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중요개념과
마케팅의 중요개념
박카스의 마케팅 사례발표
박카스의 마케팅 사례발
★과 목
: 외식산업론
★
학 번 : 202130344
★발 표 자
: 이현지
★담당교수
: OOO님
★과 목
: 외식산업론
★
학 번 : 202130344
★발 표 자
: 이현지
★담당교수
: OOO님
목 차
목
마케팅의 중요개념
마케팅의 중요개
01
박카스 소개 및 선정이유
박카스 소개 및 선정이
02
박카스의 시장현황 및 분석
박카스의 시장현황 및 분
03
박카스의 경쟁사 분석
박카스의 경쟁사 분
04
박카스의
SWOT 전략분석
박카스의
SWOT 전략분
05
박카스의
STP 전략분석
박카스의
STP 전략분
06
박카의의
4P MIX 전략분석
박카의의
4P MIX 전략분
07
박카스의 광고 마케팅
박카스의 광고 마케
08
박카스의 결과
박카스의 결
09
마케팅의
중요개념
마케팅의 중요 개념
박카스 소개
및 선정이유
박카스 소개
제품명
제품 :
: 박카스
박카 D (Bacchus
(Bacchus
Double)
Double
동아제약의 주력 제품
동아제약의 주력 제
단일품목 판매실적
단일품목 판매실적 1위
50년이 넘게 사랑을 받아온 국민 드링크 제품
최초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된 피로 회복제
역사 흐름에 맞는 브랜드 광고
& 젊은 층을 대변
의약품 매출순위 1위 제품
(70%) & 약국 판매하는 의약품
50년이 넘게 사랑을 받아온 국민 드링크 제품
최초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된 피로 회복제
역사 흐름에 맞는 브랜드 광고
& 젊은 층을 대변
의약품 매출순위 1위 제품
(70%) & 약국 판매하는 의약
선정 이유
3. 시장현황
및 분석
제품 출시
51년 동안 180억만병 이상 판매.
드링크 제품 중 오랜 역사 및 판매 실적 1
위.
여러층이 선호하는 드링크 제품
.
제품의 대한 신뢰도가 높음
.
제품 출시
51년 동안 180억만병 이상 판매
드링크 제품 중 오랜 역사 및 판매 실적 1
위
여러층이 선호하는 드링크 제품
.
제품의 대한 신뢰도가 높음
.
시장현황 및 분석
(1)
제약업계
제약업계 1위는 동아제약
위는 동아제약 (박카스
박카 )
2위인 유한양행과의 매출 차액은 약
위인 유한양행과의 매출 차액은 약 800
80 억원
억원 – 해마다
해마다 1000
100 억원 이상의 차이
억원 이상의 차
박카스’의 역할이 주요했음
박카스’의 역할이 주요했음 –
– 전체 매출에서 박카스가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 매출에서 박카스가 차지하는 비율은 15%.
15%
단일품목으로
단일품목으로 340
34 억8500
850 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만원의 매출을 올렸 .
제약업계
제약업계 1위는 동아제약
위는 동아제약 (박카스
박카 )
2위인 유한양행과의 매출 차액은 약
위인 유한양행과의 매출 차액은 약 800
80 억원
억원 – 해마다
해마다 1000
100 억원 이상의 차
억원 이상의
박카스’의 역할이 주요했음
박카스’의 역할이 주요했음 –
– 전체 매출에서 박카스가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 매출에서 박카스가 차지하는 비율은 15
1
단일품목으로
단일품목으로 340
34 억8500
850 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만원의 매출을 올렸 .
시장현황 및 분석
(2)
경쟁사 분석
2002
200 년 광동제약
년 광동제
–
– 비타500출
연.
당시 비타
당시
500의 총 매출은
의 총 매출은
-> 1260
-> 126 억
원.
일반인델이 아닌 연애인모델
일반인델이 아닌 연애
.
마시는 비타민 음료 컨셉
마시는 비타민 음료
.
약국이외인 수퍼나 편이점 판매
약국이외인 수퍼나 편이점
.
광동제약을 국내
광동제약을
10위권 제약회사
위권 제약회사
로 만든
로 만든 1등 공신
등 공 .
박카스의 매출 감소
박카스의 매출 감 .
2002
200 년 광동제약
년 광동제
–
– 비타500출
연.
당시 비타
당시
500의 총 매출은
의 총 매출은
-> 1260
-> 126 억
원.
일반인델이 아닌 연애인모델
일반인델이 아닌 연애
.
마시는 비타민 음료 컨셉
마시는 비타민 음료
.
약국이외인 수퍼나 편이점 판매
약국이외인 수퍼나 편이점
.
광동제약을 국내
광동제약을
10위권 제약회
위권 제
로 만든
로 만든 1등 공신
등 공 .
박카스의 매출 감소
박카스의 매출 감 .
박카스 경쟁사 분석
(1)
SWOT
전략분석
SWOT 전략분석
STP 전략분석
S. 세분화
T. 표적시장선정
P. 포지셔닝
• 연령과 소득수준, 국제시장 세분화 됨.
• 서민집단 시장으로 세분화.
• 국제시장의 세분화로 중국시장 진출.
• 세분화를 통한 차별적 마케팅.
• 새로운 집단의 대한 마케팅.
• 젊은 층을 위한 각종 이벤트.
• 젊은 소비자를 위한 제품포장 변경.
• 차별화된 광고 전략 – 이미지 메이킹
• 광고마다 다양한 주제 선정.
• 한국인 정서를 파악한 광고.
• 젊은 층을 위한 국토대장정 마케팅
Segmentati
Segmentat
on
o
Targeting
Targetin
Positionin
Position
g
박카스의
STP 전략분석
4P MIX
전략분석
박카스의
4P MIX 전략분석
박카스
광고마케팅
박카스 광고마케팅
(2)
박카스
박카스 TV광고 분석도
광고 분석 : ‘ 광고주목도
광고주목 ’ 와
와 ‘ 모델적합성
모델적합 ’ 에서 높은 점수를
에서 높은 점수를
받음
받음 – 일상적인 소재와 평범한 서민들의 이야기로 공감을 얻음
일상적인 소재와 평범한 서민들의 이야기로 공감을 얻
박카스 광고 마케팅
(3)
결론 및 시사점
박카스는 대중광고 전략으로 애호도가 높다
.
10대 ~ 30대를 위한 변함 없는 마케팅.
비타민
, 에너지 음료와 경쟁을 이루기 위한 디-카페에 대한 광고.
다양한 비타민 음료와의 경쟁위한 신제품.
젊은층과 소통할 수 있는
SNS마케팅, 감성 마케팅.
국내외 제품 출시 필요
.
박카스는 대중광고 전략으로 애호도가 높다
.
10대 ~ 30대를 위한 변함 없는 마케팅.
비타민
, 에너지 음료와 경쟁을 이루기 위한 디-카페에 대한 광고
다양한 비타민 음료와의 경쟁위한 신제품.
젊은층과 소통할 수 있는
SNS마케팅, 감성 마케팅.
국내외 제품 출시 필요
.
결론
감사합니다
감사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