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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중심모델

과제중심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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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중심모델

1970년대 미국 시카고대학교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의 
결과로서 제시됨

프로젝트의 목표는 첫째

,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전문 원조 기술을 개발하고

둘째, 직접적 실천의 

효과성을 증진하며

, 셋째, 실천을 평가하는 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는 것

그 결과 대인간의 문제

, 개인 내적인 문제, 개인과 

환경간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경감할 수 있는 절충적 
실천의 틀로서 과제중심모델을 제시함

과제중심모델은 하나의 이론적 경향에 기초하기 
보다는 여러 이론적 성향을 절충하여 사용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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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델의 특성

1)

단기개입

과제중심 접근은 약 

2-3개월 동안 8회기에서 12회기 

전후로 이루어짐

단기 개입은 대부분 

8회 이내에 상당한  개입의 효과를 

본다는 메타분석에 근거를 둠

단기개입을 선호하는 미국 의료보험체계에 기인함

2)

구조화된 접근

어떤 모델보다 구조화 되어있고

, 모두 다섯 단계로 이루어짐

3)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강조

표적문제를 규명하는 데에 있어 클라이언트의 견해를 
우선적으로 반영함

클라이언트는 과제를 설정하고 실행

, 평가하는 문제해결 

작업에서 주체자의 역할을 수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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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델의 특성
4)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대한 개입 강조

과제중심모델에서 대부분의 클라이언트 문제는 
자원의 부족 혹은 기술의 부족과 연관되는 것으로 
이해됨

문제와 관련한 자원에 대해 탐색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개입의  모든 과정에서 강조함

활용 가능한 의뢰기관의 자원을 알아보고

, 표적문제와 

관련된 사회환경적 맥락을 탐색하며

, 문제해결과정에 

참여해야 할 사람을 관여시키고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공식적

, 비공식적 환경에 적극 개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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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델의 특성
5)

개입의 책무성에 대한 강조

모델 개발 목적 자체가 실천의 책무성을 증진하기 
위한 것이었으므로 모델의 거의 모든 요소가 이런 
목적과 연관됨

개입의 과정을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 진보 상황을 

회기마다 모니터하며

,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실천에 대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자신의 평가를 
중요하게 여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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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시작하기

-문제규명-계약하기-실행-종결

1)

시작하기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사회복지사를 찾아오는 경우와 다른 
기관에 의뢰된 경우가 있음

.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찾아온 

경우에는 바로 문제규명단계로 넘어감

클라이언트가 다른 기관에 의해 의뢰된 경우에는 
의뢰기관에서 클라이언트를 의뢰한 이유는 무엇인지

의뢰기관이 제시하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목표는 무엇인

, 이 문제와 목표가 클라이언트 자신이 제시하는 문제와 

목표와 일치하는지에 대해 탐색

. 만약, 일치하지 않는 다면 

사회복지사는 이에 대해 협상하고 조정함

법원명령으로 위임된 목표가 있는 경우에는 클라이언트가 
이에 대해 분명하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함

의뢰기관에서 제공할 수 있는 자원으로서 정서적 지지와 
관심 뿐 아니라 실제적

, 물질적 자원이 있는지 알아보고 

활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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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2)

문제규명

과제중심모델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표적문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함

표적문제는 우선순위에 따라 최대 

3개까지 제한함

표적문제를 설정한 후 사회복지사는 신속한 사정을 

. 이는 클라이언트와 계약을 위한 예비사정으로 

본격적인 사정은 실행단계에서 이루어짐

클라이언트가 제시하는 문제를 탐색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개입의 초점이 되는 표적문제를 설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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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2)

문제규명

표적문제란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고 

이를 경감 혹은 해결하기를 원하며

, 사회복지사도 

전문적 판단에 의해 인정한 문제를 의미함

표적문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견해를 최대한 반영해야하며

, 설정한 

표적문제가 무엇인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모두가 분명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함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견해에 차이가 있는 경우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관심과 사회복지사 자신의 전문적 
판단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방법으로 협의하여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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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3)

계약하기

문제해결방향에 대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동의로서 서면 혹은 구두로 이루어짐

계약에는 표적문제

, 목표, 클라이언트의 과제, 

사회복지사의 과제

, 개입기간과 일정, 면접일정,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외의 참여자들이 포함됨

하나의 표적문제에 하나의 목표를 설정하며

표적문제와 목표는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주어와 
서술어의 형식으로 구체적으로 서술함

사회기술부족

(x)- 가는 과방에서 과 친구들과 

얘기하는 것이 어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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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3)

계약하기

과제란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해야 하는 활동으로서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함께 

계획하고 동의한 후 수행하는 문제해결 활동을 말함

클라이언트만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사도 이를 
수행하는 경우가 일반적임

. 사회복지사는 주로 클라이언트의 

과제수행을 지원하기 위한 활동을 하는데

, 다른 기관 혹은 

클라이언트의 가족

, 친구, 이웃 등과 협의하고 협상하는 과제를 

수행함

과제의 종류는

?

회기에서 수행하는 과제와 회기 사이에 가정이나 환경에서 
수행하는 과제

혼자서 수행하는 과제나 두 사람 이상이 교환으로 수행하는 
과제

, 두 사람 이상이 함께 수행하는 과제

일반적 과제

(적응훈련센터에 등록해야 함)와 보다 상세한 

세부과제

(적응훈련센터에 지원서 작성하여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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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3)

계약하기

부수적 과제

: 일반적 과제 세부유형:유일과제(한번의 

수행을 위해 계획 된 것

), 되풀이과제(반복적인 

활동을 위해 계획된 것

), 단일 과제(여러단계가 

필요한 하나의 활동

), 복잡한 과제(밀접하게 관려된 

둘 또는 그 이상의 구분된 과제

), 개인적 과제(한 

사람이 수행하는 것

), 상호적 과제(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수행해야 하는 과제로 구분되지만 서로 
연관되어 있는 과제

), 공유과제(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이 같은 과제를 하는 것

), 인지적 과제(사고 및 

감정 활동과 관련된 과제

)로 나누어질 수 있음

표적문제

, 목표와 마찬가지로 과제도 주어와 서술어의 

형식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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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4)

실행

개입과정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단계로서 

8

회기 개입이면 

2회기부터 7회기까지가 실행단계에 

해당함

사정

: 표적문제, 사회적 맥락(직장 혹은 학교상황, 

사회경제적 지위

, 재정, 주거, 건강 가족, 또래 집단, 

문화적 배경

), 클라이언트의 성격과 기능양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거의 노력과 결과 등에 대해 
탐색함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고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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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4)

실행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을 실행하기 위해 과제를 
개발하고 수행하며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예견되는 어려움과 장애물을 검토해 보고

, 이를 제

, 감소, 변경하기 위한 활동을 함(과제수행의 

실제적인 장애물로는 클라이언트의 기술부족

, 다른 

사람들의 협력과 지지 부족

, 자원 부족등이 있음). 

또한

, 예행 연습을 하고 과제에 동의를 얻어내고, 

과제계획을 요약하여 다시 숙지시킴

사회복지사는 회기마다 과제수행을 확인하고 문제의 
상태와 변화를 점검하며

, 구조화된 표기법, 차트, 

그래프

, 간결한 이야기체 코멘트를 사용하여 

과제수행 과정을 모니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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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5)

종결

사회복지사는 개입과정을 통해 성취한 것에 대해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 연장하거나 사후 지도함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개입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하고

, 사회복지사 자신의 활동에 대해 평가할 

필요가 있음

. 특히, 사회복지사 자신의 활동을 

평가하기 위해서 기술평가척도를 사용할 수 있음

. 총 

32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사회복지사가 보완해야 하는 
기술을 나타냄으로써 자신에 대한 이해 뿐 아니라 
지도감독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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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적용
정호는 어머니가 정신병원에 수용되어 있고 아버지는 사망하여 
외조부모와 함께 살고 있는 중학교 

3학년 남학생이다. 정호의 

할머니는 정호가 밤늦도록 돌아오지 않으면서 전화도 하지 않고 
외박이 잦으며

,학교에 무단결석하는 등 반항적인 행동이 늘어난 

것과 이로 인해 학업성적이 떨어져 인문계 고등학교 진학이 어려울 
것 같아 몹시 걱정하고 있다

. 할아버지는 정호의 교육과 양육에 

벌로 참여를 하지 않는 편이어서 할머니는 주로 또래의 아들을 
키우고 있는 딸에게 모든 것을 의논하고 있고

, 정호의 이모는 

정호에게 간섭이 많다

. 정호는 자기 문제를 무단결석  하는 것, 

외박하는 것

, 그리고 학업성적이라고 하였다.  

사회복지사는 면접을 통해 이 사례의 본질은 인간 발달 단계적 
측면에서 반항기에 들어선 청소년의 정상적 반항 행동에 대해 
할머니가 이해하지 못하고 지나치게 간섭하고 다른 손자와 
비교하는 데서 악화된 행동이라고 보았으며 표적 문제는 정호의 
가출과 연락두절

, 진학 문제, 할머니의 이해 부족과 부정적 

양육태도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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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 00종합사회복지관

담당 사회복지사

:

계약서

표적 문제

목적

클라이언트의 과제

사회복지사의 과제

개입계획

위 과제는 사정에 따라 수정 변경할 수 있음

면담장소

:   00복지관 상담실

일시

: 매주 토요일 오후 3:00~4:00

위와 같은 사항에 합의하며 합의 사항을 준수하기로 약속합니다

               
                                                                                 2019.4.  
 
                                                         클라이언트                서명
                                                         사회복지사                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