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3. 이현지 박카스.ppt

닫기

background image

마케팅의 중요개념과 

마케팅의 중요개념

박카스의 마케팅 사례발표

박카스의 마케팅 사례발

★과     목 

: 외식산업론

     번 : 202130344 

★발 표 자 

: 이현지

★담당교수

: OOO님

★과     목 

: 외식산업론

     번 : 202130344

★발 표 자 

: 이현지

★담당교수

: OOO님


background image

  목    차 

  목

마케팅의 중요개념

마케팅의 중요개

01

박카스 소개 및 선정이유

박카스 소개 및 선정이

02

박카스의 시장현황 및 분석

박카스의 시장현황 및 분

03

박카스의 경쟁사 분석

박카스의 경쟁사 분

04

 박카스의 

SWOT 전략분석

 박카스의 

SWOT 전략분

05

박카스의 

STP 전략분석

박카스의 

STP 전략분

06

박카의의 

4P MIX 전략분석

박카의의 

4P MIX 전략분

07

박카스의 광고 마케팅

박카스의 광고 마케

08

박카스의 결과

박카스의 결

09


background image

 마케팅의

중요개념


background image

마케팅의 중요 개념


background image

 박카스 소개

및 선정이유


background image

박카스  소개 

 제품명

제품 : 

: 박카스

박카 D (Bacchus 

(Bacchus

Double)

Double

 동아제약의 주력 제품

동아제약의 주력 제

 단일품목 판매실적 

단일품목 판매실적 1위


background image

 50년이 넘게 사랑을 받아온 국민 드링크 제품

최초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된 피로 회복제

역사 흐름에 맞는 브랜드 광고 

& 젊은 층을 대변

의약품 매출순위 1위 제품

(70%) & 약국 판매하는 의약품

 50년이 넘게 사랑을 받아온 국민 드링크 제품

최초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된 피로 회복제

역사 흐름에 맞는 브랜드 광고 

& 젊은 층을 대변

의약품 매출순위 1위 제품

(70%) & 약국 판매하는 의약

선정 이유


background image

3. 시장현황 

및  분석

 


background image

 제품 출시 

51년 동안 180억만병 이상 판매.

 드링크 제품 중 오랜 역사 및 판매 실적 1

.

 여러층이 선호하는 드링크 제품

.

 제품의 대한 신뢰도가 높음

 제품 출시 

51년 동안 180억만병 이상 판매

 드링크 제품 중 오랜 역사 및 판매 실적 1

 여러층이 선호하는 드링크 제품

.

 제품의 대한 신뢰도가 높음

시장현황 및 분석 

(1)


background image

 

제약업계 

제약업계 1위는 동아제약 

위는 동아제약 (박카스

박카 )

 2위인 유한양행과의 매출 차액은 약 

위인 유한양행과의 매출 차액은 약 800

80 억원 

억원 – 해마다 

해마다 1000

100 억원 이상의 차이

억원 이상의 차

  

  박카스’의 역할이 주요했음 

박카스’의 역할이 주요했음 – 

– 전체 매출에서 박카스가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 매출에서 박카스가 차지하는 비율은 15%. 

15%

 단일품목으로 

단일품목으로 340

34 8500

850 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만원의 매출을 올렸 . 

 

제약업계 

제약업계 1위는 동아제약 

위는 동아제약 (박카스

박카 )

 2위인 유한양행과의 매출 차액은 약 

위인 유한양행과의 매출 차액은 약 800

80 억원 

억원 – 해마다 

해마다 1000

100 억원 이상의 차

억원 이상의 

  

  박카스’의 역할이 주요했음 

박카스’의 역할이 주요했음 – 

– 전체 매출에서 박카스가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 매출에서 박카스가 차지하는 비율은 15

1

 단일품목으로 

단일품목으로 340

34 8500

850 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만원의 매출을 올렸 . 

시장현황 및 분석

(2)


background image

 경쟁사 분석


background image

 2002

200 년 광동제약 

년 광동제

– 

– 비타500출

.

당시 비타

당시 

500의 총 매출은 

의 총 매출은

                         

                         ->    1260

->    126 억

.

 일반인델이 아닌 연애인모델

일반인델이 아닌 연애

.

 마시는 비타민 음료 컨셉

마시는 비타민 음료 

.

 약국이외인 수퍼나 편이점 판매

약국이외인 수퍼나 편이점 

.

광동제약을 국내 

광동제약을 

10위권 제약회사    

위권 제약회사 

   로 만든 

   로 만든 1등 공신

등 공 .

 박카스의 매출 감소

박카스의 매출 감 .

 2002

200 년 광동제약 

년 광동제

– 

– 비타500출

.

당시 비타

당시 

500의 총 매출은 

의 총 매출은

                         

                         ->    1260

->    126 억

.

 일반인델이 아닌 연애인모델

일반인델이 아닌 연애

.

 마시는 비타민 음료 컨셉

마시는 비타민 음료 

.

 약국이외인 수퍼나 편이점 판매

약국이외인 수퍼나 편이점 

.

광동제약을 국내 

광동제약을 

10위권 제약회

위권 제

   로 만든 

   로 만든 1등 공신

등 공 .

 박카스의 매출 감소

박카스의 매출 감 .

박카스 경쟁사 분석

(1)


background image

SWOT 

전략분석


background image

SWOT 전략분석


background image

STP 전략분석


background image

S. 세분화

T. 표적시장선정

P. 포지셔닝

 연령과 소득수준, 국제시장 세분화 됨.
 서민집단 시장으로 세분화.

 국제시장의 세분화로 중국시장 진출.

 세분화를 통한 차별적 마케팅.
 새로운 집단의 대한 마케팅.
 젊은 층을 위한 각종 이벤트.
 젊은 소비자를 위한 제품포장 변경.

 차별화된 광고 전략 – 이미지 메이킹
 광고마다  다양한 주제 선정.

 한국인 정서를 파악한 광고.
 젊은 층을 위한 국토대장정 마케팅

Segmentati

Segmentat

on

 

Targeting

Targetin  

Positionin

Position

g 

박카스의 

STP 전략분석


background image

 4P MIX

전략분석


background image

박카스의 

4P MIX 전략분석


background image

박카스 

광고마케팅 


background image

박카스 광고 마케팅

(1) 

https://youtu.be/rXg5quIaB44?feature


background image

박카스 광고마케팅
(2)

 박카스 

박카스 TV광고 분석도

광고 분석  : ‘ 광고주목도

광고주목 ’ 와 

와 ‘ 모델적합성

모델적합 ’ 에서 높은 점수를 

에서 높은 점수를

받음 

받음 – 일상적인 소재와 평범한 서민들의 이야기로 공감을 얻음

일상적인 소재와 평범한 서민들의 이야기로 공감을 얻


background image

박카스 광고 마케팅

(3) 


background image

결론 및 시사점


background image

 박카스는 대중광고 전략으로 애호도가 높다

.

 10대 ~ 30대를 위한 변함 없는 마케팅.

 비타민

, 에너지 음료와 경쟁을 이루기 위한 디-카페에 대한 광고.

 다양한 비타민 음료와의 경쟁위한 신제품. 

 젊은층과 소통할 수 있는 

SNS마케팅, 감성 마케팅. 

 국내외 제품 출시 필요

.

 박카스는 대중광고 전략으로 애호도가 높다

.

 10대 ~ 30대를 위한 변함 없는 마케팅.

 비타민

, 에너지 음료와 경쟁을 이루기 위한 디-카페에 대한 광고

 다양한 비타민 음료와의 경쟁위한 신제품. 

 젊은층과 소통할 수 있는 

SNS마케팅, 감성 마케팅. 

 국내외 제품 출시 필요

.

결론


background image

감사합니다

감사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