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제2부 3장 pavlov의 조건반사(학생용).pdf

닫기

background image

제3장 Pavlov의 조건반사

학습내용

1. 실험상황

2.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

3. 자극과 반응

2부 행동주의 학습이론

4. 그 외 주요 개념

5. 학습 장면에서의 조건화


background image

2. 고전적 조건화의원리를 말할 수 있다.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의 형성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일반화, 변별, 소거, 강화, 자발적 회복의 의미를 서술할 수 있다.

4. 학생들이 오고 싶어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교사의 행동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주요 용어

중성자극무조건 자극조건 자극무조건 반응조건 반응 일반화변별

강화 소거자발적 회복

학습목표

제3장 Pavlov의 조건 반사

학습목표

제3장Pavlov의 조건 반사


background image

1. 실험 상황

3장 Pavlov의 조건 반사

3


background image

고전적 조건화

무조건 자극

(음식)과 중성자극(종소리)를 반복적으로 연합하여 조건자

극에 대해 조건 반응

(타액분비)을 일으키는 과정

종소리와 음식을 연합제시로 종소리에 대해 타액분비가 조건화됨

3장 Pavlov의 조건 반사

4


background image

▣ 기본 마케팅전략

• 조건화 과정에서 무조건 자극과 조건 자극이 완전하게

결합할 때까지 무조건 자극과 함께 제시되는 조건 자극이 동일한

자극이어야 함( 조건화 과정에서 종소리가 다른 소리 자극으로

바뀌어서는 조건화가 형성 되지 못함)

3) 일관성

• 무조건 자극에 대한 무조건 반응이 조건 자극에 대한 반응 보다

완전하게 커야 함.

• 음식에 대한 타액분비 반응이 종소리에 대해 강아지가 놀라는

반응 보다 휠씬 강력해야 조건화 일어남

2) 강도

• 시간적인 동시성/ 동시조건 반응

• 2개 이상의 감각(종소리, 음식)이 동시에 발생하여

자극간에 근접성이 있을 때 두 자극 간의 연합이 잘 이루어짐

• 언어학습: 소, 말, 강아지 그림과 글씨 동시 제시

1) 근접성

2.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

3장 Pavlov의 조건 반사

5


background image

1) 무조건 자극

2) 무조건 반응

3) 조건자극

4) 조건반응

5) 중성자극

자동적으로 생리적 반응, 정서반응 유발

학습되지 않은 생물학적으로 프로그램화된
반응

조건화 이후 생리적 , 정서 반응을 유발

조건화 이후 조건자극에 의한 반응

조건 화 이전의 무조건 반응과 무관한 자극

3. 자극과 반응

3장 Pavlov의 조건 반사

6


background image

3장 Pavlov의 조건 반사

7


background image

1) 일반화(generalization)

2) 변별(discrimination)

3) 소거(extinction)

4) 강화(reinforcement)

5)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조건 자극과 유사한 자극에 대해 조건 반응을
보이는 경향성.  일종의 전이 현상

조건자극과 유사하지만 동일하지 않은 자극에
대해서 차별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

학습된 반응이 점차 소멸되는 것

무조건 자극과 조건 자극의 반복적인 연합, 
무조건 자극이 조건 반응을 강화

조건자극에 대해 조건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소멸 상태에서 조건 자극을 제시하면
일시적으로 조건 반응이 다시 나타남

4. 그 외 주요개념

3장 Pavlov의 조건 반사

8


background image

5. 학습장면에서의 조건화

학습장면

• 학습자의 학습장면에 대한 정서반응 조건화

자사의 약관에 동의한 18세 이상의 성인 남.녀

패밀리 사이트와 함께 통합회원제로 운영

조건화

• 교사는 학습자들이 학습장면에 대한 정서와 태도가 긍정적으
로 조건화될 수 있도록 학습장면을 흥미롭게 다루어야 한다.

3장 Pavlov의 조건 반사

9


background image

학교에 대한 긍정적 반응을 조건화하는 방법

학습활동을 가능한 한 즐겁고 흥미로운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과 연합

조건자극과 연합한 무조건 자극(긴장과 불안 유발하는 자극)을 다른 (쾌 반응 유

발하는) 무조건자극으로 연합하여 재 조건화

역 조건화 (counterconditioning) 

상황의 유사성과 차이점 구분: 상황에 대한 변별된 반응과 일반화가 일어나도록

3장 Pavlov의 조건 반사

10


background image

자사의 약관에 동의한 18세 이상의 성인 남.녀

패밀리 사이트와 함께 통합회원제로 운영

역 조건화

• counterconditioning

수업시간의 교사의 질책, 비난, 부정적 평가와 연합되어 조건화된

교사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즐거운 경험, 즉 공연관람, 게임, 영

화감상을 함께 하여 교사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로 재 조건화함

3장 Pavlov의 조건 반사

11