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과 가족치료
11. 이야기 가족치료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권 중 돈
기반
: 초기 가족치료 전통(개인문제를 가족 등의 사회제도적 맥락과 연결)
Milan Group의 순환적 질문, Bateson의 redundancy의 제약(중요한 특정
부분만 반복되고 나머지는 제한됨
), postmodernism(절대규범과 진리,
객관적 사실 존재않음
), post-structuralism(지배담론이 행동, 관계 통제),
사회구성주의
(개인 행동은 문화역사의 산물, 언어로 자신의 현실을 구성),
Feminism(가부장적 신념체계가 억압적인 지배적 이야기를 함)
특성
: 삶이 곧 이야기라고 보고, 가족과 개인이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지배적 문제이야기를
긍정적 대안이야기로 다시 쓰도록 돕는 후기 가족치료 모델로서
, 다양성을 존중하고, 치료자의
지식과 전문성보다는 가족이 주체적으로 이야기를 재구성하도록 하며
, 개인 삶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정치적 구조 등의 광범위한 맥락을 중시하며
, 단기치료적 접근임
이야기치료의 발달
1990년 White & Epston의 이야기치료 저서 발간 이후, 호주의 Dulwich Centre를 중심으로 발달
White, Epston, Monk, Reedman, Combs 등이 대표적 대표적 인물
한국에는
2000년대 초에 도입되었으나, 활용도는 낮음. 2011년 한국이야기치료학회 설립
기반
: 초기 가족치료 전통(개인문제를 가족 등의 사회제도적 맥락과 연결)
Milan Group의 순환적 질문, Bateson의 redundancy의 제약(중요한 특정
부분만 반복되고 나머지는 제한됨
), postmodernism(절대규범과 진리,
객관적 사실 존재않음
), post-structuralism(지배담론이 행동, 관계 통제),
사회구성주의
(개인 행동은 문화역사의 산물, 언어로 자신의 현실을 구성),
Feminism(가부장적 신념체계가 억압적인 지배적 이야기를 함)
특성
: 삶이 곧 이야기라고 보고, 가족과 개인이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지배적 문제이야기를
긍정적 대안이야기로 다시 쓰도록 돕는 후기 가족치료 모델로서
, 다양성을 존중하고, 치료자의
지식과 전문성보다는 가족이 주체적으로 이야기를 재구성하도록 하며
, 개인 삶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정치적 구조 등의 광범위한 맥락을 중시하며
, 단기치료적 접근임
이야기치료의 발달
1990년 White & Epston의 이야기치료 저서 발간 이후, 호주의 Dulwich Centre를 중심으로 발
White, Epston, Monk, Reedman, Combs 등이 대표적 대표적 인물
한국에는
2000년대 초에 도입되었으나, 활용도는 낮음. 2011년 한국이야기치료학회 설립
Michael White
(1948-2008)
1. 발달배경과 특성
2. 주요개념
1) 인간은 자기 삶의 능동적 행위자이다.
인간은 자신의 경험을 만들어 내고 해석하는 존재로서
, 다양한 삶의 사건을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데 적극 참여함
혼자 또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경험을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행위 지속
2) 이야기는 삶 자체이다.
인간은 다양한 삶의 사건과 경험 중에서 특정한 것을 선택하고
, 그것에 의미를 부여
특정 경험을 이야기 할 때는 시간적 순서에 따라 특정 주제를 염두에 두고 줄거리를
엮여 이야기를 만들어내며
, 이야기를 하는 과정에서 삶의 경험을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므로
, 이야기 자체가 바로 자신의 삶이 됨
이야기는 다시 자신의 삶을 구성하는 기본틀이 되며
,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삶을 살아감
1) 인간은 자기 삶의 능동적 행위자이다.
인간은 자신의 경험을 만들어 내고 해석하는 존재로서
, 다양한 삶의 사건을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데 적극 참여함
혼자 또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경험을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행위 지속
2) 이야기는 삶 자체이다.
인간은 다양한 삶의 사건과 경험 중에서 특정한 것을 선택하고
, 그것에 의미를 부여
특정 경험을 이야기 할 때는 시간적 순서에 따라 특정 주제를 염두에 두고 줄거리를
엮여 이야기를 만들어내며
, 이야기를 하는 과정에서 삶의 경험을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므로
, 이야기 자체가 바로 자신의 삶이 됨
이야기는 다시 자신의 삶을 구성하는 기본틀이 되며
,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삶을 살아
2.1. 기본가정
2. 주요개념
3) 이야기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만들어진다.
개인이 삶을 이해하고 의미를 부여하여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방식은 역사
, 사회, 문화적
맥락의 영향을 받음
동일 경험이라도 사회문화적 위치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해석되며
, 특정 사회문화에서
더 큰 힘을 가진 지배적 이야기
(dominant story)의 영향을 받음
특히 사회의 지배적 이야기는 사람과 문제를 동일시하는 이야기가 많음
4) 이야기 속에는 사회적 담론과 자기정체성이 포함되어 있다.
담론
(discourse): 특정 세계관으로서, 대부분의 사람이 상식에 입각하여 간직하고,
말하고 행동하며 의견을 공유하는 가치
. 즉, 공통 가치를 공유하는 진술, 관행, 제도체계
담론은 자신과 주변사람에 대한 기대를 만들어내고
, 일상적 삶에서의 행동과 반응 결정
사회적 담론에 의해
, 사람들은 ‘나는 누구이고, 무엇을 할 수 있는가?’, ‘타인은 나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
?’를 생각함
이처럼 자신에 대한 지각
, 외부 증인(타인)의 기대 등이 합쳐져서 정체성을 만들고, 이를
근거로 자신을 분류하고 범주화하며
, 평가하게 됨
3) 이야기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만들어진다.
개인이 삶을 이해하고 의미를 부여하여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방식은 역사
, 사회, 문화적
맥락의 영향을 받음
동일 경험이라도 사회문화적 위치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해석되며
, 특정 사회문화에서
더 큰 힘을 가진 지배적 이야기
(dominant story)의 영향을 받음
특히 사회의 지배적 이야기는 사람과 문제를 동일시하는 이야기가 많음
4) 이야기 속에는 사회적 담론과 자기정체성이 포함되어 있다.
담론
(discourse): 특정 세계관으로서, 대부분의 사람이 상식에 입각하여 간직하고,
말하고 행동하며 의견을 공유하는 가치
. 즉, 공통 가치를 공유하는 진술, 관행, 제도체계
담론은 자신과 주변사람에 대한 기대를 만들어내고
, 일상적 삶에서의 행동과 반응 결정
사회적 담론에 의해
, 사람들은 ‘나는 누구이고, 무엇을 할 수 있는가?’, ‘타인은 나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
?’를 생각함
이처럼 자신에 대한 지각
, 외부 증인(타인)의 기대 등이 합쳐져서 정체성을 만들고, 이
근거로 자신을 분류하고 범주화하며
, 평가하게 됨
2.1. 기본가정
2. 주요개념
5) 문제는 사회적 산물이며, 지배적 이야기의 해체는 새로운 가능성을 높여준다.
한 사람이 가진 이야기는 외부로부터 구성되는 사회문화적 산물임
문제는 사람이 아니라 역사와 문화의 산물인 지배적 담론이며
, 사회문화적 영향력임
문제는 문제 자체이며
, 문제와 개인, 개인의 정체성은 분리해서 생각해야 함
자신과 문제가 동일하지 않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 지배적 이야기를 점검하고 평가하여
해체하게 되면
, 다른 삶의 이야기를 만들 수 있고, 새로운 정체성을 만들 수 있음
6) 삶의 이야기는 복합적이며, 목적의식에 따라 삶의 방향은 달라진다.
삶은 다양한 목적을 가진 복합적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 삶의 이야기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실제로 있었던 경험은 항상 존재
내담자는 주로 희망없다
, 우울하다 등과 같이 전체 삶의 이야기 중에서 부정적 이야기함
문제 이야기에 의해 숨겨지거나 망각된 개인의 경험과 사건을 찾아내어 대안적 이야기를
만들어냄으로써 삶의 변화를 도모할 수 있음
개인의 의도
, 목적, 희망, 가치, 꿈 등을 검토하여 자신에 관한 새로운 긍정적 대안이야기
를 구성함으로써
, 개인의 지각, 미래의 행동방향은 물론 미래 삶의 방향도 달라짐
5) 문제는 사회적 산물이며, 지배적 이야기의 해체는 새로운 가능성을 높여준다.
한 사람이 가진 이야기는 외부로부터 구성되는 사회문화적 산물임
문제는 사람이 아니라 역사와 문화의 산물인 지배적 담론이며
, 사회문화적 영향력임
문제는 문제 자체이며
, 문제와 개인, 개인의 정체성은 분리해서 생각해야 함
자신과 문제가 동일하지 않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 지배적 이야기를 점검하고 평가하여
해체하게 되면
, 다른 삶의 이야기를 만들 수 있고, 새로운 정체성을 만들 수 있음
6) 삶의 이야기는 복합적이며, 목적의식에 따라 삶의 방향은 달라진다.
삶은 다양한 목적을 가진 복합적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 삶의 이야기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실제로 있었던 경험은 항상 존재
내담자는 주로 희망없다
, 우울하다 등과 같이 전체 삶의 이야기 중에서 부정적 이야기함
문제 이야기에 의해 숨겨지거나 망각된 개인의 경험과 사건을 찾아내어 대안적 이야기를
만들어냄으로써 삶의 변화를 도모할 수 있음
개인의 의도
, 목적, 희망, 가치, 꿈 등을 검토하여 자신에 관한 새로운 긍정적 대안이야
를 구성함으로써
, 개인의 지각, 미래의 행동방향은 물론 미래 삶의 방향도 달라짐
2.1. 기본가정
2. 주요개념
초기 가족치료 모델
: IP의 가족체계가 문제, 체계변화 통한 문제해결 도모 가족역동
이나 구조 등을 탐색하여 재구조화하는데 관심
이야기 치료
: IP, 가족 모두 문제가 아니며, 문제 자체가 문제임. 문제가 가족에 미치는
영향
, 사회의 지배적 담론과 맥락에 관심을 갖고, 사회적 구성물인 이야기의 구성과정에
초점을 두고 대안적 이야기를 만들어내는데 관심
1) 문제는 사람이 아니고
, 그 사람이 만들어내는 이야기가 문제이다.
IP와 문제를 이야기속에서 이해하고, IP로 하여금 문제를 바라보는 관찰자 입장에서 대화
2) 이야기는 사회적 구성물이며, 주관적이며, 이야기의 변화를 통해 현실을 변화시킨다.
IP와 치료자의 지식이 동등한 가치를 지닌 것을 인정하고, IP가 숨겨진 경험, 인생관이나
삶의 목표에 부합되는 대안적 이야기를 쓰고 정체성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도움
3) 문제와 지배적 담론에서 자신을 분리하면, 대안적 이야기를 개발할 수 있다.
세계와 경험은 이야기라는 틀을 거쳐 개인에게 이해되고 의미있는 형태로 개인내에 존재
부정적 정체성과 지배적 이야기에 묻힌 다른 경험을 새로운 희망이야기로 개발토록 원조
초기 가족치료 모델
: IP의 가족체계가 문제, 체계변화 통한 문제해결 도모 가족역동
이나 구조 등을 탐색하여 재구조화하는데 관심
이야기 치료
: IP, 가족 모두 문제가 아니며, 문제 자체가 문제임. 문제가 가족에 미치는
영향
, 사회의 지배적 담론과 맥락에 관심을 갖고, 사회적 구성물인 이야기의 구성과정에
초점을 두고 대안적 이야기를 만들어내는데 관심
1) 문제는 사람이 아니고
, 그 사람이 만들어내는 이야기가 문제이다.
IP와 문제를 이야기속에서 이해하고, IP로 하여금 문제를 바라보는 관찰자 입장에서 대화
2) 이야기는 사회적 구성물이며, 주관적이며, 이야기의 변화를 통해 현실을 변화시킨다.
IP와 치료자의 지식이 동등한 가치를 지닌 것을 인정하고, IP가 숨겨진 경험, 인생관이나
삶의 목표에 부합되는 대안적 이야기를 쓰고 정체성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도움
3) 문제와 지배적 담론에서 자신을 분리하면, 대안적 이야기를 개발할 수 있다.
세계와 경험은 이야기라는 틀을 거쳐 개인에게 이해되고 의미있는 형태로 개인내에 존재
부정적 정체성과 지배적 이야기에 묻힌 다른 경험을 새로운 희망이야기로 개발토록 원조
2.2. 기본원리
3. 치료목표와 과정
치료받으러 오는 가족은 자신을 문제와 동일시하고
, 자기를 평가절하하거나 부인하는
경향을 보이며
, 부정적인 지배적 이야기에 빠져 있는 경우 많음
또한 긍정적 경험과 대안적 사고를 갖지 못하고
, 문제 외의 다른 경험을 실제 경험으로
받아들이지 못한 채 삶의 선택에 제한을 받고 있음
단기 목표
: 가족이 호소하는 문제 감소에 초점
궁극적 목표
: 가족 스스로가 자신이 선호하는 방향으로 자기 가족 이야기를 써가게 하고,
책임감을 갖고 협력하여 달성함
즉
, 문제 중심의 이야기를 버리고, 가족의 강점을 찾아 만족스러운 긍정적인 새로운
대안적 이야기를 쓸 수 있도록 함
가족성원이 서로 다른 이야기를 가진 경우
, 공동목표로 일치시키거나, 치료자나 부모의
이야기도 절대적일 수 없으므로 이들이 설정한 목표로 일치
, 한정시키지 말고,
모두의 이야기를 수용하고 존중해야 함
치료받으러 오는 가족은 자신을 문제와 동일시하고
, 자기를 평가절하하거나 부인하는
경향을 보이며
, 부정적인 지배적 이야기에 빠져 있는 경우 많음
또한 긍정적 경험과 대안적 사고를 갖지 못하고
, 문제 외의 다른 경험을 실제 경험으로
받아들이지 못한 채 삶의 선택에 제한을 받고 있음
단기 목표
: 가족이 호소하는 문제 감소에 초점
궁극적 목표
: 가족 스스로가 자신이 선호하는 방향으로 자기 가족 이야기를 써가게 하고
책임감을 갖고 협력하여 달성함
즉
, 문제 중심의 이야기를 버리고, 가족의 강점을 찾아 만족스러운 긍정적인 새로운
대안적 이야기를 쓸 수 있도록 함
가족성원이 서로 다른 이야기를 가진 경우
, 공동목표로 일치시키거나, 치료자나 부모
이야기도 절대적일 수 없으므로 이들이 설정한 목표로 일치
, 한정시키지 말고,
모두의 이야기를 수용하고 존중해야 함
3. 1. 치료목표
3. 치료목표와 과정
치료과정
= 문제의 해체+ 독특한 결과의 해체+ 대안적 이야기 구축+ 대안적 정체성 구축
문제의 해체
: 문제 중심 이야기를 경청, 공감, 확인하여, 문제와 사람을 분리하며,
문제의 역사와 사회문화적 맥락 탐색
독특한 결과의 해체
: 문제 이야기 속에서 가족의 예외적인 독특한 결과인 문제해결 기술,
지식
, 유능성을 탐색
대안적 이야기 만들기
: 독특한 결과를 동원하여 새로운 관계방식과 대안적 이야기 구성
대안적 정체성 구축
: 대안적 이야기를 계속 쓰고 풍요로워지도록 원조하여, 대안적
정체성을 구축함
session의 구성: 주 1회 간격 5-6회기에 종결하나, 융통성 있게 운용
단독 치료인 경우
session은 1시간 정도, 반영팀 등의 외부증인 집단 활용시 2시간 이상
치료과정
= 문제의 해체+ 독특한 결과의 해체+ 대안적 이야기 구축+ 대안적 정체성 구
문제의 해체
: 문제 중심 이야기를 경청, 공감, 확인하여, 문제와 사람을 분리하며,
문제의 역사와 사회문화적 맥락 탐색
독특한 결과의 해체
: 문제 이야기 속에서 가족의 예외적인 독특한 결과인 문제해결 기술
지식
, 유능성을 탐색
대안적 이야기 만들기
: 독특한 결과를 동원하여 새로운 관계방식과 대안적 이야기 구성
대안적 정체성 구축
: 대안적 이야기를 계속 쓰고 풍요로워지도록 원조하여, 대안적
정체성을 구축함
session의 구성: 주 1회 간격 5-6회기에 종결하나, 융통성 있게 운용
단독 치료인 경우
session은 1시간 정도, 반영팀 등의 외부증인 집단 활용시 2시간 이
3.2. 치료과정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치료도 사회적 산물이므로
, 치료과정에서 치료자와 가족(내담자)간에도 권력관계가 재연
이야기치료는 억압적 권력구조의 영향을 배제해야 하므로
, 치료자는 탈중심적이면서
영향력 있는
(decentered and influential) 지위를 유지해야 함
탈중심적
: 치료자의 지식과 기술 보다 가족의 이야기나 지식, 기술을 우위에 둠. 즉, 가족
이야기의
first author는 가족이며 치료자나 타인의 지식과 기술보다 우선함
영향력 있는
: 의제선택, 개입주도가 아니라, 질문과 반영(reflection)을 통해 가족의 대안
이야기를 풍요롭게 하고
, 간과해왔던 가족의 기술과 지식을 발견, 활용하도록 도움
치료자의 태도
IP를 자신에 대한 전문가로 인정하고, 어떤 이야기도 철저하게 존중해야 함
IP 이야기에 호기심을 갖고, 답을 알지 못한다(not knowing)는 자세로 질문
IP의 지식과 능력을 인정하고, 치료자의 지식과 판단보다 IP의 지식과 기술을 우선시함
IP의 참여와 발언권을 인정하고, 내담자와 협력적 관계 형성, 유지
IP의 역량, 자원, 강점을 탐색
지배적 이야기로부터 분리한 후 대안적 이야기 전개 지원
치료도 사회적 산물이므로
, 치료과정에서 치료자와 가족(내담자)간에도 권력관계가 재연
이야기치료는 억압적 권력구조의 영향을 배제해야 하므로
, 치료자는 탈중심적이면서
영향력 있는
(decentered and influential) 지위를 유지해야 함
탈중심적
: 치료자의 지식과 기술 보다 가족의 이야기나 지식, 기술을 우위에 둠. 즉, 가족
이야기의
first author는 가족이며 치료자나 타인의 지식과 기술보다 우선함
영향력 있는
: 의제선택, 개입주도가 아니라, 질문과 반영(reflection)을 통해 가족의 대
이야기를 풍요롭게 하고
, 간과해왔던 가족의 기술과 지식을 발견, 활용하도록 도움
치료자의 태도
IP를 자신에 대한 전문가로 인정하고, 어떤 이야기도 철저하게 존중해야 함
IP 이야기에 호기심을 갖고, 답을 알지 못한다(not knowing)는 자세로 질문
IP의 지식과 능력을 인정하고, 치료자의 지식과 판단보다 IP의 지식과 기술을 우선시함
IP의 참여와 발언권을 인정하고, 내담자와 협력적 관계 형성, 유지
IP의 역량, 자원, 강점을 탐색
지배적 이야기로부터 분리한 후 대안적 이야기 전개 지원
4.1. 치료자 역할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1) 가족의 문제 이야기 경청하기
가족은 ‘문제로 가득 찬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 ‘다 내 잘못’이라며 자신에게 책임 돌림
치료자는 경청하고
, 공감해주면서, 빈약한 설명을 할 때 상세히 이야기할 것 격려
가족의 능력
, 유능함, 긍정적 측면에 주의를 기울이고, 배경을 탐색하여, 지배적 이야기와
정반대의 이야기가 나올 가능성에 대해 열린 자세로 임함
2) 문제의 외재화(externalization): 사람과 문제를 분리하기
가족은 문제를 사람 안에 있다고 생각하여
, 문제를 내재화하는 경향
문제와 사람을 분리하고 객관화하여
, 문제가 사람밖에 존재한다고 생각하게 하는 기법
내담자와 함께 문제에 이름을 붙이고 의인화하여
, 문제를 외재화 즉, 문제를 상황이나
대인관계의 산물로 이해하도록 함
외재화의 대상
: 감정, 대인관계문제, 사회문화적 신념과 관습, 제도나 사회정책 등
개인과 가족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특성
문제의 이름을 붙이는 의인화작업에서 진단명보다는 내담자 자신의 일상생활 경험에
기초하는 것이 바람직함
(예: 교재 259쪽)
1) 가족의 문제 이야기 경청하기
가족은 ‘문제로 가득 찬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 ‘다 내 잘못’이라며 자신에게 책임 돌림
치료자는 경청하고
, 공감해주면서, 빈약한 설명을 할 때 상세히 이야기할 것 격려
가족의 능력
, 유능함, 긍정적 측면에 주의를 기울이고, 배경을 탐색하여, 지배적 이야기
정반대의 이야기가 나올 가능성에 대해 열린 자세로 임함
2) 문제의 외재화(externalization): 사람과 문제를 분리하기
가족은 문제를 사람 안에 있다고 생각하여
, 문제를 내재화하는 경향
문제와 사람을 분리하고 객관화하여
, 문제가 사람밖에 존재한다고 생각하게 하는 기법
내담자와 함께 문제에 이름을 붙이고 의인화하여
, 문제를 외재화 즉, 문제를 상황이나
대인관계의 산물로 이해하도록 함
외재화의 대상
: 감정, 대인관계문제, 사회문화적 신념과 관습, 제도나 사회정책 등
개인과 가족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특성
문제의 이름을 붙이는 의인화작업에서 진단명보다는 내담자 자신의 일상생활 경험에
기초하는 것이 바람직함
(예: 교재 259쪽)
4.2.1. 치료기법: 1. 문제의 경청과 해체(입장진술 1)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3) 문제의 영향력 탐색하기
문제가 내담자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 현재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질문
내담자의 삶의 목적
, 희망, 꿈, 가치 그리고 미래의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질문
문제를 키우는 문화적 신념
, 관습, 태도 등이 무엇인지 질문 (교재 259쪽 참조)
4) 문제의 영향력 평가하기
문제가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내담자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질문
(교재 260쪽 참조)
5) 평가를 정당화하기
어떤 근거
, 이유에서 그런 평가를 내리는지를 질문 (교재 260쪽 참조)
독특한 결과나 지향 상태에 대한 본격적 대화로 옮아갈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함
이상의 질문을 통해 내담자는 문제에 대한 부정적 감정이 경감되고
, 새로운 관점에서
상황을 인식하게 되며
, 자신을 도와주는 사람을 확인하고, 가족이 문제에 협력 대처할 수
있게 되며
, 자신의 삶에서 문제의 영향이 적은 상황을 인식하고, 삶과 정체성에서 바라는
바와 희망을 생각
,표현할 수 있어, 문제중심의 지배적 이야기와 상반된 이야기 전개 가능
3) 문제의 영향력 탐색하기
문제가 내담자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 현재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질문
내담자의 삶의 목적
, 희망, 꿈, 가치 그리고 미래의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질문
문제를 키우는 문화적 신념
, 관습, 태도 등이 무엇인지 질문 (교재 259쪽 참조)
4) 문제의 영향력 평가하기
문제가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내담자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질문
(교재 260쪽 참조)
5) 평가를 정당화하기
어떤 근거
, 이유에서 그런 평가를 내리는지를 질문 (교재 260쪽 참조)
독특한 결과나 지향 상태에 대한 본격적 대화로 옮아갈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함
이상의 질문을 통해 내담자는 문제에 대한 부정적 감정이 경감되고
, 새로운 관점에서
상황을 인식하게 되며
, 자신을 도와주는 사람을 확인하고, 가족이 문제에 협력 대처할
있게 되며
, 자신의 삶에서 문제의 영향이 적은 상황을 인식하고, 삶과 정체성에서 바라
바와 희망을 생각
,표현할 수 있어, 문제중심의 지배적 이야기와 상반된 이야기 전개 가
4.2.1. 치료기법: 1. 문제의 경청과 해체(입장진술 1)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문제해체과정에서 나타난 독특한 결과 즉
, 내담자가 했거나 바라는 긍정적 삶의 모습초점
독특한 결과
(unique outcomes)는 문제 영향이 약한 반면 내담자의 능력이 강화된 순간
이런 독특한 결과를 내담자는 ‘슬쩍 이야기하고 넘어가는’ 경향이 있는데
, 치료자는 이에
특별한 주의
, 관심을 갖고 질문하여 대안적 이야기(alternative story)의 기초 형성함
1) 가족의 독특한 결과 경청하기
내담자가 아주 조금이라도 문제를 통제할 수 있었던 때나
, 만족스럽게 처리한 순간을
기억해내고 상세히 설명하도록 하고
, 경청함
예
: (문제)가 평소보다 나쁘지 않았던 때가 있었나요?
2) 독특한 결과 외재화 하기
독특한 결과의 대상인 행동
, 가치, 목적, 사회적 관습 등에 이름이나 제목을 붙여 독특한
결과를 재정의함
(교재 262쪽 참조)
문제해체과정에서 나타난 독특한 결과 즉
, 내담자가 했거나 바라는 긍정적 삶의 모습초점
독특한 결과
(unique outcomes)는 문제 영향이 약한 반면 내담자의 능력이 강화된 순간
이런 독특한 결과를 내담자는 ‘슬쩍 이야기하고 넘어가는’ 경향이 있는데
, 치료자는 이에
특별한 주의
, 관심을 갖고 질문하여 대안적 이야기(alternative story)의 기초 형성함
1) 가족의 독특한 결과 경청하기
내담자가 아주 조금이라도 문제를 통제할 수 있었던 때나
, 만족스럽게 처리한 순간을
기억해내고 상세히 설명하도록 하고
, 경청함
예
: (문제)가 평소보다 나쁘지 않았던 때가 있었나요?
2) 독특한 결과 외재화 하기
독특한 결과의 대상인 행동
, 가치, 목적, 사회적 관습 등에 이름이나 제목을 붙여 독특한
결과를 재정의함
(교재 262쪽 참조)
4.2.2. 치료기법: 2. 독특한 결과의 탐색과 해체(입장진술 2)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3) 독특한 결과의 영향력 탐색하기
독특한 결과
, 예외상황, 문제해결 기술이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
독특한 결과가 발생한 경우가 언제인지
, 그때 가족의 사고, 행동, 감정은 어땠는지 등을
계속 질문하고
, 독특한 결과의 목격자가 어떻게 생각할지를 추측해보도록 함
이를 통해 가족은 자신의 경험에 대해 폭넓은 시각과 풍부한 이야기를 쓸 수 있게 되고
,
이를 계기로 자신들이 바라는 변화의 근거를 만들 수 있음
(교재 262 참조)
4) 독특한 결과의 영향력 평가
독특한 결과의 배경 및 장애요인을 탐색하고
, 그 영향을 정리하고, 그 중요성을 인식하게
도움
(교재 262쪽 참조)
5) 평가를 정당화하기
위 평가의 이유와 근거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
(교재 263쪽 참조)
* 독특한 결과를 탐색, 해체하는 과정에서 치료자가 긍정적 부분을 강조하고, 긍정적 결론
을 서두르게 되면
, 내담자는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거나 변화에 압박감 느낌
3) 독특한 결과의 영향력 탐색하기
독특한 결과
, 예외상황, 문제해결 기술이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
독특한 결과가 발생한 경우가 언제인지
, 그때 가족의 사고, 행동, 감정은 어땠는지 등을
계속 질문하고
, 독특한 결과의 목격자가 어떻게 생각할지를 추측해보도록 함
이를 통해 가족은 자신의 경험에 대해 폭넓은 시각과 풍부한 이야기를 쓸 수 있게 되고
,
이를 계기로 자신들이 바라는 변화의 근거를 만들 수 있음
(교재 262 참조)
4) 독특한 결과의 영향력 평가
독특한 결과의 배경 및 장애요인을 탐색하고
, 그 영향을 정리하고, 그 중요성을 인식하
도움
(교재 262쪽 참조)
5) 평가를 정당화하기
위 평가의 이유와 근거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
(교재 263쪽 참조)
* 독특한 결과를 탐색, 해체하는 과정에서 치료자가 긍정적 부분을 강조하고, 긍정적 결론
을 서두르게 되면
, 내담자는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거나 변화에 압박감 느낌
4.2.2. 치료기법: 2. 독특한 결과의 탐색과 해체(입장진술 2)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이야기 다시 쓰기
(재저작)는 독특한 결과에서 출발하는데, 독특한 결과와 관련된 과거
사건을 찾아내고
, 순서와 시간 흐름에 따라 특정한 주제와 구성을 갖는 이야기 발전시킴
개인의 이야기는 행동영역과 정체성 영역으로 구성됨
행동영역
: 여러 사건이 특정 주제에 따라 시간 순으로 배열한 사건의 세부사항
정체성 영역
: 개인 자질, 특성 등에 나타난 목적의식이나 내적 지향으로 사건의 의미
독특한 결과와 관련하여 행동과 정체성 영역에서 무슨 일이
, 어떻게 일어났고, 어떤 의미
를 갖는지 알아보기 위해
, 과거-미래, 행동과 정체성 영역을 오가며 질문(교재 264 참조)
대안적 이야기는 처음에는 빈약하지만
, 위와 같은 대화(scaffolding)가 진행되면서,
공백이 채워지고
, 대안적 이야기의 plot은 복잡하게 발전하며, 점차 분명한 주제를 가진
풍부한 새로운 이야기가 되고
, 내담자는 이에 따라 생활하고자 함
이야기 다시 쓰기
(재저작)는 독특한 결과에서 출발하는데, 독특한 결과와 관련된 과거
사건을 찾아내고
, 순서와 시간 흐름에 따라 특정한 주제와 구성을 갖는 이야기 발전시킴
개인의 이야기는 행동영역과 정체성 영역으로 구성됨
행동영역
: 여러 사건이 특정 주제에 따라 시간 순으로 배열한 사건의 세부사항
정체성 영역
: 개인 자질, 특성 등에 나타난 목적의식이나 내적 지향으로 사건의 의미
독특한 결과와 관련하여 행동과 정체성 영역에서 무슨 일이
, 어떻게 일어났고, 어떤 의미
를 갖는지 알아보기 위해
, 과거-미래, 행동과 정체성 영역을 오가며 질문(교재 264 참조
대안적 이야기는 처음에는 빈약하지만
, 위와 같은 대화(scaffolding)가 진행되면서,
공백이 채워지고
, 대안적 이야기의 plot은 복잡하게 발전하며, 점차 분명한 주제를 가진
풍부한 새로운 이야기가 되고
, 내담자는 이에 따라 생활하고자 함
4.2.3. 치료기법: 3. 대안적 이야기 구축(reauthoring & scaffolding)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인생을 ‘회원으로 구성된
club’으로 보며, 개인의 정체성은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형성됨
이런 인생 회원의 재구성을 위한 대화는 다음과 같은 특징과 효과 기님
회원과의 관계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지식
, 기술, 문제해결 경험 등을 풍부하게 설명함
내담자의 인생에서 의미 있는 정체성이나 인물과의 의도적 만남 기회를 만들 수 있음
인생 클럽 회원에 대해 특별우대
, 자격정지 등의 조치를 취해 클럽을 재정비할 수 있음
회원 재구성 대화는 다음과 같이 두 단계로 구성
1) 의미 있는 대상의 기여 탐색하기
의미 있는 대상이 내담자의 삶에 어떤 기여한 점
, 정체성 형성에 미친 영향을 탐색
2) 내담자의 기여 탐색하기
내담자가 의미 있는 대상의 삶에 기여한 점
, 정체성 형성에 미친 영향을 탐색
인생을 ‘회원으로 구성된
club’으로 보며, 개인의 정체성은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형성
이런 인생 회원의 재구성을 위한 대화는 다음과 같은 특징과 효과 기님
회원과의 관계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지식
, 기술, 문제해결 경험 등을 풍부하게 설명함
내담자의 인생에서 의미 있는 정체성이나 인물과의 의도적 만남 기회를 만들 수 있음
인생 클럽 회원에 대해 특별우대
, 자격정지 등의 조치를 취해 클럽을 재정비할 수 있음
회원 재구성 대화는 다음과 같이 두 단계로 구성
1) 의미 있는 대상의 기여 탐색하기
의미 있는 대상이 내담자의 삶에 어떤 기여한 점
, 정체성 형성에 미친 영향을 탐색
2) 내담자의 기여 탐색하기
내담자가 의미 있는 대상의 삶에 기여한 점
, 정체성 형성에 미친 영향을 탐색
4.2.4. 치료기법: 4. 대안적 정체성의 구축(re-membering)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정의예식
: 내담자가 선호하는 삶의 이야기를 청중앞에서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경험 의식
정의예식
=말하기+다시말하기+주인공+외부 증인(치료자집단, 인생클럽회원, 기타 청중)
말하기
: 주인공이 자신의 삶과 관련하여 자신이 선호하는 이야기를 외부증인에게 말함
(1차)다시말하기: 외부증인이 내담자 이야기의 특정 부분에 주목하여, 내담자 말하기에
나타난 대안적 이야기가 증인의 삶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말해주고
(공명), 인정함
(2차) 다시말하기의 다시 말하기: 주인공이 1차 다시 말하기를 듣고 다시 자신의 이야기
(3차) 다시말하기의 다시말하기의 다시말히기: 외부증인이 2차 다시말하기에 반응
말하기와 다시 말하기가 교대로 이뤄지면서 대안적 이야기의 주제와 줄거리가 풍성해지
며
, 그런 이야기 주제와 그 가치, 목적 등을 통해 모든 참여자가 서로의 삶이 연결되어
있다는 현상을 경험하게 됨으로써
, 새로운 지점으로 나아갈 수 있음
정의예식
: 내담자가 선호하는 삶의 이야기를 청중앞에서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경험 의식
정의예식
=말하기+다시말하기+주인공+외부 증인(치료자집단, 인생클럽회원, 기타 청중
말하기
: 주인공이 자신의 삶과 관련하여 자신이 선호하는 이야기를 외부증인에게 말함
(1차)다시말하기: 외부증인이 내담자 이야기의 특정 부분에 주목하여, 내담자 말하기에
나타난 대안적 이야기가 증인의 삶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말해주고
(공명), 인정함
(2차) 다시말하기의 다시 말하기: 주인공이 1차 다시 말하기를 듣고 다시 자신의 이야기
(3차) 다시말하기의 다시말하기의 다시말히기: 외부증인이 2차 다시말하기에 반응
말하기와 다시 말하기가 교대로 이뤄지면서 대안적 이야기의 주제와 줄거리가 풍성해지
며
, 그런 이야기 주제와 그 가치, 목적 등을 통해 모든 참여자가 서로의 삶이 연결되어
있다는 현상을 경험하게 됨으로써
, 새로운 지점으로 나아갈 수 있음
4.2.5. 치료기법: 5. 대안적 정체성의 구축(definitional ceremony & outsider-witness)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내담자가 이룬 성취를 축하하고
, 새로운 삶으로 전환한 것을 자신과 주위 사람에게
상기시켜서 변화를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문세
치료적 문서는 편지
, 메모, 진술서, 수필, 서약서, 증서, 선언문, 미술작품, 시, 수필,
비디오 테잎 등 형태에 제한이 없음
또한 문제이야기
, 독특한 결과 등과 관련한 사항을 치료시간 중에 메모하여, 회기-회기
사이에 내담자에게 ‘치료적 편지’로 보내어 내담자에게 그 내용의 추가
, 수정, 삭제 요청
내담자는 이러한 치료적 문서를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 치료자는 치료사례 기록
으로 활용할 수 있음
내담자가 이룬 성취를 축하하고
, 새로운 삶으로 전환한 것을 자신과 주위 사람에게
상기시켜서 변화를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문세
치료적 문서는 편지
, 메모, 진술서, 수필, 서약서, 증서, 선언문, 미술작품, 시, 수필,
비디오 테잎 등 형태에 제한이 없음
또한 문제이야기
, 독특한 결과 등과 관련한 사항을 치료시간 중에 메모하여, 회기-회
사이에 내담자에게 ‘치료적 편지’로 보내어 내담자에게 그 내용의 추가
, 수정, 삭제 요
내담자는 이러한 치료적 문서를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 치료자는 치료사례 기
으로 활용할 수 있음
4.2.6. 치료기법: 6. 치료적 문서의 활용
아버지의 방임으로 도벽
, 거짓말 등의 문제를 보이는 아동 사례: 교재 267-269쪽 참조
아버지의 방임으로 도벽
, 거짓말 등의 문제를 보이는 아동 사례: 교재 267-269쪽 참
5.1. 적용사례
5. 적용 사례와 평가
•
문제의 이해와 해결방법에 있어서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 열린 접근을 시도하므로, 다양한
문화
, 개인, 가족에게 적용가능성이 높음
•
단기치료의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 효율성이 높음
•
치료자의 지식과 기술을 이용하여 내담자와 가족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 가족 스스로
문제를 탐색
, 해체하고, 대안적 이야기를 구축하도록 하는 자율성 부여
•
다만
, 여러 학문분야와 이론을 통합 활용하므로 교육훈련과정이 쉽지 않고, 임상적용이
쉽지 않아
, 국내 가족치료자의 경우 관심은 높으나 활용도는 낮고, 가족 내부의 상호작용,
세대간 정서체계 등의 문제를 소홀히 다루는 문제점 있음
•
문제의 이해와 해결방법에 있어서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 열린 접근을 시도하므로, 다양
문화
, 개인, 가족에게 적용가능성이 높음
•
단기치료의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 효율성이 높음
•
치료자의 지식과 기술을 이용하여 내담자와 가족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 가족 스스로
문제를 탐색
, 해체하고, 대안적 이야기를 구축하도록 하는 자율성 부여
•
다만
, 여러 학문분야와 이론을 통합 활용하므로 교육훈련과정이 쉽지 않고, 임상적용이
쉽지 않아
, 국내 가족치료자의 경우 관심은 높으나 활용도는 낮고, 가족 내부의 상호작용
세대간 정서체계 등의 문제를 소홀히 다루는 문제점 있음
5. 2. 이론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