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점의 발전
전문점
편의점 백화점
슈퍼마켓 + 할인점
슈퍼스토어(컴비네이션스토어)
마케팅관리:
환경분석(A) -> 계획(P) -> 실행(I) -> 통제(C)
거시 인구통계 전략적 계획: SWOT분석, GE Matrix, BCG
문화
경제
기술 마케팅계획:
정치/법 시장세분화(S)
표적시장선정(T)
위치화(P)
마케팅 믹스(MM): 4Ps(제품, 가격, 유통, 촉진)
미시 경쟁자(적)
자사(나) 경쟁적 강, 약점
시장(지형)
공급자
유통망
시장 매력
소매점의
경쟁적
위치(능력)
매력적
(Attractive)
평균
(Average)
비 매력적
(Unattractive)
강
(Strong)
O
O
△
중간
(Average)
O
△
X
약 (Weak)
△
X
X
O: 사업 기회가 좋은 영역, △: 중간 영역, X: 좋지 않은 영역
시장 매력/경쟁적 위치 매트릭스(Matrix): 강의록 p.13
시장세분화
1 Q(품질)
2 V(가치)
3 P(가격)
저비용 선도전략
A의 원가 100
B의 원가 90
현재의 가격 110
B만이 저가격 전략을 사용할 수 있음
소매점이 추구할 수 있는 이미지들
1) 저 비용 선도 전략: 가격과 품질
i) 소비자의 욕구에 빨리 반응할 수 있는 경영
ii) 규모의 경제 달성
2) 차별화 전략
i) 넓은 취급 제품 계열이나 깊은 구색: 품목
ii) 좋은 입지(편의성): 상점의 특성이나 혜택
iii) 독특한 상점 분위기:
라이프스타일(Lifestyle)이나 활동(Activity)
iv) 좋은 서비스: 상점의 특성이나 혜택
한계분석법
MC(한계비용) MR(한계이익) TC(총비용) TR(총이익)
1 10 1 10
1 5 2 15
1 2 3 17
1 1 4 18
---------------------------------------------
1 0.5 5 18.5
능력
높음
낮음
행동
빠름
1
2
늦음
3
4
H
e
a
d
l
i
n
e
enildaeh
가나다라 가나다라
저희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 학부에는 4
개의 전공과 관련된 동아리가 있습니다.
혹은
저희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 학부에는 전
공과 관련된 4개의 동아리가 있습니다.
예쁜 누나의 친구
누나의 예쁜 친구
유용한 모기를 잡는 도구
-> 모기를 잡는 유용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