족의 정서적 과정과 개인의 기능의 연관성 이해틀 제공하고
, 정신분석치료와
차별화된 체계적 관점 제시
•
치료단위
: 전체 가족 아닌 개인이나 부부로 한정
•
개인 임상경험에 기반하여 치료의 경험적 효과성 평가에 한계
•
가족에 적극적 관여하기 보다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자세 유지
•
확대가족 관계의 영향이 강한 한국가족에 적용가능성이 높다고 보이지만
, 개인의 자기
분화를 강조하는 점에 대해 한국문화 적용에 한계
vs 모든 문화에 적용가능 평가 상반
•
관계성과 연결성을 중시하는 문화특성을 고려한 자아분화 척도 개발이 요구됨
•
다세대 가족의 정서적 과정과 개인의 기능의 연관성 이해틀 제공하고
, 정신분석치료
차별화된 체계적 관점 제시
•
치료단위
: 전체 가족 아닌 개인이나 부부로 한정
•
개인 임상경험에 기반하여 치료의 경험적 효과성 평가에 한계
•
가족에 적극적 관여하기 보다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자세 유지
•
확대가족 관계의 영향이 강한 한국가족에 적용가능성이 높다고 보이지만
, 개인의 자
분화를 강조하는 점에 대해 한국문화 적용에 한계
vs 모든 문화에 적용가능 평가 상
•
관계성과 연결성을 중시하는 문화특성을 고려한 자아분화 척도 개발이 요구됨
5. 2. 이론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