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1학기 종합시험(재시험) 지침 】
구약학
이긍재교수
1) 이스라엘 왕국 탄생 배경(국내적과 국제적 배경)에 관하여 논하시오.
2) 포로기 및 포로기 이후 문헌 중 신명기 역사서와 제2이사야의 신학적 주제에 관하여 논하시오.
3) 히스기야 종교개혁과 요시야 종교개혁의 핵심 내용에 관하여 논하시오.
참고도서/한스-크리스토프 슈미트(저), 차준희/김정훈(역), 『구약학 연구 안내서: 구약,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서울: 대한기독교
서회, 2014).
1) 번 문제: 39-53쪽
2) 번 문제: 369-398; 476-490쪽
3) 번 문제: 110-120쪽
신약학
박찬웅교수
1. 신약성서의 배경으로서의 제2성전기 유대교의 역사에 관해 설명하시오.
2. 마가복음의 특징과 내용을 설명하시오.
3. 히브리서의 특징과 내용을 설명하시오.
4. 요세푸스의 예수 보도는 어떤 것인지에 관해 설명하시오.
참고도서
1번 문제: 박찬웅외(공저), 우리 신앙의 표준: 웨슬리언 신약개론(서울: kmc): 11-24쪽 참조.
2번 문제: 박찬웅외(공저), 우리 신앙의 표준: 웨슬리언 신약개론(서울: kmc): 123-144쪽 참조.
3번 문제: 박찬웅, 히브리서, 연세신학백주년기념 성서주석(서울: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9-21쪽 참조.
4번 문제: 박찬웅, 초기기독교와 요세푸스(서울: 동연): 43-64쪽 참조.
교회사
권진호교수
1. 루터의 시편 51편 강해(1532)에 나타난 루터의 신학
참조. 권진호 역, 시편 51편 강해, 신아사 출
2. 루터의 종교개혁을 논하시오.
참조. 권진호, 오늘을 위한 루터 이해, 신아사 출, 11-38 쪽.
3. 독일 제3제국에서 교회와 국가의 관계
참조. 추태화, 권력과 신앙, Ckobooks 출.
4. 어거스틴의 고백록의 신학적 의의를 의논하시오.
조직신학
유장환교수
1. 케네스 콜린스의 웨슬리 신학방법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케네스 콜린스, 「존 웨슬리의 신학」 KMC
2. 존 웨슬리의 “성경적 구원의 길”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이선희 역 「존 웨슬리 핵심 설교 선집」
3.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다니엘 밀리오리, 「기독교조직신학개론」, 한국장로교출판사
이정순교수
전공자는 2문제 선택, 비전공자는 1문제만 선택
1.
한국신학이란 무엇인가? 토착화신학자나 민중신학자 중 1명을 선택하여 논하시오.
2. 영성신학세미나에서 다룬 영성 주제 중 한 개 또는 영성 학자 한 명을 택해서 논하시오.
3. 20세기 현대 신학자 중 한 사람을 택해서 신학방법론이나 신학주제를 중심으로 논하시오.
참고문헌 및 도서
이정순. <한국인의 실존과 신학하기>. 고양: 이새의 나무, 2021.
이정순. <영성신학세미나>. (미간행 수업교재), 2024.
그렌츠, 스탠리, 올슨, 로저/ 신재구 역. <20세기신학>. 서울: IVP. 1997.
실천신학
나인선교수
1. (a)세례 성례전 신학에 관해 서술하고, (b)현 한국교회의 세례 성례전 실행의 문제점을 비평적 관점으로 살펴본 후,
(c)자신의 세례 성례전 신학과 실행에 관해 개혁의 관점을 가지고 제시해보길 바랍니다.
2. (a)성만찬 성례전 신학에 관해 서술하고, (b)현 한국교회의 성만찬 성례전 실행의 문제점을 비평적 관점에서
살펴본 후,(c)자신의 성만찬 성례전 신학과 실행에 관해 제시해보길 바랍니다.
시험도서: 『하나님의 자기 주심의 선물: 성례전』 제임스 화이트 지음, 김운용 옮김
시험범위: 6장 성례전 실행의 개혁 p. 247-291
권오훈교수
1. 하나님 나라와 교회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선교학개론]개정증보판 대한기독교 서회 p.231-235
2. 성장지체와 교회간의 먹이사슬 현상을 설명하시오.
[선교학개론]개정증보판 대한기독교 서회 p.235-238
기독교교육
조은하교수
1.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회교육과정. (참고, 조은하, 사회통합과 기독교교육 )
2. 환경위기 시대에 생태영성의 중요성과 생태적 삶을 위한 기독교교육(참고, 조은하, 사회통합과 기독교교육 )
김정희교수
1. 성서교육방법 중 다감각적 성서교육에 대해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딕 머레이 영성발달을 위한 스물다섯가지 성서교육 이야기
2. 아래 사례를 읽고, 하워드 클라인벨의 성장중심 상담이론과 기독교교육적 관점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사례]
이름: 지훈(가명)
나이: 25세
배경: 서울 소재 대학원 재학 중, 청년부 활동 경력 5년
상담 경위: 실연 이후 감정적으로 무기력해지고, 신앙공동체와 거리두기 시작
지훈은 작년 겨울 2년간 사귀었던 여자친구와 이별했다. 이별 후 그는 “나는 누구인가와 건강한 관계를 만들 수 없는 사람인가 보다”라는 자
책에 빠졌고, 인간관계에 대한 두려움으로 청년부 모임도 점차 멀리하게 되었다.
그는 최근까지도 교회 출석은 하고 있지만, 모임이 끝나면 곧바로 자리를 뜨고, 기도도 거의 하지 않는 상태다. 예배 시간에도 ‘하나님은 나를
위로하지 않으신다’는 느낌에 사로잡혀 있다. 그런 지훈이 상담을 신청하게 된 건, 학교 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외로움이 극심해지면서,
“더 이상 이렇게 살 수 는 없겠다”는 마음이 들었기 때문이다.
참고 도서: 김경수, 기독교교육상담
※ 위의 종합시험 지침은 문제가 아닌 시험범위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